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韓國 家政科敎育學會誌 = Journal of Korean Home Economics Education Association, v.31 no.1, 2019년, pp.137 - 149
정난희 (전남대학교 가정교육과, 생활과학연구소) , 유난숙 (전남대학교 가정교육과, 생활과학연구소) , 신효식 (전남대학교 가정교육과, 생활과학연구소)
This study described the status of snack intake and personality of middle school students, determined the differences in snack intake and personality according to gender and grade levels, and examined the effect of snack intake on personality. Data were collected from a self-reported survey from stu...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바른 식습관은 어떤 역할을 하는가? | , 2017). 좋은 영양상태는 올바른 영양지식과 올바른 식습관에 의하여 결정되며, 바른 식습관은 적절한 건강을 유지하도록 하며 신체발육을 양호하게 할 뿐만 아니라 정서적 심리적 안정유지에 중요한 역할을 한다(Bang, 1986). | |
청소년의 식생활과 정서적 심리적 상태의 관련성에 대한 연구를 살펴보면 식습관이 나쁜 여중생의 특징은 어떠한가? | 청소년의 식생활과 정서적 심리적 상태의 관련성에 대한 연구들을 살펴보면, 식습관이 나쁜 여중생이 활동성, 지배성, 사회성이 낮았으며(Lee, 2004), 편식을 하는 사람은 안정성, 책임감, 사교성 등 많은 면에서 결함이 있고, 신경질을 자주 내는 것으로 나타났으며(Kim, 2000; Yi, 1989), 나아가 학교생활에서 문제행동을 일으킬 가능성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Park, Choi, Mo, & Park, 2003; Song, 2003). | |
중학생의 간식 유형별 섭취 횟수가 인성특성과 관련이 있다는 연구 결과에 따른 시사점 및 후속 연구를 위한 제언은? | 첫째, 중학생들의 간식 섭취는 매일 오후시간에 주로 섭취하고 영양보다는 맛을 고려하여 선택하는 경향이 있다. 따라서 중학생들이 자신의 건강과 영양을 고려하여 간식을 선택하도록 하는 교육과 바람직한 환경을 제공하여야 한다. 둘째, 중학생의 인성특성을 알아본 결과 인성특성에서 성실성과 감정 안정성이 가장 낮게 나타났다. 성실성은 의지 혹은 성취를 위한 의지로 진취적인 진로설계와 관련되며, 감정 안정성은 정적인 감정, 안정성, 정서 등으로 친구 및 가족과의 관계에서 매우 중요한 인성이므로 교과교육과 생활지도 시 집중적으로 육성해야 할 것이다 셋째, 중학교 1학년보다 3학년 학생의 음료 섭취가 높게 나타난 결과는 학년이 올라갈수록 친구관계나 다양한 사회적 활동의 증가로 인한 결과로 해석된다. 음료는 비만과도 관련하여 학교 내에서 판매를 금지하는 강력한 규제를 실시하여야 한다고 생각된다. 가정에서도 음료의 섭취에 대한 지도가 필요하다. 넷째, 음료 섭취는 감정안정성에 부적 영향을 미치고 있으므로 탄산음료나 단음료 등 간편한 가공음료를 지양해야 한다. 특히, 단음료 대신 물을 충분히 마시고 우리 식재료를 활용한 식생활을 즐기는 것을 제안한 국민 공통 식생활지침을 지키는 것이 필요한 것을 재확인할 수 있었다. 다섯째, 과일 섭취가 인성특성에 긍정적인 영향력이 있는 것을 확인하였다. 이는 선행연구에서도 확인된 바, 인성 발달을 위해 가정과 학교급식에서 충분히 과일을 제공하여야 한다. 여섯째, 떡 섭취가 친근성과 성실성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 것은 조부모나 부모들의 전통적 식습관의 영향으로 해석된다. 하지만, 떡이 중학생의 우울과 양의 상관관계를 보인 선행연구 (Kim & Cho, 2014) 결과와 다소 차이가 있는 바, 이에 가족관계와 가족과의 식사에 대한 변수도 포함하여 종합적으로 살펴보는 후속연구가 요구된다. 일곱째, 떡 섭취 횟수는 친근성에 정적 영향을 미친 반면, 빵 섭취 횟수는 친근성에 부적 영향을 미친 것으로 나타났다. 떡과 빵은 모두 탄수화물 식품으로 분류되지만 정반대의 결과가 나온 것은 시식 장소, 함께 먹는 사람, 곁들여 먹는 식품 등에 차이가 있기 때문으로 생각된다. 이에 후속연구에서는 좀더 입체적인 조사연구가 이루어져야 할 것으로 생각된다. |
Bae, S. J. (2004). A study on relationship between eating habit and personality or scholastic adjustment of middle school student. Unpublished master's thesis, Korea University, Seoul, Korea.
Bang, S. J. (1986). Study on eating habits and food preference of female middle school students in Chungju area. Unpublished master's thesis, Chungbuk National University. Chungbuk, Korea.
Cho, J. W. (2002). Analysis of regional dietary intake of adolescents in Korea. Unpublished master's thesis, Seoul National University, Seoul, Korea.
