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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업가정신과 진로인식간의 교육 프로그램 만족도의 매개효과 연구 - 창업영재캠프 프로그램을 중심으로 -
A Study on Mediating Effect of Educational Program Satisfaction between Entrepreneurship and Career Recognition - Focusing on the Founding Bizcool Startup Camp Program - 원문보기

경영과 정보연구 = Management & information systems review, v.36 no.3, 2017년, pp.51 - 70  

노현철 (대전대학교 일반대학원 융합컨설팅학과) ,  김경재 (창업진흥원 창업교육부)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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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에서는 청소년의 기업가정신 교육 프로그램 중 하나인 창업영재캠프를 중심으로 청소년 기업가정신의 함양수준 및 효과성을 검증하고 기업가정신 수준이 진로인식의 변화에 어떤 영향관계를 가지고 있는지를 분석함으로서 향후 청소년 기업가정신 교육 활성화 및 진로교육을 위한 상호 연계 협력 방안을 제안하였다. 구체적인 연구가설은 기업가정신이 진로인식에 미치는 영향 관계, 기업가정신과 진로인식 관계에서 프로그램 만족도의 매개효과, 프로그램 참여 전과 후의 기업가정신 변화차이 등이다. 연구결과를 보면, 첫째, 기업가정신의 구성요소인 혁신성, 위험감수성, 진취성, 자율성, 성취욕구 등의 모든 요소가 진로인식에 정(+)의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둘째, 기업가정신과 진로인식 관계에서 프로그램 만족도의 매개효과 분석결과 혁신성, 진취성, 자율성, 성취욕구 등이 정(+)의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그러나 위험감수성은 유의하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기업가정신 교육 전과 후의 변화차이를 분석한 결과 기업가정신의 모든 구성요소들이 정(+)의 유의한 변화차이를 보이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이러한 연구결과들을 고려할 때 현재의 기업가정신 교육의 방식과 내용에 있어 보다 학생의 참여와 체험중심으로 개선할 필요가 있다. 둘째, 정부부처 내에 기업가정신 교육 협의체 등을 다양한 이해관계가자 참여하여 조정 운영할 필요가 있다. 셋째, 4차 산업혁명을 대비하여 소프트웨어 교육 및 기업가정신 교육, 진로교육이 종합적으로 연계 운영될 경우 보다 효과적인 교육이 가능할 것으로 생각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examine the level and effectiveness of youth entrepreneurship and to analyze the relationship between entrepreneurship level and career change perceptions, And suggested ways of mutual cooperation and cooperation for activating entrepreneurship education and career ed...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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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가설검정에 앞서 변수간의 피어슨 상관관계 분석(Pearson correlation analysis)을 통하여 변수들 간의 관계특성을 파악하여 가설검증에 대한 토대로 활용하고자 하였다. 상관관계분석 결과는 <표 5>에 제시하였다.
  • p>본 연구는 청소년의 기업가정신 교육 및 프로그램이 어떠한 교육적 효과를 가져 오고 있는지 실증분석을 통해 규명하려고 실시되었다. 이를 위해 청소년 비즈쿨 지원사업 내 창업영재캠프를 중심으로 하여 참가학생의 기업가정신의 변화가 진로인식 변화에 어떠한 영향 관계를 가지고 있는지, 양자 관계에서 프로그램 만족도가 매개효과가 있는지를 규명하고, 창업영재캠프 프로 그램 참가 전과 후의 기업가정신 변화정도를 실증적으로 분석하는데 있었다.
  • 본 연구에서는 청소년 기업가정신 교육 전․ 후간 변화정도 및 기업가정신과 진로인식 간의 영향관계를 분석하기 위해 청소년 비즈쿨 지원 사업 중 창업영재캠프 참가학생 120명을 대상으로 프로그램 참여 전과 후로 구분하여 기업가정 신, 프로그램 만족도, 진로인식과 관련한 설문조사를 전수로 실시하였다. 또한 선행연구를 통해 연구가설을 설정하고 영향관계 분석하였다.
  • 위와 같은 선행연구를 바탕으로 이 연구에서는 창업교육 및 프로그램 만족도를 기업가정신과 진로인식 변화 관계에서 매개효과 가설을 설정하여 규명하고자 하였다.

