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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화, 이야기의 결말과 열린 결말
Film: Ending of a Story and an Open Ending 원문보기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19 no.7, 2019년, pp.47 - 53  

김삼력 (한국예술원)

초록

이 논문은 영화의 결말과 열린 결말에 관한 분석이다. 특히 열린 결말의 정의와 해석을 다루는 것이 이 연구의 핵심이다. '결말'에 대한 정의를 먼저 내리고, 데이비드 하워드와 로버트 맥키의 목표 추구모델로 결말을 '닫힌'과 '열린'으로 구분하는 작업을 진행했다. 연구 결과 창작자의 의도와 더불어 관객의 생각이 결말을 정의하는데 매우 큰 비중이 있음을 확인하게 되었다. 이야기는 창작자가 설계한 것이지만, 그것을 해석하는 것은 결국 관객의 몫이며, 관객은 자신이 가진 가치나 이야기에 대한 흥미에 따라 원하는 결말이 다를 수 있고 결국 결말의 정의 역시 결정할 수 있었다. 물론 열린 결말로 거론된 영화들을 포함하여, 대다수 영화가 닫힌 결말을 갖고 있는 것은 전통적 사실이며 앞으로 이런 이야기의 구조는 크게 변하지 않을 것이다. 그러나 창작자의 의도나 관객의 생각에 따라 닫힌 결말로 설계된 이야기도 열린 결말로 변모될 수 있으며, 열린 결말의 의도를 오히려 관객이 받아들이지 않을 수도 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is an analysis of endings of films and open endings. Particularly, the key of this study is the investigation of the definition and interpretation of open endings. For this purpose, the 'ending' was defined first, and subsequently, endings were divided into 'closed' and 'open' endings wit...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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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우선 본문에서는 ‘결말’이라는 용어에 대해 먼저 정의하고, 데이비드 하워드와 로버트 맥키의 목표에 대한 주인공의 추구와 결과를 중심으로 결말을 ‘닫힌’과 ‘열린’으로 구분하는 작업을 진행했다. 또한, 결말과 에필로그의 차이를 통해 이야기의 끝이 어디인가에 대한 논의 역시 기술했다. 특히 열린 결말의 정의와 해석을 다루는 것이 이 연구의 핵심적인 부분이다.
  • 이에 본 연구자는 다음 장에서 제작진이 명백하게 닫힌 결말이라고 밝혔음에도 열린 결말과 관련하여 관객들에게 논쟁의 대상이 되고 있는 (Inception, 2010)을 비롯해, 열린 결말로 정의되고 있는 다양한 작품들이 실제로 그와 같은 구조를 갖추고 있는지 확인하는 연구를 진행했다.
  • 이에 연구자는 이야기의 결말에 대한 창작자의 이해를 도모해 앞으로 만들어질 이야기의 완성도가 높아지는 데 도움이 되었으면 하는 바람으로 다수의 영화를 대상으로 이번 연구를 진행했다. 이 논문은 결말에 대한 분석과 이야기 설계에 관한 것이며, 창작자들과 이야기 설계에 관여하는 연구자들이 주로 참고하기를 소망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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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결말’이 뜻하는 바는? ‘결말’이라 함은 하나의 이야기가 끝나는 순간을 뜻한다. 발단-전개-위기-절정-결말로 이어지는 이야기의 5단 구성 중 한 단계이며, 3장 구조 안에서는 3장의 절정이 끝난 이후를 의미한다.
결말이 실제로 어떤 성격을 지니고 있는가에 대한 연구가 필요한 이유는 무엇인가? 결말이 실제로 어떤 성격을 지니고 있는가에 대한 연구가 필요한 이유는 창작자의 이야기 설계가 관객이 다음에 볼 영화를 결정하기 때문이다. 작가의 이야기 설계방향에 대한 이해도가 높아진다면 관객의 영화에 대한 만족도 역시 높아질 것이기 때문이다.
이야기의 끝, 특히 무엇이 닫히고 열린 결말이며 해당 영화가 어떤 결말을 지니고 있는지를 분석하는 것은 쉽지 않은 작업인 이유는 무엇인가? 그러나 이야기의 끝, 특히 무엇이 닫히고 열린 결말이며 해당 영화가 어떤 결말을 지니고 있는지를 분석하는 것은 쉽지 않은 작업이었다. 왜냐하면 창작자의 의도와 더불어 관객의 생각이 결말을 정의하는데 매우 큰 비중이 있음을 연구를 통해 알게 되었기 때문이다. 분명히 이야기는 창작자가 설계한 것이지만, 그것을 해석하는 것은 결국 관객의 몫이며, 관객은 자신이 가진 가치나 이야기에 대한 흥미에 따라 원하는 결말이 다를 수 있고 결국 결말의 정의 역시 흔들어 놓을 수 있음이 확인된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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