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치위생(학)과 예비졸업생의 핵심역량 자가평가 수준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Factors Affecting the Level of Self-core Competencies of Dental Hygiene Students 원문보기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19 no.7, 2019년, pp.402 - 411  

배수명 (강릉원주대학교 치과대학 치위생학과.구강과학연구소) ,  신선정 (강릉원주대학교 치과대학 치위생학과.구강과학연구소) ,  신보미 (강릉원주대학교 치과대학 치위생학과.구강과학연구소) ,  최용금 (선문대학교 건강보건대학 치위생학과.유전체 기반 바이오IT 융합연구소) ,  손정희 (대원대학교 치위생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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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일부 치위생(학)과 예비졸업생의 핵심역량 및 세부역량에 대한 자가평가 수준을 파악하고, 자가평가 핵심역량 수준과 학업적 자기효능감의 상관성을 분석하고자 하였다. 12개의 대학을 편의추출하여 치위생(학)과 졸업예정자 511명을 대상으로 본 연구를 진행하였다. 자기효능감 24문항은 5점 척도로 측정하였고, 8개의 핵심역량과 52개의 세부역량은 최소 0점에서 최대 10점으로 자가평가 하였으며, 점수가 높을수록 자가 평가 역량 수준이 높음을 의미한다. 수집된 자료는 통계분석은 SPSS 20.0 Ver.을 사용하였으며, 통계적인 유의수준은 0.05로 고려하였다. 자가평가 역량 수준은 임상치과 영역이 10점 만점 기준으로 6.7점으로 가장 높았고, 근거중심의 의사결정 영역이 5.7점으로 가장 낮았다. 학제, 전공만족도, 자기효능감 중 특히 자기조절 영역이 자가평가 핵심역량 수준에 정(+)적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학생들의 자기효능감은 주관적 학업성취, 자가평가 영역에도 영향을 미치므로 교육과정 내 비판적 사고강화, 문제중심학습법 적용, 자기효능감 및 리더십 향상을 위한 관련 프로그램 개발 및 적용을 통해 의료현장에서 요구하는 직무역량을 함양할 수 있도록 해야 할 것이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determine critical assessments and core competencies, and to determine the competence and discipline of self-assessment. We surveyed 511 students who graduated from 12 universities. Self-efficacy 24 items were measured on a 5-point scale, 8 core competencies and 52 de...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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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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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는 연구시점에 재학하는 3년제와 4년제 학생들을 편의추출하여 진행된 횡단적 조사로서 제시된 학생들의 특성만으로 졸업시점의 치과위생사 핵심역량 및 자기효능감을 평가하기에는 한계가 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본 연구는 치과위생사 직무역량 강화와 자기 효능감 강화를 위해 대학에서 필요한 핵심역량과 세부 역량에 대한 자가평가 수준을 확인함으로써 학제에 따라 부족하다고 생각되는 역량들을 함양시키기 위한 프로그램과 교육과정 개발에 기초자료를 제공하는데 의의가 있다고 생각된다. 치과위생사는 개인수준에서의 접근을 통해 치위생과정에 기반하여 대상자의 변화를 도모할 뿐 아니라, 치과병의원의 경영 및 관리를 지원하는 역할을 수행함에 따라 임상현장에서 문제해결능 력과 리더십이 요구된다.
  • Calhoun 등[3]은 역량기반교육을 위해서는 필요한 역량들의 확인이 우선적으로 이루어져야 하고 역량의 확인이 이루어지고 나면 각 역량의 토대가 되는 지식, 기술, 태도들에 대하여 학습자들이 무엇을 할 줄 알아야 하는지, 어떻게 교육할 것인지를 기록으로 명확하게 표현해야 한다고 하였다. 또한 이에 필요한 교육 방법을 개발하고 각 역량 별로 교육의 결과를 잘 평가할 수 있는 평가방식을 마련해야 한다고 제시하였다. 이러한 시대적 흐름에 따라 최근 치위생 교육에서도 교육의 질적 수준을 향상시키기 위하여 졸업수준에서 달성 가능한 치과위생사의 핵심역량 및 세부역량을 개발하여 졸업시점의 달성해야 할 8가지 핵심역량과 52개의 세부 역량을 제안한 바 있다[4].
