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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海洋環境安全學會誌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marine environment & safety, v.25 no.4, 2019년, pp.441 - 447
Since emergency response training for maritime safety and safety education of maritime education institutions are conducted based on the set scenarios and education contents, there are limitations in the reduction of human error and response to various situations. Although there is a need for improv...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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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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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SM코드의 한계는? | 기존 선박의 훈련 시뮬레이션 시나리오는 ISM코드에 기초하는 절차 모델을 따르고 있다. 선원들이 비상시의 대응 절차를 완벽히 숙지하고 능숙하게 수행할 필요가 있다는 것은 부인할 수 없지만 현재 절차 모델은 하나의 역할을 수행하는 것만을 목표로 하기에 대응 중간에 발생하는 비상상황에 대한 고려가 없다는 한계가 있다. 이와 같이 기존 절차 모델에 따른 비상 대응 절차가 실패하거나 적절한 대응 자체가 불가능할 경우에는 선내 최고 결정자인 선장 및 기관장의 명확한 사고판단 능력에 영향을 미칠 수 있다(Grech et al. | |
STPA란? | (2010)는 비정상적 상황의 대응 능력 배양을 위해 STPA 분석기법을 도입하여 훈련에 반영하였다. STPA는 항공 분야의 소프트웨어 기반 자동화 시스템을 위한 안전설계를 위해 제안된 모델이며,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뿐 아니라 환경 등 다양한 구성요소를 계층적으로 표현하는 STAMP(Systems Theoretic Accident Model & Processes)에 기반한 안전성 분석 기법이다. Fig. | |
국제해사기구(International Maritime Origination, 이하 IMO라함)가 보고한 해양사고의 원인은? | 국제해사기구(International Maritime Origination, 이하 IMO라함)는 해양사고의 80 % 이상이 인적오류(Human error)와 조직의 문제(Organizational Factor)에 의해 발생한다고 보고하고 있다(IMO, 1994). 또한 국내에서도 중앙해양안전심판원의 재결결과 최근 5년(2013 ~ 2017)간의 사고 원인으로 233건 중199건, 85. |
Grech, M. R. , T. Horberry and A. Smith (2002), Human error in maritime operations: Analyses of accident reports using the Leximancer tool, In Proceedings of the human factors and ergonomics society annual meeting, Vol. 46, No. 19, pp. 1718-17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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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1109/JPROC.2009.2039551 Stringfellow, M. V. , G. L. Nancy and B. D. Owens (2010), Safety-driven design for software-intensive aerospace and automotive systems, pp. 515-5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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