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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변피치프로펠러의 제어회로 설계 개선에 관한 연구
A Study on the Improvement of the Control Circuit Design of Controllable Pitch Propeller 원문보기

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20 no.7, 2019년, pp.52 - 60  

김동영 (국방기술품질원 함정센터 함정1팀) ,  강구헌 (국방기술품질원 함정센터 함정1팀)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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차기${\bigcirc}{\bigcirc}$함(FFX) Batch-I 및 차기${\bigcirc}{\bigcirc}$함(LST-II)에 적용된 가변피치프로펠러(CPP) 제어회로는 타 계통에서 접지 현상 발생 시 후진피치 발생이 가능할 수 있으므로, 접지 현상 발생 시에도 피치를 유지할 수 있도록 CPP 제어회로를 개선하는 것이 본 연구의 목적이었다. CPP 제어회로는 전압차이입력으로 프로펠러 각도를 변화시키므로 입력전압이 순간적으로 변동이 생기는 경우 취약할 수 있는 설계구조를 가지고 있었다. 위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 CPP 제어회로 설계 개선 방안으로 제어전선의 끝단에 종단저항을 적용하고, 제어전선 사이에 Signal Converter를 적용하였다. 그리고 CPP 제어회로 설계 개선에 문제가 없는지 검증하기 위해, 차기${\bigcirc}{\bigcirc}$함(LST-II)으로 실제 항해 시운전에서 CPP 피치 변화 제어를 테스트 하였다. Command 피치 값과 Feedback 피치 값 사이는 매우 유사한 값을 보여주고 있으므로, CPP 제어회로의 제어신호 전달에는 문제가 없기에 적합한 개선방안으로 확인되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control circuit of the CPP applied to FFX Batch-I and LST-II may be capable of generating a backward pitch even when the grounding phenomenon occurs in the other system.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improve the CPP control circuit to maintain the pitch even in the event of grounding. Since t...

주제어

표/그림 (26)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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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그럼 다음은 제어전선 사이에 Signal Converter를 적용하는 방안을 알아보자. 제어신호 케이블 아이솔레이션(Isolation)을 위해서는 아이솔레이터(Isolator) 적용이 필요한데, 일반적으로 아이솔레이터라는 이름의 부품으로 존재하기 보다는 Converter라는 이름의 부품으로 존재하는 경우가 많다.
  • 그럼 먼저 제어전선의 끝단에 종단저항을 적용하는 방안을 알아보자. 종단저항을 적용하는 이유는 첫째, 통신 선로의 끝이 Open 되어 있으면 신호가 사라지지 않고 마치 메아리처럼 되돌아오는 반사현상이 일어나는데, 종단저항은 선로에 가해진 임펄스 에너지를 흡수하여 반사 현상을 예방해주는 역할을 한다.
  • 첫 번째는 제어전선이 접지되는 경우이며, 두 번째는 외부로부터 접지라인으로 전류가 흘러들어오는 경우이다. 그럼 먼저 제어전선이 접지되는 경우를 알아보자.
  • 차기OO함(FFX) Batch-I 으로부터 송부된 사용자불만 문제는 항해 중에 갑자기 후진피치(피치 신호가 +30 에서 -60으로)가 발생되는 가변피치프로펠러(CPP) 계통 오작동 현상이 발생한 문제인데, 추정되는 원인으로는 조리실 스커틀 스위치 접점 불량에 의한 접지 현상으로 발생한 과전류가 CPP 제어카드에 이상신호(후진피치)를 전달한다고 추정하였으나, 타 계통(감속기어, 가스터빈 등) 접지 현상 발생 시에도 후진피치 발생이 가능할 수 있으므로, 위의 문제는 중대한 문제라고 생각하였으며, 근본적인 문제해결이 필요하였다. 그리하여 접지 현상 발생 시에도 피치를 유지할 수 있도록 CPP 제어회로를 개선하는 것이 본 연구의 목적이었다.

가설 설정

  • CPP 제어회로에서 오작동 원인 추정으로 첫 번째는 제어전선이 접지되는 경우이며, 두 번째는 외부로부터 접지라인으로 전류가 흘러들어오는 경우를 가정하였다. 조리실 스커틀 스위치 접점 불량에 따른 접지 현상이 생겼다고 언급하므로, CPP 제어회로에서 오작동 원인으로서 제어전선이 접지된 것으로 추정하기에는 적합하지 않으므로, 외부로부터 접지라인으로 전류가 흘러들어오는 경우로 추정하였으며, 그리고 위의 문제 상황은 각각의 장비가 접지되어 있는 상황에서 노이즈 파형이 흘러 들어가는 것이므로, 공통 임피던스 보다는 그라운드 루프에 의하여 발생하는 상황이라고 추정할 수 있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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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가변피치프로펠러(CPP)의 특징은? 이러한 가변피치프로펠러(CPP)는 엔진의 회전 방향을 변경하지 않고도 선박을 전진 및 후진 방향으로 운행할수 있으며, 이것은 Fig. 4에서와같이 블레이드 피치 각을 변경하여 수행할 수 있다. 프로펠러의 피치가 프로펠러의 의해 생성된 추진력을 결정하기 때문에, 피치 각의 변화는 선박의 속력을 변화시킬 수 있다.
차기OO함(FFX) Batch-I이란? 차기OO함(FFX) Batch-I은 충무공이순신급 구축함으로부터 이어진 스텔스 설계를 채용했으며, 현대적인 대공 및 대잠 능력이 사실상 전무하였던 울산급 호위함 및포항급 초계함과 달리, 기본적인 대함, 대공, 대잠 능력을 확충한 것이 특징이며, 추진체계는 CODOG(Combined Operation Diesel Or Gas turbine) 방식을 적용하였다. 차기OO함(LST-II)은 부족한 해병대 상륙능력을 증강시키면서 현대 상륙개념인 초수평선 상륙을 적용하기 위한 것이 특징이며, 추진체계는 CODOD(Combined Operation Diesel Or Diesel) 방식을 적용하였다.
가변피치프로펠러가 엔진의 rpm을 변경하지 않고 선박의 속력을 변경할 수 있는 이유는? 4에서와같이 블레이드 피치 각을 변경하여 수행할 수 있다. 프로펠러의 피치가 프로펠러의 의해 생성된 추진력을 결정하기 때문에, 피치 각의 변화는 선박의 속력을 변화시킬 수 있다. 따라서 가변피치프로펠러(CPP)는 주 엔진의 rpm을 변경하지 않고 선박의 속력을 변경하는데 유용하다[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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