간호대학생의 임상실습 중 핵심기본간호술 수행자신감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The Factors Influence of Clinical Competency of Core Basic Nursing Skills During the Clinical Practice in Nursing Students원문보기
본 연구는 간호대학생의 임상실습 중 핵심기본간호술의 수행자신감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파악하기 위해 시행된 서술적 조사연구이다. 연구대상은 경상북도 G시에 소재한 4년제 간호학과에 재학중인 3, 4학년 학생 190명으로 일반적 특성 및 임상실습 특성, 핵심기본간호술 경험 정도와 수행자신감을 설문조사하였다. 자료분석은 기술통계, t-test, 분산분석 및 다중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연구결과, 수행경험한 핵심기본간호술의 수는 5개 이하가 51.1%였으며, 관찰경험한 핵심기본간호술의 수는 11개 이상 78.4%였다. 일반적 특성, 임상실습 만족도와 핵심기본간호술 경험 정도에 따른 수행자신감은 남자, 연령과 학년이 증가할수록, 전공만족도와 임상실습 만족도가 높아질수록 높아졌으며, 특히 수행경험한 핵심기본간호술의 수가 증가할수록 높아졌다(p<0.001). 하지만 수행자신감은 관찰경험한 핵심기본간호술의 수에 따른 차이는 없었다(p=0.463). 간호대학생의 수행자신감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으로는 연령, 학년, 임상실습 만족도와 수행경험한 핵심기본간호술의 수로 나타났다. 따라서 간호교육과정에서 간호대학생의 임상실습 중 다양한 핵심기본간호술을 직접적으로 경험할 수 있는 기회를 늘리는 것이 중요하고, 보안책으로 시뮬레이션 교육을 적극적으로 활용하는 방안이 모색되어야 할 것이다.
본 연구는 간호대학생의 임상실습 중 핵심기본간호술의 수행자신감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파악하기 위해 시행된 서술적 조사연구이다. 연구대상은 경상북도 G시에 소재한 4년제 간호학과에 재학중인 3, 4학년 학생 190명으로 일반적 특성 및 임상실습 특성, 핵심기본간호술 경험 정도와 수행자신감을 설문조사하였다. 자료분석은 기술통계, t-test, 분산분석 및 다중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연구결과, 수행경험한 핵심기본간호술의 수는 5개 이하가 51.1%였으며, 관찰경험한 핵심기본간호술의 수는 11개 이상 78.4%였다. 일반적 특성, 임상실습 만족도와 핵심기본간호술 경험 정도에 따른 수행자신감은 남자, 연령과 학년이 증가할수록, 전공만족도와 임상실습 만족도가 높아질수록 높아졌으며, 특히 수행경험한 핵심기본간호술의 수가 증가할수록 높아졌다(p<0.001). 하지만 수행자신감은 관찰경험한 핵심기본간호술의 수에 따른 차이는 없었다(p=0.463). 간호대학생의 수행자신감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으로는 연령, 학년, 임상실습 만족도와 수행경험한 핵심기본간호술의 수로 나타났다. 따라서 간호교육과정에서 간호대학생의 임상실습 중 다양한 핵심기본간호술을 직접적으로 경험할 수 있는 기회를 늘리는 것이 중요하고, 보안책으로 시뮬레이션 교육을 적극적으로 활용하는 방안이 모색되어야 할 것이다.
This study was a descriptive study conducted to identify factors that had an influence on clinical competency of core basic nursing skills(CBNS) during the clinical practice in nursing students. Data were collected from 3rd and 4th grade 190 nursing students in G city using self-report questionnaire...
This study was a descriptive study conducted to identify factors that had an influence on clinical competency of core basic nursing skills(CBNS) during the clinical practice in nursing students. Data were collected from 3rd and 4th grade 190 nursing students in G city using self-report questionnaire, and analyzed using descriptive statistics, the t-test, one way ANOVA, multiple regression with SPSS 23.0 program. This study found that the number of experience CBNS below 5 was 51.1%, and the number of observation CBNS over 11 was 78.4%. Clinical competency according to general characteristics, clinical practice satisfaction and the level of CBNS experience increased with male, increase age and grade, and major subject satisfaction and clinical practice satisfaction, especially, as the number of experience CBNS increased, clinical competency increased(p<0.001). But clinical competency did not differ according to the number of observation CBNS(p=0.463). The factors affecting the clinical competency of nursing students were age, grade, clinical practice satisfaction and the number of experience CBNS. Therefore, it is important to increase the opportunity to directly experience the various CBNS in clinical practice of nursing students in the nursing education curriculum, and it is necessary to find ways to actively use simulation education.
