간호대학생의 동성애에 대한 태도 영향요인; 성적 자기주장과 성역할 고정관념 중심으로 Factors Influencing on Attitude toward Homosexuality among Nursing Students: Focusing on Sexual Assertiveness and Sex Stereotypes원문보기
본 연구는 간호대학생의 성적 자기주장, 성역할 고정관념 및 동성애에 대한 태도 정도를 확인하고, 간호대학생의 동성애에 대한 태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파악하기 위한 연구이다. D광역시에 소재하는 2개 대학교 간호대학생 253명을 대상으로 2019년 4월 11일부터 4월 20일까지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분석방법은 SPSS/WIN 22.0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연구대상자의 일반적 특징, t-test, ANOVA 분석, 상관분석, 다중회귀분석(multiple regression)을 실시하였다.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성적 자기주장은 평균 평점은 $4.44{\pm}0.37$점, 성 역할 고정관념은 $2.08{\pm}0.58$점, 동성애 태도는 $2.75{\pm}0.37$점로 나타났다. 일반적 특성에 따른 동성애 태도는 종교(F=13.32, p<.000), 종교생활(F=20.43, p<.000), 부모님의 양육태도(F=2.74, p<.044)가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대상자의 성적 자기주장과 동성애의 태도(r=-0.13, p=.034)는 유의한 음의 상관관계가 있으며, 성역할 고정관념과 동성애의 태도(r=0.24, p<.000)는 유의한 양의 상관관계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대상자의 종교, 종교생활, 성역할 고정관념이 동성애 태도에 유의한 영향요인으로 나타났으며, 영향요인의 설명력은 23.1%로 나타났다. 본 연구 결과를 토대로 간호대학생의 동성애 태도와 관련된 중재전략이 필요하고, 건강한 성 정체성을 위한 실천 방안과 교육 프로그램 개발이 필요할 것이다.
본 연구는 간호대학생의 성적 자기주장, 성역할 고정관념 및 동성애에 대한 태도 정도를 확인하고, 간호대학생의 동성애에 대한 태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파악하기 위한 연구이다. D광역시에 소재하는 2개 대학교 간호대학생 253명을 대상으로 2019년 4월 11일부터 4월 20일까지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분석방법은 SPSS/WIN 22.0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연구대상자의 일반적 특징, t-test, ANOVA 분석, 상관분석, 다중회귀분석(multiple regression)을 실시하였다.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성적 자기주장은 평균 평점은 $4.44{\pm}0.37$점, 성 역할 고정관념은 $2.08{\pm}0.58$점, 동성애 태도는 $2.75{\pm}0.37$점로 나타났다. 일반적 특성에 따른 동성애 태도는 종교(F=13.32, p<.000), 종교생활(F=20.43, p<.000), 부모님의 양육태도(F=2.74, p<.044)가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대상자의 성적 자기주장과 동성애의 태도(r=-0.13, p=.034)는 유의한 음의 상관관계가 있으며, 성역할 고정관념과 동성애의 태도(r=0.24, p<.000)는 유의한 양의 상관관계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대상자의 종교, 종교생활, 성역할 고정관념이 동성애 태도에 유의한 영향요인으로 나타났으며, 영향요인의 설명력은 23.1%로 나타났다. 본 연구 결과를 토대로 간호대학생의 동성애 태도와 관련된 중재전략이 필요하고, 건강한 성 정체성을 위한 실천 방안과 교육 프로그램 개발이 필요할 것이다.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determine the relevance and different factors having an impact on sexual assertiveness and sex stereotypes for the attitude among nursing students toward homosexuality. A survey was conducted on 253 nursing students in D city using a self-report questionnaire. The da...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determine the relevance and different factors having an impact on sexual assertiveness and sex stereotypes for the attitude among nursing students toward homosexuality. A survey was conducted on 253 nursing students in D city using a self-report questionnaire. The data was collected from April 11 to April 20, 2019 and it was then analyzed by descriptive statistics, t-tests, ANOVA, Pearson's correlations and multiple regression using SPSS 22.0. The average of sexual assertiveness in the nursing students was $4.44{\pm}0.37$, and the average of sex stereotypes was $2.08{\pm}0.58$, and the average of attitude toward homosexuality was $2.75{\pm}0.37$. The attitude toward homosexuality according to the general characteristics differed among religions (F=13.32, p<.000), religious life (F=20.43, p<.000) and method of parenting (F=2.74, p<.044). There was a statistically significant