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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페이스북 사용자의 '댓글'반응경향과 게시글의 '좋아요' 수가 광고효과에 미치는 영향
Advertising effects of tendency of Facebook user's writing 'comment' and the number of 'like' in posting 원문보기

한국융합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Convergence Society, v.10 no.7, 2019년, pp.109 - 114  

박은아 (대구대학교 심리학과) ,  지용현 (대구대학교 대학원)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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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페이스북 사용자의 '댓글'반응경향과 게시글의 '좋아요' 수가 포스팅된 제품에 대한 태도와 구매의도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알아보았다. 남녀 대학생 135명의 피험자를 '댓글'반응 경향이 높은 집단과 낮은 집단으로 나누고 게시글의 '좋아요' 수를 고(高)/저(低) 조건으로 구분하여, 페이스북 뉴스피드에 게시된 제품관련 글을 읽도록 한 후 제품태도와 구매의도를 측정하였다. 변량분석 결과 '댓글'반응 경향 고/저에 따른 제품태도와 구매의도에는 차이가 나타나지 않았지만, '댓글'반응경향과 '좋아요' 수 고/저에 따른 상호작용이 유의하였다. 즉, '댓글'반응경향이 높은 사용자는 게시글의 '좋아요' 수에 따른 제품태도와 구매의도에 차이가 없었지만, '댓글'반응경향이 낮은 사용자는 '좋아요' 수 저(低)조건보다 '좋아요' 수 고(高)조건에서 더 호의적인 제품태도와 높은 구매의도를 보였다. 본 연구를 통해 페이스북 광고의 효과를 높이기 위해서는 사용자의 '좋아요' 반응을 많이 유발하는 것이 유용하며, '좋아요' 수가 많은 게시물 노출을 통해 사용자의 제품태도와 구매의도가 향상되는 것을 실증적으로 확인하였다는 점에 의의가 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explored how the tendency of writing 'comment' by Facebook users and the number of 'like' in posting message affected to product attitude, purchasing intention. One hundred thirty five male and female college students were divided into groups with high/low tendency of writing 'comment'. T...

Keyword

표/그림 (3)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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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이에 본 연구는 소비자가 평소 페이스북을 사용하면서 ‘댓글’을 자주 쓰는 정도(이를 ‘댓글 반응 경향성‘이라 칭할 것)와 게시글에 대한 타인의 호감 반응인 ‘좋아요’ 수가 페이스북 게시글의 제품에 대한 광고효과(제품 태도, 구매 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고자 한다.
  • 페이스북의 사용자 수는 22억 7100만 명으로 SNS 중 가장 사용자가 많다[4]. 이에 본 연구는 가장 대표적인 SNS로 페이스북을 선정하고 페이스북 사용자를 대상으로 연구를 진행하고자 한다. 페이스북에서 사용자들은 게시글에 대해 여러 반응(‘좋아요’, ‘댓글’, ‘공유하기’)을 하는데, 사용자의 특성에 따라 자주 하는 반응이 다르며[5] 그에 따른 광고효과 역시 다른 것으로 알려져 있다.
  • 본 실험은 남녀 대학생 참여자들에게 운동화에 대해 긍정적인 메시지로 구성된 페이스북 게시글을 읽도록 한 후, 제품태도와 구매의도 등을 묻는 질문에 응답하도록 하였다. 게시글은 ‘좋아요’ 수를 고(1081개)/저(208개) 두 조건으로 다르게 구성하였고, 참여자들은 두 조건 중 하나에 무선할당되었다.
  • 본 연구는 페이스북 상에서 소비자의 행동반응 중 하나인 평소 '댓글'반응을 개인의 반응경향으로 설정하여 게시물에 대하여 댓글을 얼마나 작성하는지에 따른 광고 효과를 알아보고자 하였으며, 또한 게시글의 ‘좋아요’ 수가 조절변인으로써의 역할을 하는지 검증하였다.

가설 설정

  • 가설 1-1 : '댓글'반응경향이 낮은 사용자는 '댓글‘ 반응경향이 높은 사용자보다 게시글의 제 에 대한 태도가 호의적일 것이다.
  • 가설 1-2 : '댓글'반응경향이 낮은 사용자는 '댓글'반응경향이 높은 사용자보다 구매의도가 높을 것이다.
  • 가설 2-1 : '댓글'반응경향이 낮은 사용자는 ‘좋아요’ 수 고(高)조건에서 ‘좋아요’ 수 저(低) 조건보다 제품태도가 긍정적일 것이나, '댓글'반응경향이 높은 사용자는 ‘좋아요’ 수 고/저 조건에 따라 제품태도에 차이가 없을 것이다.
  • 가설 2-2 : '댓글'반응경향이 낮은 사용자는 ‘좋아요’ 수 고(高)조건에서 ‘좋아요’ 수 저(低)조건보다 구매의도가 높을 것이나, '댓글'반응 경향이 높은 사용자는 ‘좋아요’ 수 고/저 조건에 따라 구매의도 차이가 없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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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의 특징은 무엇인가?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social network service: 이하 'SNS') 이용의 확산은 누구나 쉽게 정보를 게시할 수 있고 대화에 참여할 수 있으며, 정보를 공유할 수 있다[6]. SNS는 인터넷 공간을 단지 콘텐츠 소비뿐만 아니라 콘텐츠 생성 및 공유 등 능동적이고 자발적으로 참여하도록 유도하는 공간으로 사용자간의 정보 공유를 더 빠르고 유용하게 해주었다[7].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의 순기능은 무엇인가?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social network service: 이하 'SNS') 이용의 확산은 누구나 쉽게 정보를 게시할 수 있고 대화에 참여할 수 있으며, 정보를 공유할 수 있다[6]. SNS는 인터넷 공간을 단지 콘텐츠 소비뿐만 아니라 콘텐츠 생성 및 공유 등 능동적이고 자발적으로 참여하도록 유도하는 공간으로 사용자간의 정보 공유를 더 빠르고 유용하게 해주었다[7]. 즉, 기업이 제공하는 정보 이외에도 다른 사용자의 제품에 대한 솔직한 의견을 찾아 볼 수 있고 이 정보를 공유할 수 있으며, 제품이나 브랜드에 대해 서로 의사소통을 할 수 있다.
SNS는 기존 매체와 다른점이 무엇인가? 무엇보다 SNS를 통해 소비자는 브랜드와 제품에 대한 정보를 얻으며 다시 정보를 퍼트리기도 한다. SNS는 기존 매체와 달리 양방향으로 커뮤니케이션이 이루어지기 때문에 소비자들은 능동적으로 정보검색을 위한 메시지들을 주고받는다[3]. 즉, 마케팅 커뮤니케이션 채널로서 SNS는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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