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이어(李漁; 1611-1680)의 "한정우기(閑情偶寄)" "종식부(種植部)"에 수록된 68종 식물 중 상징적 의미와 독특한 완상 방식을 지닌 27종의 식물을 추출하여 고찰했다. 해석한 내용을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식물의 상징성이다. 1) 모란은 외적으로 꽃이 아름다울 뿐만 아니라 강직하고 정직한 특성을 갖기 때문에 화왕(花王)으로 삼는다. 모란과 겨룰 수 있는 꽃은 작약밖에 없으나 작약을 화상(花相)으로 비유한다. 이어는 작약도 마땅히 다섯 등급의 제후(諸侯) 대열에 속해야 한다고 했다. 2) 이어는 복사꽃과 동백꽃을 미인의 뺨으로 해당화, 재스민 꽃, 다화장미, 수선화, 개양귀비를 자태가 다양한 여인으로 비유하면서 이에 대한 사랑스러운 감정을 꽃에 투영하였다. 3) 이어는 연꽃을 꽃 중의 군자로, 황양목을 나무 중의 군자로 삼는다. 반대로 서향을 꽃 중의 소인(小人)으로 비유한다. 4) 감탕나무는 풍채가 있으나 절개를 과시하지 않는 까닭에 이어는 감탕나무를 은사로, 멀리서 바라본 능소화를 하늘 끝의 신선으로 비유한다. 둘째, 식물의 완상 방식이다. 1) 식물감상 시 보조 시설을 활용해야 한다. 야외에 나갈 때 천막을 휴대하야 하고, 정원에서 매화를 감상 시 종이 병풍을 활용해야 정취를 더욱 느낄 수 있다고 했다. 매화 이외에도 이어는 난초 옆에 감상할 수 있는 기물을 배치해야 더욱 다채롭게 식물을 향유할 수 있다고 했다. 2) 이어는 백일홍과 살구나무의 예를 들어 식물은 동물과 사람처럼 지각이 있다고 주장했다. 3) 오감으로 식물과 교류하는 것이 필요하다고 했고, 이는 버드나무와 합환을 통해 가능하다고 했다. 연꽃과 매괴의 예를 들어 식물은 관상 가치뿐만 아니라 실용 가치가 있다고 강조했다. 4) 사물의 비유로, 일반 사람들은 계관화를 '닭 벼슬'로 보는 반면에 이어는 하늘의 상서로운 구름과 같다고 했다. 종합하자면 본 연구는 이어가 식물에 의미를 부여하여 인간의 다감각적 세계를 식물에 투영해서 인격화하고 식물에 대한 그의 사랑을 더해 독특한 식물 향유 방식을 표출해 냈다는 것에 의미가 있다. 명말청초에 문인들이 아취(雅趣)의 삶을 추구했는데, 그의 식물의 상징성 및 식물 완상 방식은 그 당시 문인들의 아취의 삶을 반영할 수 있다고 생각한다.
본 연구는 이어(李漁; 1611-1680)의 "한정우기(閑情偶寄)" "종식부(種植部)"에 수록된 68종 식물 중 상징적 의미와 독특한 완상 방식을 지닌 27종의 식물을 추출하여 고찰했다. 해석한 내용을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식물의 상징성이다. 1) 모란은 외적으로 꽃이 아름다울 뿐만 아니라 강직하고 정직한 특성을 갖기 때문에 화왕(花王)으로 삼는다. 모란과 겨룰 수 있는 꽃은 작약밖에 없으나 작약을 화상(花相)으로 비유한다. 이어는 작약도 마땅히 다섯 등급의 제후(諸侯) 대열에 속해야 한다고 했다. 2) 이어는 복사꽃과 동백꽃을 미인의 뺨으로 해당화, 재스민 꽃, 다화장미, 수선화, 개양귀비를 자태가 다양한 여인으로 비유하면서 이에 대한 사랑스러운 감정을 꽃에 투영하였다. 3) 이어는 연꽃을 꽃 중의 군자로, 황양목을 나무 중의 군자로 삼는다. 반대로 서향을 꽃 중의 소인(小人)으로 비유한다. 4) 감탕나무는 풍채가 있으나 절개를 과시하지 않는 까닭에 이어는 감탕나무를 은사로, 멀리서 바라본 능소화를 하늘 끝의 신선으로 비유한다. 둘째, 식물의 완상 방식이다. 1) 식물감상 시 보조 시설을 활용해야 한다. 야외에 나갈 때 천막을 휴대하야 하고, 정원에서 매화를 감상 시 종이 병풍을 활용해야 정취를 더욱 느낄 수 있다고 했다. 매화 이외에도 이어는 난초 옆에 감상할 수 있는 기물을 배치해야 더욱 다채롭게 식물을 향유할 수 있다고 했다. 2) 이어는 백일홍과 살구나무의 예를 들어 식물은 동물과 사람처럼 지각이 있다고 주장했다. 3) 오감으로 식물과 교류하는 것이 필요하다고 했고, 이는 버드나무와 합환을 통해 가능하다고 했다. 연꽃과 매괴의 예를 들어 식물은 관상 가치뿐만 아니라 실용 가치가 있다고 강조했다. 4) 사물의 비유로, 일반 사람들은 계관화를 '닭 벼슬'로 보는 반면에 이어는 하늘의 상서로운 구름과 같다고 했다. 종합하자면 본 연구는 이어가 식물에 의미를 부여하여 인간의 다감각적 세계를 식물에 투영해서 인격화하고 식물에 대한 그의 사랑을 더해 독특한 식물 향유 방식을 표출해 냈다는 것에 의미가 있다. 명말청초에 문인들이 아취(雅趣)의 삶을 추구했는데, 그의 식물의 상징성 및 식물 완상 방식은 그 당시 문인들의 아취의 삶을 반영할 수 있다고 생각한다.
