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일 대학 간호대학생의 핵심기본간호술에 대한 중요성 인식, 문제해결과정이 수행자신감에 미치는 영향
The Effect of Perception of Importance, Problem Solving Process and Self Confidence in the Performance of Core Nursing Skills of Nursing Students 원문보기

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21 no.8, 2020년, pp.379 - 387  

김요나 (춘해보건대학교 간호학과) ,  김정이 (춘해보건대학교 간호학과) ,  배은희 (춘해보건대학교 간호학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의 목적은 간호대학생의 핵심기본간호술에 대한 중요성 인식, 문제해결과정이 수행자신감에 영향을 수행자신감을 향상시키기 위한 기초자료를 위하여 시도하였다. 연구대상자는 U 지역 소재 간호학과 4학년으로 임상현장실습경험이 있는 131명을 대상으로 하였다. 자료분석SPSS 23.0 프로그램을 사용하여 평균, 표준편차, t-test, ANOVA, Pearson 상관계수, 다중회귀분석으로 분석하였다. 연구결과 간호대학생의 핵심기본간호술 중요성 인식은 평균점수 4.73점, 문제해결과정 3.57점, 핵심기본간호술 수행자신감은 3.90점으로 나타났다. 핵심기본간호술에 대한 중요도 인식은 임상실습 만족도에 유의한 차이가 있었으며, 문제해결과정은 대학생활 만족도, 임상실습 만족도, 전공만족 및 대인관계에 따라 유의한 차이가 있었다. 간호대학생의 수행자신감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은 문제해결과정(β=.33, p=.001), 전공만족(β=.27, p=.019)으로 나타났고, 설명력은 15%이었다. 본 연구결과를 통하여 간호대학생의 핵심기본간호술 수행자신감 향상을 위하여 반복연구가 필요하며 간호학과에서는 대인관계능력을 향상시킬 수 있도록 실습환경의 변화와 다양한 간호상황을 제시하여 학생들이 문제를 정의하고 해결할 수 있는 교육과정 운영과 전공만족도를 높일 수 있는 프로그램 개발하는 것이 필요하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exploratory study evaluated various factors influencing the level of nursing self-confidence in the performance of core nursing skills among nursing students. This study surveyed 131 senior nursing students in U city with a structured self-report questionnaire analyzed by SPSS 23.0 software. Th...

주제어

표/그림 (6)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문제 정의

  • 본 연구는 간호학과 재학 중인 간호대학생을 대상으로 핵심기본간호술에 대한 중요성 인식, 문제해결과정 및 수행자신감 간의 관계를 파악하고 간호대학생의 핵심기본간호술 수행자신감에 미치는 영향을 파악하고자 시도되었다. 핵심기본간호술 수행자신감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은 문제해결과정과 전공만족이 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최근 의료기관 환경의 특징은? 최근 의료기관 환경은 의료전달체계의 변화, 대상자의 요구도 증가 및 새롭게 발생하는 각종 질환으로 인해 간호사는 다양하고 고도의 전문직 능력을 필요로 하고 있다[1]. 의료기관에서 요구되는 직무수행능력을 발휘할 수 있는 간호대학생을 배출하기 위해 간호학과 이론과 실기교육은 간호사의 핵심역량을 강화시키는 교육과정이 적용되고 있다[2].
의료기관 환경에 변화에 따른 문제점은? 의료기관에서 요구되는 직무수행능력을 발휘할 수 있는 간호대학생을 배출하기 위해 간호학과 이론과 실기교육은 간호사의 핵심역량을 강화시키는 교육과정이 적용되고 있다[2]. 그러나 실제 임상실습 간호현장은 환자 권리와 안전에 대한 요구 등으로 간호대학생들이 간호술기 위주의 실습을 실시하지 못하고 대상자들로부터 거절당하기도 하며 주로 관찰위주의 실습이 이루어지고 있어 실제적이고 다양한 간호상황에서 간호문제를 발견하여 직접 해결하기는 어려운 것이 사실이다[2][3].
간호교육의 목표는? 간호교육의 목표는 간호지식과 함께 임상수행능력이 향상된 간호인재를 양성하는 것으로, 다양한 상황에서 적절하게 대응하여 질적인 간호를 수행하도록 필요한 능력을 갖춘 간호사를 배출하는 것이다[7]. 복잡한 간호상황에서 과학적 근거에 의한 의사결정과정과 문제해결과정을 적용해야 할 때가 많으며, 전문적인 간호를 수행할 수 있는 훌륭한 문제해결자로서의 역량을 갖추기 위한 문제해결능력 향상의 교수학습 전략과 교육과정 개발이 필요하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18)

  1. M. H. Jeong, "Effects of character, nursing professionalism and self-efficacy on self-directed learning ability in nursing student", Journal of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ol.18, No.9, pp.302-314, 2017. DOI: http://dx.doi.org/10.5762/KAIS.2017.18.9.302 

  2. S. O. Kim, & B. H. Kang, "The influence of nursing students' learning experience, recognition of importance and learning self-efficacy for core fundamental nursing skills on their self-confidence",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ol.17, No.8, pp.172-182, 2016. DOI: http://dx.doi.org/10.5762/KAIS.2016.17.8.172 