negative correlation between sexual assertiveness and the attitude toward homosexuality (r=-0.13, p=.034). Also, there was a statistically significant positive correlation between sex stereotypes and the attitude toward homosexuality (r=0.24, p<.000). Religion, religious life and sex stereotypes were the influential factors. Models that included the variables explained 23.1% of the variance for the attitude toward homosexuality. Thus, it is necessary to create an interventional strategy related to nursing student' attitude towards homosexuality so as to develop a practical educational program for promoting healthy gender identity.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determine the relevance and different factors having an impact on sexual assertiveness and sex stereotypes for the attitude among nursing students toward homosexuality. A survey was conducted on 253 nursing students in D city using a self-report questionnaire. The data was collected from April 11 to April 20, 2019 and it was then analyzed by descriptive statistics, t-tests, ANOVA, Pearson's correlations and multiple regression using SPSS 22.0. The average of sexual assertiveness in the nursing students was $4.44{\pm}0.37$, and the average of sex stereotypes was $2.08{\pm}0.58$, and the average of attitude toward homosexuality was $2.75{\pm}0.37$. The attitude toward homosexuality according to the general characteristics differed among religions (F=13.32, p<.000), religious life (F=20.43, p<.000) and method of parenting (F=2.74, p<.044). There was a statistically significant negative correlation between sexual assertiveness and the attitude toward homosexuality (r=-0.13, p=.034). Also, there was a statistically significant positive correlation between sex stereotypes and the attitude toward homosexuality (r=0.24, p<.000). Religion, religious life and sex stereotypes were the influential factors. Models that included the variables explained 23.1% of the variance for the attitude toward homosexuality. Thus, it is necessary to create an interventional strategy related to nursing student' attitude towards homosexuality so as to develop a practical educational program for promoting healthy gender identit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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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본 연구는 간호대학생의 동성애에 대한 태도 정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파악하고자 수행한 서술적 조사연구이며, 구체적 목적은 다음과 같다.
본 연구는 간호대학생의 성적 자기주장, 성역할 고정관념 및 동성애에 대한 태도 정도를 확인하고, 간호대학생의 동성애에 대한 태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파악하기 위한 횡단적 조사연구이다.
본 연구는 한국 간호대학생을 대상으로 성적 자기주장, 성역할 고정관념과 동성애 태도를 확인하고, 동성애 태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파악하고자 시도되었다. 본연구는 2개의 대학에서 3학년 4학년 간호대학생을 대상으로 자료수집을 하였고, 직접적인 선행연구와의 비교가 제한적이어서, 본 연구의 결과를 일반화하거나 확대 해석하는데 한계가 있다.
본 연구는 한국 간호대학생을 대상으로 성적 자기주장, 성역할 고정관념과 동성애 태도를 확인하고, 동성애 태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파악하기 위해 시도되었다.
이에 본 연구는 한국의 간호대학생들을 대상으로 동성애 태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으로 성적 자기주장, 성역할 고정관념을 확인하고자 한다. 본 연구를 통하여 간호대학생들의 동성애에 대한 태도 및 인식을 이해하고 이에 따른 실천 방안과 교육 프로그램 개발을 위한 기초자료로 활용 될 수 있을 것이다.
제안 방법
간호대학생의 전반적인 성 의식을 확인하기 위하여 성 관련 변수들로 성적 자기주장, 성역할 고정관념을 확인하였다. 성적 자기주장과 동성애에 대한 태도는 부적인 상관을 보임으로써, 간호대학생이 성적 자율성이 높을수록,동성애에 대한 태도는 긍정적인 것으로 나타났다.
대상자의 특성은 간호대학생 3학년과 4학년이고 나이, 종교, 종교생활, 건강상태, 가족동거유무, 이성교제와 동성교제 그리고 성장도시 및 부모의 양육태도를 중심으로 분석하였으며 Table 1과 같다.
