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빅데이타 분석을 통한 유통산업 클러스터의 형성과 생태계 연구
A Study On Clusters and Ecosystem In Distribution Industry Using Big Data Analysis 원문보기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19 no.7, 2019년, pp.360 - 375  

정재헌 (부경대학교 경영학부)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2015년도 5만 여개의 기업거래정보(KED(한국기업정보))를 이용하여, 유통업체와 관련이 있는, 지속적인 거래관계를 가진 기업들의 거래관계 네트워크를 형성하여 유통업체의 생태계를 파악하고자 하였다. 클러스터링의 방법을 사용한 결과, 5개 이상의 기업들로 이루어진 731개의 클러스터로 묶여진다. 이들은 KED 자료에서 파악되는 유통산업 매출의 약 80%룰 차지한다. 클러스터들은 소속된 업체들의 거래가 대부분 내부에서 완결되는 모듈화된 거래 패턴을 가진다. 유통 클러스터들은 그들 매출의 70% 이상을 하나 또는 2, 3개의 업체(주기업)가 차지하고 있다. 이러한 특징은 제조업과 유사하다. 그렇지만 유통 클러스터들은 소속 기업수가 제조업과 비교하여 작은 특징을 지니고 있으며 조립 제조업체들에 비해서는 특정 업체와 클러스터에 매출이 집중된 정도도 약하다. 기업연관분석의 결과를 보면, 30대 유통업체들이 소속된 클러스터내의 중소기업들의 주기업에 대한 매출의존도는 롯데쇼핑, 이마트, 이랜드리테일, 신세계, 현대홈쇼핑 등이 최소 35% 이상의 값을 보인다. 이들 클러스터 내에서의 공정거래정책을 통한 중소기업 육성정책의 여지가 크다는 점을 암시한다. 씨제이홈쇼핑, 현대홈쇼핑, 한무쇼핑 등은 아주 높은 생산유발효과를 가지며, 앞의 두 업체는 동일 클러스터 소속 중소기업들에 특히 높은 생산유발효과를 가지고 있다. 그리고 1-9번 클러스터들은 중소기업의 고용 비중이 높고 중소기업의 고용계수가 매우 높은 10번 기업군과 31번 기업군에서 상품을 조달하는 경우가 많다. 중소기업에 높은 생산 및 고용 유발효과를 가지고 있거나, 10, 31번 기업군에 후방연관효과가 높은 기업들은 중소기업 성장 및 고용 정책에서 중시되어야 할 것이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paper tries to study the ecosystem after constructing the network of the continuing transactions associated with distribution industry with the data of more than 50 thousands firms provided by the Korean enterprise data (KED) for 2015. After applying the clustering method, one of social network...

