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가정신과 진로인식간의 교육 프로그램 만족도의 매개효과 연구 - 창업영재캠프 프로그램을 중심으로 - A Study on Mediating Effect of Educational Program Satisfaction between Entrepreneurship and Career Recognition - Focusing on the Founding Bizcool Startup Camp Program -원문보기
본 연구에서는 청소년의 기업가정신 교육 프로그램 중 하나인 창업영재캠프를 중심으로 청소년 기업가정신의 함양수준 및 효과성을 검증하고 기업가정신 수준이 진로인식의 변화에 어떤 영향관계를 가지고 있는지를 분석함으로서 향후 청소년 기업가정신 교육 활성화 및 진로교육을 위한 상호 연계 협력 방안을 제안하였다. 구체적인 연구가설은 기업가정신이 진로인식에 미치는 영향 관계, 기업가정신과 진로인식 관계에서 프로그램 만족도의 매개효과, 프로그램 참여 전과 후의 기업가정신 변화차이 등이다. 연구결과를 보면, 첫째, 기업가정신의 구성요소인 혁신성, 위험감수성, 진취성, 자율성, 성취욕구 등의 모든 요소가 진로인식에 정(+)의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둘째, 기업가정신과 진로인식 관계에서 프로그램 만족도의 매개효과 분석결과 혁신성, 진취성, 자율성, 성취욕구 등이 정(+)의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그러나 위험감수성은 유의하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기업가정신 교육 전과 후의 변화차이를 분석한 결과 기업가정신의 모든 구성요소들이 정(+)의 유의한 변화차이를 보이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이러한 연구결과들을 고려할 때 현재의 기업가정신 교육의 방식과 내용에 있어 보다 학생의 참여와 체험중심으로 개선할 필요가 있다. 둘째, 정부부처 내에 기업가정신 교육 협의체 등을 다양한 이해관계가자 참여하여 조정 운영할 필요가 있다. 셋째, 4차 산업혁명을 대비하여 소프트웨어 교육 및 기업가정신 교육, 진로교육이 종합적으로 연계 운영될 경우 보다 효과적인 교육이 가능할 것으로 생각한다.
본 연구에서는 청소년의 기업가정신 교육 프로그램 중 하나인 창업영재캠프를 중심으로 청소년 기업가정신의 함양수준 및 효과성을 검증하고 기업가정신 수준이 진로인식의 변화에 어떤 영향관계를 가지고 있는지를 분석함으로서 향후 청소년 기업가정신 교육 활성화 및 진로교육을 위한 상호 연계 협력 방안을 제안하였다. 구체적인 연구가설은 기업가정신이 진로인식에 미치는 영향 관계, 기업가정신과 진로인식 관계에서 프로그램 만족도의 매개효과, 프로그램 참여 전과 후의 기업가정신 변화차이 등이다. 연구결과를 보면, 첫째, 기업가정신의 구성요소인 혁신성, 위험감수성, 진취성, 자율성, 성취욕구 등의 모든 요소가 진로인식에 정(+)의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둘째, 기업가정신과 진로인식 관계에서 프로그램 만족도의 매개효과 분석결과 혁신성, 진취성, 자율성, 성취욕구 등이 정(+)의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그러나 위험감수성은 유의하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기업가정신 교육 전과 후의 변화차이를 분석한 결과 기업가정신의 모든 구성요소들이 정(+)의 유의한 변화차이를 보이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이러한 연구결과들을 고려할 때 현재의 기업가정신 교육의 방식과 내용에 있어 보다 학생의 참여와 체험중심으로 개선할 필요가 있다. 둘째, 정부부처 내에 기업가정신 교육 협의체 등을 다양한 이해관계가자 참여하여 조정 운영할 필요가 있다. 셋째, 4차 산업혁명을 대비하여 소프트웨어 교육 및 기업가정신 교육, 진로교육이 종합적으로 연계 운영될 경우 보다 효과적인 교육이 가능할 것으로 생각한다.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examine the level and effectiveness of youth entrepreneurship and to analyze the relationship between entrepreneurship level and career change perceptions, And suggested ways of mutual cooperation and cooperation for activating entrepreneurship education and career ed...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examine the level and effectiveness of youth entrepreneurship and to analyze the relationship between entrepreneurship level and career change perceptions, And suggested ways of mutual cooperation and cooperation for activating entrepreneurship education and career education. The research hypothesis is the effect of entrepreneurship on career recognition, the mediating effect of program satisfaction on entrepreneurship and career awareness, and the difference in entrepreneurship change before and after participation in the program First, all factors such as innovativeness, risk sensitivity, entrepreneurship, autonomy, achievement desire, etc., Which are components of entrepreneurship, have positive influence on career recognition. Second, the mediating effect of program satisfaction on entrepreneurship and career recognition has positive effects on innovativeness, enthusiasm, autonomy and achievement desire. However, the risk sensitivity was not significant. Third, as