Choi, H., Kim, K., Kim, C., Kim, H., Son, J., Choi, K., & Hyun, T. (2017). 지역사회영양학[Community nutrition]. Geonggi: Powerbook.
Han, G. S., & Cho, W. K. (2011). Study of dietary behaviors and snack intake patterns of high school students in Seoul, Incheon, and Gyeonggi-do. Korean Journal of Food Culture, 26(5), 490-500.
Jang, J. H. (1972). 교육과 사회 [Education and society]. Seoul: Kyungjisa.
Jo, J. I., & Kim, H. K. (2008). Food habits and eating snack behaviors of middle school students in Ulsan area. The Korean Journal of Nutrition, 41(8), 797-808.
Joo, N., Kim, S., Park, H., Lee, S. Kim, M., & Jung, K. (2006). The effect of snack intake of preschoolers on ADHD. Korean Journal of Food Culture, 21(2), 193-201.
Jung, L. H., Kim, Y. J., & Jeon, E. R. (2014). On snack purchasing behavior, understanding of food and nutrition labeling of middle school students in Naju area. Journal of Korean Home Economics Education Association, 26(4), 1-19.
Kim, B.-R. (2009). Fast food consumption pattern and food habit by fast food intake frequency of middle school students in Wonju area. Korean Home Economics Education Association, 21(4), 19-33.
Kim, H. J. (2014). Analysis of the relationship between intake of sugary snacks and stress, anger, and aggression in elementary school: Fifth and sixth grade elementary students from Gyeongbuk province. Unpublished master's thesis, University of Brain Education, Chungnam, Korea.
Kim, M. S. (2011). The effect on dietary habits, personality and food neophobia by family meals participation. Unpublished master's thesis, Ewha Womans University, Seoul, Korea.
Kim, S. J. (2000). A study on the relationships between eating habits, personality characteristics and academic performances in the sixth grade of elementary school. Unpublished master's thesis, Kyungnam University, Kyungnam, Korea.
Kim, Y.-J. (2009). Relation between sugar intake and ADHD of school children: With the subjects of some school children in Seoul. Unpublished master's thesis, Dankook University, Seoul, Korea.
Kim, Y. J. (2013). A study on snack buying behavior, understanding of food and nutrition labeling of middle school students in Naju area. Unpublished master's thesis, Chonnam National University, Gwangju, Korea.
Kwon, E. J. (1996). Communication satisfaction in parent-adolescent and the adolescents' personality. Unpublished master's thesis, Gyeongsang National University.
Lee, H. S. (2003). A study on the relationship between based on the 6th graders' dietary habits and characters. Unpublished master's thesis, Chuncheon National University of Education, Gangwon, Korea.
Lee, J. K., & Rhie, S. G. (2008). The effect of carbohydrate processed snacks on middle school students' emotional intelligence. The Korean Journal of Community Living Science, 19(3), 335-351.
Lee, S. C. (2004). Relationship between the dietary habits of middle school girls and their personality and school grades. Unpublished master's thesis, Korea National University of Education, Chungbuk, Korea.
Lee, S. Y. (2015). A study on eating habits, personality characteristics and food neophobia of high school students. Unpublished master's thesis, Dongguk University, Seoul, Korea.
Ministry of Education, Ministry of Health and Welfare, & Centers for Disease control and Prevention(2018). The 14th Korea Youth Risk Behavior Survey(2018) Statistics.
Park, K. R. (2015). Dietary survey in accordance with the breakfast and snack intakes of high school students in Incheon. Unpublished master's thesis, Graduate School of Education Inha University, Incheon, Korea.
Park, S. S. (2015). Analysis of dietary habit and snack intake among children with attention deficit hyperactivity disorder in Daegu. Unpublished master's thesis, Keimyung University, Daegu, Korea.
Park, H. Y., & Kim, K. N. (1995). Relationship among snacks, unbalanced diet, and eating behavior of middle school students. Journal of Korean Home Economics Education Association, 7(2), 79-89.
Park, S. J., Choi, H. M., Mo, S. M., & Park, M. M. (2003). A study on dietary practices of juvenile delinquents in Korea. Korean Journal of Community Nutrition, 8(4), 512-525.
Patterson, C. H. (1989). Humanistic Education. (S. H. Jang, Trans.). New Jersey: Prentice-Hall, Inc.. (Original work published 1973).
Seo, H.-C. (2013). The relationship between sugar intake and emotional function of adolescent. Journal of Brain Education, 11, 75-97.
Son, S. H. (2009). Relationship between snack consumption and ADHD among elementary school children in Cheongju area. Unpublished master's thesis, Chungbuk National University, Chungbuk, Korea.
Song, J. E. (2003). The relations of the unbalanced diets, children's self-concept and problem behaviors. Unpublished master's thesis, Korea University, Seoul, Korea.
Yi, H. J. (1989). A study on the relationship between food habits, food preferences and personality traits of children. Unpublished master's thesis, Graduate School of Education Inha University, Incheon, Korea.
Yoo, Y, S., & Kim, S. H. (1994). A study on the prevalence of obesity and the related factors among high school girls. Journal of Korean Home Economics Association, 32(3), 185-196.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