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예비창업자의 창업효능감과 기업가정신의 관계: 창업교육 및 진로불확실성의 조절효과를 중심으로
The Effects of Entrepreneurial Self-efficacy on Entrepreneurship of University Students: Moderating Effects of Entrepreneurial Education and Career Uncertainty 원문보기

벤처창업연구= Asia-Pacific journal of business and venturing, v.14 no.3, 2019년, pp.27 - 38  

박재춘 (단국대학교) ,  김주섭 (단국대학교)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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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국내 대학에서는 예비창업자인 대학생들의 창업효능감과 기업가정신의 고취를 통해서 창업으로의 진로경로가 강조되고 있다. 이를 위해 예비창업자들의 창업효능감과 기업가정신의 관계를 규명하였으며, 창업교육과 진로불확실성의 조절효과를 검증하였다. 충남 천안에 위치한 4년제 대학의 대학생 236명을 대상으로 한 실증분석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예비창업자들의 높은 창업효능감은 기업가정신에 긍정적인 영향을 주었다. 둘째, 예비창업자의 창업효능감과 기업가정신의 관계에서 창업교육의 상호작용 효과가 실증되었다. 창업교육을 수강한 집단은 그렇지 않은 집단에 비해 창업효능감이 낮은 수준에서 중간 수준이 될 때까지 기업가정신이 높게 나타났다. 그러나 창업효능감이 높아질수록 창업교육을 수강하지 않은 집단에서 기업가정신이 오히려 높게 나타났다. 마지막으로, 예비창업자의 창업효능감과 기업가정신의 관계에서 진로불확실성의 상호작용 효과가 실증되었다. 진로불확실성을 낮게 지각하는 집단이 그렇지 않은 집단에 비해, 창업효능감이 낮은 수준에서 일정 수준이 될 때까지 기업가정신이 높게 나타났다. 그러나 창업효능감이 높아질수록, 진로불확실성을 높게 지각하는 집단에서 오히려 기업가정신이 더욱 높게 나타났다. 예비창업자들의 기업가정신을 향상시키기 위해서는 먼저, 대학생들의 창업효능감을 제고하여 예비창업자들의 행동통제력을 강화할 필요가 있다. 또한 예비창업자들의 기업가정신의 고취는 대학생들의 창업효능감을 향상시키는 노력과 동시에 체계적이고 효과적인 창업교육의 보완이 병행되어야 한다. 특히, 대학생들의 창업진로에 대한 불확실성을 해소하여 창업진로결정에 대한 안정성을 제공해야 하겠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Recently, domestic universities have emphasized career path to start-up through entrepreneurial self-efficacy (ESE) and entrepreneurship.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investigate the effect of ESE on entrepreneurship of university students. Also we examine the moderating effects of entrepreneuria...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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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다음으로 예비창업자의 창업효능감과 기업가정신의 관계에 영향을 주는 창업교육의 상호작용 효과를 규명하고자 한다. 창업자의 개인적 특성은 창업교육을 통해서 조절이 가능하다는 주장(Ertuna & Gural, 2011; 김성환 외, 2015; 최종열․정해주, 2008)에도 불구하고, 국내외 선행연구들은 창업에서 가장 중요한 창업자의 심리인지적 특질과 창업교육과의 연계에 대해서는 간과하고 있다(Bechard & Gregoire, 2005; 최종열․정해주, 2008).
  • 마지막으로 창업효능감과 기업가정신의 관계를 조절하는 진로불확실성의 효과를 규명하고자 한다. 대학생들이 지각하는 진로불확실성은 학생들의 경력계획이나 경력결정에 부정적인 영향을 준다(Kelly & Lee, 2002; Lopez & Ann-Yi, 2006; 박재춘․김성환, 2017).
  • 본 연구는 예비창업자의 창업효능감, 진로불확실성, 창업교육 및 기업가정신의 관계를 규명하고자 하였다. 특히, 창업효능감과 기업가정신의 관계에서 창업교육과 진로불확실성의 조절효과를 검증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예비창업자들의 창업효능감, 창업교육, 진로 불확실성 및 기업가정신 등의 관계에 대한 연구모델을 설정하여, 변인들의 인과관계와 창업교육과 진로불확실성의 조절 효과를 분석하는데 목적이 있다. 연구대상으로는 충남 천안에 소재한 4년제 대학의 대학생을 대상으로 하였다.
  • 이에 본 연구에서는 계획행동이론과 실증연구 (Rauch & Frese, 2007)에 근거하여 예비창업자들의 높은 창업 효능감이 기업가정신에 주는 긍정적인 영향을 규명하고자 다음과 같은 가설을 설정하였다.
  • 기업가정신의 영향 요인 중 환경특성과 조직특성은 외부요인으로 새로운 일을 도전하는 개인의 통제가 어려운 반면, 개인의 특성이나 인지적 능력은 창업교육을 통해 조절 또는 통제가 가능한 변인이다(최종열․정해주, 2008). 이에 본 연구에서는 기업가정신에 영향을 주는 개인의 심리적 특성에 초점을 두고자 한다. Polyhart & Moliterno(2011)는 개인의 심리적 특성을 능력 등 인지적 특성과 성격, 동기부여 등 비인지적 특성으로 구분하였다.
  • 또한 김성환 외(2015)은 예비창업자들의 자기유능감(self-esteem)이 높고, 창업교육을 수강한 대학생 집단의 창업의도가 가장 높다고 하였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예비창 업자들의 창업효능감과 기업가정신의 관계에 영향을 주는 창업교육의 상호작용 효과를 살펴보고자 한다.
  • , 2005)을 통해 대학생들의 기업가정신을 더욱 자극하게 될 것이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창업효능감과 기업가정신의 관계에 미치는 환경적 요인으로 창업교육의 상호작용 효과를 규명하고자 다음과 같이 가설을 설정하였다.
  • , 2010). 이에 본 연구에서는 창업효능감과 기업가정신의 인과관계를 검증함으로써 창업자들의 심리인지적 특성인 창업효능감의 중요성을 규명하고자 한다.

