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중국 IP산업에서 웹소설드라마 분석을 통해 소비자 대중심리를 알아보고 웹소설 파생상품의 제작방향을 파악하기 위한 연구이다. 이를 위해 중국 웹소설드라마 특성이 파생상품의 수용태도와 행동의도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를 분석하였다. 자료수집은 2018.10.15일~10.22일까지 중국 현지인들을 대상으로 수집한 설문조사 자료 612부를 표본으로 삼았다. 통계처리는 데이터 코딩(data coding)과 데이터 크리닝(data cleaning)과정을 거쳐, SPSS v. 21.0 통계 패키지 프로그램을 활용하여 분석하였다. 분석방법은 빈도분석, 탐색적 요인분석, 독립표본 t-test, 일원변량분석(One way ANOVA), 사후검정 Duncan test, 상관관계분석, 다중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웹소설드라마 특성인 화제성, 공감성, 흥미성이 파생상품 수용태도인 인지적인 태도 및 정서적인 태도에 유의적인 상관관계를 이루고 있다. 동시에 공감성이 화제성 및 흥미성보다 더 유의적인 영향을 미친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화제성, 공감성, 흥미성으로 구성된 웹소설드라마 특성이 행동의도에 미치는 상관관계에서 웹소설드라마 모든 특성이 행동의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쳤다. 특히 흥미성 및 화제성보다 공감성이 구매의도 및 추천의도에 더 유의미한 영향을 미친 것이다. 셋째, 정서적 태도가 구매의도 및 추천의도에 미치는 영향은 인지적 태도가 구매의도 및 추천의도에 미치는 영향보다 더 긍정적인 것으로 나타났다. 연구결과는 중국 웹소설의 파생상품 제작방향 설정을 위한 기초자료이자 제작지침으로서 유용한 의미를 갖는다.
본 연구는 중국 IP산업에서 웹소설드라마 분석을 통해 소비자 대중심리를 알아보고 웹소설 파생상품의 제작방향을 파악하기 위한 연구이다. 이를 위해 중국 웹소설드라마 특성이 파생상품의 수용태도와 행동의도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를 분석하였다. 자료수집은 2018.10.15일~10.22일까지 중국 현지인들을 대상으로 수집한 설문조사 자료 612부를 표본으로 삼았다. 통계처리는 데이터 코딩(data coding)과 데이터 크리닝(data cleaning)과정을 거쳐, SPSS v. 21.0 통계 패키지 프로그램을 활용하여 분석하였다. 분석방법은 빈도분석, 탐색적 요인분석, 독립표본 t-test, 일원변량분석(One way ANOVA), 사후검정 Duncan test, 상관관계분석, 다중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웹소설드라마 특성인 화제성, 공감성, 흥미성이 파생상품 수용태도인 인지적인 태도 및 정서적인 태도에 유의적인 상관관계를 이루고 있다. 동시에 공감성이 화제성 및 흥미성보다 더 유의적인 영향을 미친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화제성, 공감성, 흥미성으로 구성된 웹소설드라마 특성이 행동의도에 미치는 상관관계에서 웹소설드라마 모든 특성이 행동의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쳤다. 특히 흥미성 및 화제성보다 공감성이 구매의도 및 추천의도에 더 유의미한 영향을 미친 것이다. 셋째, 정서적 태도가 구매의도 및 추천의도에 미치는 영향은 인지적 태도가 구매의도 및 추천의도에 미치는 영향보다 더 긍정적인 것으로 나타났다. 연구결과는 중국 웹소설의 파생상품 제작방향 설정을 위한 기초자료이자 제작지침으로서 유용한 의미를 갖는다.
This research aims to understand the common psychological features of consumer. And master the direction of the development of the network novels derivation by analysis the TV plays adapted from network novels in China's IP industry. To this end, This research determine to analyzed consumer adoption...