This study was a descriptive study conducted to identify factors that had an influence on clinical competency of core basic nursing skills(CBNS) during the clinical practice in nursing students. Data were collected from 3rd and 4th grade 190 nursing students in G city using self-report questionnaire, and analyzed using descriptive statistics, the t-test, one way ANOVA, multiple regression with SPSS 23.0 program. This study found that the number of experience CBNS below 5 was 51.1%, and the number of observation CBNS over 11 was 78.4%. Clinical competency according to general characteristics, clinical practice satisfaction and the level of CBNS experience increased with male, increase age and grade, and major subject satisfaction and clinical practice satisfaction, especially, as the number of experience CBNS increased, clinical competency increased(p<0.001). But clinical competency did not differ according to the number of observation CBNS(p=0.463). The factors affecting the clinical competency of nursing students were age, grade, clinical practice satisfaction and the number of experience CBNS. Therefore, it is important to increase the opportunity to directly experience the various CBNS in clinical practice of nursing students in the nursing education curriculum, and it is necessary to find ways to actively use simulation educatio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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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따라서 지속적으로 변화하는 임상실습 교육환경에 간호대학생이 창의적이고 효율적으로 적응하기 위해서 필요로 하는 핵심기본간호술 수행자신감에 영향을 주는 요인을 파악하여 간호교육의 질적 향상을 위해 본 연구를 수행하였다.
본 연구는 간호대학생의 임상실습 중 핵심기본 간호술수행자신감에 영향을 주는 요인을 파악하고자 시도되었으며 분석결과에 대한 논의는 다음과 같다
본 연구는 간호대학생의 임상실습 중 핵심기본간호술 수행자신감에 영향을 주는 요인을 파악하기 위한 서술적 조사연구이다.
본 연구는 간호대학생의 임상실습 중 핵심기본간호술수행자신감에 영향을 주는 요인을 파악하고자 시도되었으며, 임상실습 중 학생들의 핵심기본간호술은 직접 수행보다는 관찰 경험이 더 많이 이루어지고 있음을 알 수 있었다. 전공만족도와 임상실습 만족도가 높을수록 수행자신감은 높아졌으며, 간호대학생의 핵심기본간호술 수행 자신감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으로는 연령, 학년, 임상실습 만족도와 수행경험한 핵심기본간호술의 수로 나타났다.
본 연구는 간호대학생의 임상실습 중의 핵심기본간호술 수행자신감에 영향을 주는 요인을 파악하기 위한 서술적 조사연구이며, 이를 통해 추후 효과적인 임상실습교육과정개발의 토대를 위한 유용한 자료를 제공하고자 한다. 구체적인 연구의 목적은 다음과 같다.
제안 방법
그리고 핵심기본간호술 경험은 학생이 임상실습 전 과정을 통해 직접 수행한 경우에는 ‘수행경험’, 단순히 눈으로 보기만 한 경우에는 ‘관찰경험’, 그리고 수행경험이나 관찰경험이 없는 경우에는 ‘미경험’으로 분류하였다.
핵심기본간호술 경험은 한국간호교육평가원이 제시한 20가지 핵심기본간호술을 Oh[5]가 제시한 평가 도구에 따라 측정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우선 20가지 핵심기본 간호술 항목을 연구자들이 22개 항목으로 재분류하였다 (활력징후 측정, 경구투약, 근육주사, 피하주사, 피내주사, 정맥수액주입, 수혈요법, 간헐적 위관영양, 도뇨간호, 배출관장, 수술 전 간호-심호흡 교육, 수술 전 간호-피부 준비, 수술 후 간호-배액관 관리, 수술 후 간호-PCA 관리, 수술 후 간호-체위 관리, 입원관리, 보호장구 착용, 산소포화도 측정, 산소요법, 흡인, 기관절개관 관리, 심폐소생술). 그리고 핵심기본간호술 경험은 학생이 임상실습 전 과정을 통해 직접 수행한 경우에는 ‘수행경험’, 단순히 눈으로 보기만 한 경우에는 ‘관찰경험’, 그리고 수행경험이나 관찰경험이 없는 경우에는 ‘미경험’으로 분류하였다.
본 연구의 자료수집은 자가보고식 설문지를 이용하여 2017년 8월 23일부터 2018년 1월 24일까지 진행되었다. 4년제 간호학과에 재학 중인 3, 4학년 학생 중 임상 실습을 최소 1개 학기 이상 완료한 학생을 대상으로 학과 사무실을 통하여 참여 공고를 하고 설문지에 참여하고 싶은 사람을 모집한 하였다.
설문지에 기입된 개인정보의 비밀보장과 연구 이외에 다른 목적으로 사용하지 않을 것임을 알려주었다. 설문지는 대상자가 직접 기록하였으며 설문지 작성은 10분정도 소요되었으며, 설문지의 작성을 마친 대상자에게는 소정의 선물을 지급하였다. 총 200부의 설문지를 배포하여 194부가 수거되었으며, 그 가운데 미응답 항목이 많아 분석이 어려운 4부를 제외하고 총 190부를 최종분석에 사용하였다.