일반적 특성 변수 중 명목척도로 측정한 변수는 더미변수(Dummy variable)로 처리하여 분석하였다. 독립변수들 간의 다중 공선성을 검정하였을 때, 공차한계 값 (tolerance)과 분산팽창인자(Variance Inflation Factor, VIF)값과 잔차값 (Durbin Watson)을 산출하였다. 공차 한계값은 0.
둘째, 간호대학생의 성적 자기주장, 성역할 고정관념 및 동성애에 태도 간의 상관관계를 확인한다.
자료수집을 위해 연구자가 직접 연구 목적을 설명하고 연구참여에 동의할 경우 설문지를 배부하고 자발적으로 작성하도록 하였다. 설문지는 무기명으로 작성하도록 하였으며, 대상자가 설문지를 작성하는 동안 연구자로부터 영향을 받지 않도록 잠시 자리를 비워두었다. 연구에 필요한 표본수는 G*Power 3.
40525-201904-HR -16-03)을 받고 연구윤리 원칙을 준수하였다. 연구 대상자에게 본 연구의 목적과 방법을 설명하였으며 연구에 참여하더라도 언제든지 연구 참여를 중단할 수 있다는 것을 설명하며, 모든 설문지는 익명으로 처리되고 조사한 내용과 그 결과는 연구목적 이외에는 사용하지 않는다는 내용을 설명한 후 참여하고자 희망하는 대상자들에 한하여 서면동의를 받고 자료 수집을 진행하였다.
대상자의 동성애에 대한 태도의 영향요인을 분석하기 위하여 본 연구결과 일반적 특성과 차이를 나타낸 대상자의 종교, 종교생활, 부모의 양육태도, 성적자기주장, 성 역할 고정관념에 대한 다중 회귀분석을 실시하였으며, 분석한 결과는 Table 4와 같다. 일반적 특성 변수 중 명목척도로 측정한 변수는 더미변수(Dummy variable)로 처리하여 분석하였다. 독립변수들 간의 다중 공선성을 검정하였을 때, 공차한계 값 (tolerance)과 분산팽창인자(Variance Inflation Factor, VIF)값과 잔차값 (Durbin Watson)을 산출하였다.
자료수집기간은 2019년 4월 11일부터 4월 20일까지 실시되었다. 자료수집을 위해 연구자가 직접 연구 목적을 설명하고 연구참여에 동의할 경우 설문지를 배부하고 자발적으로 작성하도록 하였다. 설문지는 무기명으로 작성하도록 하였으며, 대상자가 설문지를 작성하는 동안 연구자로부터 영향을 받지 않도록 잠시 자리를 비워두었다.
대상 데이터
본 연구는 D 광역시에 소재하는 2개 대학교 간호학과에 재학 중이며, 임상실습 경험이 있는 3, 4학년 학생을 대상으로 하였다. 자료수집기간은 2019년 4월 11일부터 4월 20일까지 실시되었다.
본 연구는 D 광역시에 소재하는 2개 대학교 간호학과에 재학 중이며, 임상실습 경험이 있는 3, 4학년 학생을 대상으로 하였다. 자료수집기간은 2019년 4월 11일부터 4월 20일까지 실시되었다. 자료수집을 위해 연구자가 직접 연구 목적을 설명하고 연구참여에 동의할 경우 설문지를 배부하고 자발적으로 작성하도록 하였다.
05, 동성애 태도의 영향요인으로 성역할 고정관념과 성적자기주장을 예측변수로 적용하였을 때 211명으로 산출되었으며, 탈락률 20%를 고려하여 280명의 대상자 수로 산정하였다. 총 280명에게 설문지를 배부하였고, 불성실한 응답 및 작성오류로 인한 설문지 27부를 제외한 결과, 본 연구에서는 최종 253명의 자료가 분석에 사용되었다.
데이터처리
넷째, 대상자의 동성애에 대한 태도에 미치는 영향 요인을 확인하기 위해 multiple regression을 이용하였다.
대상자의 동성애에 대한 태도의 영향요인을 분석하기 위하여 본 연구결과 일반적 특성과 차이를 나타낸 대상자의 종교, 종교생활, 부모의 양육태도, 성적자기주장, 성 역할 고정관념에 대한 다중 회귀분석을 실시하였으며, 분석한 결과는 Table 4와 같다. 일반적 특성 변수 중 명목척도로 측정한 변수는 더미변수(Dummy variable)로 처리하여 분석하였다.
