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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韓國 家政科敎育學會誌 = Journal of Korean Home Economics Education Association, v.31 no.4, 2019년, pp.115 - 128
이승진 (한서대학교 융합교양학부) , 유난숙 (전남대학교 가정교육과, 생활과학연구소)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examine the influence of self-esteem and consumer socialization agents on rational consumption patterns of middle school students. Using a convenient sampling method, the data were collected from middle schools in Seoul, Gyeonggi, Chungcheong, Jeonnam, and Gwangju an...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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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비자사회화는 무엇인가? | 소비자사회화란 개인이 소비자로서의 역할을 수행하는 데 필요한 지식, 태도, 기능을 습득해 나가는 과정이다(Ward, 1974). 청소년은 소비자가 되는 과정에서 또래집단, 대중매체, 부모, 학교 등과 같은 소비자사회화 영향요인들과 꾸준히 상호작용하면서 소비와 관련된 가치관이나 행동을 습득함으로써 소비자로서의 지위와 역할을 규정하는 과정을 거치게 된다. | |
성별에 따른 중학생의 합리적 소비행동, 소비자사회화 영향요인은 어떠한 양상을 보이는가? | 73 순으로 나타났다. 둘째, 성별에 따라 중학생의 합리적 소비행동, 소비자사회화 영향요인이 다른 지 평균비교를 한 결과, 합리적 소비행동의 경우 성별 차이가 나지 않았지만, 소비자사회화 영향요인의 경우 학교를 제외한 대중매체, 또래집단, 부모 등이 여학생이 남학생보다 높게 나왔다. 셋째, 자아존중감과 소비자사회화 영향요인이 합리적 소비행동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 지 살펴본 결과, 용돈 액수와 대중매체, 또래집단 등은 합리적 소비행동에 부적관계를 나타냈으며 자아존중감과 부모는 합리적 소비행동에 긍정적인 영향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 |
가정과수업에서 중학생들을 향한 지도가 필요한 이유는 무엇인가? | 둘째, 성별에 따라 중학생의 합리적 소비행동, 소비자사회화 영향요인이 다른 지 평균비교를 한 결과, 합리적 소비행동의 경우 성별 차이가 나지 않았지만, 소비자사회화 영향요인의 경우 학교를 제외한 대중매체, 또래집단, 부모 등이 여학생이 남학생보다 높게 나왔다. 셋째, 자아존중감과 소비자사회화 영향요인이 합리적 소비행동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 지 살펴본 결과, 용돈 액수와 대중매체, 또래집단 등은 합리적 소비행동에 부적관계를 나타냈으며 자아존중감과 부모는 합리적 소비행동에 긍정적인 영향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에 중학생들이 합리적 소비행동을 하는 소비자가 되기 위해 가정과수업에서 자아존중감을 높이고 또래집단의 영향이 긍정적일 수 있도록 지도하는 것이 필요하다는 함의점을 갖는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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