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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역 클러스터 내 기술지식 교류 네트워크의 지위와 역할: 구조적 등위성 집단의 성과 차이
Status and Role of Technological Knowledge Exchange Network in Regional Cluster: Performance Differences in Structural Equivalent Groups 원문보기

기술혁신연구, v.27 no.3, 2019년, pp.53 - 82  

안재광 (금오공과대학교 ICT융합특성화연구센터) ,  김진한 (금오공과대학교 경영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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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지역 클러스터 내에 존재하는 기술지식 교류 네트워크의 전반적인 구조적 특징을 파악하기 위해 사회네트워크 분석에 토대한 구조적 등위성 분석을 실증적으로 수행한다. 지금까지 기존 연구들은 구조적으로 등위적인 집단들 간에 성과차이가 존재하는 것으로 개념적으로 주장하였다. 그러나, 이에 대한 실증연구가 거의 없어 본 연구가 이를 보완하기 위해 수행되었다. 분석을 위해 구미국가산업단지 내에서 53개의 기술지식 교류 관련 협회 등을 조사하여 2550개 기업의 2-mode 네트워크 데이터를 활용하였다. 분석결과, 구조적 등위 집단들이 규정되고 중요한 기업들의 속성에 기초하여 네트워크 기존기업(established firms), 중개 기업(broker firms), 신생기업(emerging firms), 고립 기업(isolationist firms)으로 4개의 역할이 결정될 수 있었다. 또한, 블록 1에서 불록 4로 구분된 각각의 구조적 등위 집단들 즉, 역할들 간의 성과(매출액), 급진적 혁신성향, 기술혁신역량 차이에 대한 검증에서는 역할마다 검증결과가 차별적일 수 있음이 본 연구를 통해 제시되었다. 마지막으로 본 연구는 구조적으로 등위적인 집단들 간의 성과차이에 대한 연구를 발전시킬 필요성을 제안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empirically conduct structural equivalence analysis based on social network analysis in picking up on overall structural characteristics of technological knowledge exchange in a regional cluster. Previous conceptual studies so far have argued that performance differences among structurall...

주제어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구조적 등위성이란? 이후 Burt(1987)는 의사들의 네트워크 구조와 신약 적용 사이의 관계를 다시 분석하여 사회적 전파확산이 개인적인 사회 네트워크의 응집(cohesion)보다 구조적 등위성에 의해 더욱 쉽게 창출된다는 것을 보였다. 여기서, 응집은 두 주체들이 직접적 친분 관계(혹은 연결)에 있다는 것을 반영하고 구조적 등위성은 두 주체가 네트워크 내 다른 주체들과 구조적으로 동일한 관계에 있다는 개념이다.
Nahapiet와 Ghoshal은 사회적 자본의 구성요소를 어떤 차원으로 설명하였는가? Coleman(1988)은 사회적 자본이란 네트워크에 참여하는 구성원들 관계에서 형성되거나 개체 간 관계에 내재되어 활용 가능한 현재 또는 잠재된 모든 자원 즉, 사회관계 속에서 파생되는 자원을 의미한다고 하였다. 이후, Nahapiet & Ghoshal(1998)은 사회적 자본의 구성요소를 구조적 차원, 관계적 차원, 인지적 차원의 세 가지 차원으로 설명하였는데, 본 연구에서 관심을 갖는 구조적 차원은 네트워크 내 주체들 간의 연결 패턴 즉, 주체들 간에 형성되는 사회 구조의 형태를 의미한다. 비록 이러한 차원을 반영하기 위해 중심성, 밀도, 공백, 규모 등과 같은 다양한 사회네트워크 분석 지표들이 제시되었지만 이들은 대부분 주체들 사이의 직접적인 연결 관계에 초점을 두고 있다.
구조적 내재성에 기반한 구조적 등위성은 어떤 의미에서 기원하는가? 구체적으로 본 연구는 사회네트워크 분석이 제공하는 다양한 지표 중에서 구조적 내재성에 기반한 구조적 등위성(structural equivalence)에 초점을 둔다. 이 개념은 만약 두 주체들이 모든 다른 주체들과 동일한 관계를 갖는다면 정확히 구조적으로 등위이다는 의미에서 기원한다. 어떤 주체들이 구조적으로 등위적이라는 것은 이 주체들이 정확히 대체가능한 매우 분명한 주체들을 반영하기 때문에 그 위치와 역할을 이해하기 쉽게 만든다(Hour & Kan, 2014).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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