둘째, 대상자의 일반적 특성에 따른 동성애에 태도 차이를 확인하기 위해 t–test와 ANOVA를 이용하였으며,Scheffè test로 사후검정을 실시하였다.
셋째, 대상자의 성적 자기주장, 성역할 고정관념과 동성애에 대한 태도 간의 상관관계를 확인하기 위해 Pearson Correlation을 이용하였다.
첫째, 대상자의 일반적 특성은 빈도, 백분율, 평균, 표준편차로 산출하였다.
이론/모형
동성애에 대한 태도를 측정하기 위해 Bouton[36]이 개발한 동성애 혐오 척도를 Lee [37]가 한국어로 번안한 도구를 사용하였다. 총 7문항 5점 척도로 구성되어 있다.
성역할 고정관념은 개인이 속한 문화권 내에서 생물학적인 남성 또는 여성으로 특징되는 일반적인 성역할 태도를 의미한다[33,34]. 본 연구에서는 Kim[35]이 개발한 성역할 고정관념 척도를 사용하였으며, 총 33문항 5점likert 척도로 구성되어 있다. 성역할 고정관념 점수가 높을수록 성역할에 대해 보수적임을 의미하며, 성역할 고정관념 점수가 낮으면 성역할에 대해 개방적임을 의미한다.
타인의 성욕구와 의도에 의해 강요되지 않고 자신의 몸과 자신의 성욕구에 대한 권리를 표현하는 의사소통 방법을 의미하며[31], 본 연구에서는 Ha 등[32]이 개발한 78문항의 성발달 평가 도구 하부영역 중 성적 자기주장 영역에 해당되는 12개 문항을 이용하여 측정하였다. 도구는 ‘전혀 그렇지 않다’ 1점에서 ‘매우 그렇다’ 5점까지 likert 척도로 구성되어 있으며, 점수가 높을수록 성적 자기주장이 높은 것을 의미한다.
성능/효과
독립변수들 간의 다중 공선성을 검정하였을 때, 공차한계 값 (tolerance)과 분산팽창인자(Variance Inflation Factor, VIF)값과 잔차값 (Durbin Watson)을 산출하였다. 공차 한계값은 0.276-0.985으로 0.1 이상이었고, VIF값은 1.016-3.625로 10보다 낮아 독립변수들 간의 다중 공선성의 문제가 없음을 확인하였다. 또한 잔차를 분석한 결과 Durbin-Watson 검정 결과는 1.
다중회귀분석 결과 동성애에 대한 태도의 영향요인으로 종교(t=-2.10, p=.037), 종교생활(t=4.18, p<.001),성역할 고정관념(t=3.28, p<.001)이 나타났으며, 이러한 영향요인들은 동성애에 대한 태도의 23.1% 설명력을 보였다.
따라서 동성애에 대한 태도의 회귀모형 적합도는 유의한 것으로 나타났다(F=7.88, p<.001).
05). 또한 부모의 양육태도는 허용적인 부모에서 동성애에 대한 부정적인 태도가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p=.044). 그 외 나이, 학년, 이성교제, 동성교제, 건강상태, 가족동거유무에서는 동성애 태도에 대한 유의한 차이가 나타나지 않았다.
625로 10보다 낮아 독립변수들 간의 다중 공선성의 문제가 없음을 확인하였다. 또한 잔차를 분석한 결과 Durbin-Watson 검정 결과는 1.968로 2에 가까워 잔차의 자기상관성에 문제가 없음을 확인하였다. 따라서 동성애에 대한 태도의 회귀모형 적합도는 유의한 것으로 나타났다(F=7.
마지막으로 동성애 태도에 영향을 미치는 중요 요인은 종교, 종교활동과 성역할 고정관념으로 확인되었다. 천주교와 불교보다 개신교에서 동성애에 대한 부정적인 태도를 나타내었고, 매우 적극적인 종교생활을 지님에 따라 동성애에 대한 부정적인 시각을 나타내었다.
5%로 나타났다. 본 연구결과 간호대학생들의 동성애에 대한 태도를 분석한 결과 종교와 종교생활에 따라 차이가 있었고, 부모님의 양육 태도에 따라 차이가 있었다. 종교적인 성향이 강할수록 동성애에 배타적인 태도를 나타낸 연구결과[38]가 본 연구결과를 지지하였다.