  • 이에 본 연구는 일부 치위생(학)과 예비졸업생의 핵심역량 및 세부역량에 대한 자가평가 수준을 파악하고, 자가평가 핵심역량 수준과 학업적 자기효능감의 상관성을 분석함으로써 향후 역량기반 교육과정을 운영하고 핵심역량 달성을 위한 평가방식 및 체계를 구축하는데 기초 자료로 활용하고자 한다.
  • 또한 학습성과는 학업적 자기효능감이 긍정적 영향을 미치며[13], 자기효능감은 직무와 전공 만족도에도 영향을 미치는 요인으로 설명되고 있다[18]. 이에 본 연구에서는 예비치 과위생사들의 졸업시점에 달성해야 할 핵심역량과 세부역량에 대해 자가평가 수준을 파악하고, 자가평가 핵심역량 수준과 학업적 자기효능감의 상관성을 분석하여 핵심역량 달성을 위한 치위생(학)과 교육과정 운영과 평가방안에 대해 고찰해 보고자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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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자가 평가의 장점은 무엇인가? 자가평가의 개념은 다양하게 정의되고 있는데, 학습에 대한 자발성, 학습 관심, 동기, 의욕, 학습하는 즐거움 등의 정의적 측면, 학습 목적, 의의, 필요성, 학습 목표의 달성도 등의 인지적 측면, 학습의 계획성, 학습의 방법과 기능, 학습 습관 등의 기능적, 습관적 측면 등을 평가할 수 있다[7]. 자가 평가는 자신을 평가할 수 있는 전문가로 인정해 줌으로 서 자신의 사기를 높여주고 직무수행과 직무성과와 관련된 정보의 양이 풍부하다는 강점이 있다. 동기부여를 할수 있고 자아충족의 효과를 기대할 수 있으므로 평가의 경제적인 측면에서도 자가평가는 가장 강력한 수단이 될수 있다.
역량기반교 육이란 무엇인가? 최근 대학교육에서는 학문적 지식뿐만 아니라 의사소통 능력, 분석적 사고, 문제해결 능력, 창의적 사고, 대인 관계 능력, 자기관리 능력 등을 포함하는 고차원적이고 포괄적인 능력의 습득이 요구되면서, 역량기반 교육에 초점을 두는 교육과정을 운영하고 있다[1]. 역량기반교 육은 전문직업인의 본질적 역할을 정의하고, 이러한 역할을 실제로 수행할 수 있도록 하는 역량을 규정하고 규정된 역량에 근거하여 교육과정을 구성하며 역량 달성에 필요한 교육방법을 통하여 학습자를 교육하고 역량을 평가하기에 적합한 교육 방식을 통하여 교육의 결과를 평가하는 교육이다[2]. Calhoun 등[3]은 역량기반교육을 위해서는 필요한 역량들의 확인이 우선적으로 이루어져야 하고 역량의 확인이 이루어지고 나면 각 역량의 토대가 되는 지식, 기술, 태도들에 대하여 학습자들이 무엇을할 줄 알아야 하는지, 어떻게 교육할 것인지를 기록으로 명확하게 표현해야 한다고 하였다.
역량기반교 육의 필요조건은 무엇인가? 역량기반교 육은 전문직업인의 본질적 역할을 정의하고, 이러한 역할을 실제로 수행할 수 있도록 하는 역량을 규정하고 규정된 역량에 근거하여 교육과정을 구성하며 역량 달성에 필요한 교육방법을 통하여 학습자를 교육하고 역량을 평가하기에 적합한 교육 방식을 통하여 교육의 결과를 평가하는 교육이다[2]. Calhoun 등[3]은 역량기반교육을 위해서는 필요한 역량들의 확인이 우선적으로 이루어져야 하고 역량의 확인이 이루어지고 나면 각 역량의 토대가 되는 지식, 기술, 태도들에 대하여 학습자들이 무엇을할 줄 알아야 하는지, 어떻게 교육할 것인지를 기록으로 명확하게 표현해야 한다고 하였다. 또한 이에 필요한 교육 방법을 개발하고 각 역량 별로 교육의 결과를 잘 평가할 수 있는 평가방식을 마련해야 한다고 제시하였다. 이러한 시대적 흐름에 따라 최근 치위생 교육에서도 교육의 질적 수준을 향상시키기 위하여 졸업수준에서 달성 가능한 치과위생사의 핵심역량 및 세부역량을 개발하여 졸업시점의 달성해야 할 8가지 핵심역량과 52개의 세부 역량을 제안한 바 있다[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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