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2015 개정 교육과정에 따른 초등 수학교과용 도서에 대한 교사의 인식 분석
Analysis of teachers' perceptions on elementary mathematics textbooks according to the 2015 revised curriculum 원문보기

한국초등수학교육학회지 = Journal of elementary mathematics education in Korea, v.23 no.4, 2019년, pp.507 - 527  

김정하 (경인교육대학교)

초록

2015 개정 교육과정에 따른 교과서가 개발되어 적용이 완성된 시점에서, 그리고 새로이 검정 교과서를 개발하려고 하는 시점에서 현재 실행 중인 2015 개정 교육과정에 바탕을 둔 교과용 도서에 대해 내용적으로 그리고 현장 교사들의 반응에 대해 면밀히 검토할 필요가 있다. 이에 본 연구는 2015 개정 교육과정을 바탕으로 개발 적용되고 있는 초등 수학과 교과용 도서(수학 교과서, 수학익힘책, 교사용 지도서)에 대하여 교사들이 어떻게 인식하고 평가하고 있는지를 초등학교 교사를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고 그 결과를 분석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At the time when textbooks were developed and applied according to the 2015 revised curriculum and At the time of developing new test textbooks, it is necessary to examine the contents of the textbooks based on the 2015 revised curriculum and the responses of field teachers. Therefore, this study co...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2015 개정 교육과정이 전 학년에서 실시되는 시점 그리고 검정교과서에 대한 필요성과 함께 개발을 시작하는 시점에서 현행 2015 개정 교육과정에 따른 초등 수학교과서(수학익힘책) 그리고 교사용 지도서에 대한 교사들의 인식에 대해 조사하였다.
  • 이와 동시에 현재의 교육과정과 교과서에 대한 현장 교사들의 인식과 평가와 요구가 반영되어야 한다. 이 연구는 2015 교육과정에 따른 초등 수학과 교과용 도서에 대한 교사들의 인식과 평가를 파악하고 분석하려는 것이므로, 그 분석에 앞서 이와 관련한 선행 연구들을 조사하고 분석한다. 다양한 선행연구가 있으나 그 중에서 교육과정과 교과서에 대한 선행연구와 교과서(수학익힘) 및 교사용 지도서에 대한 교사들의 인식이라는 두 관점에서 분석한다.
  • 새 교육과정에 따른 교과서가 개발되어 적용이 완성된 시점에서, 그리고 새로이 검정교과서를 개발하려고 하는 시점에서 현재 실행 중인 2015 개정 교육과정에 바탕을 둔 교과용 도서에 대해 내용적으로 그리고 현장 교사들의 반응에 대해 면밀히 검토할 필요가 있다. 이에 본 연구는 2015 개정 교육과정을 바탕으로 개발 적용되고 있는 초등 수학과 교과용 도서(수학교과서, 수학익힘책 및 교사용 지도서)에 대하여 교사들이 어떻게 인식하고 평가하고 있는지를 초등학교 교사를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고 분석하려고 한다. 이 연구의 결과는 새 검정 교과서의 개발에 어떤 시사점을 주리라고 생각한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2015 개정 교육과정의 중점을 둔 사항은? 2015 개정 교육과정이 초등학교는 2017년에 1, 2학년을 대상으로 적용되었고 2019년에는 5, 6학년에 적용됨으로써 초등학교 전 학년에서 시행되고 있다. 2015 개정 교육과정은 창의·융합형 인재육성을 목표로 다양한 변화를 시도하며 총론에서 핵심역량에 대해 강조하면서 모든 교과 교육과정에도 이를 반영하도록 하고 있다.
교사들이 교과서에 매몰되지 않고 유연하게 수학을 지도하고 있음을 의미하는 근거는? <표 1>에서 알 수 있는 것처럼, “교과서는 무엇이라고 생각합니까?”에 대한 설문에 78.7%의 교사가 교과서가 의도하는 목표를 가르치되 변경이 가능한 것이라고 인식하고 있었으며, 교사가 반드시 따라서 가르쳐야 하는 것으로 인식하는 교사는 4.9%에 불과하였다. 이는 교사들이 교과서에 매몰되지 않고 유연하게 수학을 지도하고 있음을 의미한다.
2015 개정 교육과정의 중점은? 2015 개정 교육과정이 초등학교는 2017년에 1, 2학년을 대상으로 적용되었고 2019년에는 5, 6학년에 적용됨으로써 초등학교 전 학년에서 시행되고 있다. 2015 개정 교육과정은 창의·융합형 인재육성을 목표로 다양한 변화를 시도하며 총론에서 핵심역량에 대해 강조하면서 모든 교과 교육과정에도 이를 반영하도록 하고 있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20)

  1. 교육부 (2018). 교과용도서 다양화 및 자유발행제 추진 계획(안) https://www.moe.go.kr/sn3hcv/doc.html?fnb732c3fec2e86c176edac5ec70ab3540&rs/upload/synap/201909/. 

