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건강한 커플관계' 교육이 고등학생의 관계형성능력과 결혼 가치관에 미치는 영향
The Influence of 'Healthy Couple Relationship' Education on the Relationship Formation Competencies and Marriage Values of High School Students 원문보기

韓國 家政科敎育學會誌 = Journal of Korean Home Economics Education Association, v.31 no.4, 2019년, pp.129 - 147  

유인영 (낙원중학교) ,  박미정 (한국교원대학교 가정교육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고등학생을 대상으로 한 '건강한 커플관계'교육이 관계형성능력과 결혼 가치관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는데 목적이 있다. 연구 목적 달성을 위해 연구자가 개발한 '건강한 커플관계'교육을 2018년 9월 1일부터 11월 3일까지 8주간 두 개의 고등학교 수업에 각각 실행한 후 그 효과를 분석하였고 그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고등학생을 위한 '건강한 커플관계'교육은 가정과의 교과역량인 관계형성능력을 향상시키는데 효과가 있었다. A그룹(S고등학교)은 '의사소통', '갈등해결' 영역과 '관계형성능력' 전체의 점수에서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를 나타냈다. 인원수가 적어 Wilcoxon 부호-서열 검증을 실시한 B그룹(세종시 캠퍼스형 공동 교육과정)은 '관계형성능력'의 전체 및 하위 영역(의사소통, 자기이해, 갈등해결, 공감)의 점수가 통계적으로 유의하지는 않았지만 모두 향상되었다. 둘째, 고등학생을 위한 '건강한 커플관계' 교육은 고등학생의 결혼 가치관에 일부 긍정적인 영향을 미쳤다. A그룹(S고등학교)에서는 '결혼 가치관'이 유의미하게 긍정적으로 변화하였지만, B그룹(세종시 캠퍼스형 공동 교육과정)에서는 유의미한 차이가 나타나지 않았다. 결론적으로 '건강한 커플관계'교육은 고등학생들이 건강한 커플관계 형성을 위한 지식과 기술을 습득하고 자신의 삶과 연결하여 깊이 있게 탐구해 봄으로써 가정과 교과역량인 '관계형성능력'을 함양하고 결혼에 대한 이해의 폭을 넓혀 긍정적인 가치관을 형성하는데 도움을 줄 수 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aimed at exploring the influence of 'Healthy couple relationship' education on the relationship formation competencies and marriage values of high school students. To achieve the research objective, the 'Healthy couple relationship' lesson plan developed by the author was executed in two ...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둘째, 고등학생을 대상으로 한 ‘건강한 커플관계’ 교육이 결혼 가치관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본다.
  • 따라서 고등학생을 대상으로 한 본 연구에서는 아직 파트너가 정해지지 않은 경우와 청소년의 발달단계를 고려하여 자기인식 및 이해를 토대로 관계형성능력의 함양을 위한 내용 요소를 선정하고 커플관계교육이 미래의 결혼에 대한 가치관 변화에 효과가 있는지 알아보고자 한다.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건강한 커플관계’ 교육의 실행으로 가정교과의 교과역량인 ‘관계형성능력’ 이 함양되는지를 알아보려고 한다.
