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간호대학생의 핵심기본간호술에 대한 학습경험, 중요성인식과 학습 자기효능감이 수행자신감에 미치는 영향
The Influence of Nursing Students' Learning Experience, Recognition of Importance and Learning Self-efficacy for Core Fundamental Nursing Skills on their Self-confidence 원문보기

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17 no.8, 2016년, pp.172 - 182  

김순옥 (신한대학교 간호학과) ,  강복희 (대구보건대학교 간호학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핵심기본간호술에 대한 학습경험, 중요도인식과 학습 자기효능감이 수행자신감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기 위해 질문지를 통해 조사 분석한 서술적 조사연구이다. 연구대상자는 D지역 소재 일개대학 간호학과에 재학중인 간호학생 231명이었으며, 자료수집은 2015년 5월11일에서 6월18일까지 실시하였다. 자료분석SPSS 21.0 Program을 이용하여 t-test, ANOVA, 피어슨 상관관계(Pearson's correlation coefficients), 다중회귀분석(Multiple regression) 통계방법을 활용하여 분석하였다. 연구결과를 살펴보면 학습경험은 활력징후, 근육주사, 피하주사 순으로 높았고, 중요성인식은 정맥요법, 근육주사, 활력징후 순으로 높았으며, 수행자신감은 활력징후, 격리실 출입시 보호 장구 착용 및 폐기물관리, 입원관리하기 순으로 높게 나타났다. 일반적 특성에 따른 학습경험은 학년, 학습 자기효능감과 수행자신감은 전공만족도와 실습만족도에 따라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있었다. 핵심기본간호술에 대한 학습경험, 중요성인식, 학습 자기효능감, 수행자신감과의 상관관계에서는 학습경험과 수행자신감, 학습 자기효능감과 수행자신감에서 정적 상관관계를 보였고, 수행자신감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은 학습 자기효능감과 학습경험 순으로 높게 나타났다. 따라서 본 연구결과를 근거로 핵심기본간호술 수행자신감을 향상시키기 위한 교육전략 수립 시 학습 자기효능감을 강화시키고, 학습경험을 증가시키는 방안이 필요할 것으로 사료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is a descriptive survey research conducted to examine the influence of learning efficacy on nursing students' self-confidence. Research subjects included a total of 231 university students in D city, and the data were analyzed by t-test, ANOVA, Pearson's correlation coefficients, and mult...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간호대학생의 핵심기본간호술 수행능력을 향상시키기 위해 관련 변인인 학습경험과 중요성인식, 학습 자기 효능감이 수행자신감에 미치는 영향을 파악하여, 핵심기 본간호술 수행능력 향상을 위한 학습전략의 기초자료로 활용하고자 하며, 구체적인 목적은 다음과 같다.
