$\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침해 경험 및 정보보호 인식이 정보보호 행동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연구 : 이중 프로세스 이론을 중심으로
A Study on the Influence of Victimization Experience and Awareness on Cyber Security Behavior - Focusing on Dual Process Theory 원문보기

정보화 정책 = Informatization policy, v.26 no.2 = no.99, 2019년, pp.62 - 80  

김창일 (Graduate school of public policy and information technology, Seoul national university of science and technology) ,  허덕원 (Graduate school of public policy and information technology, Seoul national university of science and technology) ,  이혜민 (Graduate school of public policy and information technology, Seoul national university of science and technology) ,  성욱준 (Graduate school of public policy and information technology, Seoul national university of science and technology)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의 목적은 정보침해 경험이 정보보호 활동에 직관적으로 미치는 영향과 정보보호 인식을 통해 분석적으로 미치는 영향을 이중 프로세스 이론(Dual Process Theory)을 통해 분석하는데 있다. 이를 위해 Baron & Kenny 매개 회귀분석을 사용하였으며 그 분석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정보침해 경험은 정보보호 활동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둘째, 정보보호 인식은 정보침해 경험과 정보보호 활동 간의 관계를 매개하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셋째, 정보침해 경험이 정보보호 활동에 직접적으로 주는 영향과 인식을 매개하여 주는 간접적 영향의 효과는 모두 정(+)의 효과를 주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또한 정보침해 경험이 정보보호 활동에 주는 직접적 영향은 인식을 매개하여 정보보호 활동에 주는 간접적 영향에 비해 상대적으로 큰 것으로 분석되었다. 해당 분석결과를 바탕으로 정보보안 활동이 제고 될 수 있도록 하는 주기적 정보보안 교육 및 캠페인 정책이 필요함을 제언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investigate the direct effect of victimization experience on cyber security behavior and the indirect effect of information protection awareness through the Dual Process Theory. Baron & Kenny regression analysis was conducted and the results are as follows - first, vi...

주제어

표/그림 (9)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본 연구에서는 이와 같은 이중 프로세스 이론을 적용하여 개인의 침해경험 및 정보보호 인식이 어떻게 정보보호 활동으로 이어지는지에 대해 분석하고자 한다. 개인의 침해경험과 정보보호 활동, 그리고 이 둘을 매개하는 정보보호 인식의 관계를 분석하여 과연 침해 경험과 정보보호 활동의 사이에는 이중 프로세스 이론이 정의하는 인간의 사고 방법 중 어떠한 방식에 의해 이루어지는지에 대해서 살펴보고 그 분석결과에 따라 정부가 정책적으로 정보보호 활동을 장려하기 위해 취할 수 있는 방안에 대해서 고찰해 보고자 한다. 본 연구에서는 해당 분석을 위해 2017년 정보보호 실태조사(개인)의 데이터를 활용하였다.
  • 그렇다면 과연 정보침해 경험에 의한 정보보호 활동은 System1에 따라 이루어지는지, 혹은 System2를 통해 이루어지는지, System1과 System2 사고절차 영향의 방향은 동일한지, 두 사고절차가 모두 이루어진다면 과연 어떠한 사고방식의 영향이 강한지에 대해서 살펴보고자 한다. 이와 같은 문제의식에 따라 본 연구는 아래와 같이 세 가지 연구문제를 제시하고 한다.
  • 두 번째, System2의 분석적 사고절차를 통해 개인의 침해경험이 정보보호 인식에 영향을 주고 이 인식이 다시 정보보호 활동에 영향을 주는지에 대해서 살펴보고자 한다.
  • 첫 번째, 개인의 침해사고 경험은 정보보호 활동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살펴보고자 한다. 두 번째, 정보보호 인식은 개인의 침해사고 경험과 정보보호 예방 활동 간 관계를 매개하는지 살펴보고자 한다. 세 번째, System1에 의한 침해사고 경험의 정보보호 예방활동에 대한 직접적 영향 방향과 System2에 의한 인식을 매개한 간접적 영향 방향은 동일한지 그리고 어느 경로의 효과가 더 큰지에 대해서 살펴보고자 한다.