  2. 권점례 (2016). 초등학교 수학 교과서 내용 적정성 분석; 단원 구성 및 어휘 사용을 중심으로. 수학교육, 55(3), 281-297 

  3. 권점례 (2017). 2015 개정 수학과 교육과정에 대한 초등학교 교사들의 인식 및 요구 분석. 수학교육, 56(2), 213-234. 

  4. 김민혁 (2013). 수학교사의 교과서 및 교사용 지도서 활용도 조사. 학교수학, 15(3), 503-531. 

  5. 김유경, 방정숙 (2017). 초등수학교육 연구 동향; 최근 7년간 게재된 국내 학술지 논문을 중심으로. 학교수학, 20(1), 19-36. 

  6. 김판수, 임미인, 장혜원 (2017). 초등학교 수학 교과서의 구성 체제 비교 및 교사 선호도 조사. 한국초등수학교육학회지, 21(2), 263-289. 

  7. 김해규, 평인수 (2004). 제7차 교육과정의 초등수학교과서 및 교사용지도서에 대한 초등 교사들의 관점 분석. 초등교육연구, 9, 45-69. 

  8. 류성림 (2016). 2009 개정 교육과정에 따른 초등수학교과서의 STEAM 요소 분석; 5-6학년군 중심으로. 한국초등수학교육학회지, 20(2), 333-351. 

  9. 박교식 (2016). 우리나라 초등학교 수학 교과서에서 취급하는 내용과 관련한 문제점 분석. 학교수학, 19(1), 1-14. 

  10. 방정숙, 권미선 (2016). 초등학교 3-4학년군 수학교과서 및 익힘책의 어휘 적정성 분석. 학교수학, 12(1), 61-77 

  11. 방정숙, 권미선, 김정원 (2017) 초등학교 5-6학년군 수학 교과서와 익힘책의 어휘적정석 분석. 수학교육학연구, 27(3), 329-350. 

  12. 방정숙, 김승민 (2017). 수학 교과서 연구 동향 분석; 최근 5년 동안 게재된 국내 학술지 논문을 중심으로. 학교수학, 19(2), 249-265. 

  13. 방정숙, 이지영, 서은미 (2016). 문제 해결에 관한 초등학교 수학과 교육과정 및 교과용 도서 분석. 수학교육학연구, 26(3), 583-605. 

  14. 양정실, 권점재, 신호재, 박재현, 오필석, 이미미 (2015). 초등학교 교과서의 어휘 실태 분석. 한국교육과정평가원 연구보고 RRC 2015-14. 

  15. 장혜원, 강태석, 박원규, 김동원, 이환철 (2014). 초등학교 수학과 교육과정과 교과서의 연계분석; 2009 개정 교육과정 초등학교 3-4학년군을 중심으로. 수학교육학연구, 24(2), 181-204. 

  16. 장혜원, 강태석, 임미인 (2016). 초등학교 수학과 교육과정과 교과서의 연계분석; 2009개정 교육과정 초등학교 5-6학년군을 중심으로. 수학교육학연구, 26(1), 121-141. 

  17. 장혜원, 김동원, 이환철 (2013). 초등학교 수학과 교육과정과 교과서의 연계분석; 2009개정 교육과정 초등학교 1-2학년군을 중심으로. 학교수학, 15(4), 759-783. 

  18. 장혜원, 도주원, 윤정민, 이대현, 남지현 (2017). 초등학교 수학 교과서 문제의 정량.정성 분석; 두 자리 수 범위의 받아올림이 있는 덧셈과 받아내림이 있는 뺄셈을 중심으로. 수학교육학연구, 27(4), 747-764. 

  19. 장혜원, 임미인 (2016). 초등학교 1학년 수학교과서 어휘 및 문장 적합성 분석. 수학교육학연구, 26(2) 247-267. 

  20. 장혜원, 임미인 (2019). 초등학교 수학 교과서의 본 차시와 단원평가 간 연계 분석. 학교수학, 21(1), 105-124. 

관련 콘텐츠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