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고체산화물 연료전지 연료극 및 전해질 미세구조 최적화
Optimization of anode and electrolyte microstructure for Solid Oxide Fuel Cells 원문보기

Korean chemical engineering research = 화학공학, v.57 no.4, 2019년, pp.525 - 530  

노종혁 (인천대학교 신소재공학과) ,  명재하 (인천대학교 신소재공학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고체산화물 연료전지의 성능과 안정성은 전극의 기공률, 기공 분포와 전해질의 치밀도, 두께에 따라 결정 된다. 연료극의 기공률과 기공 분포는 활성면적와 연료 흐름에 영향을 주고, 전해질의 치밀한 미세구조와 두께는 단위전지의 Ohmic 저항에 영향을 준다. 하지만 이를 위해 값 비싼 공정 장비를 이용하거나 여러 단계의 제작 공정이 추가 될 경우 단위전지 제작비가 증가하므로 상업화를 목표로 하는 연구에는 적합하지 않다. 본 연구에서는 위와 같은 문제점들을 해결하기 위하여 상용 소재 기반의 NiO-YSZ 연료극을 선정 후 간단한 혼합 방법 및 일축가압 성형법과 담금코팅(dip coating) 공정을 사용하여 저비용 고효율의 세라믹 공정 기반의 고성능 단위전지를 제작하였다. 연료극의 기공률은 기공형성제로서 사용되는 카본 블랙(CB, carbon black)의 첨가량(10~20 wt%)과 최종 소결온도($1350{\sim}1450^{\circ}C$)를 변경하며 제어하였고, YSZ 전해질의 두께와 미세구조는 담금코팅 슬러리의 고상 분말량(YSZ, 1~5 vol%)을 제어하여 치밀한 박막의 전해질을 구현하고자 하였다. 그 결과 Ni-YSZ 연료극에서 최적의 값으로 잘 알려진 40%의 기공률은 카본 블랙을 15 wt% 첨가하고최종소결온도를 $1350^{\circ}C$로설정함으로써얻을수있었다. 담금코팅을통한 YSZ 두께는 $2{\sim}28{\mu}m$까지 제어가 가능하였고, 3 vol%의 고상분말량에서 치밀한 전해질 미세구조가 형성되었다. 최종적으로 40%의 기공률을 갖는 Ni-YSZ 연료극, $20{\mu}m$ 두께의 치밀한 YSZ전해질, LSM-YSZ 공기극으로 구성된 단위전지는 $800^{\circ}C$에서 $1.426Wcm^{-2}$의 우수한 성능을 얻을 수 있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erformance and stability of solid oxide fuel cells (SOFCs) depend on the microstructure of the electrode and electrolyte. In anode, porosity and pore distribution affect the active site and fuel gas transfer. In an electrolyte, density and thickness determine the ohmic resistance. To optimizing...

주제어

표/그림 (5)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제안 방법

  • NiO분말(Kojundo Chemical Laboratory CO.LTD, Particle size: 0.7125 μm)과 YSZ분말(Tosoh: TZ8Y 8 mol%, Particle size: 0.04 μm)은 60:40 wt% 비율로 혼합하고, 기공 형성제로 사용되는 Carbon black (CB)의 양은 환원 후 전체 Ni-YSZ질량의 10 wt%, 15 wt%, 20 wt%를 첨가하였다.
  • 그 후 연료극 지지체는 두께가 800 μm가 되도록 한쪽면만 폴리싱 한 뒤 LSM-YSZ 공기극 물질을 약 8~10 μm 정도 두께로 스크린프린팅 하여 공기극을 형성시키고 1200℃에서 3시간 소결하여 연료전지 단위전지를 제작하였다.
  • 담금코팅조건은 슬러리 내부에서 20초간 유지하고, 상승속도는 30 mm/min으로 설정하였다. 또한 본 실험에서는 전해질의 두께를 제어하기 위하여 용매와 YSZ 분말의 비율을 1~5 vol%로 변화시켜 사용하였으며 최종적으로 YSZ 전해질이 코팅된 NiO-YSZ 연료극 지지체는 1350℃에서 3시간 동안 소결하였다. 그 후 연료극 지지체는 두께가 800 μm가 되도록 한쪽면만 폴리싱 한 뒤 LSM-YSZ 공기극 물질을 약 8~10 μm 정도 두께로 스크린프린팅 하여 공기극을 형성시키고 1200℃에서 3시간 소결하여 연료전지 단위전지를 제작하였다.
  • 슬러리는 70~80℃의 Hot plate에서 교반하며 건조시킨 후 200 μm 표준망체와 sieving machine를 사용하여 분말을 채가름한 뒤 지름 1inch 몰드에 넣어 일축 가압하여 펠렛 형태로 제작하였다. 만들어진 펠렛은 1100℃ 에서 3시간동안 가소결하여 연료극 지지체로 사용하였고, 연료극 지지체는 최종 소결온도에 따른 수축률 및 기공률 변화를 관찰하기 위해 각각 1350, 1400, 1450℃로 3시간동안 소결 후 900℃에서 수소분위기로 12시간동안 환원하였다.
  • 이를 바탕으로, 본 연구에서는 Ni-YSZ연료극 물질의 기공형성제로 사용되는 Carbon Black(CB)의 첨가량과 최종 소결온도의 변화를 통해 최적의 기공률 및 미세구조를 갖는 연료극과, 담금코팅 슬러리의 조성을 변화시켜 제작한 치밀한 박막의 YSZ전해질로 구성된 단위전지를 제작하여 I-V 성능과 EIS분석을 진행하였다.
  • 연료극, 전해질 및 공기극 물질의 미세구조는 열 전계방출형 주사전자현미경(FE-SEM, Field emission scanning electron microscope(JEOL/JSM_7800F)을 사용하여 분석하였다. 최종적으로 만들어진 SOFC 단위전지는 전기화학적 평가분석장비(VMP-300, Bio-logics)를 사용하여 전기화학적 임피던스 분석(EIS, Electrochemical impedance spectroscopy)과 단위전지 성능 분석을 진행하였다. 이 때 단위전지의 임피던스와 성능 측정 온도는 700~900℃이며, 연료 조건은 연료극에 H2-3%H2O, 공기극에는 공기를 주입하였다.
  • 04 μm)은 60:40 wt% 비율로 혼합하고, 기공 형성제로 사용되는 Carbon black (CB)의 양은 환원 후 전체 Ni-YSZ질량의 10 wt%, 15 wt%, 20 wt%를 첨가하였다. 혼합된 분말은 IPA를 용매로 사용하여 24시간 습식 1차 Ball-milling 후 유기결합제인 바인더(Butvar B-76)를 0.2 wt%만큼 첨가하여 24시간 2차 Ball-milling하였다. 슬러리는 70~80℃의 Hot plate에서 교반하며 건조시킨 후 200 μm 표준망체와 sieving machine를 사용하여 분말을 채가름한 뒤 지름 1inch 몰드에 넣어 일축 가압하여 펠렛 형태로 제작하였다.