  • 따라서 본 연구는 기존에 이루어지지 않은 정보침해 경험, 정보보호 인식, 정보보호 활동 간의 종합적인 영향 관계를 분석하기 위해 첫 번째 침해경험, 정보보호 인식, 정보보호 활동을 모두 고려하였을 때 이들 간의 관계는 어떠한지 두 번째, 정보침해 경험에서 정보보호 활동으로 이어지는 과정은 인식을 거치지 않고 바로 영향을 미치는지 아니면 개인의 침해사고경험이 정보보호 인식에 영향을 미치고 정보보호 인식의 매개효과를 통해 정보보호 활동에 영향을 미치는지를 살펴보고자 한다. 이와 같은 경험, 인식, 행동 간 영향 관계를 잘 설명해줄 수 있는 이론은 행동경제학의 이중 프로세스 이론(Dual Process Theory)이다.
  • 두 번째, System2의 분석적 사고절차를 통해 개인의 침해경험이 정보보호 인식에 영향을 주고 이 인식이 다시 정보보호 활동에 영향을 주는지에 대해서 살펴보고자 한다. 마지막으로 이러한 두 가지 System의 영향 중 어떠한 효과가 큰지에 대해 살펴보고자 한다.
  • 본 연구는 PC 사용과 관련하여 개인의 침해 사고 경험이 향후 정보보호 활동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서 분석하되, 행동경제학의 이중 프로세스 이론(Dual Process Theory)를 통해서 System1의 직접적 사고 방식, System2의 간접적 사고방식의 효과를 분해하여 분석하고 그 상대적 크기를 알아보는데 그 목적을 두고 있다. [그림 2]에서 보듯이 개인의 침해 사고 경험은 매개변수인 정보보호 중요성 인식을 통하여 간접적으로 정보보호 활동에 영향을 미치는데, System1의 직접적 사고절차와 System2의 간접적 사고절차로 분해하면 다음 [표 6]과 같다.
  • 넷째, 매개변수가 통제된 상황에서 독립변수가 단독으로 종속변수에 미치는 영향에 비해 매개변수가 포함됐을 시에 독립변수의 효과가 줄어들어야 한다. 본 연구에서는 Baron and Kenny 매개회귀분석을 통해 개인의 침해사고 경험이 정보보호 인식과 정보보호 예방활동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에 대해 알아보고자 하며 개인의 침해사고 경험과 정보보호와 예방 활동 간 관계를 정보보호 인식이 어떻게 매개하는지 살펴보고자 한다.
  • 본 연구에서는 개인의 침해사고 경험과 정보보호 인식, 정보보호 활동의 관계를 이중 프로세스 이론을 통해 살펴보고자 하며, 해당 모형을 통해 실증하고자 하는 내용은 다음과 같다.
  • 독립변수로 침해 경험, 매개변수로 정보보호 인식, 종속변수로 정보보호 활동을 설정하였으며 통제변수는 기존 선행연구를 통해 산출한 요인들인 월 가구 소득, 성별, 연령, 학력, 직업유무, 지역으로 설정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개인의 침해사고 경험이 정보보호 예방활동에 미치는 영향이 이중 프로세스 이론에 따라 직관적으로 이루어지는 System1에 의해 이루어지는지 혹은 인식을 통하여 이루어지는 System2에 의해 이루어지는지 살펴보고자 한다. 이와 관련한 본 연구의 분석내용은 다음과 같다.
  • 본 연구에서는 설문조사 데이터를 통해 이중 프로세스 이론에서 바라보고 있는 인간의 사고절차 중 하나로 서 직관적 방식인 System1과 분석적 방식인 System2가 정보침해 경험, 정보보호 활동, 정보보호 인식 간 어떻게 작용하는지를 살펴보는데 그 목적이 있다. System1에 의하면 정보침해 경험은 정보보호의 인식 과정 없이 직접적으로 정보보호 활동에 영향을 미칠 것이며 System2에 의하면 정보침해 경험은 정보보호 인식이라는 과정을 통해 정보보호 활동에 영향을 미칠 것이다.
