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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20 no.6, 2019년, pp.557 - 564
The characteristics of the torque and torque ripple of Interior Permanent Magnet Synchronous Motor(IPMSM) are influenced by the size and position of the rotor magnet and the size of the stator slot. This paper deals with the optimal design method for improving torque and torque ripplerate for IPMSM ...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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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PMSM의 특징은? | 최근 전력변환장치 및 제어기술의 발전으로 IPMSM은 전기자동차, 철도차량, 공조장치 등 많은 분야에서 활용되고 있다. IPMSM은 회전자 내부에 설치된 영구자석의 구조적인특징으로 자석에 의한 토크와 릴럭턴스 토크의 사용이 가능하여 효율이 높으며 내구성이 좋아 고속회전에 유리하다[1]. | |
전기기계식 제동장치(EMB)에 적용하기 위한 IPMSM 설계를 위해 고려해야할 사항은? | EMB에 적용하기 위한 IPMSM 설계를 위해 우선적으로 고려되는 특성은 출력토크의 향상과 토크리플의 저감이다. 상용 FEM 해석툴을 사용하여 모터를 설계하는 경우, 일반적으로 출력 토크, 토크 리플 및 자속밀도 등의해석결과 확인을 통하여 반복적인 시행착오를 거쳐 설계가 수행된다. | |
IPMSM의 최적설계를 진행하기 위한 기법의 사례에는 어떠한 것이 있는가? | 최근 통계학 기반의 근사화 기법 중 RSM[2]을 통한실험계획을 활용하여 IPMSM의 최적설계를 빠르게 진행하는 기법에 대한 연구가 수행되었다. 예로 토크 맥동(pulsation)을 줄이기 위한 회전자 형상 최적화 기법[3],토크 리플과 진동저감 기법[4], RSM과 유전 알고리즘(GA : Genetic Algorithm)을 혼합한 토크 및 속도향상기법[5], 그리고 RSM과 Simplex 알고리즘을 혼합한 코깅(cogging) 토크와 토크 리플저감[6] 등의 연구결과가있다. 그러나 RSM을 활용한 대표적인 실험계획법인CCD[7]를 활용할 경우 설계변수의 수가 5개를 초과할경우 50회 이상의 FEM 해석이 필요하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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