  • 또 Dillon(2002)은 간호학생은 임상실습경험에 따라 임상수행능력이나 자신감이 상승하고, 중요성을 높이 인식하는 핵심기본간호술 항목에 수행자신감이 높다고 하였다[20]. 따라서 본 연구에 서는 교내 통합실습수업을 통해 실제 간호학생들의 핵심 기본간호술에 대한 학습경험과 중요성인식, 학습 자기효능감, 수행자신감 정도를 알아보고, 이들 중 어떤 변인이 수행자신감에 가장 강력한 영향력이 있는지, 또 자기주도적 학습의 학습 자기효능감이 수행자신감에 미치는 영향을 파악하여 핵심기본간호술 수행능력 향상을 위한 학습전략 마련의 기초자료로 활용하고자 한다.
  • 본 연구는 간호대학생의 핵심기본간호술 수행자신감 에 미치는 영향을 파악하기 위해 독립변수인 일반적 특성, 학습경험과 중요성인식, 학습 자기효능감이 종속변수인 수행자신감에 미치는 영향을 파악하기 위한 서술적 조사연구이다.
  • 본 연구는 간호대학생의 핵심기본간호술에 대한 수행 능력 향상을 도모하기 위한 학습전략의 기초자료를 마련 하고자 핵심기본간호술 학습경험과 중요성 인식, 학습 자기효능감이 수행자신감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기 위해 실시되었다.
  • 본 연구는 간호대학생의 핵심기본간호술에 대한 수행 능력 향상을 도모하기 위한 학습전략의 기초자료를 마련 하고자 핵심기본간호술 학습경험과 중요성 인식, 학습 자기효능감이 수행자신감에 미치는 영향을 확인하고자 실시하였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핵심기본간호술 수행자신감이란 무엇인가? 수행자신감은 어떠한 일을 뜻대로 이루거나 수행할수 있다고 스스로 믿는 정도로[13], 핵심기본간호술 수행자신감은 간호술을 수행할 때 필요한 자신의 지식과 실무기술에 대한 믿음을 말한다. 다시 말해, 학습에 대한 자신감은 학습의 결과이면서 학습효과를 높이는 필수적인 동기유발 요인이므로 여러 연구에서 간호학생들의 기본간호술 수행자신감은 임상실습에 적극적으로 참여하는 태도를 가지게 하고, 기본간호술 수행능력을 높이는 것으로 보고되고 있다[8, 14].
간호사핵심역량을 강화하는 교육과정 적용과 관련하여 한국간호평가원에서 무엇을 제시하였는가? 최근 간호교육은 국내외 보건의료현장에서 요구되는 직무수행 능력을 발휘할 수 있도록 역량을 갖춘 간호학 생을 배출하기 위해 학습성과 기반 교육체제와 함께[1], 임상현장의 다양한 직무를 수행하는데 공통적으로 요구 되는 간호사핵심역량(core competence)을 강화하는 교육과정이 적용되고 있다[2,3]. 이와 관련하여 한국간호 교육평가원(Korean Accreditation Board of Nursing Education)에서는 간호교육과정 중에 필수적으로 학습 되고 성취되어야 할 간호술 20개 항목을 도출하여 핵심 기본간호술로 제시하였다. 핵심기본간호술은 졸업학년 까지 성취해야할 가장 핵심적이고 기본이 되는 간호교육 프로그램으로, 졸업 시 보장해야할 학습성과 12가지 역량 중 하나로 인식되고 있다[4,5,6].
핵심기본간 호술은 어떠한 역량을 함양하는가? 또한 제 2주기 간호 교육인증평가에서 평가지표로 제시하여 졸업학년의 핵심기본간호술 성취수준이 일정수준 이상 유지되도록 관리하여 임상현장에서의 적응과 전문직 간호사로서의 역량을 보장하도록 규정하고 있다[7]. 이렇듯 핵심기본간 호술은 간호사가 갖추어야할 가장 핵심적이고 기본적인 실무능력으로, 대상자의 건강문제를 해결하는데 있어서 필수적인 기술일 뿐만 아니라 간호사가 임상상황에서 적절한 지식과 기술, 판단을 보여주고 유능하게 기능할 수있는 능력인 임상수행능력의 기초가 되는 부분이다[8,9]. 즉, 핵심기본간호술은 일회성 관찰과 수행 실습으로 습득될 수 있는 테크닉이 아니라 통합적 전공지식의 적용과 기술의 숙련성이 요구되는 전문적 기술이므로, 기본 간호수행능력이 준비된 졸업간호사를 배출하기 위해서는 간호학 실습 교육과정의 3개 실습교과(기본간호학실습, 시뮬레이션실습, 임상실습)에 단계적으로 연계성 있게 편성하여 교육해야 한다[10].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36)

