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중학교 기술·가정 교과서 다중지능 활용 활동과제 분석 - 2015 개정 실과(기술·가정) 교육과정에 따른 '식생활' 단원을 중심으로 -
Analysis of activities task using multiple intelligence in middle school 「Technology·Home Economics」 textbooks - Focusing on the 'Dietary Life' unit according to the curriculum of the 2015 revised Practical Arts(Technology·Home Economics) curriculum - 원문보기

韓國 家政科敎育學會誌 = Journal of Korean Home Economics Education Association, v.30 no.3, 2018년, pp.19 - 42  

최성연 (한국교원대학교 대학원) ,  이영선 (한국교원대학교 대학원) ,  최예지 (한국교원대학교 대학원) ,  주현정 (한국교원대학교 대학원) ,  김승희 (한국교원대학교 대학원) ,  박미정 (한국교원대학교 가정교육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의 목적은 2015 실과(기술·가정) 교육과정에 따라 개발된 중학교 교과서에서 '식생활' 단원의 활동과제를 다중지능 활용 교수·학습방법을 기준으로 분석하는 데 있다. 이러한 목적을 이루기 위해서 12종의 중학교 기술·가정 교과서에서 '청소년기의 영양과 식행동', '식사의 계획과 선택', '식품의 선택과 안전한 조리'를 내용 요소로 하는 본문 내용과 읽을거리, 평가 문항을 제외하고 학생들이 활동할 수 있는 과제를 다중지능 활용 교수·학습방법을 기준으로 분석하였다. 분석방법은 내용분석 기법을 사용하여 학습 활동에 중심을 두고 분석하였고, 활동과제의 하위 질문들도 모두 각 한 가지의 활동으로 분리시키되, 연속선상에 있는 활동을 준비하는 과정은 한가지로 묶어서 분석하였다. 3인이 활동과제를 분석하고 협의를 통해 분석기준을 수정·보완하는 과정을 2회 진행한 후 다른 연구자 3인이 확인하였다. 12종의 교과서를 분석한 결과 활동과제의 수는 교과서 종류별로 25~74개로 나타났으며, 활동과제의 수는 총 527개였다. 다중지능 영역별 비율을 살펴보면, 논리수학지능을 활용한 활동과제가 35%로 가장 많은 것으로 나타났으며, 언어지능 26.8%, 개인내적지능 23%, 대인관계지능 7.2%, 시각운동지능 3.8%, 신체운동지능 2.7%, 음악지능 1.5% 순으로 나타났다. 반면, 자연탐구지능을 활용한 활동과제는 없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자연탐구지능을 제외하고 전반적으로 다중지능을 활용하고 있었는데 이는 가정 교과가 실천을 본질로 하면서 식생활과 관련된 다른 교과의 내용이나 방법을 추출하여 새롭게 재조직한다는 점에서 가정 교과의 융합적 성격을 나타내는 것으로 해석된다. 본 연구는 다양한 교수·학습방법의 틀을 마련하여 학생 참여형 수업을 활성화하고, 가정 교과에서 융합 교육을 실현하는 데 대안을 제공할 것으로 기대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analyze the tasks of 'dietary life' in the textbook developed according to the 2015 revised middle school 「Technology·Home economics」 education curriculum based on the multiple intelligence teaching and learning methods. To accomplish this purpose...

