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간호대학생의 임상실습 중 핵심기본간호술 수행자신감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The Factors Influence of Clinical Competency of Core Basic Nursing Skills During the Clinical Practice in Nursing Students 원문보기

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20 no.7, 2019년, pp.85 - 92  

김동옥 (경북보건대학교 간호학부) ,  변성원 (안산대학교 간호학과) ,  이혜진 (경북보건대학교 간호학부)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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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간호대학생의 임상실습 중 핵심기본간호술의 수행자신감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파악하기 위해 시행된 서술적 조사연구이다. 연구대상은 경상북도 G시에 소재한 4년제 간호학과에 재학중인 3, 4학년 학생 190명으로 일반적 특성 및 임상실습 특성, 핵심기본간호술 경험 정도와 수행자신감을 설문조사하였다. 자료분석은 기술통계, t-test, 분산분석다중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연구결과, 수행경험한 핵심기본간호술의 수는 5개 이하가 51.1%였으며, 관찰경험한 핵심기본간호술의 수는 11개 이상 78.4%였다. 일반적 특성, 임상실습 만족도와 핵심기본간호술 경험 정도에 따른 수행자신감은 남자, 연령과 학년이 증가할수록, 전공만족도와 임상실습 만족도가 높아질수록 높아졌으며, 특히 수행경험한 핵심기본간호술의 수가 증가할수록 높아졌다(p<0.001). 하지만 수행자신감은 관찰경험한 핵심기본간호술의 수에 따른 차이는 없었다(p=0.463). 간호대학생의 수행자신감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으로는 연령, 학년, 임상실습 만족도와 수행경험한 핵심기본간호술의 수로 나타났다. 따라서 간호교육과정에서 간호대학생의 임상실습 중 다양한 핵심기본간호술을 직접적으로 경험할 수 있는 기회를 늘리는 것이 중요하고, 보안책으로 시뮬레이션 교육을 적극적으로 활용하는 방안이 모색되어야 할 것이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was a descriptive study conducted to identify factors that had an influence on clinical competency of core basic nursing skills(CBNS) during the clinical practice in nursing students. Data were collected from 3rd and 4th grade 190 nursing students in G city using self-report questionnaire...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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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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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지속적으로 변화하는 임상실습 교육환경에 간호대학생이 창의적이고 효율적으로 적응하기 위해서 필요로 하는 핵심기본간호술 수행자신감에 영향을 주는 요인을 파악하여 간호교육의 질적 향상을 위해 본 연구를 수행하였다.
  • 본 연구는 간호대학생의 임상실습 중 핵심기본 간호술수행자신감에 영향을 주는 요인을 파악하고자 시도되었으며 분석결과에 대한 논의는 다음과 같다
  • 본 연구는 간호대학생의 임상실습 중 핵심기본간호술 수행자신감에 영향을 주는 요인을 파악하기 위한 서술적 조사연구이다.
  • 본 연구는 간호대학생의 임상실습 중 핵심기본간호술수행자신감에 영향을 주는 요인을 파악하고자 시도되었으며, 임상실습 중 학생들의 핵심기본간호술은 직접 수행보다는 관찰 경험이 더 많이 이루어지고 있음을 알 수 있었다. 전공만족도와 임상실습 만족도가 높을수록 수행자신감은 높아졌으며, 간호대학생의 핵심기본간호술 수행 자신감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으로는 연령, 학년, 임상실습 만족도와 수행경험한 핵심기본간호술의 수로 나타났다.
  • 본 연구는 간호대학생의 임상실습 중의 핵심기본간호술 수행자신감에 영향을 주는 요인을 파악하기 위한 서술적 조사연구이며, 이를 통해 추후 효과적인 임상실습교육과정개발의 토대를 위한 유용한 자료를 제공하고자 한다. 구체적인 연구의 목적은 다음과 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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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간호학의 목표는 무엇인가? 간호학은 인간을 대상으로 하는 실천학문으로 일정한 교육과정과 국가에서 인정하는 면허 취득 후 간호대상자의 건강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전문직 간호사 배출을 목표로 한다[1]. 이러한 전문직 간호사로서의 역할과 기능의 함양을 위해 간호학에서는 이론교육과 더불어 임상실습교육의 중요성을 강조하고 있으며[2,3], 한국간호교육평가원에서는 간호대학생들이 1,000시간 이상의 임상실습과정을 이수하도록 규정하고 있다.
핵심기본간호술의 수행기회가 감소됨에 따라 발생한 문제점은 무엇인가? 그러나 환자의 안전과 권리보장이 강조되면서 간호의 질적 향상을 위해 꼭 필요한 핵심기본간호술의 수행기회가 감소됨에 따라 임상실습을 통해 다양한 술기를 경험하기 어려워졌다[8]. 따라서 간호대학생들은 이론교육에서 배운 내용을 임상현장에 적용하는데 어려움을 경험하고 임상수행에 대한 자신감 저하를 가져왔다[9]. 핵심기본간호술을 수행해본 사람이 그렇지 않은 사람보다 수행 자신감이 높았다는 연구결과[10]에서 보듯 핵심기본간호술 수행경험은 임상수행능력과 수행자신감에 영향을 미친다[11,12].
간호대학생이 임상실습교육을 통해 얻는 것은 무엇인가? 간호교육과정 중 임상실습은 간호사 핵심역량을 함양하기 위한 필수적인 과정이며, 또한 이론교육에서 습득한 지식과 개념을 실제로 간호에 적용할 수 있도록 훈련하는 과정이다[3,4]. 간호대학생은 임상실습교육을 통해 핵심기본간호술 및 의사소통기술을 향상시키고 간호전문직 자아개념을 형성하며 임상수행능력을 습득하게 된다[3]. 핵심기본간호술은 간호사 업무수행에 빈도와 중요도가 높은 간호술로 간호교육과정에서 필수적으로 학습되고 성취되어야하기 때문에 한국간호교육평가원에서는 간호대학생이 졸업학년까지 필수적으로 성취해야할 가장 핵심적이고 기본이 되는 간호술 20항목을 도출하여 공적인 합의절차를 거쳐 구체적으로 명시하였다[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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