a result of analyzing the difference of change before and after entrepreneurship education, all components of entrepreneurship were analyzed as positive (+). Considering these findings, it is necessary to improve the current method and content of entrepreneurship education to focus on student participation and experience. Second, it is necessary to coordinate and manage entrepreneurship education councils in government ministries with various stakeholders. Third, it is expected that future-oriented education will be possible if software education, entrepreneurship education and career education are integrated and operated in preparation for the fourth industrial revolution.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examine the level and effectiveness of youth entrepreneurship and to analyze the relationship between entrepreneurship level and career change perceptions, And suggested ways of mutual cooperation and cooperation for activating entrepreneurship education and career education. The research hypothesis is the effect of entrepreneurship on career recognition, the mediating effect of program satisfaction on entrepreneurship and career awareness, and the difference in entrepreneurship change before and after participation in the program First, all factors such as innovativeness, risk sensitivity, entrepreneurship, autonomy, achievement desire, etc., Which are components of entrepreneurship, have positive influence on career recognition. Second, the mediating effect of program satisfaction on entrepreneurship and career recognition has positive effects on innovativeness, enthusiasm, autonomy and achievement desire. However, the risk sensitivity was not significant. Third, as a result of analyzing the difference of change before and after entrepreneurship education, all components of entrepreneurship were analyzed as positive (+). Considering these findings, it is necessary to improve the current method and content of entrepreneurship education to focus on student participation and experience. Second, it is necessary to coordinate and manage entrepreneurship education councils in government ministries with various stakeholders. Third, it is expected that future-oriented education will be possible if software education, entrepreneurship education and career education are integrated and operated in preparation for the fourth industrial revolution.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가설검정에 앞서 변수간의 피어슨 상관관계 분석(Pearson correlation analysis)을 통하여 변수들 간의 관계특성을 파악하여 가설검증에 대한 토대로 활용하고자 하였다. 상관관계분석 결과는 <표 5>에 제시하였다.
p>본 연구는 청소년의 기업가정신 교육 및 프로그램이 어떠한 교육적 효과를 가져 오고 있는지 실증분석을 통해 규명하려고 실시되었다. 이를 위해 청소년 비즈쿨 지원사업 내 창업영재캠프를 중심으로 하여 참가학생의 기업가정신의 변화가 진로인식 변화에 어떠한 영향 관계를 가지고 있는지, 양자 관계에서 프로그램 만족도가 매개효과가 있는지를 규명하고, 창업영재캠프 프로 그램 참가 전과 후의 기업가정신 변화정도를 실증적으로 분석하는데 있었다.
본 연구에서는 청소년 기업가정신 교육 전․ 후간 변화정도 및 기업가정신과 진로인식 간의 영향관계를 분석하기 위해 청소년 비즈쿨 지원 사업 중 창업영재캠프 참가학생 120명을 대상으로 프로그램 참여 전과 후로 구분하여 기업가정 신, 프로그램 만족도, 진로인식과 관련한 설문조사를 전수로 실시하였다. 또한 선행연구를 통해 연구가설을 설정하고 영향관계 분석하였다.
위와 같은 선행연구를 바탕으로 이 연구에서는 창업교육 및 프로그램 만족도를 기업가정신과 진로인식 변화 관계에서 매개효과 가설을 설정하여 규명하고자 하였다.
가설 설정
H1 기업가정신은 진로인식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H1-1 혁신성은 진로인식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H1-2 위험감수성은 진로인식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H2 프로그램 만족도는 기업가정신과 진로인식 간에 정(+)의 매개효과가 있을 것이다.
H2-1 프로그램 만족도는 혁신성과 진로인식 간에 정(+)의 매개효과가 있을 것이다.
H2-3 프로그램 만족도는 진취성과 진로인식 간에 정(+)의 매개효과가 있을 것이다.