주제어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학습 활동과제란? 학습 활동과제는 교과서에서 체험활동, 연구문제, 탐구활동, 실습활동, 토의활동, 평가활동, 조사활동 등 학습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수행해야 하는 활동이다(Eo & Oh, 2008). 교과서에서 참고자료나 그림 자료는 본문 내용 이해를 돕는 수동적인 자료 인데 반해, 활동과제는 학습자의 사고와 문제해결에 필요한 행동을 하게 하므로 능동적인 교수학습을 위해 중요하다(Lee & Cho, 2008).
활동과제를 개발할 때 학생의 흥미도와 교실현장 적용 가능성을 고려해야하는 이유는 무엇인가? 활동과제가 학생 참여형 수업을 위해 필요하지만 중학교 교사의 기술・가정 주생활 영역 활동자료의 활용실태에 관한 연구(Lee & Cho, 2008)에 따르면, 활동과제의 활용도는 본문이나 참고자료의 활용보다도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 교사가 활동과제를 활용하지 않는 이유는 학생에게 흥미롭지 않아서 혹은 소요시간이 많이 걸려서인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활동과제를 개발할 때 학생의 흥미도와 교실현장 적용 가능성을 고려해야 함을 의미한다.
교과서에서 참고자료나 그림 자료가 교과서에서 중요한 이유는? 학습 활동과제는 교과서에서 체험활동, 연구문제, 탐구활동, 실습활동, 토의활동, 평가활동, 조사활동 등 학습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수행해야 하는 활동이다(Eo & Oh, 2008). 교과서에서 참고자료나 그림 자료는 본문 내용 이해를 돕는 수동적인 자료 인데 반해, 활동과제는 학습자의 사고와 문제해결에 필요한 행동을 하게 하므로 능동적인 교수학습을 위해 중요하다(Lee & Cho, 2008). 또한, 활동과제는 다양한 활동을 유도하여 학생들의 비판적・창의적 사고력을 신장시킬 수 있기에 가정 교과에 대한 학생들의 흥미를 높이고 실생활에 적용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하기 위해서 효과적이다(Eo & Oh, 2008).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45)

  1. Armstrong, T. (2007). Multiple intelligence and Education. (Jeon, Y. S., & Kang, Y. S., Trans.). Seoul: Central Aptitude Publisher. (Original work published 1994). 

  2. Campbell, L., Campbell, B. & Dickinson, D. (2006). Multiple Intelligences and Teaching-Learning. (Lee, S. D., Jeong, J. J., Lee, H. J., Lee, J. G., & Kim, T. E., Trans.). Seoul: Sigma Press. (Original work published 2004). 

  3. Chae, J. H., Kim, S. G., Park, M. J., Yeo, S. K., Lee, J. G., Han, J....Han, J. D. (2018). Middle school technology.Home Economics 1, 2. Seoul: Samyang Media Co.. 

  4. Chae, J. H., Park, M. J., Kim, S. G., & Han, J. (2017). Introduction to Home Economics Education. Paju: Kyomunsa. 

  5. Cho, B. H. (2007). 생활과학 연구방법론[Research Methodology of Life Science]. Paju: Gyomunsa. 

  6. Cho, K. Y., Min, C. G., Choi, J. H., Yoon, B. G., Yoo, I. J., Park, S. Y....Jeong, Y. H. (2018). Middle school technology. Home Economics 1, 2. Seoul: Geumsung Publishing Co.. 

  7. Choe, J. S., Lee, M. J., Park, Y. H., & Lee, J. Y. (2010). Analysis of Food and Dietary Educational Content in Primary, Middle and High School Textbooks. Journal of Korean Food Culture, 25(4), 400-409. 

  8. Choi, W. S., Kim, C. S., Jeon, Y. J., Nam, S. G., Lim, B. W., Lee, S. L....Heo, Y. S. (2018). Middle school technology. Home Economics 1, 2. Seoul: Gyomunsa Co.. 

  9. Choi, Y. H., Lee, M. H., Lee, E. S., Lee, S. M., Kim, D. H., Sim, H. S....Lee, H. J. (2018). Middle school technology.Home Economics 1, 2. Seoul: Jihagsa Co.. 

  10. Choi, S. Y. (2010). Development and evaluation of practical problem-oriented teaching and learning process using multiple intelligences -Focused on the Unit of 'Nutrition and Meal of Youth' in middle school Home Economics-. Unpublished master's thesis, Korea National University of Education, Chung Buk, Korea. 

  11. Choi, S. Y., & Chae, J. H. (2010). Multi-Intelligence Utilization Task Analysis on the Unit of 'Nutrition and Meal of Youth' in middle school Home Economics. Journal of Korean Home Economics Education Association Conference, 234-235. 