  1. E. J. Lee, W. H. Jun, "Sense of coherence and stress of clinical practice in nursing students", The Journal of Korean Academic Society of Nursing Education, vol. 19, no. 2, pp. 163-171, 2013. DOI: http://dx.doi.org/10.5977/jkasne.2013.19.2.163 

  2. Korean Accreditation Board of Nursing Education, Nurse core competency and nursing education learning outcomes, Retrieved September 3, 2013, from: http://www.kabon.or.kr, 2014. 

  3. I. S. Seo, S. M. Oh, H. O. Park, R. W. Ma, "Effects of basic clinical practice program in academic motivation, Critical thinking and clinical nursing competence of nursing students",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 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ol. 15, no. 4, pp. 2276-2284, 2014. DOI: http://dx.doi.org/10.5762/KAIS.2014.15.4.2276 

  4. Korean Accreditation Board of Nursing Education, Specify the colleges four-year term of study screening, Retrieved January 20, 2014, from: http://www.kabon.or.kr, 2014. 

  5. S. H. Bae, J. S. Park, "The recognition of achievement and importance of nursing program outcome among nursing students", Journal of Korean Academic Society of Nursing Education, vol. 19, pp. 203-214, 2013. DOI: http://dx.doi.org/10.4040/jkan.2013.43.2.203 

  6. Korean Accreditation Board of Nursing Education 2012-a, Core clinical nursing skill evaluation items for Korean nursing education accreditation assessment, Retrieved May 20, 2013, from or.kr/HyAdmin/upload/goodFile/120130201102332, 2013. 

  7. Korean Accreditation Board of Nursing Education 2012-b, Core basic nursing skill items second edition 2012, Accreditation assessment standards for education of Korea(the course of the nursing bachelor's degree). Retrieved May 20, 2013, from http://kabon.or.kr/kabon02/120120319133351. 

  8. S. N. Park, S. K. Lee, "Factors influencing basic nursing skill competency in nursing students", Journal of Korean Academy Fundamentals Nursing, vol. 15, no. 1, pp. 6-13, 2008. 

  9. C. Barrett, F. Myrick, "Job satisfaction in preceptorship and its effect on the clinical performance of the preceptor", Journal of Advanced Nursing, vol. 27, no. 2, pp. 364-371, 1998. DOI: http://dx.doi.org/10.1046/j.1365-2648.1998.00511.x 

  10. A. K. Han, D. S. Cho, J. S. Won, "A study on learning experiences and self-confidence of core nursing skills in nursing practicum among final year nursing students",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Fundamentals of Nursing, vol. 21, no. 2, pp. 162-173, 2014. DOI: http://dx.doi.org/10.7739/jkafn.2014.21.2.162 

  11. H. K. Hur, S. M. Park, Y. H. Shin, Y. M. Lim, G. Y. Kim, K. K. Kim, H. O. Choi, J. H. Choi, "Development and applicability evaluation of an emergent care management simulation practicum for nursing students", Journal of Korean Academic Society of Nursing Education, vol. 19, no. 2, pp. 228-240, 2013. DOI: http://dx.doi.org/10.5977/jkasne.2013.19.2.228 

  12. M. S. Yoo, I. Y. Yoo, "The effectiveness of standardized patient managed instruction for a fundamentals of nursing corse", Korean Journal of Nursing Query, vol. 10, no. 1, pp. 89-109, 2011. 

  13. H. J. Yeong, "Nursing students' perceptions of clinical learning environment" Journal of the Korean Data Analysis Society, vol. 12, no. 5, pp. 2595-2607, 2010. 

  14. E. J. Shin, "A study related to self-efficacy, satisfaction with practice and fundamentals of nursing practicum",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Fundamentals of Nursing, vol. 15, pp. 380-386, 2008. 

  15. I. S. Lee, C. S. Park, "Factor influencing confidence in performance competence of core basic nursing skills by nursing students", Journal of the Korean Academy of Fundamentals of Nursing. vol. 22, no. 3, pp. 297-307, 2015. DOI: http://dx.doi.org/10.7739/jkafn.2015.22.3.297 

  16. S. O. Kim, H. S. Kim, "Effects of psychiatric nursing practicum using simulated patients on self-directed learning readiness, learning self-efficacy, Satisfaction of learning",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ol. 14, no. 2, pp. 396-408, 2012. 

  17. S. R. Song, "The effect of self-evaluation method using video recording on competenc y in nursing skills, self-directed learning ability, problem solving ability, and academic self-efficacy", Unpublished master' thesis, Sung shin Women' University, 2013. 

  18. Y. H. Lee, "The influence of academic self-efficacy and self-regulated learning on school-related adjustment", Doctoral dissertation, Kwandong University, 2011. 

  19. H. Y. Jin., K. Y. Park, K. Y. Park, M. J. Kim, Y. O. Yang, "Factors influencing the confidence on performance of core fundamental nursing skills amonf nursing students",Journal of the Korean Data Analysis Society, vol. 14, pp. 2611-2622, 2012. 

