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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초등수학교육학회지 = Journal of elementary mathematics education in Korea, v.23 no.4, 2019년, pp.507 - 527
김정하 (경인교육대학교)
2015 개정 교육과정에 따른 교과서가 개발되어 적용이 완성된 시점에서, 그리고 새로이 검정 교과서를 개발하려고 하는 시점에서 현재 실행 중인 2015 개정 교육과정에 바탕을 둔 교과용 도서에 대해 내용적으로 그리고 현장 교사들의 반응에 대해 면밀히 검토할 필요가 있다. 이에 본 연구는 2015 개정 교육과정을 바탕으로 개발 적용되고 있는 초등 수학과 교과용 도서(수학 교과서, 수학익힘책, 교사용 지도서)에 대하여 교사들이 어떻게 인식하고 평가하고 있는지를 초등학교 교사를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고 그 결과를 분석하였다.
At the time when textbooks were developed and applied according to the 2015 revised curriculum and At the time of developing new test textbooks, it is necessary to examine the contents of the textbooks based on the 2015 revised curriculum and the responses of field teachers. Therefore, this study co...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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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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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5 개정 교육과정의 중점을 둔 사항은? | 2015 개정 교육과정이 초등학교는 2017년에 1, 2학년을 대상으로 적용되었고 2019년에는 5, 6학년에 적용됨으로써 초등학교 전 학년에서 시행되고 있다. 2015 개정 교육과정은 창의·융합형 인재육성을 목표로 다양한 변화를 시도하며 총론에서 핵심역량에 대해 강조하면서 모든 교과 교육과정에도 이를 반영하도록 하고 있다. | |
교사들이 교과서에 매몰되지 않고 유연하게 수학을 지도하고 있음을 의미하는 근거는? | <표 1>에서 알 수 있는 것처럼, “교과서는 무엇이라고 생각합니까?”에 대한 설문에 78.7%의 교사가 교과서가 의도하는 목표를 가르치되 변경이 가능한 것이라고 인식하고 있었으며, 교사가 반드시 따라서 가르쳐야 하는 것으로 인식하는 교사는 4.9%에 불과하였다. 이는 교사들이 교과서에 매몰되지 않고 유연하게 수학을 지도하고 있음을 의미한다. | |
2015 개정 교육과정의 중점은? | 2015 개정 교육과정이 초등학교는 2017년에 1, 2학년을 대상으로 적용되었고 2019년에는 5, 6학년에 적용됨으로써 초등학교 전 학년에서 시행되고 있다. 2015 개정 교육과정은 창의·융합형 인재육성을 목표로 다양한 변화를 시도하며 총론에서 핵심역량에 대해 강조하면서 모든 교과 교육과정에도 이를 반영하도록 하고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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