  3. G. H. Choi, & S. H. Kwon, "The influence of self-directed learning ability and satisfaction with practicum on confidence in performance of fundamental nursing skills among nursing students",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ol.18, No.5, pp.626-635, 2017. DOI: http://dx.doi.org/10.5762/KAIS.2017.18.5.626 

  4. M. Y. Jho, "Effects of Core Fundamental Nursing Skills Education on Self-efficacy, Clinical Competence and Practice Satisfaction in Nursing Students", Journal of Korean Academy Fundam Nursing, Vol.21, No.3, pp.292-301, 2014. DOI: http://dx.doi.org/10.7739/jkafn.2014.21.3.292 

  5. S. J. Yu, & I. S. Gang, "The Oriental Medicine Hospital Staff's Educational Status, Knowledge, Attitudes, and Self-Confidence in Performing CPR", The Korean Journal of Health Service Management, Vol.8, No.4, pp.109-119, 2014. DOI: http://dx.doi.org/10.12811/kshsm.2014.8.4.109 

  6. J. A. Park, & J. Y. Hong, "Effect of self-directed learning ability, ego resilience, critical thinking disposition on the competency of nursing students basic nursing skills", Journal of Contents, Vol.16, No.1, pp.342-351, 2016. DOI: http://dx.doi.org/10.5392/JKCA.2016.16.01.342 

  7. H. R. Kim, E. Y. Choi, H. Y. Kang, & S. M. Kim, "The relationship among learning satisfaction, learning attitude, self-efficacy and the nursing students' academic achievement after simulation-based education on emergency nursing care", Journal of Korean Academic Society of Nursing Education, Vol.17, No.1, pp.5-13, 2011. DOI: http://dx.doi.org/10.5977/JKASNE.2011.17.1.005 

  8. J. H. Kim, K. J. Kwon, & S. H. Lee, "Factors influencing problem solving abilities of nursing students",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Vol.15, No.4, pp.295-307, 2017. DOI: http://dx.doi.org/10.14400/JDC.2017.15.4.295 

  9. Y. J. Kim, "A study on type of clinical experience of adaptation of new nursing staffs in a general hospital",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Vol.12, No.4, pp.443-454, 2014. DOI: http://dx.doi.org/10.14400/JDC.2014.12.4.443 

  10. J. K. Ko, M. S. Chung, M. A. Choe, Y. I. Park, K. S. Bang, J. A. Kim, M. S. Yoo, & H. Y. Jang, "Modeling of nursing competencies for competency-based curriculum development", Journal of Korean Academic Society of Nursing Education, Vol.19, No.1, pp.87-96, 2013. DOI: http://dx.doi.org/10.5977/jkasne.2013.19.1.87 

  11. O. H. Woo, & G. H. Park, "The effects of PBL(Problem-based learning) on problem solving process by learner's metacognitive level", Journal of Educational Technology, Vol.15, No.3, pp.55-81, 1999. 

  12. Y. H. Kim, S. Y. Hwang, & A. Y. Lee, "Perceived Confidence in Practice of Core Basic Nursing Skills of New Graduate Nurses", The journal of korean academic society of nursing education, Vol.20, No.1, pp.37-46, 2014. DOI: http://dx.doi.org/10.5977/jkasne.2014.20.1.37 

  13. S. H. Kim, J. Y. Choi, & Y. R. Kweon, "Correlations among Learning Self-efficiency, Confidence in Performance, Perception of Importance and Transfer Intention for Core Basic Nursing skill in Nursing students at a nursing university",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ol.17, No.9, pp.661-671, 2017. DOI: http://doi.org/10.5392/JKCA.2017.17.09.661 

  14. Y. H. Kim, "The Effects of Core Fundamental nursing program on core fundamental nursing skills Competency, Clinical Competency and Problem Solving Process",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ol.19, No.9, pp.362-373, 2017. DOI: http://dx.doi.org/10.5762/KAIS.2018.19.9.362 

  15. H. K. Oh, & Y. I. Han, "Effects of Nursing Simulation-Based Education on Problem Solving Process and Self-efficacy of Nursing College Students", The Korean Journal of Health Service Management, Vol.6, No.4, pp.245-254, 2012. DOI: http://dx.doi.org/10.12811/kshsm.2012.6.4.245 

  16. M. Y. Moon, "Effect of Convergence-based Integrated simulation Practice Program on the Clinical decision making, Problem solving process, Clinical competence and Confidence of core fundamental nursing skill performance for Nursing students",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Vol.15, No.7, pp.271-284, 2017. DOI: http://dx.doi.org/10.14400/JDC.2017.15.7.271 

  17. H. S. Jeon, "A Study of Convergence on Experiences of Clinical Performance and Self Confidence of Core Basic Nursing Skills, Clinical Competence in Nursing Students", Journal of the Korea Convergence Society, Vol.9, No.11, pp.569-579, 2018. DOI: https://dx.doi.org/10.15207/JKCS.2018.9.11.569 

  18. G. H. Choi, M. J. Hong, & S. H. Kwon, "Effects of Core Fundamental Nursing Skill Assessment Program on Self Efficacy, Professional Self Concept, Confidence in Performing Fundamental Nursing Skills of Nursing Students", Journal of the Korean Data Analysis Society, Vol.21, No.4, pp.2163-2177, 2019. DOI: http://dx.doi.org/10.37727/jkdas.2019.21.4.2163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FREE

Free Access.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허락한 무료 공개 사이트를 통해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