본 연구결과 부모의 양육태도가 허용적일수록 동성애에 대해 부정적으로 나타났다. 권위적인 양육태도와 허용적인 양육태도는 공통적으로 자녀들에 대해 높은 애정을 보이며, 이 중 허용적인 양육태도는 훈육 기준을 세우지 않고 자율적으로 판단하게 함으로써 스스로의 양심에 근거한 복종의 형태를 선호한다[41].
성적 자기주장과 동성애에 대한 태도는 부적인 상관을 보임으로써, 간호대학생이 성적 자율성이 높을수록,동성애에 대한 태도는 긍정적인 것으로 나타났다. 성역할 고정관념에 따른 동성애 태도를 살펴보면 정적인 상관을 보임으로써, 간호대학생이 개방적인 성 태도를 가지고 있을수록, 동성애에 대한 태도는 긍정적인 것으로 나타났다.
성적 자기주장, 성역할 고정관념 및 동성애에 대한 태도의 관계를 보면 대상자의 성적 자기주장과 동성애의 태도(r=-0.13, p=.034)는 유의한 음의 상관관계가 있으며, 성역할 고정관념과 동성애의 태도(r=0.24, p<.001)는 유의한 양의 상관관계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간호대학생의 전반적인 성 의식을 확인하기 위하여 성 관련 변수들로 성적 자기주장, 성역할 고정관념을 확인하였다. 성적 자기주장과 동성애에 대한 태도는 부적인 상관을 보임으로써, 간호대학생이 성적 자율성이 높을수록,동성애에 대한 태도는 긍정적인 것으로 나타났다. 성역할 고정관념에 따른 동성애 태도를 살펴보면 정적인 상관을 보임으로써, 간호대학생이 개방적인 성 태도를 가지고 있을수록, 동성애에 대한 태도는 긍정적인 것으로 나타났다.
종교에 대한 사후분석 결과 개신교에서 천주교와 불교 및 종교가 없는 대상자보다 동성애에 대한 부정적인 태도가 높은 것으로 나타났으며(p<.05),종교생활이 매우 적극적인 대상자가 매우 소극적인 대상자보다 동성애에 대한 태도가 부정적으로 나타났다(p<.05).
마지막으로 동성애 태도에 영향을 미치는 중요 요인은 종교, 종교활동과 성역할 고정관념으로 확인되었다. 천주교와 불교보다 개신교에서 동성애에 대한 부정적인 태도를 나타내었고, 매우 적극적인 종교생활을 지님에 따라 동성애에 대한 부정적인 시각을 나타내었다. 국외 Fisher 등[38]의 종교적 성향이 강할수록 동성애자들에게 부정적이고 적대적인 태도를 보인다는 연구결과와 일치하며, 개인에 따른 종교적 성향의 차이를 보고한 국내의 Seo 등[39]의 연구결과와 부분적으로 일치한다.
2.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다변량 회귀분석, 효과크기 0.15, 검정력 95%, 유의수준 .05, 동성애 태도의 영향요인으로 성역할 고정관념과 성적자기주장을 예측변수로 적용하였을 때 211명으로 산출되었으며, 탈락률 20%를 고려하여 280명의 대상자 수로 산정하였다. 총 280명에게 설문지를 배부하였고, 불성실한 응답 및 작성오류로 인한 설문지 27부를 제외한 결과, 본 연구에서는 최종 253명의 자료가 분석에 사용되었다.
후속연구
이러한 결과는 종교적 성향이 강한 개신교인의 경우 교리에 근거한 도덕적 판단에 의하여 개신교 교리에 벗어난 동성애에 대한 부정적인 태도를 보인 것이라 사료된다[40]. 그러나 종교에 따른 결과 차이는 표본 추출의 한계와 표본에 따른 성향의 차이로 인한 한계일 수 있으므로 추후 지속적인 연구가 필요하겠다.
본연구는 2개의 대학에서 3학년 4학년 간호대학생을 대상으로 자료수집을 하였고, 직접적인 선행연구와의 비교가 제한적이어서, 본 연구의 결과를 일반화하거나 확대 해석하는데 한계가 있다. 따라서 본 연구결과를 통하여 간호대학생의 동성애 태도에 영향을 미치는 다양한 요인을 확인하기 위한 추후반복 연구를 제언한다.