  12. Choi, S. Y., & Chae, J. H. (2011). A development and evaluation of practical problem-based Home Economics lesson plans applying to multiple intelligence teaching-learning strategy - Focused on the unit 'Nutrition & Meals' of middle school Home Economics subject matter. Journal of Korean Home Economics Education Association, 23(1), 87-111. 

  13. Choi, Y. S. (2000). Efficient method of multi-Intelligence instruction for improving speaking and listening ability. Unpublished master's thesis, Jeonju University, Jeonju, Korea. 

  14. Eo, J. H., & Oh, K. W. (2008). Research on the Student Activities in the Clothing & Textiles Section of 'Technology & Home Economics' in Middle School Textbooks[I]. Journal of Korean Home Economics Education Association, 20(2), 15-30. 

  15. Gardner, H. (2007). Multiple Intelligences: New Horizons. (Moon, Y. L., & Yu, K. J., Trans.) Seoul: Woongjinthinkbig Publisher. (Original work published 2006) 

  16. Hwang, Y. H., & Joe, Y. I. (2005). Multiple Intelligences as Learning Style. Multiplex intelligence education research, 2, 31-54. 

  17. Jeong, S. B., Park, H. J., Noh, W. S., Kang, K. G., Mok, K. H., Kwak, S. M....Jang, E. H. (2018). Middle school technology.Home Economics 1, 2. Seoul: Gyohaksa Co.. 

  18. Jeong, I. K., & Kim, J. S. (2007). A Study on the Perception and Utilization of the Food and Nutrition Area of the Home Economics Subject by Middle School Students. The Korean Society of Community Living Science, 18(2), 219-230. 

  19. Jeong, J. H., & Kim, H. R. (2017). Effects of Early English Reading Programs Utilizing Multiple Intelligence Theory on Underachieving Elementary School Students' English Reading Proficiency. The Korea Association of Primary English Education , 23(2), 69-90. 

  20. Jeong, T. H. (1998). Development of teaching and learning activities based on Multiple Intelligences Theory and Analysis of its effects. Unpublished doctoral dissertation, Hanyang University, Seoul, Korea. 

  21. Kang, K. S. (2011). A Content Analysis of Dietary Life Education in the High School Home Economics Textbook based on the Newly Revised 2009 Curriculum. Subjective Education Research. 15(1), 83-108. 

  22. Kang, T. W. (2001). (The) effect of instructional method using logical-mathematical intelligence. Unpublished master's thesis, Yonsei University, Seoul, Korea. 

  23. Kim, J. S., Gwon, H. S., Kim, D. N., Lee, D. G., Sung, Y. S., Yoo, S. M....Seo, G. H. (2018). Middle school technology. Home Economics 1, 2. Seoul: Bisang Education Co.. 

  24. Kim, K. S., Kim, T. H., Kim, B. O., Jeong, M. J., Jin, J. H., Lee, M. H.... Yoo, J. H. (2018). Middle school technology. Home Economics 1, 2. Seoul: Original Textbook. 

  25. Kim, M. H., Kim, Y. J., Kim, H. J., Shin, H. S., Lim, Y. G., Yoon, O. I.... Hwang Y. H. (2009). 다중지능이론과 교육의 실제[Multiple Intelligence Theory and Practice of Education]. Seoul: Hakjisa. 

  26. Kim, H. S. (2014). Action Research for Sight Singing and Ear Training program based on Multiple Intelligence Theory. Society for Pentecostal Studies in Korea, 43(4), 115-139. 

  27. Kim, J. H., & Lee, H. C. (2017). The Effects of Science Class using Multiple Intelligence on the Learning Motivation, Academic Achievement and Science Process Skill of Elementary Student - Focused on 'Stratum and Fossil' Unit in 3rd Grade-. Journal of Korean Elementary Science Education, 36(1), 31-42. 