  • 9)을 의미한다. 본 연구는 고등학생을 대상으로 하므로 커플관계교육을 구체적인 결혼 상대가 정해지기 전에 행해지는 커플 관계 형성에 대한 포괄적이고 일반적인 교육으로 한정하고자 한다.
  • 본 연구는 고등학생을 대상으로 하여 ‘건강한 커플관계’교육을 16~24차시 실행한 후에 관계형성능력과 결혼 가치관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았다.
  • 본 연구는 고등학생을 대상으로 한 ‘건강한 커플관계’ 교육프로그램을 실행한 후 관계형성능력과 결혼 가치관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는데 목적이 있다.
  • 본 연구에서는 2015 개정 교육과정에서 제시한 교과역량인 ‘관계형성’ 척도를 개발하여 그 효과를 살폈다.
  • 본 연구의 목적은 고등학생을 대상으로 연구자가 개발한 ‘건강한 커플관계’ 교육을 실행한 후 관계형성능력과 결혼가치관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는 것이다.
  • 이상의 연구 결과를 바탕으로 본 연구가 갖는 제한점과 후속 연구를 위한 제언을 하고자 한다.
  • 이에 본 연구는 고등학생을 대상으로 한 ‘건강한 커플관계’ 교육이 관계형성능력과 결혼가치관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봄으로써 가정과 교육의 효과를 확인하고, 고교학점제 시행에 대비하여 ‘건강한 커플관계’를 가정과 선택과목으로 개설 ⋅ 운영할 수 있는 기반을 마련하고자 한다.
  • 즉, 가족을 형성하고, 부모됨과 자녀 돌보기를 통해 배려와 돌봄을 실천하는 ‘인간 발달과 가족’, 우리나라 전통 가정생활 문화를 토대로 창의적이고 미래지향적인 발전 방향과 세계화 방안을 제안하며, 가정생활 문화의 주체로서의 가족이 건강하고 안전한 삶을 살 수 있도록 하는 ‘가정생활과 안전’, 가족생활과 직업 생활을 균형 있게 설계하여 다양한 자원을 활용하고 관리함으로써 조화롭고 자립적인 삶을 살 수 있게 하는 ‘자원 관리와 자립’을 통해 실천적문제해결능력, 생활자립능력, 관계형성능력의 교과역량을 기르도록 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 첫째, 고등학생을 대상으로 한 ‘건강한 커플관계’ 교육이 관계형성능력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본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커플관계교육이란 무엇인가? 커플관계교육(CRE : couples relationship education)이란 부부관계를 포함하여 커플관계에 대한 지식, 태도, 기술 등을 제공하는 구조화된 교육을 의미한다(Halford, Markman, & Stanley, 2008, as cited in Park, Lee, & Lee, 2018, p. 82).
청소년의 건강한 커플관계를 위한 교육 필요성의 이유는 무엇인가? 청소년의 커플관계형성은 심리적⋅신체적 발달 단계로 볼때 자연스러운 현상으로 커플관계를 통해 사회적 관계를 확대시켜 나감으로써 자아중심성을 극복하고 유능성과 사회인지능력을 발달시키게 된다(Lee & Kwak, 2016). 또한, 친밀한 관계 형성이라는 과업의 성취 뿐 아니라 전반적인 대인관계 기술 함양으로 미래의 결혼 생활을 원만히 하는데도 도움을 줄수 있다(Sears, Byers, Whelan, & Saint-Pierre, 2006, as cited in Lee, 2018. p.
'우애적 결혼'이 '부부중심 결혼'과 비교했을 때 성공적으로 운영해 나가는데 어려운 점이 무엇인가? 평등주의와 개인주의에 기초하여 상호애정으로 결합된 우애적 가족은 성공적으로 운영해 나가는데 어려운 점이 많다. 왜냐하면 제도적 결혼은 배우자간의 관계가 명확하고 한정된 역할을 수행하지만, 우애적 결혼은 평등, 상호간의 친밀감, 애정을 강조함으로써 의사 소통 기술, 문제해결 기술, 갈등해결 기술과 같은 특정한 대인 관계 기술의 준비가 필요하기 때문이다(Park, M. G.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69)

