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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코칭과 보상시스템의 융합적 운영이 학습공동체 참여 대학생들의 학업적 자기효능감과 학습성과에 미치는 효과
The effect of the convergent operation of learning coaching and reward system on learning community students' academic self-efficacy and learning outcome 원문보기

한국융합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Convergence Society, v.10 no.7, 2019년, pp.39 - 45  

최경미 (김천대학교 교양학과) ,  장기덕 (김천대학교 유아교육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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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코칭과 보상시스템의 융합적 운영이 대학생들의 학업적 자기효능감학습성과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알아보고자 하였다. 2학기에는 학습코칭과 학습성과에 따른 보상시스템을 마련하여 사전 공지하고 그에 따른 학업적 자기효능감을 측정하고자 학습공동체 운영 전 후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또한 참여학생의 학습성향 진단하기 위해 G대학 재학생에게 MLST-II 학습전략진단검사를 실시하였다. 그 결과 G대학 재학생은 학습동기와 결과기대가 낮고 정체형과 잠재형 학습자가 많아 학습공동체 참여 과정에서 학습코칭에 거부감을 느끼고 부정적인 결과를 예상하였지만 2학기 학습공동체 운영 결과 학업적 자기효능감과 학습성과에 유의미한 향상을 나타내었다. 그러므로 부정적인 학습성향의 학생이라도 자율성에 맡기기 보다는 전문가의 학습코칭과 보상시스템이 학생들의 학업적 자기효능감과 학습성과에 긍정적인 결과를 야기하므로 교육 현장에서도 이러한 융합적인 프로그램 운영방식에 대한 고려가 필요할 것이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aim of this research is to find out how convergent operation of the learning coaching and compensation system affects the academic self-efficiency and learning performance of university students. In the second semester, a compensation system was prepared based on learning coaching and learning o...

주제어

표/그림 (6)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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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2017년 지방 소도시에 위치하고 있는 G대학교의 학습공동체를 대상으로 학기별 운영방식을 달리하여 학습코칭과 목표달성에 따른 보상시스템이 학업적 자기효능감과 학습성과에 어떠한 영향을 나타내는지 알아보기 위해 이 연구를 실시하였다.
  • 2017학년도 G대학 학습공동체 참여 학생들을 대상으로 학습코칭과 보상시스템의 융합적 운영이 부정적 학습성향의 학습공동체 참여자들의 학업적 자기효능감과 학습성과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알아보고자 하였다. G대학 1학기 학습공동체는 참여학생의 자율성에 중심을 두어 운영하였고 2학기에는 학습코칭과 목표달성에 대한 보상시스템이 융합적으로 운영되었다.
  • 이렇게 다수의 학생들이 동시에 참여하여 학습하기 때문에 이에 대한 학습경험과 성과는 중요하다고 할 수 있다. 그러므로 학습공동체의 기본적인 운영방식과 학습적인 이론을 배경으로 학습코칭과 보상체계의 융합적 운영을 실시하여 그 효과를 보고자 하였고 그러한 운영방법의 변화가 학생들의 학업적 자기효능감과 학습성과에 긍정적인 기여를 하지 않을까 생각하여 이 연구를 하게 되었다.
  • 먼저 G대학 재학생의 학습성향을 파악하고자 MLST-Ⅱ학습전략진단검사를 실시하였으며[5], 이 결과를 바탕으로 2학기 학습공동체 운영에 적용하여 G대학에 적합한 학습공동체 모델을 찾고자 하였다. 검사 결과 G대학 재학생의 학습성향은 학습동기와 결과기대가 낮고 소극적인 학습자가 서울 및 수도권 대학 재학생에 비해 상대적으로 많았다.
  • G대학 2017학년도 1학기 학습공동체는 제출한 보고서를 바탕으로 우수학습공동체 선정하였고 2학기는 1학기와 같이 보고서 평가와 함께 목표달성 여부에 대한 평가도 있었다[21]. 목표달성계획서의 내용을 기반으로 학습성과를 파악하여 학생들의 진로와 취업에 도움이 되고, 재학생의 학습성향에 적합한 학습공동체 모델이 무엇인지 파악하고자 하였다.
  • 이 연구에서는 학습공동체 운영방식에 따른 학업적 자기효능감과 학습성과를 알아보고자 경상북도 소도시에 있는 G대학교를 대상으로 2017년 1, 2학기 학습공동체의 운영사례를 비교 분석하였다. 자료수집을 위해 목표달성의 보상여부와 학습코칭 외에 운영기간, 보고서의 종류는 동일하게 하였다.
  • G대학 1학기 학습공동체는 참여학생의 자율성에 중심을 두어 운영하였고 2학기에는 학습코칭과 목표달성에 대한 보상시스템이 융합적으로 운영되었다. 이러한 운영적 차이는 MLST-Ⅱ학습전략진단검사 결과를 바탕으로 하였다. G대학 재학생의 학습성향은 학습동기, 성실성, 결과기대, 효능감은 서울 및 수도권 지역의 대학생들보다 상대적으로 낮았고, 잠재형과 정체형 학습자들이 58%으로 과반수가 넘었으며 성실형의 비율은 9%로 서울 및 수도권 대학 재학생 비해 상대적으로 낮게 조사되었다[5].
  • 이러한 부정적인 학습성향의 학습자들은 학습부진이 될 가능성을 높고 대학생활에 적응을 힘들어 하여 학사경고를 받고 중도탈락으로 이어진다[6]. 이를 예방하고자 학습공동체 참여 학생들을 대상으로 적합한 운영모델을 설계하여 적용할 필요성을 갖게 되었고 학기별 운영방식에 따른 학습공동체의 학업적 자기효능감과 학습성과를 비교하여 G대학교 재학생에게 알맞는 학습공동체의 운영모델을 알아보고자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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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학습코칭이란 무엇인가? 학습코칭이란 학습(Learning)과 코칭(Coaching)의 합성어로 체계적으로 학습방법 및 공부습관을 관리하여 자기주도학습이 가능하며 스스로 공부할 수 있도록 동기를 부여하고, 학습계획을 세우도 하는 체계적인 관리형태를 말한다[9]. 또한 개인의 성격, 적성, 능력, 변인 등을 고려한 학습법으로 스스로 효율적으로 자신의 학습환경을 관리하면서 학습한다는 장점을 길러줄 수 있는 학습방법이다[10]. 학습코칭은 특히 학습동기가 낮은 학습자들의 경우 학습을 자율에 맡기기 보다는 보상체계를 마련하여 학생들의 내적동기를 강화하여 학습목표를 달성하도록 한 점에서 학생들의 내재적 동기를 유발하기 어려운 경우 외재적 보상의 제공이 내재적 동기를 촉발시키는 데 도움을 준다고 한다[11].
학습성과 분석에는 무엇을 사용하였는가? 학습성과 분석에는 목표달성계획서, 주차별 보고서, 중간 및 최종보고서, 성찰보고서, 소감문, 운영 전 후 설문지, 만족도 조사, 학습성과 증빙자료를 사용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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