부모의 양육 유형의 효과는 대부분의 문화권에서 일관되게 보고되고는 있으나 모든 연구가 같은 결과를 보여주는 것이 아니며, 이는 사회적, 문화적, 개인의 가치관, 경험, 정서, 연령 등에 따라 다양한 결과를 나타낸다[41]. 따라서 추후 이를 적극적으로 고려하여 성 의식에 미치는 효과를 확인 할 필요가 있다.
이에 본 연구는 한국의 간호대학생들을 대상으로 동성애 태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으로 성적 자기주장, 성역할 고정관념을 확인하고자 한다. 본 연구를 통하여 간호대학생들의 동성애에 대한 태도 및 인식을 이해하고 이에 따른 실천 방안과 교육 프로그램 개발을 위한 기초자료로 활용 될 수 있을 것이다.
본 연구는 한국 간호대학생을 대상으로 성적 자기주장, 성역할 고정관념과 동성애 태도를 확인하고, 동성애 태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파악하고자 시도되었다. 본연구는 2개의 대학에서 3학년 4학년 간호대학생을 대상으로 자료수집을 하였고, 직접적인 선행연구와의 비교가 제한적이어서, 본 연구의 결과를 일반화하거나 확대 해석하는데 한계가 있다. 따라서 본 연구결과를 통하여 간호대학생의 동성애 태도에 영향을 미치는 다양한 요인을 확인하기 위한 추후반복 연구를 제언한다.
특히 간호대학생의 동성애에 대한 태도는 환자 중심의 치료에서 중요한 첫 걸음이 될 수 있으므로,동성애에 대한 편견이 배제된 교육 및 건강문제에 관하여 정확한 정보를 제공할 필요가 있다. 이를 위해 간호대학생의 동성애 태도와 관련된 중재전략이 필요하고, 건강한 성 정체성을 위한 실천 방안과 교육 프로그램 개발이 필요할 것이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성역할 고정관념이 사회에 끼치는 악영향은?
성역할 고정관념은 한 사회 내에 규정된 성 역할에 구성원들이 서로 비슷한 생각을 가진 채 성별에 따라 특성과 역할을 구별하려는 태도로, 획일적이고 동질적인 특성을 가진다[10]. 이는 남성과 여성의 특성과 역할을 유연하지 못하고 단순하게 이해하게 함으로써 다양한 상황에 대한 반응이 제한되어 개인의 자유로운 사고와 활동에 제약을 가져올 수 있다[11]. 이러한 문제는 남성과 여성 모두에게 부정적인 영향을 끼칠 뿐만 아니라 사회화 과정 속에서 무비판적으로 받아들여져 계속 반복되어 나타나는 경향이 있으므로 빠른 시기에 이를 수정하는 것이 필요하다.
성역할이란?
인간의 성역할은 생물학적인 개념이 아니라 문화적인 것으로 사회적 성(gender)과 관련되며 성역할 발달에는 생물학적, 인지적, 환경적 요인들이 모두 중요한 부분을 담당한다[1]. 성역할 발달이 각 문화에서 성의 가치와 규범을 재생산하는 기능을 담당하지만, 개인은 성역할에 관한 가치와 규범을 무조건 수용하는 것이 아니라, 여러 가지 경험을 통하여 성역할에 대한 가치관을 습득해 가는 과정이며 특히 청년기 이후에는 성역할 발달이 독자적으로 이루어진다[2].
성역할 발달은 어떻게 이루어지는가?
인간의 성역할은 생물학적인 개념이 아니라 문화적인 것으로 사회적 성(gender)과 관련되며 성역할 발달에는 생물학적, 인지적, 환경적 요인들이 모두 중요한 부분을 담당한다[1]. 성역할 발달이 각 문화에서 성의 가치와 규범을 재생산하는 기능을 담당하지만, 개인은 성역할에 관한 가치와 규범을 무조건 수용하는 것이 아니라, 여러 가지 경험을 통하여 성역할에 대한 가치관을 습득해 가는 과정이며 특히 청년기 이후에는 성역할 발달이 독자적으로 이루어진다[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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