  1. Auh, S. Y., & Kim, J. E. (2013). Research on the evasion & willingness to marriage formation among the students in the national colleges of education. Journal of Korean Practical Arts Education, 26(3), 135-149. 

  2. Brown, M., & Paolucci, B. (1979). Home economics: a definition. Washington, DC: American Home Economics Association. 

  3. Carroll, J. S., & Doherty, W. J. (2004). Evaluating the effectiveness of premarital prevention programs: A meta-analytic review of outcome research. Family Relations. 52, 105-118. 

  4. Choi, J. Y. (2009). A qualitative study on changes in mother-child relationship through marriage process: Focusing on Christian family. The Korea Journal of Counseling. 10(3), 1697-1725. 

  5. Chung, H.-S. (2005). A study on the development, implementation and evaluation of premarital education programs. Journal of Korean Home Management Association. 23(1), 151-159. 

  6. Chung, O.-B., Kim, K.-E., & Park, Y.-J. (2005). A study on the effect of the 'empowering youth program. Journal of Korean Home Economics Education Association. 17(3), 17-33. 

  7. Chung, H. S. (2016). 가족생활교육[Family life education](2nd), Seoul: Shinjeong. 

  8. Department of health & human services. (2017). Healthy marriage and relationship education programs for youth. Retrieved from www.acf.hhs.gov/sites/default/files/opre/years_task_46_final_report_finalv2_b508.pdf 

  9. Eo, S. Y., & Kim, J. E. (2013). 대학생들의 결혼기피태도와 결혼 의지에 관한 연구[A Study on marriage avoidance and marriage will of college students]. Journal of Korean Home Management Association Conference. 2013(5), 370. 

  10. Fawcett, E. B., Hawkins, A. J., Blanchard, V. L., & Carroll, J. S. (2010). Do premarital education programs really work? A meta-analytic study. Family Relations, 59, 232-239. 

  11. Futris, T. G., Sutton, T. E., & Richardson, E. W. (2013). An evaluation of the relationship smarts plus program on adolescents in Georgia. Journal of Human Sciences and Extension. 1(2), 1-15. 

  12. Han, J. (2009). Development of home economics teaching-learning program by keller's arcs model: The case of a unit 'youth sex and peer relationship' in middle school seventh-grade technology & home economics. Unpublished master's thesis, Korea national university of education, Chungbuk, Korea. 

  13. Jeon, M. S. (2012). A study on the development of youth interpersonal relationship competency program. Korean Journal of Youth Studies. 19(6), 149-177. 

  14. Jung, H. Y. (2012). Development & evaluation of web-Based dating violence prevention program for middle school students. Unpublished doctor's thesis, The graduate school of Dong-A university. Pusan, Korea. 

  15. Jung, H.-S. (2004). A Basic study for developing "The marriage preparation program. Journal of Korean Home Management Association. 22(1), 91-101. 

  16. Jung, Y. K. (1997). Parent-adolescent communication and adolescent's behavior design. Unpublished master's thesis, The graduate school of Sookmyung women's university. Seoul, Korea. 

  17. Kang, J. M. (2017). Development of Technology.Home Economics teaching-learning plans using ARCS strategies to improve character for middle school students: Focusing on the chapter 'Understanding families'. Unpublished master's thesis, The graduate school of education of Jeonnam university, Kwangju, Korea. 

  18. Kim, B. Y. (2015). What fosters interpersonal competence?: The relationship between parent child communication and a child's interpersonal competence in early adolescence. Unpublished doctoral dissertation, The graduate school of seoul national university, Seoul, Korea. 

  19. Kim, E. J. (2009). Developing and implementing practical problem based lesson plan to improve self - leadership skills - focusing on the unit of 'youth's self management' in middle school Technology.Home Economics. Unpublished master's thesis, Korea national university of education, Chungbuk, Korea. 

  20. Kim, G. Y. (1997). Marriage and sex education program for college students. A Journal of Christian Education in Korea, 2, 263-280. 

  21. Kim, G. Y., & Chung, H. H. (2001). (A)study on the development of a marriage preparation group counseling program for Christ. Korea Journal of Counseling 2(2), 181-196. 

  22. Kim, H. S. (1990). A development of premarital education program model for adults. Unpublished doctoral dissertation, Ewha womans university, Seoul, Korea. 

  23. Kim, H. S. (2010). The development and effect of marriage and sex education program using a university liberal-art course. Korean Journal of Psychology: General. 20(4), 1017-1032. 

  24. Kim, J. M. (2017). The study on the influence of parents' marital relationship and parent-child relationship on the perspectives of marriage among high school students, Unpublished master's thesis, the graduate school of education of Korea university, Seoul, Korea. 

  25. Kim, J. O., Park S. M., & Goo. H. S. (2006). A study of the development of premarital education program. Journal of Family Relations, 11(3), 201-222. 

  26. Kim, J. W. (2012). A study on the change of family-related contents in home economics by national curriculum: focus on the 1st-the 2007 revised national curriculum, Unpublished master's thesis, Dongguk university of education, Seoul, Korea. 