대상 데이터
본 연구의 자료수집은 자가보고식 설문지를 이용하여 2017년 8월 23일부터 2018년 1월 24일까지 진행되었다. 4년제 간호학과에 재학 중인 3, 4학년 학생 중 임상 실습을 최소 1개 학기 이상 완료한 학생을 대상으로 학과 사무실을 통하여 참여 공고를 하고 설문지에 참여하고 싶은 사람을 모집한 하였다. 연구자가 설문지 배포 전에 대상자들에게 연구의 목적, 방법 및 익명성 보장 등을 설명하고 연구참여 동의서를 받았다.
05, 검정력 80%, 독립변수 7개를 기준으로 최소 표본 수는 151명이었으며, 탈락율 25%를 고려하여 200명에게 설문지를 배포하였다. 결과적으로 본 연구의 최종 연구 대상자는 190명이었다.
9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산출하였다. 다중회귀분석을 위해 효과크기 .10, 유의수준.05, 검정력 80%, 독립변수 7개를 기준으로 최소 표본 수는 151명이었으며, 탈락율 25%를 고려하여 200명에게 설문지를 배포하였다. 결과적으로 본 연구의 최종 연구 대상자는 190명이었다.
본 연구의 대상자는 경상북도 G시에 소재한 4년제 간호학과에 재학중인 3, 4학년 학생 중 임상실습을 최소 1개 학기 이상 완료한 학생을 대상으로 임의표집 하였다.
설문지는 대상자가 직접 기록하였으며 설문지 작성은 10분정도 소요되었으며, 설문지의 작성을 마친 대상자에게는 소정의 선물을 지급하였다. 총 200부의 설문지를 배포하여 194부가 수거되었으며, 그 가운데 미응답 항목이 많아 분석이 어려운 4부를 제외하고 총 190부를 최종분석에 사용하였다.
데이터처리
간호대학생의 핵심기본간호술 수행자신감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확인하기 위해 일반적 특성인 성별, 연령, 학년, 전공만족도와 임상실습 특성 중 임상실습 만족도와 수행경험한 핵심기본간호술의 수를 변수로 이용하여 다중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독립변수의 다중공선성 유무를 확인하기 위해 공차 한계값과 VIF값 및 Durbin-Watson 값을 산출하였다. Durbin-Watson 값을 이용하여 오차의 자기상관을 검정한 결과 1.
둘째, 대상자의 일반적 특성과 임상실습 만족도, 핵심기본간호술 경험 정도에 따른 수행자신감의 차이는 t-test, ANOVA를 이용하여 분석하였다.
셋째, 수행자신감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은 다중회귀분석을 이용하여 분석하였다.
첫째, 대상자의 일반적 특성 및 임상실습 특성은 빈도와 백분율을 구하였다.
이론/모형
핵심기본간호술 경험은 한국간호교육평가원이 제시한 20가지 핵심기본간호술을 Oh[5]가 제시한 평가 도구에 따라 측정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우선 20가지 핵심기본 간호술 항목을 연구자들이 22개 항목으로 재분류하였다 (활력징후 측정, 경구투약, 근육주사, 피하주사, 피내주사, 정맥수액주입, 수혈요법, 간헐적 위관영양, 도뇨간호, 배출관장, 수술 전 간호-심호흡 교육, 수술 전 간호-피부 준비, 수술 후 간호-배액관 관리, 수술 후 간호-PCA 관리, 수술 후 간호-체위 관리, 입원관리, 보호장구 착용, 산소포화도 측정, 산소요법, 흡인, 기관절개관 관리, 심폐소생술).
성능/효과
독립변수의 다중공선성 유무를 확인하기 위해 공차 한계값과 VIF값 및 Durbin-Watson 값을 산출하였다. Durbin-Watson 값을 이용하여 오차의 자기상관을 검정한 결과 1.92로 2에 가깝게 나타나 자기상관이 없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공차 한계값은 0.
간호대학생의 핵심기본간호술 수행자신감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으로는 연령, 학년, 임상실습 만족도와 수행경험한 핵심기본간호술의 수로 나타났으며, 이 가운데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요인으로는 학년(β=.26)이었으며 다음으로는 연령과 수행경험한 핵심기본간호술의 수, 임상실습 만족도 순이었다(Table 3).
대상자의 일반적 특성과 임상실습 만족도, 핵심기본간호술 경험 정도에 따른 수행자신감의 차이는 여자(67.9점)보다 남자(74.5점)가 높았으며, 연령이 높아질수록 수행자심감이 높아지는 경향을 보였다. 학년은 4학년이 73.