가설 설정

  • H1 기업가정신은 진로인식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1-1 혁신성은 진로인식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1-2 위험감수성은 진로인식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2 프로그램 만족도는 기업가정신과 진로인식 간에 정(+)의 매개효과가 있을 것이다.
  • H2-1 프로그램 만족도는 혁신성과 진로인식 간에 정(+)의 매개효과가 있을 것이다.
  • H2-3 프로그램 만족도는 진취성과 진로인식 간에 정(+)의 매개효과가 있을 것이다.
  • H2-4 프로그램 만족도는 자율성과 진로인식 간에 정(+)의 매개효과가 있을 것이다.
  • H2-5 프로그램 만족도는 성취욕구와 진로인 식간에 정(+)의 매개효과가 있을 것이다.
  • H3 창업영재캠프 프로그램 참여 전과 후에 따라 기업가정신에 정(+)의 변화차이가 있을 것이다.
  • H3-1 창업영재캠프 프로그램 참여 전과 후에 따라 혁신성에 정(+)의 변화 차이가 있을 것이다.
  • H3-2 창업영재캠프 프로그램 참여 전과 후에 따라 위험감수성에 정(+)의 변화 차이가 있을 것이다.
  • H3-3 창업영재캠프 프로그램 참여 전과 후에 따라 진취성에 정(+)의 변화 차이가 있을 것이다.
  • H3-4 창업영재캠프 프로그램 참여 전과 후에 따라 자율성에 정(+)의 변화 차이가 있을 것이다.
  • H3-5 창업영재캠프 프로그램 참여 전과 후에 따라 성취 욕구에 정(+)의 변화 차이가 있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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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자율성은 어떠한 특성을 갖는가? 자율성(Autonomy)은 “팀이나 개인이 비전이나 아이디어를 제시하고 이를 완수하기 위한 독립적인 활동을 할 수 있는 것”을 의미한다. 자율성은 개인이나 팀의 활동이 대규모 조직의 전통적 규범 안에서 제한되는 환경에서, 새로운 벤처 지향적 접근과 기업가적 행동으로 새로운 기회를 포착하는데 보다 효과적인 특성이다(Lumpkin,1996). 즉, 자율성은 직원들의 유연성을 증가시키고, 조직 전체의 분위기를 향상시켜 기업 성과를 이끌어 낼 수 있다.
우리나라의 다양한 정책적, 제도적 노력에도 불구하고 기업가정신 수준과 역량강화는 어떠한 한계를 보이고 있는가? 그러나 다양한 정책적․제도적 노력에도 불구하고 기업가정신 수준과 역량강화에는 아직 한계를 보이고 있다. 글로벌 기업가정신 지수(GEI) 는 전체 137개국 중 27위(2017), OECD국가 35개국 중 23위(2016)를 차지하고 있고, 국내 기업가 정신 지수 역시 지속적으로 하락하고 있으며 공공부문의 비생산성, 기업부문의 성장의지 하락, 개인부문에서는 공무원, 대기업 등 안정적인 직장 선호 등의 파악하고 있다(한국경제연구원, 2016). 혁신주도형 국가를 지향하고 4차 산업혁명을 장기적으로 대비하기 위해서는 기업가 정신 및 창업생태계를 활성화는 노력이 필요하며 생애주기별 기업가정신 교육체계를 마련하고 첫 단계로 청소년을 대상으로 하는 체계적인 기업가 정신 교육이 필수적이라고 할 수 있다.
진로인식이란 무엇인가? 이러한 청소년 진로교육 필요성에 근거하여 진로인식에 대한 개념을 정의한 연구를 정리하면 다음과 같다. 진로인식(Career Awareness)이란 개인의 진로 발달 과정에서 개인이 일의 진가와 진로 선택의 준거를 이해할 수 있으며, 여러 가지 직업에 대한 소양을 갖추는 것을 의미 한다. 이 단계에서 개인은 직업관의 개발, 진로 의 종류에 대한 이해, 직업과 여가 활동의 관계, 각 진로 추진에 필요한 기초 기능, 학력, 기술 등에 관한 소양, 자신의 잠정적 능력과 앞으로의 사회인으로서의 역할을 개발하고 사고하며 이해 하는 개념으로 보고 있다(류지은, 20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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