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농촌 사회서비스 정책 지원을 위한 농촌 고령일인가구 분포와 대중교통 접근성의 관계 분석
Relationship between Single-households Elderly Spatial Distribution and Public Transport Accessibility for Rural Social Service Improvement 원문보기

농촌지도와 개발 = Journal of agricultural extension & community development, v.26 no.2, 2019년, pp.99 - 111  

박로운 (농촌진흥청 국립농업과학원 농업환경부 농촌환경자원과) ,  박미정 (농촌진흥청 국립농업과학원 농업환경부 농촌환경자원과) ,  신민지 (농촌진흥청 국립농업과학원 농업환경부 농촌환경자원과) ,  김상범 (농촌진흥청 국립농업과학원 농업환경부 농촌환경자원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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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is paper aims to analysize the regional disparity of rural life service. In other words, analyzing the spatial distribution of the single-households elderly and service accessibility to public transportation, and the relationship between them in rural. The results of this study are as follows. Fi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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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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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그 중에서도 농촌 인구고령화 수준이 가장 심각한 전라남도와 경상북도를 연구범위로 하여 고령일인가구의 분포와 대중교통 접근성의 공간적 패턴을 살펴보고 상호 관련성을 분석하여 농촌 지역 대중교통 지원정책의 시사점을 찾고자 하였다.
  • 그러나 본 연구에서는 농촌지역의 버스정류장과 노선정보의 수집한계로 인해 2015년 농림업총조사에서 수집한 대중교통서비스를 제공받을 수 있는 시설의 종류와 시설별 노선 운행 횟수를 기본데이터로 하여 접근성을 산출하고 읍면별로 집계한 정보를 이용하고 국지적 상관분석을 통해 대중교통 접근성 특성을 파악해보고자 한다.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농촌 고령화속도가 가장 심각한 경상북도와 전라남도를 대상으로 사회적 약자인 농촌지역 고령일인가구의 분포 및 대중교통 접근성에 대한 국지적 자기상관(Local Moran’s I) 측정을 통해 분석해 보고자 한다.
  • 특히 농촌지역의 고령일인가구는 농촌지역이 지니는 분산적인 거주공간과 대중교통 서비스가 열악한 환경에서 더욱 심각한 문제가 된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도시와 농촌의 삶의 질 격차 해소 수준에서 일반적으로 다뤄지는 대중교통서비스 개선 문제를 고령일인가구의 지리적 패턴, 공간적인 양상과 결부시켜 농촌 지역의 고령일인가구를 대상으로 대중교통 접근성에 초점을 둔 연구를 진행하였다.
  • 본 연구는 경상북도와 전라남도를 대상으로 농촌지역 고령일인가구의 분포와 대중교통 접근성의 관계 분석을 실시하였다. 고령일인가구의 공간적 분포와 관련된 분석은 통계지리정보 (sgis.
  • 고령일인가구수와 같은 카운트 데이터에 대한 공간적 집중을 분석할 수 있는 방법은 다양하다(조대헌, 2013). 본 연구에서는 고령일인가구의 밀집 지역이 공간적으로 연접함으로써 군집을 형성하는가를 분석해 국지적 집중지역의 특성을 파악해보고자 한다.
  • 국내 고령자의 대중교통 접근성과 관련된 선행연구를 살펴보면, 강남욱 외(2018)는 가구통행실태조사 자료를 활용하여 65세 이상의 고령자 계층의 비통근(쇼핑/여가/기타)통행에 있어 대중교통이용에 미치는 요인에 대한 분석을 수행하였다. 연구결과에 따르면 목적지의 버스정류장 수, 시장 수, 병원 수는 대중교통이용에 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전기고령자와 후기고령자의 대중교통이용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나 이에 대한 분석결과를 토대로 고령자들의 대중교통복지를 향상시키기 위한 정책적 방안들을 제시하였다. 이유진 외(2015)는 한국복지패널조사 자료를 토대로 의료시설 접근성과 대중교통 접근성이 농촌 및 도시 지역 거주 노인의 주관적 건강상태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한 바 있다.
  • 이처럼 기존의 연구는 고령일인가구를 대상으로 한 대중교통에 대한 접근성에 초점을 둔 연구가 진행되고 있으나 아직까지는 도시지역을 대상으로 한 연구가 대부분으로 고령일인가구를 대상으로 한 농촌지역의 거주공간과 대중교통 접근성에 대한 연구를 통해 농촌지역 대중교통 지원정책에 대한 시사점을 찾고자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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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평균 수명의 증가와 함께 출산율의 저하로 인해 처해진 문제는? 우리나라는 평균 수명의 증가와 함께 출산율의 저하로 인한노인인구비율이 급격하게 증가하면서 노인문제가 사회문제로 이어지고 있는 추세이다(강남욱 외, 2018).
교통서비스 개선사업을 추진함에도 나타나는 한계는? 이처럼 농촌지역의 교통서비스 저하는 농촌 주민의 이동권을제약하여 정주여건 악화를 초래할 뿐만 아니라 인구감소와 더불어 중심지 기능 쇠퇴를 가속화시키고 있어 최근 중앙부처와 지자체는 이에 대한 대안으로 대체교통복지 수단으로서 다양한 교통서비스 개선사업을 확대하고 있다. 이러한 농촌 교통여건 개선정책은 지역주민 만족도가 높고 외출횟수가 증가하는 등의 가시적인 성과를 달성하고 있으나 수혜인구가 매우 제한적이라는 한계가 있다. 따라서 교통취약마을의 분포, 수혜자 특성 등을 고려한 교통서비스 운영전략을 토대로 한 정책 개선이 필요한 시점이다(김용욱 외, 20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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