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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라인스케이트 프로그램이 발달장애 학생들의 건강체력(PAPS-D) 향상에 미치는 효과
The Effect of Inline Skate Program on Physical Fitness(PAPS-D) Improvement of Student with Developmental Disability 원문보기

Journal of the Korean Applied Science and Technology = 한국응용과학기술학회지, v.36 no.2, 2019년, pp.541 - 550  

최재용 (서울동천학교) ,  김지선 (중원대학교 스포츠산업전공)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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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의 목적은 PAPS-D를 활용하여 인라인스케이트 프로그램이 발달장애 학생들의 건강 체력 향상에 미치는 효과를 알아보는 것이다. 대상자는 발달장애 판정을 받은 중고등부 학생 10명으로 구성되었고 16주 동안 주2회 총32회 수업을 하였으며, 수업시간은 매 시간 60분으로 하였다. 건강 체력 향상을 측정하기 위한 검사 도구는 2016학년도 교육과학부에서 개발한 PAPS-D 프로그램으로서 비만도 측정을 제외한 심폐기능(6분 걷기), 유연성(앉아 윗몸 앞으로 굽히기), 근 기능(윗몸 말아 올리기), 순발력(제자리 멀리뛰기)을 적용시켜 측정하였다. 통제집단과 실험집단의 상호작용 효과를 알아보기 위해 Two-way Repeated Measure ANOVA를 실시한 검사 결과는 심폐기능과 순발력에서는 유의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지만, 유연성과 근 기능에서는 유의한 차이가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4개의 변인 중 3개변인(심폐기능, 유연성, 근 기능)은 인라인스케이트 프로그램이 건강 체력 향상에 영향을 미친것으로 나타났으며, 1개의 변인(순발력)은 사전검사 보다 사후검사에서 영향을 미치지 못한 것으로 나타났다. 사전 사후 검사에서 향상된 것으로 확인된 3개 변인의 결과에 따라 결론적으로 발달장애 학생들의 인라인스케이트 프로그램 적용은 건강 체력 향상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is aimed to find out the effect of PAPS-D on physical fitness of developmental disabled students who participated of Inline skate program. The subject of this study was 10 middle and high school students diagnosed as developmental disability. The subject attended a total of 32 classes twi...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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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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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에서는 발달장애 학생들을 대상으로 16 주간 주 2회씩 인라인스케이트 프로그램 활동을 실시한 후 2016학년도 교육과학부에서 개발한 PAPS-D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건강 체력 향상에 미치는 영향을 규명하고자 실시하였다. 본 연구에서의 측정 결과, 심폐기능(6분 걷기), 유연성(앉아 윗몸 앞으로 굽히기), 근 기능(윗몸 말아 올리기), 순발력(제자리멀리뛰기)의 PAPS-D 측정항목 인라인스케이트를 두 집단 모두 실시하였지만 건강 체력 향상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 것으로 나타났다.
  • 이에 본 연구에서는 교육과학부에서 배포한 장애인들을 위한 체력테스트 프로그램인 PAPS-D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인라인스케이트 타기 활동이 발달장애 학생들의 건강 체력 향상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알아보고자 연구의 목적을 두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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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발달장애 학생들이 일정한 규칙을 가진 운동의 이점은 무엇인가? 발달장애 학생들은 비장애 학생에 비하여 신체 활동 기회에 대한 시간적 결여가 높으며, 신체의 다양한 부분에서 나타나는 발육부진과 기초체력의 저하는 발달장애 학령기 대상자들의 신체·정 서·사회적 영역에서 부정적 인식 형성으로 이어질수 있다고 하였다[3]. 따라서 발달장애인들의 정기적이고 일정한 규칙을 가진 운동은 신체 발달 뿐만 아니라 우울증 및 불안감을 낮춰주며, 정서적 안정을 도모하는 정신건강의 긍정적인 변화를 주는 효과를 가지고 있는 것이다[2,3]. 선행 연구에 의하면 발달장애 학생들의 신체운동을 통한 발달은 운동기능에 국한되지 않으며, 사회성, 자기효능감, 자기표현력, 그리고 정서적인 영역에 중요한 영향을 미친다고 하였다[3].
인라인스케이트란 무엇이며, 그 역할은 무엇인가? 인라인스케이트는 인체공학을 기초로 설계되어 건강관리에 많은 도움을 주고, 남녀노소 누구나 재미있게 즐길 수 있어 스트레스 해소와 유산소 운동으로서 전신운동의 효과가 크며, 특히 하체 부위의 근육 활동성이 높아 근력 및 균형발달에그 역할이 크다고 할 수 있다[1]. 또한 운동 자세의 균형을 유지해야 하는 밸런스 강화 운동임으로 평형감각 기관의 변화는 상해 예방에 효과가 있다.
신체활동의 장점은 무엇이 있는가? 특히 학교 대상의 지도자들은 각 대상자들의 능력에 적합한 운동 프로그램을 체계적으로 제공할 필요가 있으며, 학생들의 자발적인 참여와 활동이 가능한 형태를 제공받아 각자의 운동기능을 발달시킬 수 있다. 신체활동은 전인적 발달과 더불어 신체·정서·사회적 발달이 함께 이루어지며, 발달 장애 대상자들 또한 주요한 역할을 할 수 있다. 이는 신체적 발달을 넘어서 다양한 영역에서 성장과 더불어 중대한 영향을 끼친다고 볼 수 있다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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