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선박의 비상대응훈련 개선을 위한 HSTPA 모델에 관한 연구
A Study on HSTPA Model for Improvement of Emergency Response Training for Ships 원문보기

海洋環境安全學會誌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marine environment & safety, v.25 no.4, 2019년, pp.441 - 447  

한기영 (한국해양수산연수원) ,  정진기 ,  안영중 (한국해양수산연수원)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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해사안전을 위한 비상대응훈련 및 해기교육기관의 안전교육은 정해진 시나리오와 교육내용을 기반으로 실시되기 때문에, 다양한 상황에 따른 인적오류 감소와 대응에는 한계가 있다. 이에 대한 개선 필요성이 요구되고 있으나, 기존 교육훈련에 대한 평가와 상황의 다양성 확보를 통한 대응능력 향상을 위한 방안은 부재하다. 본 연구는 비상대응훈련 개선을 위해 상황 다변성을 모델링할 수 있는 이론적 절차 분석기법을 제안한다. 선원과 시스템의 유기적 관계에 기반한 인적 및 시스템 이론적 절차 분석 모델(HSTPA)을 정의하고, 각 구성요소들이 발생시킬 수 있는 오류를 분석, 수직적 보고체계와 대응이 요구되는 화재대응 훈련 시나리오에 이를 적용하여 기존 훈련의 한계점을 식별하였다. 제안된 HSTPA 모델을 적용한 훈련 시나리오 고려요소의 세분화 및 점검은 비상대응훈련 및 교육에 있어 다양하고 현실적인 시나리오 생성과 피훈련자들의 상황판단 이해력 및 대응능력 향상에 도움이 될 것으로 판단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Since emergency response training for maritime safety and safety education of maritime education institutions are conducted based on the set scenarios and education contents, there are limitations in the reduction of human error and response to various situations. Although there is a need for improv...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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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논문에서는 선내에서 시행하고 있는, 시나리오 기반의 비상대응훈련에 중점을 두고자 하며, 해사안전을 위한 상황 다변성을 모델링할 수 있는 인적·시스템 이론적 절차 분석 모델(Human and System Theoretic Process Analysis, 이하 HSTPA라 함)을 제안한다.
  • 본 논문에서는 선내에서 시행하고 있는, 시나리오 기반의 비상대응훈련에 중점을 두고자 하며, 해사안전을 위한 상황 다변성을 모델링할 수 있는 인적·시스템 이론적 절차 분석 모델(Human and System Theoretic Process Analysis, 이하 HSTPA라 함)을 제안한다. 본 모델은 항공 우주 분야에서 사용되어 온 위험 분석 기술인 STPA를 선박 환경의 인적 자원의 체계를 포함하는 개념으로 수정한 것이다. Owen and Crocker(2015)의 연구에서 STPA(System Theoretic Process Analysis, 이하 STPA라 함)를 기반으로 인적요소에 대한 상황 다변성 대응훈련을 제안하였듯이, HSTPA는 사람과 시스템이 유기적 관계를 맺는 선박에서의 비상 상황에서 발생 가능한 2차 사고의 원인을 추적하고 예방하는데 그 의의를 가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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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ISM코드의 한계는? 기존 선박의 훈련 시뮬레이션 시나리오는 ISM코드에 기초하는 절차 모델을 따르고 있다. 선원들이 비상시의 대응 절차를 완벽히 숙지하고 능숙하게 수행할 필요가 있다는 것은 부인할 수 없지만 현재 절차 모델은 하나의 역할을 수행하는 것만을 목표로 하기에 대응 중간에 발생하는 비상상황에 대한 고려가 없다는 한계가 있다. 이와 같이 기존 절차 모델에 따른 비상 대응 절차가 실패하거나 적절한 대응 자체가 불가능할 경우에는 선내 최고 결정자인 선장 및 기관장의 명확한 사고판단 능력에 영향을 미칠 수 있다(Grech et al.
STPA란? (2010)는 비정상적 상황의 대응 능력 배양을 위해 STPA 분석기법을 도입하여 훈련에 반영하였다. STPA는 항공 분야의 소프트웨어 기반 자동화 시스템을 위한 안전설계를 위해 제안된 모델이며,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뿐 아니라 환경 등 다양한 구성요소를 계층적으로 표현하는 STAMP(Systems Theoretic Accident Model & Processes)에 기반한 안전성 분석 기법이다. Fig.
국제해사기구(International Maritime Origination, 이하 IMO라함)가 보고한 해양사고의 원인은? 국제해사기구(International Maritime Origination, 이하 IMO라함)는 해양사고의 80 % 이상이 인적오류(Human error)와 조직의 문제(Organizational Factor)에 의해 발생한다고 보고하고 있다(IMO, 1994). 또한 국내에서도 중앙해양안전심판원의 재결결과 최근 5년(2013 ~ 2017)간의 사고 원인으로 233건 중199건, 8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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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3)

  1. Grech, M. R. , T. Horberry and A. Smith (2002), Human error in maritime operations: Analyses of accident reports using the Leximancer tool, In Proceedings of the human factors and ergonomics society annual meeting, Vol. 46, No. 19, pp. 1718-1721. 

  2. IMO (1994), Better standards, training and certification: IMOs response to human error, IMO News. 

  3. IMO (2000), Amendments to the Code for the investigation of marine casualties and incidents A 21/Res 884. 

  4. Jang, J. H. , M. J. Kang and D. C. Lee (2009), A Study on the Reason of Marine Acidents - focused on Human Factors, Journal of Ergonomics Society of Korea, pp. 495-501. 

  5. Kim, H. T. , S. Na and W. H. Ha (2011), Case Study of Marine Accident Investigation and Analysis with Focus on Human Error, Journal of the Ergonomics Society of Korea, Vol. 30, No. 1, pp. 137-150. 

  6. KMST (2017), Korea Maritime Safety Tribunal, Marine Accident Statistics and Accident Cases, p. 5. 

  7. KMST (2018), Korea Maritime Safety Tribunal, Marine Accident Statistics and Accident Cases, p. 15. 

  8. KR (2012), Korea register, PSC CIC CHECKLIST(Tokyo, Paris, Indian MOUs). available at http://www.krs.co.kr. 

  9. Martineau, E. and J. Roy (2011), Maritime anomaly detection: Domain introduction and review of selected literature, Defence Research and Development Canada, No. DRDC Valcartier TM 2010-460, pp. 2-9. 

  10. Owens, B. D. and A. R. Crocker( (2015), SimSup's Loop: A control theory approach to spacecraft operator training, In 2015 IEEE Aerospace Conference, pp. 1-17. 

  11. Riveiro, M. , G. Falkman and T. Ziemke( (2008), Improving maritime anomaly detection and situation awareness through interactive visualization, In 2008 11th International Conference on Information Fusion, pp. 1-8. 

  12. Riveiro, M. and G. Falkman (2011), The role of visualization and interaction in maritime anomaly detection, In Visualization and Data Analysis 2011, Vol. 7868, pp. 1-41. 

  13. 10.1109/JPROC.2009.2039551 Stringfellow, M. V. , G. L. Nancy and B. D. Owens (2010), Safety-driven design for software-intensive aerospace and automotive systems, pp. 515-5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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