H2-4 프로그램 만족도는 자율성과 진로인식 간에 정(+)의 매개효과가 있을 것이다.
H2-5 프로그램 만족도는 성취욕구와 진로인 식간에 정(+)의 매개효과가 있을 것이다.
H3 창업영재캠프 프로그램 참여 전과 후에 따라 기업가정신에 정(+)의 변화차이가 있을 것이다.
H3-1 창업영재캠프 프로그램 참여 전과 후에 따라 혁신성에 정(+)의 변화 차이가 있을 것이다.
H3-2 창업영재캠프 프로그램 참여 전과 후에 따라 위험감수성에 정(+)의 변화 차이가 있을 것이다.
H3-3 창업영재캠프 프로그램 참여 전과 후에 따라 진취성에 정(+)의 변화 차이가 있을 것이다.
H3-4 창업영재캠프 프로그램 참여 전과 후에 따라 자율성에 정(+)의 변화 차이가 있을 것이다.
H3-5 창업영재캠프 프로그램 참여 전과 후에 따라 성취 욕구에 정(+)의 변화 차이가 있을 것이다.
제안 방법
본 연구에서는 청소년 기업가정신 교육 전․ 후간 변화정도 및 기업가정신과 진로인식 간의 영향관계를 분석하기 위해 청소년 비즈쿨 지원 사업 중 창업영재캠프 참가학생 120명을 대상으로 프로그램 참여 전과 후로 구분하여 기업가정 신, 프로그램 만족도, 진로인식과 관련한 설문조사를 전수로 실시하였다. 또한 선행연구를 통해 연구가설을 설정하고 영향관계 분석하였다.
첫째, 기업가정신 구성요소인 혁신성, 위험감수성, 진취성, 자율성, 성취욕구 등과 진로인식간의 영향관계를 분석하고 둘째, 양자 관계에서 프로그램 만족도의 매개효과를 검증한 다. 마지막으로 창업영재 프로그램 참여 전과 후의 기업가정신 변화차이의 유의미성을 검증하였다.
매개효과 검증을 위한 회귀식 조건에 기업가 정신 중 위험감수성은 종속변수에 유의하지 않아 제외하고 매개효과를 분석하였다. 그 결과를 <표 7>에서 보면, 기업가정신과 진로인식간의 관계에서 프로그램 만족도의 매개효과를 보면, β1, β2, β4의 값이 각각 유의한 결과를 보이고 있으며, β3 값도 β2의 보다 현저히 감소하였고 이러한 분석결과는 매개효과 조건을 모두 만족시 키는 것을 의미한다.
그밖에 혁신성, 진취 성, 위험감수 등(Covin &Slevin, 1991; 박상용․ 김연정, 2004)과 혁신정신, 위험감수, 도전정신 (이정호, 2004), 성취욕구, 위험감수 성향, 내적 통제부위, 모호성 감수성향 등(Gartner, 2010; 조준희․김진수, 2014), 성취욕구, 혁신성, 위험선 호, 통제위치 등 다양하게 분류하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선행연구를 고려하여 혁신성, 위험감수 성, 진취성, 자율성, 성취욕구 5개 구성요소를 중심으로 정리하였다.
p>본 연구는 청소년의 기업가정신 교육 및 프로그램이 어떠한 교육적 효과를 가져 오고 있는지 실증분석을 통해 규명하려고 실시되었다. 이를 위해 청소년 비즈쿨 지원사업 내 창업영재캠프를 중심으로 하여 참가학생의 기업가정신의 변화가 진로인식 변화에 어떠한 영향 관계를 가지고 있는지, 양자 관계에서 프로그램 만족도가 매개효과가 있는지를 규명하고, 창업영재캠프 프로 그램 참가 전과 후의 기업가정신 변화정도를 실증적으로 분석하는데 있었다.
대상 데이터
본 연구의 실증조사를 위해 창업영재프로그램에 참여한 고등학생을 대상으로 2016년 7월과 12월에 각 1회 실시하였으며, 총 120부를 최종분 석에 사용하였다. 이 연구에서는 SPSS 18.
데이터처리
본 연구의 실증조사를 위해 창업영재프로그램에 참여한 고등학생을 대상으로 2016년 7월과 12월에 각 1회 실시하였으며, 총 120부를 최종분 석에 사용하였다. 이 연구에서는 SPSS 18.0 통계프로그램을 활용하여 탐색적 요인분석을 실시 하며 요인추출방법으로 주성분분석을 사용하고 직교회전기법인 베리맥스 절차(varimax procedure) 를 사용하였다. 일반적으로 사회과학 분야에서 요인과 문항의 선택기준은 고유값(eigen value) 은 1.