  • 본 연구에서는 이와 같은 개인의 침해 경험, 정보 보호 인식, 정보보호 활동 간의 관계를 분석하고 해당 관계 분석을 통해 정부가 정책적으로 정보보호 활동을 증진 시킬 수 있는 방안에 대해 제안하고자 하였다. 연구결과 이중 프로세스 이론 모델 중 직관적인 사 고인 System1을 통한 정보보호 활동이 상대적으로 강한 것을 확인하였으며, 이와 함께 System2도 작용하고 있는 것을 살펴 볼 수 있었다.
  • Moon and Kim(2017)은 정보침해를 정보에 대한 위협으로서 허락되지 않은 접근이나 수정, 노출, 혹은 훼손, 파괴 등으로 정의하였고 Chung(2013)은 정보침해 경험을 물리적 공격과 기술적 공격, 두 가지 유형으로 나누어 설명하며 해킹, 크래킹, 트로이목마, 취약점 공격, 구조적 공격, 사용자 도용, 서비스방해 공격, 피드백, 시스템위장, 컴퓨터 바이러스, 논리파괴 폭탄 및 기타 물리적인 침해를 세부적 유형으로 나열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이와 같은 선행연구들을 검토하여 정보 침해 경험을 PC를 통해 개인정보 유출 및 사생활 침해 경험 사례, 악성코드 감염 등으로 인한 피해사례로 나누고 이 중 몇 가지 사례를 경험했는지 측정을 통해 정보침해 경험 정도를 살펴보고자 한다.
  • 본 연구에서는 이와 같은 선행연구의 정보보호 활동의 정의를 검토하여 정보보안 행동의 정도를 PC 패스워드 설정 빈도로 측정하고자 한다.
  • (2008)은 정보보호 인식을 조직구성원의 정보보안에 대한 일반적 지식과 그들 조직의 정보보안정책에 대한 인식 정도로 정의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이와 같은 선행연구의 정의들을 검토하여 정보보호 인식을 정보보호 중요성 인식의 정도로 측정하고자 한다.
  • 본 연구에서는 이와 같은 이중 프로세스 이론을 적용하여 개인의 침해경험 및 정보보호 인식이 어떻게 정보보호 활동으로 이어지는지에 대해 분석하고자 한다. 개인의 침해경험과 정보보호 활동, 그리고 이 둘을 매개하는 정보보호 인식의 관계를 분석하여 과연 침해 경험과 정보보호 활동의 사이에는 이중 프로세스 이론이 정의하는 인간의 사고 방법 중 어떠한 방식에 의해 이루어지는지에 대해서 살펴보고 그 분석결과에 따라 정부가 정책적으로 정보보호 활동을 장려하기 위해 취할 수 있는 방안에 대해서 고찰해 보고자 한다.
  • 정보침해 경험과 정보보호 활동, 정보보호 인식을 중심으로 하는 다양한 선행연구들은 주로 보호동기이론, 건강신념이론, 자극반응이론과 같은 개인 및 조직 내 행동이론에 근거하여 경험-인식, 인식-활동, 경험활동 간 유의성을 개별적으로 검증하고 이에 대한 시사점을 도출하는 연구나, 특정 조직 내 정보보안과 관련된 변수들을 검증하는 연구가 주를 이루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파편화 되어 있는 정보보호 경험, 인식, 활 동 간의 관계를 이중 프로세스 이론에서 제기하고 있는 두 가지 사고 유형(System1, System2)에 근거하여 종합적으로 분석하고자 하며 이를 위해 System1, System2 경로에 따라 선행연구를 살펴보고자 한다.
  • 두 번째, 정보보호 인식은 개인의 침해사고 경험과 정보보호 예방 활동 간 관계를 매개하는지 살펴보고자 한다. 세 번째, System1에 의한 침해사고 경험의 정보보호 예방활동에 대한 직접적 영향 방향과 System2에 의한 인식을 매개한 간접적 영향 방향은 동일한지 그리고 어느 경로의 효과가 더 큰지에 대해서 살펴보고자 한다.
  • 표본설계는 다단계층화 추출법(Multi-stage Stratified sampling)을 통해 이루어 졌으며, 표본의 크기는 총 4,000명이다. 영향변수, 종속변수, 통제변수 모두 본 정보보호 실태조사에 서 작성된 자료를 통해 도출하고자 한다.