데이터처리

  • 연료극, 전해질 및 공기극 물질의 미세구조는 열 전계방출형 주사전자현미경(FE-SEM, Field emission scanning electron microscope(JEOL/JSM_7800F)을 사용하여 분석하였다. 최종적으로 만들어진 SOFC 단위전지는 전기화학적 평가분석장비(VMP-300, Bio-logics)를 사용하여 전기화학적 임피던스 분석(EIS, Electrochemical impedance spectroscopy)과 단위전지 성능 분석을 진행하였다.

이론/모형

  • NiO-YSZ연료극 지지체는 각각의 분말과 첨가제를 습식 혼합한 뒤 일축가압법을 이용하여 제작하였다. NiO분말(Kojundo Chemical Laboratory CO.
  • 기공형성제의 양과 최고 소결온도 변화에 따라 만들어진 NiOYSZ연료극 지지체의 기공률을 분석하기 위하여 각 샘플은 미국표준공업기준인 ASTM-C373을 따라 아르키메데스법을 사용하여 기공률을 측정하였고, 이 때 사용한 계산 방법은 다음 식 (1)과같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Ohmic 저항의 값을 결정하는 것은 무엇인가? 고체산화물 연료전지의 성능은단위전지의 Ohmic 저항과 전극의 분극저항에 따라 주로 영향을 받는다. 일반적으로 Ohmic 저항은 전해질 저항이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고 분극저항은 전극, 전해질과 기공으로 이루어지는 삼상계면(TPB, Triple Phase Boundary)의 밀도, 기공크기 및 기공률 등 전극의 미세구조에 따라 그 값이 결정된다[3-4]. 전해질의 경우 전해질 소재의 이온전도도가 높고 두께가 얇을수록 Ohmic 저항이 감소하지만 얇은 전해질은 pin-hole이 생성되기 쉽고, 이는 가스와 공기의 직접 혼합(cross-over)을 유발시키므로 단위전지의 성능저하 및 열화현상의 주요 원인이 된다.
연료전지란 무엇인가? 연료전지는 직접적인 연소반응 없이 전기화학적 반응을 통해 화학적 에너지를 전기적 에너지로 전환하는 발전장치이다. 다양한 형태의 연료전지 중 고체산화물 연료전지(SOFCs, Solid Oxide Fuel Cells)는 두 전극과 전해질이 모두 내열성이 강한 세라믹으로 이루어져 있어 다른 연료전지에 비해 넓은 온도범위(600~1000℃)에서 작동할 수 있으며 고온의 작동온도에 의해 외부 개질기 없이 탄화수소계열의 연료를 직접 사용할 수 있다[1].
1450℃ 이상의 소결온도에서 연료극의 기공률이 감소하는 이유는 무엇인가? 1(b), 1(c)). 이는 NiO-YSZ 과소결 이하의 온도에서는 CB의첨가량이 증가할수록 형성된 내부 기공이 많아지지만, 과소결 이상의 온도에서는 NiO-YSZ의 소결성이 높아져 기공이 유지되지 못하고 수축이 빠르게 진행되면서 결정의 조대화가 이루어지기 때문으로 해석될수있다. 이러한결과는 Fig.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LOADING...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GOLD

오픈액세스 학술지에 출판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