성능/효과
001 신뢰수준에서 통계적으로 유의한 것으로 나타났다. 개별변수에서는 혁신성(.237), 진취성(.118), 자율성(.122), 성취욕구(.401) 등이 신뢰수준에서 통계적으로 유의한 것으로 분석되었으나 위험감수성은 유의하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다.
그 결과를 에서 보면, 기업가정신과 진로인식간의 관계에서 프로그램 만족도의 매개효과를 보면, β1, β2, β4의 값이 각각 유의한 결과를 보이고 있으며, β3 값도 β2의 보다 현저히 감소하였고 이러한 분석결과는 매개효과 조건을 모두 만족시 키는 것을 의미한다.
현재의 교육 시스템과 환경에서는 청소년기에 교육적으로, 사회적으로 위험을 감수하고 진로의 변화를 가져오기에는 아직 시기적으로나 사회적으로 여건이 덜 형성된 것으로 판단된다. 둘째, 기업가정신과 진로인신간에 창업영재 프로그램의 매개효과를 분석한 결과 매개효과 분석조건에서 제외된 위험감수성을 제외한 나머지 요인 모두 매개 효과가 있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이러한 결과는 기존의 종속변수로 다루어진 연구결과에서 진로 인식을 설명하는 상황변수를 확장시켰다는 의미를 가지고 있다고 하겠다.
또한 의 매개변수인 프로그램 만족도와 의 종속 변수인 진로인식 역시 동일한 기준에 충족하고 있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분석결과를 보면, 기업가 정신, 프로그램 만족도, 진로인식과의 관계 간에 유의수준 p<.05수준에서 모두 유의미한 상관관계를 보이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셋째, 기업가정신 교육 전문가를 체계적으로 육성해야 한다. 현재, 기업가정신 및 창업교육의 수요는 증가하고 있고 4차 산업혁명을 대비하는 다양한 소프트웨어 교육 등이 동시적으로 일어나고 있다.
이러한 결과는 기존의 종속변수로 다루어진 연구결과에서 진로 인식을 설명하는 상황변수를 확장시켰다는 의미를 가지고 있다고 하겠다. 셋째, 기업가정신의 구성요소인 혁신성, 위험감수성, 진취성, 자율성, 성취욕구 등과 진로인식이 창업영재 프로그램 참여 전과 후에 따른 변화정도를 분석한 결과 모든 변수들이 유의미하게 증가하고 있는 것으로 분석되었으며 이러한 변화정도는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변화인 것으로 나타났다.
에서 설정한 에 대한 검증 결과를 보면 첫째, 기업가정신의 구성요소인 혁신 성, 위험감수성, 진취성, 자율성, 성취욕구, 진로 인식 등 모든 변수들이 프로그램 참여 전과 후의 변화 정도가 증가하고 있는 것으로 분석되었으며 이러한 평균값의 차이는 통계적으로 모두 유의한 변화차이를 보이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에서 설정한 에 대한 검증결 과를 보면, 기업가정신과 진로인식간의 가설검증을 위해 회귀분석을 통해 분석한 결과, 기업가정 신이 진로인식에 대해 73.5%의 설명력을 보이고 있으며 p<.001 신뢰수준에서 통계적으로 유의한 것으로 나타났다.
연구결과를 종합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기업 가정신 구성요소인 혁신성, 진취성, 자율성, 성취욕구 등 4개 요소가 진로인식 변화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분석되었으나, 위험감수성은 유의하지 않은 것으로 분석되었다. 현재의 교육 시스템과 환경에서는 청소년기에 교육적으로, 사회적으로 위험을 감수하고 진로의 변화를 가져오기에는 아직 시기적으로나 사회적으로 여건이 덜 형성된 것으로 판단된다.
