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국내논문] 한국형 휠체어 탑승 고속버스에 대한 사용성 연구
The Usability Study on Korea Express Bus with Wheelchair Access 원문보기

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20 no.7, 2019년, pp.571 - 577  

김정현 (연세대학교 인에이블링공학연구소 사용성평가센터) ,  김종배 (연세대학교 보건과학대학 작업치료학과) ,  황수빈 (연세대학교 일반대학원 작업치료학과) ,  장완호 (연세대학교 일반대학원 작업치료학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에서는 휠체어 사용 장애인을 대상으로 한국형 휠체어 탑승 가능한 고속버스의 사용성 평가를 수행하여 휠체어 탑승 시스템에 대한 효과성, 효율성, 만족도에 대해 알아보았다. 지역사회에서 생활하는 수동휠체어 사용자 11명, 전동휠체어 사용자 9명을 모집하여 휠체어 탑승 버스 승차하기, 휠체어로 내부에서 이동하기, 휠체어 탑승 버스 하차하기의 3가지 시나리오를 이용하여 사용성 평가를 수행하였다. 효과성은 과제 성공 여부로 측정하였으며, 효율성은 과제의 난이도와 수행의 노력도, 만족도는 제품에 대한 수용도와 전반적인 시스템 사용도 지표를 이용하여 측정하였다. 연구결과, 휠체어 사용자 20명은 3가지 시나리오 수행을 완료하였으며, 효율성에서 난이도 측정결과0.33점(적당하다)과 1.36점(조금쉽다) 사이에 분포 하였다. 수행의 노력도는 8.36점(전혀 힘들지 않음)부터 11.78점(가벼움)으로 측정되었다. 만족도에서 수용도는 1.00점(조금은 받아들일 수 있다)부터 2점(받아들일 수 있다) 사이에 분포하였으며, 전반적인 시스템 사용도는 수동휠체어가 70.7점으로 C등급의 수용가능한 경계선의 시스템으로 측정되었고, 전동휠체어는 73.1점으로 B등급으로 측정되었다. 본 연구는 국내에서 개발된 한국형 휠체어 탑승 고속버스에 대하여 휠체어 사용 장애인을 대상으로 사용성 연구를 수행함으로써 장애인의 대중교통 접근성과 이동성 확보 및 연구 방법에 대한 기초적인 근거를 제공했다는 점에서 학술적 의의를 가진다. 추후에는 사용성에 대한 근거 수준의 질적 향상을 위해 다수의 연구 참여자와 다양한 휠체어 종류를 통한 연구가 진행되어야 할 것으로 사료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examined the usability of express buses for wheelchair users to identify the effectiveness, efficiency and satisfaction of wheelchair boarding systems. The usability of 11 manual wheelchair users and nine powered wheelchair users was evaluated using the following three scenarios: boarding...

Keyword

표/그림 (8)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휠체어 사용 장애인을 대상으로 국토교통부에서 개발한 한국형 휠체어 탑승 고속버스의 사용성 평가를 통해 버스에 대한 효과성, 효율성, 만족도를 알아보고자 한다.
  • 본 연구에서는 버스 승하차 순서의 세부항목 시나리오에 대해 효과성, 효율성, 만족도를 각각 평가하였다. 수동 휠체어와 전동휠체어의 크기와 이동 및 회전 반경에 차이가 있기 때문에 휠체어 종류에 따라 데이터를 나누어 분석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휠체어 사용 장애인을 대상으로 한국형 휠체어 탑승 고속버스의 사용성에 대해 알아보고자 하였다.
  • 본 연구는 국내에서 개발된 한국형 휠체어 탑승 고속 버스에 대하여 휠체어 사용 장애인을 대상으로 사용성 연구를 수행함으로써 장애인의 대중교통에 접근성과 이동성 확보 및 연구 방법에 대한 기초적인 근거를 제공했다는 점에서 학술적 의의를 가진다. 추후에는 사용성에 대한 근거 수준의 질적 향상을 위해 대상자의 성별과 나이별로 분석할 수 있도록 연구 참여자의 수를 증가하여 데이터를 추가로 확보할 필요가 있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교통약 자의 이동편의증진법에서 교통약자를 위해 어떤 노력을 하고 있는가? 이 법안에는 교통사업자 및 교통행정기관은 이동 및 교통수단 등을 접근하고 이용함에 있어서 장애인을 제한, 배제, 분리, 거부하여서는 안된다고 명시되어 있다. 또한 교통약 자의 이동편의증진법(법류 제15400호)에서 교통약자의 사회 참여와 복지 증진에 이바지 할 수 있도록 여객, 도시철도, 항공, 해운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교통수단에 대해 교통약자의 이동권 확보를 법안으로 마련하고 있다
교통의 역할은? 장애인의 이동권은 고용, 교육, 건강 관리와 사회적 참여 활동에 필수적인 요소이다. 교통은 완벽한 사회적 통합의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다[1]. 교통과 이동의 중요성에도 불구하고 많은 교통약자는 적절한 수단을 찾지 못하고 있으며, 미국의 경우 40% 이상이 기본적인 교통과 이동에 어려움이 있다고 보고된다[2].
장애인의 이동에 대한 권리를 제한하고 다양성을 해치는 주요 요인은 무엇인가? 최근 국내에서도 교통약자의 대중교통 서비스에 대한 만족도 조사를 통해 장애유형별, 대중교통 이동 수단별 문제점을 파악하고 개선안을 도출하는 연구들이 보고되 고 있다[3,4]. 교통약자 중 장애인의 경우 버스, 지하철, 택시의 만족도가 50%를 넘지 못하며, 그 중 시내버스가 가장 낮은 만족도를 보였다[3]. 또한 국내는 휠체어 사용 장애인을 위한 시외 및 고속버스 서비스가 없기 때문에 택시, 시내버스, 지하철, 항공 또는 여객선에 대한 연구들이 대부분이다. 이는 장애인의 이동에 대한 권리를 제한하고, 교통수단 선택의 다양성을 해치는 주요 요인으로 여겨진다[5].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저자의 다른 논문 :

활용도 분석정보

상세보기
다운로드
내보내기

활용도 Top5 논문

해당 논문의 주제분야에서 활용도가 높은 상위 5개 콘텐츠를 보여줍니다.
더보기 버튼을 클릭하시면 더 많은 관련자료를 살펴볼 수 있습니다.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