This research aims to understand the common psychological features of consumer. And master the direction of the development of the network novels derivation by analysis the TV plays adapted from network novels in China's IP industry. To this end, This research determine to analyzed consumer adoption attitude the Behavior Intention of derivative products. The date were collected from 612 Chinese people, from October 15 to October 22 2018. Statistical analysis were through SPSS 21 after data coding and data cleanings process. This research performed frequency analysis exploratory factor analysis, Independent sample t-test, one-way ANOVA, post-analysis Duncan test, correlation analysis and mass regression analysis. The research results are as follows. Firstly, the characteristics(topicality, empathy and interest) of network novel TV play positively related role in the adoption attitudes(cognitive attitude and emotional attitude) of derivatives commodities. At the same time, identity has a more positively related influence than topicality and interest. Secondly, all the characteristics of network novels consisting of topicality, identity and interest play positive related roles in the behavioral intentions of derivative commodities. Thirdly, emotional attitude plays a more positively related role in purchasing intention and recommendation intention compared with cognitive attitude. It is hoped that the research results can play a fundamental role in the production and development of network novels derivatives.
This research aims to understand the common psychological features of consumer. And master the direction of the development of the network novels derivation by analysis the TV plays adapted from network novels in China's IP industry. To this end, This research determine to analyzed consumer adoption attitude the Behavior Intention of derivative products. The date were collected from 612 Chinese people, from October 15 to October 22 2018. Statistical analysis were through SPSS 21 after data coding and data cleanings process. This research performed frequency analysis exploratory factor analysis, Independent sample t-test, one-way ANOVA, post-analysis Duncan test, correlation analysis and mass regression analysis. The research results are as follows. Firstly, the characteristics(topicality, empathy and interest) of network novel TV play positively related role in the adoption attitudes(cognitive attitude and emotional attitude) of derivatives commodities. At the same time, identity has a more positively related influence than topicality and interest. Secondly, all the characteristics of network novels consisting of topicality, identity and interest play positive related roles in the behavioral intentions of derivative commodities. Thirdly, emotional attitude plays a more positively related role in purchasing intention and recommendation intention compared with cognitive attitude. It is hoped that the research results can play a fundamental role in the production and development of network novels derivatives.
본 연구에서 다루고자 하는 중국 웹소설은 파생 드라마에 따라 그 성공과 실패의 차이가 매우 크다. 원작이 모두 인기 있는 웹소설이지만 2015년에 방영된 드라마 <랑양방>(琅琊榜), <화천골>(花千骨), <옹정화제의 여인>(甄嬛传)은 많은 관심을 받으면서 방송 후 조회수가 수억회에 달한 반면에, <고방부자상>(孤芳不自赏), <화서인>(华胥引)은 실패하였다. 이처럼 중국의 인기 웹소설은 웹소설드라마의 기반이지만 웹소설의 인기가 성공을 보장하지는 않는다.
중국에서의 IP 개념이란 무엇인가?
즉, IP 개념이 중국에서는 범 오락개념으로 사용되고 있는 바 한국과는 그 용례가 다르다. 본래 IP 개념은 지식재산권(IntellectualProperty)을 지칭하는 용어지만 중국에서의 IP 개념은문학, 만화, 애니메이션, 게임, 영화, 드라마 등 수평확장(横向延展)되는 매체전환이나 전환된 예술양식 전체를 통칭하고 있다. 여기에 문화원형의 가치증식을 목적으로 재가공 하는 것도 포함한다[1]. <중국 웹문학 IP가치와 평가보고서 2015-2016>(2016)에 의하면 IP는 규모있는 팬덤을 갖고 있는 원작 웹소설, 게임, 애니메이션, 연극,음악, 예능 등의 작품과 산업적 가치를 갖고 있는 크로스미디어(Cross Media)를 지칭하기도 한다.
본 논문에서 통계처리는 어떻게 하였는가?
22일까지 중국 현지인들을 대상으로 수집한 설문조사 자료 612부를 표본으로 삼았다. 통계처리는 데이터 코딩(data coding)과 데이터 크리닝(data cleaning)과정을 거쳐, SPSS v. 21.0 통계 패키지 프로그램을 활용하여 분석하였다. 분석방법은 빈도분석, 탐색적 요인분석, 독립표본 t-test, 일원변량분석(One way ANOVA), 사후검정 Duncan test, 상관관계분석, 다중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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