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커피전문점 제품 및 서비스 품질개선 방안
Quality Improvement in Products and Services of Coffee Shops 원문보기

경영과 정보연구 = Management & information systems review, v.32 no.1, 2013년, pp.273 - 287  

장요한 (부산대학교 경영대학) ,  최은송 (부산대학교 경영대학) ,  곽춘종 (부산대학교 경영대학)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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커피전문점 시장 규모가 증가하고 커피에 대한 소비자의 수요가 나날이 확대되어 가고 있다. 본 논문은 사례 연구를 통해 커피전문점의 제품 및 서비스 품질개선 방안을 제시하고자 한다. 커피전문점 서비스에 대한 고객 요구사항을 파악하기 위하여 SERVQUAL을 채택하여 문제에 맞게 수정하였다. 고객의 요구사항을 제품 및 서비스 설계특성에 효과적으로 반영하고자 하는 노력으로 품질기능전개 기법을 도입하였다. 본 논문은 사례 연구를 통해 3개 커피전문점에 대한 시장 경쟁력을 먼저 파악하고, 품질기능전개를 이용하여 제품 및 서비스 설계특성의 품질개선 방안을 도출해내고자 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creased over time are the market size of coffee shops and customer demands for coffee. This paper aims to provide solutions for quality improvement in products and services of coffee shops through a case study. SERVQUAL is adopted and modified for the given problem to identify customer requirement...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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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사례 연구에서는 커피전문점 3개를 선정하고, 그 중에서 특히 커피전문점 하나를 중심으로 연구를 진행한다. 본 연구는 사례 연구를 통해 선정된 3개의 커피전문점에 대한 시장 경쟁력을 먼저 파악하고, 품질기능전개를 이용하여 현 상황 진단 결과에 따른 품질개선방안을 도출해내고자 한다.
  • 본 연구는 품질기능전개(Quality Function Deployment: QFD)를 이용하여 사례 연구를 통해 커피전문점의 제품및 서비스 품질개선 방안을 제시하고자 한다. 사례 연구에서는 커피전문점 3개를 선정하고, 그 중에서 특히 커피전문점 하나를 중심으로 연구를 진행한다.
  • 그리고 커피업계 전문가의 자문을 통하여 설계특성을 도출하고, 설계 특성 사이의 상관관계, 고객요구사항 - 설계 특성 간의 관계를 파악하였다. 이를 통하여 궁극적으로 품질을 우선적으로 개선해야 할 설계특성을 파악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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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QFD가 개발된 이유는? QFD(Quality Function Deployment)는 1972년 미쯔비시 중공업의 고베 조선소에서 원양어선 제작을 위해 처음 개발하였다. 설계 과정에서 정부의 엄격한 규제와 고객 요구사항을 동시에 고려하기 위해 사용했던 행렬 형태의 도표가 QFD의 기원이되었다 (조익천 등, 2012).
국내 커피 수입량은 어떻게 변했는가? 커피는 현대인의 기호품으로 확실히 자리 잡고 있다. 관세청에 따르면, 국내 커피 수입량이 2007년 9만 1천톤에서 2011년 13만 톤으로 무려 44%나 증가하였고, 같은 기간 동안 수입액은 2억 3천 100만 불에서 7억 1천 700만 불로 무려 211%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1인당 커피 소비량도 늘어나, 2011년 20세 이상 성인 1인당 소비한 커피 소비량은 338잔으로 집계되었다 (한국NGO신문, 2012).
HOQ를 구축하기 위해 고객의 요구사항을 도출할 때 사용되는 방법은? HOQ를 구축할 때 가장 첫 번째 단계는 고객의 소리(Voice of the Customer; VOC)라고 불리는 고객 요구사항을 도출하는 것이다. 이를 위하여 설문조사, 실험, 개별면담 등 여러 가지 방법이 사용된다. 수집된 VOC는 고객이 사용하는 언어로 표현되기 때문에 모호하고 정성적인 경우가 많다 (안상형 등, 20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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