주제어

표/그림 (15)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매출액이 특정기업군에서 가장 많은 유통기업들 중에서 매출액 순으로 30개의 유통기업을 뽑아서 그 특성과 영향력을 살펴보려고 하였다. [표 7]와 [표 8]에 표시되어 있는 바와 같이 이들 30대 유통기업은 유통산업 전체 매출의 28.
  • 이 연구에서는 20개의 대표적인 전자업체들의 각 기업군에 미치는 영향력을 분석하고, SNA의 지표를 이용하여 기술적으로 발전가능성이 있는 기업들과 클러스터들을 제시하였다.본 논문은 유통산업 분석이 주목적이므로, 유통산업의 특성을 반영하여 기술적 발전 가능성을 찾기 위한 SNA 지표 분석은 생략하고, 대신 고용유발효과가 큰 유통업체와 클러스터들을 찾고자 하였다[18].
  • 본 연구는 2015년 5만여개의 최신의 기업거래정보 (KED(한국기업정보))를 이용하여, 유통업체와 관련이 있는, 지속적인 거래관계를 가진 기업들의 거래관계를 파악하여 거래관계 네트워크를 형성하고 클러스터링의 기법과 기업연관분석의 방법론을 적용하여 유통업체의 생태계를 파악하고자 하였다.
  • 본 연구는 또한 대규모 유통업체를 중심으로 한 거래 관계에 따라 형성되는 클러스터들을 통하여 유통산업의 생태계를 파악하고자 하였다. 거래관계를 통한 산업 생태계 연구는 주로 거래의 폐쇄성과 개방성에 대한 실증연구들이 있었다.
  • 이들 연구에서는 중심되는 현대, 기아자동차 그리고 한국지엠에 대해서만 각 기업군에 미치는 2011, 2015 양년도의 후방연관효과를 파악하였다[15]. 이 논문에서는 2015년의 데이터를 30대 유통기업에 대하여 각 기업군별로, 기업규 모별로, 산업별로 그 경제적 효과를 파악하여 제시하였다.
  • 이 논문의 학술적 의의는, 소속된 기업들 상호간의 거래만으로 거래가 완결되는 독립된 모듈로서의 클러스터들을 구성하여 특정 산업의 생태계를 클러스터들의 집합으로 파악하는 클러스터링 분석과 개별 기업 및 클러스터 단위의 영향력을 측정할 수 있는 기업연관 분석을 결합하는 가장 최근에 시도되는 방법론을 유통산업에 적용하였다는 데 우선 있다. 그리고 이 방법론을 2015년도의 방대한 최신 데이터에 적용한 점도 의의가 있다고 하겠다.
  • 이 연구는 2015년 한국기업정보데이타(KED)의 5만여개에 달하는 기업들의 최신의 거래정보를 이용하여 유통산업에 한정시켜 기업들의 거래관계를 분석하여 유통산업의 생태계를 분석하고자 하였다. 유통산업은 내수산업에서 매출 비중에 비하여 고용비중이 특히 높으며, 규모가 큰 유통기업들의 제조/서비스업 특히 중소기업들에 대한 영향력은 무시할 수 없다.
  • 또한 전자산업에 대하여 클러스터링과 SNA 지표를 사용한 가장 최근의 논문이 있다. 이 연구에서는 20개의 대표적인 전자업체들의 각 기업군에 미치는 영향력을 분석하고, SNA의 지표를 이용하여 기술적으로 발전가능성이 있는 기업들과 클러스터들을 제시하였다.본 논문은 유통산업 분석이 주목적이므로, 유통산업의 특성을 반영하여 기술적 발전 가능성을 찾기 위한 SNA 지표 분석은 생략하고, 대신 고용유발효과가 큰 유통업체와 클러스터들을 찾고자 하였다[18].
  • 이들 32개 기업군 각각의 상호간의 투입산출효과를 계산하여 그들 기업군간 거래의 특성을 보이고자 한다. 맨 위의 행에 표시된 각 기업군 100단위 생산에 각 기업군들이 투입해야 하는 양을 보이는 [표 5]와 [표 6]를 보면, 유통기업군은 대체로 자기 소속 기업군 스스로 조달하는 경향이 분명히 있다.
  • 이와 유사하게 SNA의 클러스터링과 지표를 이용한 연구가 자동차 산업의 생태계 연구를 위하여 진행되었다[14]. 다른 유사한 연구는 2011년을 기준으로 하여 2015년의 자동차 산업 생태계의 변화상황을 기업군 수와 규모의 변화를 이용하여 비교하였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기존의 유통산업에 대한 연구는 주로 어떤 것들이 있는가? 기존의 유통산업에 대한 연구는 유통산업의 특성을 마케팅적으로 연구하거나 한국은행에서 제공하는 산업 연관표를 이용한 유통산업의 국민경제적 효과에 관한 연구가 많다[1-3]. 본 연구는 유통산업의 세부단위가 아니라 대표적인 개별기업들의 국민경제적 효과를 산업연관론과 유사한 기업연관론의 방식으로 분석하였다.
클러스터란 무엇인가? 클러스터는 소속 기업들이 그 안에서 대부분의 거래를 완결하는, 즉 거래가 모듈화되어 완결되는 비즈니스 적인 측면에서의 유통산업 내에서의 소 분류된 산업 개념이다.
기업 그룹간 연관효과 분석 곧 산업연관효과와 유사한 방법을 기업그룹 간에 적용하는 방법론을 무엇이라 하는가? 우리는 기업 그룹간 연관효과 분석 곧 산업연관효과와 유사한 방법을 기업그룹 간에 적용하였다. 이 방법 론을 우리는 기업연관분석이라 부른다. 기업연관분석을 이용한 소수의 연구가 있다[14][21][22].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