  • 위 세 가지 분석을 위해 우선 각 변수의 이론적 정의와 이중 프로세스 이론의 정의에 대해서 살펴보고 마지막으로 이와 관련된 선행연구를 검토하여, 본 연구에서의 적용 방안을 마련코자 한다.
  • , 2018). 이와 같은 선행연구들을 바탕으로 본 연구에서는 정보보호 인식과 정보보호 활동에 미치는 기타 영향 요인으로 월 가구소득, 성별, 연령, 학력, 직업유무, 지역을 설정하고 이를 통제한 후 분석을 진행하고자 한다.
  • 첫 번째, System1의 직접적 사고절차를 통해 개인의 침해사고가 직접적으로 정보보호 활동에 영향을 미치는지 살펴보고자 한다. 두 번째, System2의 분석적 사고절차를 통해 개인의 침해경험이 정보보호 인식에 영향을 주고 이 인식이 다시 정보보호 활동에 영향을 주는지에 대해서 살펴보고자 한다.
  • 첫 번째, 개인의 침해사고 경험은 정보보호 활동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살펴보고자 한다. 두 번째, 정보보호 인식은 개인의 침해사고 경험과 정보보호 예방 활동 간 관계를 매개하는지 살펴보고자 한다.

가설 설정

  • 연구가설 1: 개인의 침해사고 경험은 정보보호 활동에 유의한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연구가설 2: 정보보호 중요성 인식은 개인의 침해사고 경험과 정보보호 예방활동 간 관계를 매개할 것이다.
  • 연구가설 3-1: 침해 경험으로 인한 정보보호 활동에 있어 System2 사고절차와 System1 사고절차 영향의 방향은 같을 것이다.
  • 연구가설 3-2: 침해 경험으로 인한 정보보호 활동 에 있어 System2 사고절차에 비해 System1 사고절차 영향의 크기가 상대적으로 더 클 것이다.
  • 침해로 인한 정보보호 활동은 인식을 통해서 진행되기보다 침해에 대해 직관적 반응으로 이루어지는 System1 위주로 이루어져 분석적 사고인 System2에 비해 직관적인 System1이 영향의 크기가 클 것이라는 가설을 바탕으로 하고 있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정보보호 활동 증진을 위한 정부의 정책적 역할로 보이는 것은 무엇인가? 이를 위한 정보보호 교육은 교육 대상자들에게 단순 지식을 일시적으로 전달하는 방식의 교육이 아니라 주기적이면서도 다양한 침해 사례를 경험, 학습할 수 있도록 하여야 한다. 정기적인 정보보호 교육을 실시하고 새롭게 생겨나는 위협에 대해서 지속적으로 인지시켜주며 교육 및 캠페인에서 전달한 위협 및 준수사항에 대해 모의 위협 상황을 만들어 줌으로써 교육대상자들의 정보보호에 대해 직관적 사고를 체득할 수 있도록 도와주어야 한다.
정보침해 경험은 무엇인가? 정보침해 경험은 시스템의 기밀성(Confidentiality), 무결성(Integrity) 또는 가용성(Availability)을 해치는 컴퓨터 및 네트워크 공격에 대한 경험을 의미한다. Moon and Kim(2017)은 정보침해를 정보에 대한 위협으로서 허락되지 않은 접근이나 수정, 노출, 혹은 훼손, 파괴 등으로 정의하였고 Chung(2013)은 정보침해 경험을 물리적 공격과 기술적 공격, 두 가지 유형으로 나누어 설명하며 해킹, 크래킹, 트로이목마, 취약점 공격, 구조적 공격, 사용자 도용, 서비스방해 공격, 피드백, 시스템위장, 컴퓨터 바이러스, 논리파괴 폭탄 및 기타 물리적인 침해를 세부적 유형으로 나열하였다.
정보보호 활동에 중요한 영향을 미치는 요인은 무엇인가? 그렇다면 정보보호 활동은 어떠한 요인의 영향을 받아 증진될 수 있을까? 정보보호 활동과 관련된 많은 선행연구들을 살펴보면 정보보호 활동에 미치는 중요한 영향으로 침해경험 또는 정보보호 인식을 언급하고 있다. 하지만 이와 같은 영향 분석은 각 연구에서 독립적으로 이루어질 뿐 종합적인 영향 관계를 분석한 선행연구는 없었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