  27. Kim, K. S., Lee, S. M. (1998). Marriage-idelogy reflected on the view of marriage of unmarried men and women. Korean Journal of Human Ecology. 1(1), 27-43. 

  28. Kim, K. S. (2017). A Study on the views of marriage of college students majoring in health sciences. Journal of Korean Society for Wellness. 12(1), 217-225. 

  29. Kim, K. Y., & Chung, H. H. (2001). A study on the development of a marriagement preparation group counseling program for Christian premarital couples. Korea Journal of Counseling. 2(2), 181-196. 

  30. Kim. Y. R. (2009). A study on the marriage value and its associated variables for the single males and females based on the family ecological theory. Unpublished doctoral dissertation, Chungang university, Seoul, Korea. 

  31. Ko, M. S., & Jeon, Y. I. (2015). The effects of premarital education program on the changes in perception of university students. Journal of Cognitive Enhancement and Intervention, 6(3), 111-128. 

  32. Korea Institute of Family Counseling. (2011). 가족생활교육[Family life education]. gyeonggi: Gyomoonsa. 

  33. Korea Statistical Information Service. (2017). A census of population. Retrieved from http://kosis.kr/statHtml/statHtml.do?orgId101&tblIdDT_1B85004&conn_pathI2 

  34. Korea Statistical Information Service. (2019). 2018 Wedding & divorce statistics. press release(2019.03.20.) Retrieved from http://kosis.kr/ 

  35. Kwon, I. S. (2003). A study for the identity, outlook on marriage, and sexual awareness of undergraduates. Unpublished master's thesis, the graduate school of Yeongnam university, Daegu, Korea. 

  36. Kwon. J. H., & Chae. K. M. (2000). A Study on the effectiveness of premarital educational program. Korean Journal of Clinical Psychology. 19(2), 207-218. 

  37. Lee, A. N. (2018). The root of a low birth, loss of romance. news2day, Retrieved from http://www.news2day.co.kr/98775. 

  38. Lee, B. Y. (2014). The development and application of teaching and learning curriculum utilizing the creative problemsolving model of 'home welfare service' domain in middle school Technology and Home economics. Unpublished master's thesis, Korea national university of education, Chungbuk, Korea. 

  39. Lee, H.-J. (2009). A research on the application and effectiveness of a teaching and learning plan fostering the development of self-identity. a focus on the 'self-identity development' chapter in technology and home economics. Unpublished master's thesis, Korea national university of education, Chungbuk, Korea. 

  40. Lee, H.-J. (2018). An analysis of recent research on dating violence in Korea. Journal of Convergence For Information Technology. 8(4), 153-161. 

  41. Lee, J. G., & Lee, S. H. (2015). A study on the justification of university curricula on marriage preparation education and christian education for the eco-boomers. Journal of Christian Education & Information Technology. 47, 203-230. 

  42. Lee, J.-S. (2008). A Study on the effect of pre-marital education program: on the basis of influencing mutual communication. Unpublished master's thesis, Soongsil university, Seoul, Korea. 

  43. Lee, J. W. (2006). On the university students' perceived views over family, marriage, and children. Unpublished master's thesis, Graduate school of yeungnam university, Gyeongbuk, Korea. 

  44. Lee, M. S., & Kwak, J. H. (2016). A Study on the Effects of Dating Experiences on Social Relationships among Adolescents. Journal of Socialwelfare Management. 3(1), 131-152. 

  45. Lee, S. G. (2014). Development of structural models regarding university students'attitude on marriage. Unpublished Doctoral Dissertation, Deagu haany university, Deagu, Korea. 

  46. Lee, S. H., & Kim, H.-S. (2007). Effects of a premarital education program for single person. Korean Women Health Nurse. 13(4), 272-279. 

  47. Lee, S. H. (2003). Study on the efficacy of premarital education program as an elective course of the university: Focusing on undergraduate students of the 'S' university. Unpublished master's thesis, Graduate school of Silla University, Busan, Korea. 

  48. Lee, S.-H., & Chun, Y.-J. (2004). Gender and the impact of premarital education course among university students. Journal of Korean Home Management Association, 22(4), 127-239. 