본 연구결과 간호대학생의 핵심기본간호술 수행자신감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으로는 연령, 학년, 임상실습 만족도와 수행경험한 핵심기본간호술의 수로 나타났으며,이 가운데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요인으로는 학년(β=.26)이었으며 다음으로는 연령과 수행경험한 핵심기본 간호술의 수, 임상실습 만족도 순이었다.
본 연구는 간호대학생의 임상실습 중 핵심기본간호술수행자신감에 영향을 주는 요인을 파악하고자 시도되었으며, 임상실습 중 학생들의 핵심기본간호술은 직접 수행보다는 관찰 경험이 더 많이 이루어지고 있음을 알 수 있었다. 전공만족도와 임상실습 만족도가 높을수록 수행자신감은 높아졌으며, 간호대학생의 핵심기본간호술 수행 자신감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으로는 연령, 학년, 임상실습 만족도와 수행경험한 핵심기본간호술의 수로 나타났다. 하지만 간호대학생 수의 증가와 관찰중심의 교육으로 인해 간호대학생의 임상실습 과정 중 수행겸험의 기회는 줄어들고 있으므로, 이에 대한 보완책으로 시뮬레이션 교육의 중요성이 대두되고 있다.
후속연구
본 연구의 제한점으로는 일개 지역의 대학생들을 대상으로 편의추출방법을 적용하였고, 지역대학으로 다양한 수행경험을 할 수 없었던 학생들을 대상으로 하였기 때문에 연구결과의 일반화와 결과해석에 한계가 있다. 그러나 간호대학생을 대상으로 최근에 간호교육과정에서 중요성이 증가하고 있는 핵심기본간호술에 대한 수행자신감의 영향요인을 파악하였다는 점에서는 그 의의가 있다.
그리고 연령과 학년이 핵심기본간호술 수행자신감의 영향요인으로 파악되었는데, 이는 연령과 학년이 높아짐에 따라 직접 경험하는 핵심기본간호술의 수 또한 증가할 가능성이 높아지기 때문일 것이다. 하지만 임상실습 기간이 증가하여도 반드시 수행경험하거나 관찰경험하는 핵심기본간호술의 수가 증가한다고 단정할 수는 없으므로, 간호대학생의 개인적 요인과 외부 환경적 요인에 대한 추가적인 연구가 필요하다고 할 수 있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간호학의 목표는 무엇인가?
간호학은 인간을 대상으로 하는 실천학문으로 일정한 교육과정과 국가에서 인정하는 면허 취득 후 간호대상자의 건강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전문직 간호사 배출을 목표로 한다[1]. 이러한 전문직 간호사로서의 역할과 기능의 함양을 위해 간호학에서는 이론교육과 더불어 임상실습교육의 중요성을 강조하고 있으며[2,3], 한국간호교육평가원에서는 간호대학생들이 1,000시간 이상의 임상실습과정을 이수하도록 규정하고 있다.
핵심기본간호술의 수행기회가 감소됨에 따라 발생한 문제점은 무엇인가?
그러나 환자의 안전과 권리보장이 강조되면서 간호의 질적 향상을 위해 꼭 필요한 핵심기본간호술의 수행기회가 감소됨에 따라 임상실습을 통해 다양한 술기를 경험하기 어려워졌다[8]. 따라서 간호대학생들은 이론교육에서 배운 내용을 임상현장에 적용하는데 어려움을 경험하고 임상수행에 대한 자신감 저하를 가져왔다[9]. 핵심기본간호술을 수행해본 사람이 그렇지 않은 사람보다 수행 자신감이 높았다는 연구결과[10]에서 보듯 핵심기본간호술 수행경험은 임상수행능력과 수행자신감에 영향을 미친다[11,12].
간호대학생이 임상실습교육을 통해 얻는 것은 무엇인가?
간호교육과정 중 임상실습은 간호사 핵심역량을 함양하기 위한 필수적인 과정이며, 또한 이론교육에서 습득한 지식과 개념을 실제로 간호에 적용할 수 있도록 훈련하는 과정이다[3,4]. 간호대학생은 임상실습교육을 통해 핵심기본간호술 및 의사소통기술을 향상시키고 간호전문직 자아개념을 형성하며 임상수행능력을 습득하게 된다[3]. 핵심기본간호술은 간호사 업무수행에 빈도와 중요도가 높은 간호술로 간호교육과정에서 필수적으로 학습되고 성취되어야하기 때문에 한국간호교육평가원에서는 간호대학생이 졸업학년까지 필수적으로 성취해야할 가장 핵심적이고 기본이 되는 간호술 20항목을 도출하여 공적인 합의절차를 거쳐 구체적으로 명시하였다[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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