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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등학교 3, 4학년 수학 교과서의 '열린 질문'에 대한 교사들의 인식 및 지도 실태 조사
A Survey on the 3rd and 4th Grade Teachers' Perception and Teaching Practices towards Open-ended Question in the Elementary Mathematics Textbook 원문보기

학교수학 = School Mathematics, v.13 no.2, 2011년, pp.245 - 266  

박정련 (반여초등학교) ,  홍갑주 (부산교육대학교)

초록

본 연구에서는 초등학교 교사들을 대상으로 2007 개정 교육과정 3, 4학년 수학 교과서의 '열린 질문'에 대한 인식과 지도 실태를 설문조사 하였다. 그 결과, 교사들은 열린 질문의 취지에 대해서는 전반적으로 공감하고 있지만 교과서에 제시된 열린 질문과 그 지도상의 실제에 대해서는 교과서 열린 질문 자체, 교실 수업에서의 실행, 교사용 지도서와 교사연수 등에 걸쳐 여러 문제점을 인식하고 있다는 사실이 확인되었다. 본 연구에서는 이러한 조사 결과를 바탕으로 교과서 '열린 질문'의 개선 방향을 제안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this study, we surveyed on the 3rd and 4th grade teachers' perception and teaching practices towards open-ended question in the elementary mathematics textbook in the revised 7th curriculum. According to the result, teachers understood the purpose of open-ended question in general, but they recog...

주제어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수학적 의사소통 능력이란 무엇인가? 2007 개정 수학 교육과정은 ‘토론’과 ‘의사소통 능력’을 강조하고 있다. ‘수학적 의사소통 능력’은 개정 수학 교육과정에서 추가된 목표 중 하나로 수학 용어, 기호, 표, 그래프 등의 수학적 표현을 이해하고 정확히 사용하는 능력, 수학적 아이디어를 말과 글로 설명하고 시각적으로 표현하여 다른 사람과 효율적으로 의사소통할 수 있는 능력, 수학을 표현하고 토론하면서 자신의 사고를 명확히 하고 반성하는 능력 등을 말한다(교육인적자원부, 2007).
2007 개정 수학 교육과정에서 강조하는 것은 무엇인가? 2007 개정 수학 교육과정은 ‘토론’과 ‘의사소통 능력’을 강조하고 있다. ‘수학적 의사소통 능력’은 개정 수학 교육과정에서 추가된 목표 중 하나로 수학 용어, 기호, 표, 그래프 등의 수학적 표현을 이해하고 정확히 사용하는 능력, 수학적 아이디어를 말과 글로 설명하고 시각적으로 표현하여 다른 사람과 효율적으로 의사소통할 수 있는 능력, 수학을 표현하고 토론하면서 자신의 사고를 명확히 하고 반성하는 능력 등을 말한다(교육인적자원부, 2007).
홍갑주·박정련(2010)은 3, 4학년 현행 지도서와 현행 교과서에 제시된 열린 질문에 대해 어떤 문제점을 지적하였나? 그러나 열린 질문의 교육적 가치에 대한 전반적인 공감에도 불구하고, 현행 교과서에 제시된 열린 질문의 실제에 있어서는 몇 가지 개선할 점이 있는 것으로 보인다. 홍갑주·박정련(2010)은 현행 3, 4학년 교과서와 지도서를 검토하여, 열린 질문이 학습 내용의 맥락과 상관없이 기계적으로 반복되는 경향이 있다는 점, 질문의 표현이 자연스럽지 않다는 점, 교사용 지도서에 지도를 위한 지침이 없거나 구체적이지 않은 경우가 많다는 점, 열린 질문의 배치가 효과적이지 못한 경우가 있다는 점, 학생의 수준과 수업 현장에 대한 고려가 부족하다는 점 등의 문제점을 지적한 바 있다. 이러한 논의를 바탕으로, 같은 연구에서는 교과서의 열린 질문이 교사의 수업에 실제로 어떻게 반영되고 있으며 그러한 수업이 학생에게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에 대한 실증적 조사를 제안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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