  20. P. Dillon, "The cognitive, competence and confidence development of baccalaur ate nursing students over an academic year with clinical experience", Doctoral dissertation, Widener University, 2002. 

  21. J. S. Park, "Simulation evaluation of nursing practice through education", The Journal of Korean Academic Society of Nursing Education research report, 2011. 

  22. H. W. Ayres, "Factors related to motivation to learn and motivation to transfer learning in a nursing population", Doctoral Dissertation, North Carolina University, 2005. 

  23. S. Y. Park, "The effect of using standardized patients in psychiatric nursing practical training for nursing college students", Unpublished master', Chosun University, 2012. 

  24. M. Aoyama, Y. Tamura, Y. Ishikawa, M. Yada, I. Miyawaki. "Confidence-weighted testing: A descriptive study of Japanese nursing students", Nursing and Health Sciences, vol. 15, pp. 504-509, 2013. DOI: http://dx.doi.org/10.1111/nhs.12066 

  25. K. Kim, S. O. Chang, H. S. Kang, K. S. Kim, J. I. Kim, H. Kim, J. H. Park, M.R. Eom, M. S. Youn, O. Lee, J. S. Won, "Content and educational needs for fundamental nursing practice",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Fundamentals of Nursing, vol. 18, pp. 506-519, 2011. 

  26. E. H. Chang, M. H. Mo, E. H. Choi, "A comparative study on perceived importance and frequency of core nursing skills between general and special wards",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ol. 16, no. 2, pp. 1264-1272, 2015. DOI: http://dx.doi.org/10.5762/KAIS.2015.16.2.1264 

  27. M. Y. Jho, "Effects of core fundamental nursing skills education on self-efficacy, clinical competence and practice satisfaction in nursing students",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Fundamentals of Nursing, vol. 21, no. 3, pp. 292-301, 2014. DOI: http://dx.doi.org/10.7739/jkafn.2014.21.3.292 

  28. S. A. Yong, M. G. Kim, S. B. Kim, Y. O. Jeong, J. H. Ahn, Y. B. Jeon, "Performance competence confidence of core basic nursing skills by nursing students" Journal Korean Academic Society Nursing Education, vol. 21, no. 5, pp. 159-160, 2015. 

  29. Y. H. Kim, S. Y. Hwang, A. Y. Lee, "Perceived confidence in practice of core basic nursing skills of new graduate nurses", The Journal of Korean Academic Society of Nursing Education, vol. 20, no. 1, pp. 37-46, 2014. DOI: http://dx.doi.org/10.5977/jkasne.2014.20.1.37 

  30. M. W. Kim, "Development of objectives of nursing clinical education, based on the nursing core competency", Doctoral dissertation, Yonsei University, 2003. 

  31. D. W. Choi, "Clinical competence according to experiences on the essential of fundamental nursing skills in nursing students", Journal Korean Academic Society Nursing Education,vol. 20, no. 2, pp. 184-191, 2014. DOI: http://dx.doi.org/10.5977/jkasne.2014.20.2.184 

  32. Violato C, Lockyer J, "Self and peer assessment of pediatricians, psychiatrists and medicine specialists: implications for self-directed learning", Advances in Health Sciences Education, vol. 11, pp. 235-244, 2006. DOI: http://dx.doi.org/10.1007/s10459-005-5639-0 

  33. D. H. Schunk, "Ability versus effort attributional feedback: Differential effects self-efficacy and achievement", Journal of Educational Psychology, vol. 5, pp. 848-856, 1983. DOI: http://dx.doi.org/10.1037/0022-0663.75.6.848 

  34. Bandura A, "Self-efficacy: toward a unifying theory of behavior change", Psychological Review, vol. 8, no. 4, pp. 191-215, 1977. 

  35. M. h. Shin, "A Study on the differences of problem-solving ability between students with high level of self-efficacy and students with low level of self-efficacy 19, 2, innovation center for engineering education", Seoul National University of Technology, vol. 12, no. 4, pp. 30-37, 2009. 

  36. J. C. Bae, "Analysis of mediating effects of learning flow in relations of adolescents' learning motive, academic self-efficacy and self-directed learning", Unpublished master' thesis Keimyung University, 2011.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FREE

Free Access.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허락한 무료 공개 사이트를 통해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