가설 설정

  • 가설 1: 예비창업자의 창업효능감은 기업가정신에 긍정적인 영향을 줄 것이다.
  • 가설 2: 예비창업자들의 창업효능감과 기업가정신의 긍정적인 관계는 창업교육에 의해 조절될 것이다.
  • 가설 3: 창업효능감과 기업가정신의 긍정적인 관계는 진로 불확실성에 의해 조절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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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창업효능감을 통해 강한 영향을 받은 예비창업자들은 어떻게 되는가? , 2005). 따라서 성공 적인 창업에 필요한 대학생 자신의 역량에 대한 믿음은 더욱 도전적인 사고와 위험추구 행동을 하게 되어, 실제 창업에 더욱 몰입하게 된다.
인지적 요인이란 무엇인가? 인지적 요인(cognitive factors)은 새로운 기회를 발굴하게 하고, 인식하게 하여 새로운 기회에 도전하게 하는 기업가정신의 핵심요소이다(Shane & Venkataraman, 2000). 예를 들어, 다수의 선행연구(Boyd & Vozikis, 1994; Jiang et al.
진로불확실성이 낮은 집단은 그렇지 않은 집단에 비해 예비창업자들의 기업가정신이 어떻게 나타났는가? 실증분석 결과, 기업가정신에 대한 창업효능감의 긍정적인 효과는 예비창업자들의 진로불확실성의 지각정도에 따라 다른 결과를 보였다. 먼저, 진로불확실성이 낮은 집단은 그렇지 않은 집단에 비해, 창업효능감이 높은 수준을 제외하고는 예비창업자들의 기업가정신이 더욱 높게 나타났다. 즉, 창업효능감이 낮은 집단에서는 예비창업자들의 진로에 대한 불확실성이 낮을 때, 기업가정신이 더 높다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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