  49. Lee, Y.-H., Choi, B. A., Seo, M. R., & Chi, Y. S. (2004). Premarital preparation program for better life - focused on NGO's movement. Journal of Korean Home Management Association, 22(1), 27-43. 

  50. Ministry of education. (2015). The practical arts (technology.home economics) and Informatics curriculum. Proclamation of the Ministry of Education #2015-74 [Annex 10]. Seoul: Author. 

  51. Ministry of gender equality and family. (2011). A basic study on the family policy. 

  52. Ministry of gender equality and family. (2016). Preliminary parental education programs for teenagers. 

  53. Ministry of gender equality and family. (2017). 2017 Youth comprehensive survey. 

  54. Noh, H.-Y., Cho, J. S., & Chae, J. H. (2017). Development and evaluation of home economics education based pre-parental education program for high school students. Unpublished master's thesis, Korea national university of education. Chungbuk, Korea. 

  55. OECD. (2018). The future of education and skills Education 2030. Retrieved from http://www.oecd.org/education/2030-project/about/documents/E2030%20Position%20Paper%20(05.04.2018).pdf 

  56. Paik, J. E., Seo, S. Y., & Shin. S. J. (2003). Development of the Marriage Preparation Program for Premarital Couples. Journal of Family Relations. 8(1), 1-27. 

  57. Baek, M. K., & Cho, J. S. (2015). Development and Evaluation of Home Economics Teaching Learning Process Plan for the Practice of Caring and Sharing: Focusing on 'Happy Family Life Culture' unit of high school technology and home economics. Unpublished doctoral dissertation, Korea national university of education, Chungbuk, Korea. 

  58. Park, E. H. (2017). Reconstruction and application of national curriculum based on backward design for improving elementary school students' communication competency. Unpublished doctoral dissertation, Graduate school of Konkuk University, Seoul, Korea. 

  59. Park, J. H., & Lim, S. Y. (2009). A Study on the development of premarital education programs for marriage expectant couple. Journal of Korean Home Management Association. 27(2), 29-43. 

  60. Park, J. S., Lee. J. K., & Lee, J. L. (2018). Couples relationship education program research in Korea: An analysis of program development in human ecology journals. Journal of Family Relations. 22(4), 81-105. 

  61. Park, M. G., & Kim, D. S. (1997). 예비부부를 위한 결혼준비교육 프로그램 [Marriage preparation program for premarital couples]. Family and Environment Research, 35(4), 47-78. 

  62. Park, S.-G. (2009). Development and application of teaching program for the 'being parents' segment of high school technology & home economics : focusing on practical inference instruction. Unpublished doctoral dissertation, Korea national university of education, Chungbuk, Korea. 

  63. Park, S. Y. (2018). Development and application of topic selection activity program related to home economics education for middle school free semester. Unpublished doctoral dissertation, Korea national university of education, Chungbuk, Korea. 

  64. Sohn, J. Y., & Kim. J. O. (2005). A Study on the development, implementation and evaluation of premarital education program for singles. Journal of Family Relations, 10(3), 219-236. 

  65. Song, W.-S. (2008). Development of program for improvement of class based personal relationship by class for primary schoolchildren. Unpublished doctoral dissertation, Korea national university of education, Chungbuk, Korea. 

  66. Yoon, H. S. (2016). A study of group counseling program for improving ability of conflicts resolution with opposite sex among specialized high school girls. Unpublished master's thesis, Korea national university of education, Chungbuk, Korea. 

  67. Yoon, M. R. (2006). (the) Factors that influence high school students' viewpoints of marriage and children: Focusing on the demographic social variables and psychological home environment. Unpublished master's thesis, Korea national university of education, Chungbuk, Korea. 

  68. Yu, I. Y., & Park, M. J. (2019). Development of 'healthy couple relationship' curriculum in high school based on backward design. Journal of Korean Home Economics Education Association, 31(3), 1-21. 

  69. Yu, J. H., & Lee. Y. S. (2012). Development of practical problem based teaching-learning plans and evaluation of its effectiveness on middle school students' self efficacy, ego resilience and happiness: focused on the unit 'youth's self management' in middle school technology.home economics. Unpublished master's thesis, The graduate school of education of Korea university, Seoul, Korea.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