  28. Kim, Y. H. (2010). A Study on the Eating Behaviour and Nutrition Knowledge of Middle School Students and Satisfaction of Dietary Life Instruction in Technology.Home Economics Subject. Journal of Korean Home Economics Education Association, 22(3), 117-128. 

  29. Lee, B. G., Lee, S. B., Park, E. S., Lim, J. K., Lee, J. T., Jung, J. W....Oh, H. R. (2018). Middle school technology.Home Economics 1, 2. Seoul: Kyohak Book Co.. 

  30. Lee, C. S., Moon, D. Y., Shin, K. G., Park, J. S., Kim, D. I., Lee, M. G....Sung, E. J. (2018). Middle school technology. Home Economics 1, 2. Seoul: Genius Textbooks Co.. 

  31. Lee, H. G. (2017). Development and effect of the career education program based on multiple intelligence on career maturity for middle school students. School social welfare, -(40), 21-39. 

  32. Lee, S. H. (2002). The Effect of Classroom Activities Based on Multiple Intelligence Theory on Academic Achievement and Attitude. Unpublished master's thesis. Daegu Education University, Daegu, Korea. 

  33. Lee, Y. D., & Cho, J. S. (2008). Teacher's Practice of Activity Materials in the Housing Area of Middle School Technology & Home Economics Textbook. Journal of Korean Home Economics Education Association, 20(4), 157-171. 

  34. Lee, Y. M. (2017). The Instructional Strategy for Enhancing Competences in Creative thinking with Synesthesia : Based on the multi-intelligence theory of Art profile. The art education research, 15(2), 1-22. 

  35. Lee, Y. S., & Kim, Y. N. (2000). Content Analysis of Food & Nutrition Section in Middle School Textbooks -Home Economics, Physical Education and Science-. Journal of Korean Home Economics Education Association, 12(3), 53-63. 

  36. Lim, K. H., & Lim, Y. (2008). 교육 심리학 [Educational Psychology]. Seoul: Hakjisa. 

  37. Ministry of Education (2015). Introduction to Elementary and Secondary School Curriculum. Natification No. 2015-80 of Ministry of Education. 

  38. Moon, S. H., Kim, J. W., Lee, J. W., Lim, D. G., Jeong, A. L., Yeo, E. M....Jeong, S. H. (2018). Middle school technology.Home Economics 1, 2. Seoul: Cimas. 

  39. Noh, J. I., Song, G. H., & Yu, J. Y. (2017). An Analysis on Teaching and Learning Strategies of Inquiry Tasks in the Elementary Moral Textbooks by Multiple Intelligence. Journal of the Korean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Society, 51(2), 5-22. 

  40. Park, Y. T., & Chu, S. K. (2008). Recent research trends of multiple intelligences: Analysis of research topics and research methods. Dong-A statement, 44, 67-87. 

  41. Shin, M. H. (2000). A Study of Instructional Model through Multiple Intelligences. Korean journal of educational research, 38(4), 1-23. 

  42. Son, S. H. (1998). Effects of class activities based on multiple intelligence theory on the academic achievement of elementary school students. Unpublished master's thesis, Hanyang University, Seoul, Korea. 

  43. Wang, S. S., Kim, J. H., Jeon, M. K., Lee, M. A., Kim, S. J., Moon, J. Y....Kim, B. S. (2018). Middle school technology. Home Economics 1, 2. Seoul: Donga Publishing Co.. 

  44. Yang, S. J., Chae, J. H., Yu, N. S., & Park, M. J. (2015). The analysis of duplicated contents of 'Food and Nutrition unit' of Home Economics and other subject textbooks for the middle school students. Journal of Korean Home Economics Education Association, 27(1), 31-50. 

  45. Yoon, I. G., Lee, C. Y., Lee, G. O., Lim, S. H., Cha, I. S., Choi, C. M....Kwon, G. Y. (2018). Middle school technology. Home Economics 1, 2. Seoul: Miraean Co.. 

관련 콘텐츠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