탐색적 요인분석 결과를 기업가정신, 프로그램 만족도, 진로인식에서 보면, 먼저 에서 기업가정신의 요인분석 결과를 보면, 총 5개 요인이 추출되었고 전체변 량의 75.4%를 설명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또한 내적 일치도를 알아보기 위하여 Cronbach’s Alpha계수를 측정한 결과, 성취욕구(0.944), 혁신 성(0.957), 진취성(0.915), 위험감수성(0.896), 자율 성(0.915) 등 모든 요소가 측정의 신뢰성을 확보 하고 있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후속연구
이러한 시기에 소프트웨어 교육과 기업가정신 교육 그리고 진로교육이 종합적으로 연계 운영될 경우 보다 미래 지향적인 교육이 가능할 것으로 판단된다. 넷째, 기업가정신 교육의 필요성에 대한 사회적 공감대가 확산되고 있고 정규교과화도 가시권에 있는 시점에서 다양한 기업가정신 창업교육에 대한 교구재 및 콘텐츠에 대한 개발과 그에 따른 연구들이 필요하다.
둘째, 중소기업청과 교과부 등과의 유기적인 협력체계 구축이 필요하다. 중소기업청에서 지원 하는 기업가정신 교육 등은 교과부 즉, 학교현장에서 이루어지는 사업으로 정부부처간의 긴밀한 협력과 역할 분담을 통해서 보다 효율적인 지원이 가능할 것이다.
둘째, 기업가정신의 변화 정도에 대한 외생적인 상황변수들을 고려하지 못하였다. 따라서 향후 연구에서는 다양한 분야를 대상으로 하고 상황변수들을 종합적으로 고려한 연구가 필요하다.
이러한 중요성에도 불구하고 청소년 기업 가정신과 진로 관련 관계 연구는 많은 발전이 필요하다. 최근 기업가정신뿐만 아니라 진로에 대한 중요성이 과거에 비해 사회적, 교육적으로 중요해 지고 있어 향후 다양한 연구들이 진행될 것으로 보인다. 그간에 연구된 몇 가지 연구들을 보면 다음과 같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자율성은 어떠한 특성을 갖는가?
자율성(Autonomy)은 “팀이나 개인이 비전이나 아이디어를 제시하고 이를 완수하기 위한 독립적인 활동을 할 수 있는 것”을 의미한다. 자율성은 개인이나 팀의 활동이 대규모 조직의 전통적 규범 안에서 제한되는 환경에서, 새로운 벤처 지향적 접근과 기업가적 행동으로 새로운 기회를 포착하는데 보다 효과적인 특성이다(Lumpkin,1996). 즉, 자율성은 직원들의 유연성을 증가시키고, 조직 전체의 분위기를 향상시켜 기업 성과를 이끌어 낼 수 있다.
우리나라의 다양한 정책적, 제도적 노력에도 불구하고 기업가정신 수준과 역량강화는 어떠한 한계를 보이고 있는가?
그러나 다양한 정책적․제도적 노력에도 불구하고 기업가정신 수준과 역량강화에는 아직 한계를 보이고 있다. 글로벌 기업가정신 지수(GEI) 는 전체 137개국 중 27위(2017), OECD국가 35개국 중 23위(2016)를 차지하고 있고, 국내 기업가 정신 지수 역시 지속적으로 하락하고 있으며 공공부문의 비생산성, 기업부문의 성장의지 하락, 개인부문에서는 공무원, 대기업 등 안정적인 직장 선호 등의 파악하고 있다(한국경제연구원, 2016). 혁신주도형 국가를 지향하고 4차 산업혁명을 장기적으로 대비하기 위해서는 기업가 정신 및 창업생태계를 활성화는 노력이 필요하며 생애주기별 기업가정신 교육체계를 마련하고 첫 단계로 청소년을 대상으로 하는 체계적인 기업가 정신 교육이 필수적이라고 할 수 있다.
진로인식이란 무엇인가?
이러한 청소년 진로교육 필요성에 근거하여 진로인식에 대한 개념을 정의한 연구를 정리하면 다음과 같다. 진로인식(Career Awareness)이란 개인의 진로 발달 과정에서 개인이 일의 진가와 진로 선택의 준거를 이해할 수 있으며, 여러 가지 직업에 대한 소양을 갖추는 것을 의미 한다. 이 단계에서 개인은 직업관의 개발, 진로 의 종류에 대한 이해, 직업과 여가 활동의 관계, 각 진로 추진에 필요한 기초 기능, 학력, 기술 등에 관한 소양, 자신의 잠정적 능력과 앞으로의 사회인으로서의 역할을 개발하고 사고하며 이해 하는 개념으로 보고 있다(류지은, 2016).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