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양발 착지 시 성별에 따른 상해 경험이 하지관절의 운동역학적 변인에 미치는 영향
The Effect of Gender Difference in Injury Experience on Biomechanical Variables of Lower Extremity during Two Leg Drop Landing 원문보기

Journal of the Korean Applied Science and Technology = 한국응용과학기술학회지, v.36 no.2, 2019년, pp.424 - 433  

이성열 (용인대학교 스포츠.웰니스 연구센터) ,  권문석 (건국대학교 스포츠융복합연구소)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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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양발 착지 시 성별에 따른 상해 경험이 무릎과 엉덩관절의 움직임 및 수직 지면반력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는데 목적이 있었다. 20대 남성 20명(상해 경험 8명, 비상해 경험 12명), 여성 20명(상해 경험 11명, 비상해 경험 9명)을 연구대상자로 선정하였다. 높이 45cm 박스에서 양발 착지를 통해 얻어진 운동역학적 변인을 Two-way mixed ANOVA를 실시하였으며, bonferroni adjustment를 이용하여 사후검증 하였다(p<.05). 본 연구결과 상해를 경험한 여성 그룹은 무릎 관절의 외반 및 내측회전 그리고 엉덩관절의 굴곡 및 외측회전 운동을 증가시켜 최대 수직 지면반발력의 감소를 유도할 수 있었던 것으로 판단된다. 상해를 경험하지 않은 여성 그룹의 경우 최대 무릎 굴곡각도가 가장 작게 나타났을 뿐만 아니라 엉덩관절의 굴곡과 외측회전 각도에서 가장 적은 수치를 나타내었고 최대 수직 지면반발력은 가장 높게 나타났다. 반면, 상해를 경험하지 않은 여성 INE 그룹의 경우 IE 그룹에 비해 상대적으로 무릎과 엉덩관절을 활용하지 못함으로서 높은 수직 지면반발력을 나타내었고, 이는 상대적으로 상해 위험성에 많이 노출되어 있음을 의미한다. 따라서 성별에 따른 상해 경험이 무릎과 엉덩관절의 운동과 최대 수직 지면반발력의 크기에 요인들에 영향을 주는 요인들임을 알 수 있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investigate the effects of gender difference in injury experience on biomechanical variables of lower extremity during two leg drop landing. 20 male(injury experience=8, non-injury experience=12) and 20 female(injury experience=11, non-Injury Experience=9) in their 2...

주제어

표/그림 (5)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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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그러므로 본 연구는 양발 착지 시 성별에 따른 상해 경험이 하지관절의 운동과 지면반력 요인들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는데 목적이 있다. 더욱이 스포츠 현장에서 상해위험은 항상 노출되어있는 것이며 이러한 연구를 통해서 성별에 따라 상해 발생이 착지 기술과 충격력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정보를 제공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 본 연구에서는 양발 착지 시 성별에 따른 상해 경험이 무릎과 엉덩관절의 움직임 및 수직 지면반력에 미치는 영향을 규명하기 위하여 남성 20명, 여성 20명을 대상으로 운동역학적 분석을 실시하여 다음과 같은 결론을 얻었다. 상해를 경험한 여성 그룹은 무릎 관절의 외반 및 내측회전 그리고 엉덩관절의 굴곡 및 외측회전 운동을 증가시켜 최대 수직 지면반발력의 감소를 유도할 수 있었던 것으로 판단된다.
  • 이에 본 연구에서는 성별에 따른 상해 경험이 하지관절 중 큰 가동범위를 가진 무릎과 엉덩관절의 운동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였다. 그 결과, 양발 착지 동작 시 성별에 따른 상해 경험이 무릎 관절의 굴·신 움직임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한 결과 통계적 차이가 확인되지 않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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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양발 착지는 무엇인가? 양발 착지는 스포츠 현장에서 빈번하게 수행되는 대표적인 감속동작 중 하나이며, 방향 전환 또는 공중 동작 후 신체 운동을 감속시키기 위하여 수행되는 감속운동 시 하지관절의 비접촉 상해 발생 위험성이 증가하는 것으로 보고되고 있다[1,2]. 신체를 감속시키는 착지 동작은 신체 운동량의 크기에 따라 발과 지면의 충돌 시 체중의 약 3.
하지관절의 상해 경험의 특징은 무엇인가? Murphy 등[17]은 스포츠 활동 중 발생하는 상해부위는 하지관절에서 가장 높은 비율을 차지한다고 보고하고 있다. 하지관절의 상해 경험은 하지관절들의 정적·동적 안정성과 운동기능을 감소시키는 대표적인 요인 중 하나이다[17-19]. 상해 발생 후 충분한 재활 운동 과정을 거치지 않은 상태에서 급격한 신체 감속운동이 수행된다면 하지관절에 과도한 부하를 발생시킴으로서 상해부위의 재손상 위험성을 더욱 증가시키게 된다[20].
스포츠 활동 참가자들 중 여성들의 하지관절 비접촉 상해 발생률이 남성들에 비해 높은 이유는 무엇인가? 스포츠 활동 참가자들 중 여성들의 하지관절 비접촉 상해 발생률은 남성들에 비해 상대적으로 높게 발생한다[9]. 이에 대하여 여성들이 남성들에 비해 상대적으로 큰 Q-angle 각도, 낮은 대퇴 근력 등의 요인과 여성 호르몬에 의한 관절의 느슨함(laxity)의 차이들과 같은 성별에 따라 다양한 요인들이 복합적으로 영향을 주는 것으로 보고되고 있다[7,10-13]. 이에 성별에 따른 착지 동작의 선행연구들을 살펴보면, 권문석[6]은 착지 시 여성이 남성에 비해 더 많은 무릎 관절 신전근들의 수축과 내전 움직임을 통해 착지 시 발생하는 충격력과 신체운동을 감소시키며, 결과적으로 전방십자인대에 가해지는 부하를 증가시켜서 상해의 위험이 높다고 보고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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