In this study, 27 representative plants with symbolism and appreciation were extracted from 68 plants collected in Li Yu (1611-1680)'s monograph named 'Xianqingouji Zhongzhibu'. The interpretations were as follows. First, symbolism of plants could be summarized as 1) Li Yu thought that Paeonia suffr...
In this study, 27 representative plants with symbolism and appreciation were extracted from 68 plants collected in Li Yu (1611-1680)'s monograph named 'Xianqingouji Zhongzhibu'. The interpretations were as follows. First, symbolism of plants could be summarized as 1) Li Yu thought that Paeonia suffruticosa was called 'the king of flowers', not only because of its beauty, but also because of its upright character. The only flower that could compete against Paeonia suffruticosa was Paeonia lactiflora Pall.. This flower was called 'the flower prime minister' by common people. But Li Yu thought that Paeonia lactiflora Pall. should also be included in the feudal princes. 2) Prunus persica and Camellia japonica were compared to 'beautiful cheeks', and Malus spectabilis (Ait.)Borkh, Jasminum sambac, Rosa multiflora var. platyphylla, Narcissus tazetta, Papaver rhoeas were compared to 'beautiful women', expressing his love for flowers. 3) Li Yu called Nelumbo nucifera a 'gentleman in flowers' and Buxus sinica Rehd. et Wils. Cheng a 'gentleman in trees'. On the contrary, Daphne odora was compared to 'villain in flowers'. 4) Ilex integra was compared to a hermit, and Campsis grandiflora was compared to an immortal. Second, appreciation of plants could be organized by 1) Appreciation of plants required assistive tools. When going to suburb to enjoy the scenery, tents needed to be prepared. Paper screens should be used to appreciate Prunus mume in the courtyard so as to gain more elegant. Li Yu also proposed that ornamental objects should be properly placed near Orchidaceae so as to gain more elegant. 2)Li Yu took Lagerstroemia indica and Prunus armeniaca L. as examples to interpret that plants were as perceptive as animals and human beings. 3) Li Yu took Salix pierotii and Albizia julibrissin as examples to interpret that people should communicate with plants through five senses to produce resonance. And took Nelumbo nucifera and Rosa rugosa to emphasize the ornamental and practical value of plants. 4) Plants were metaphored sth. similar to them. An interesting example was Celosia cristata L. which was more like an auspicious cloud in the sky than the crest on the cock's head. To sum up, Li Yu personified plants and thought that people should communicate with plants by multi-sensory world when appreciating plants. Through this, it fully showed his love for plants. Meanwhile, Li Yu's symbolism and appreciation of plants, to some extent, reflected the elegant life of literati in the early Qing Dynasty.
In this study, 27 representative plants with symbolism and appreciation were extracted from 68 plants collected in Li Yu (1611-1680)'s monograph named 'Xianqingouji Zhongzhibu'. The interpretations were as follows. First, symbolism of plants could be summarized as 1) Li Yu thought that Paeonia suffruticosa was called 'the king of flowers', not only because of its beauty, but also because of its upright character. The only flower that could compete against Paeonia suffruticosa was Paeonia lactiflora Pall.. This flower was called 'the flower prime minister' by common people. But Li Yu thought that Paeonia lactiflora Pall. should also be included in the feudal princes. 2) Prunus persica and Camellia japonica were compared to 'beautiful cheeks', and Malus spectabilis (Ait.)Borkh, Jasminum sambac, Rosa multiflora var. platyphylla, Narcissus tazetta, Papaver rhoeas were compared to 'beautiful women', expressing his love for flowers. 3) Li Yu called Nelumbo nucifera a 'gentleman in flowers' and Buxus sinica Rehd. et Wils. Cheng a 'gentleman in trees'. On the contrary, Daphne odora was compared to 'villain in flowers'. 4) Ilex integra was compared to a hermit, and Campsis grandiflora was compared to an immortal. Second, appreciation of plants could be organized by 1) Appreciation of plants required assistive tools. When going to suburb to enjoy the scenery, tents needed to be prepared. Paper screens should be used to appreciate Prunus mume in the courtyard so as to gain more elegant. Li Yu also proposed that ornamental objects should be properly placed near Orchidaceae so as to gain more elegant. 2)Li Yu took Lagerstroemia indica and Prunus armeniaca L. as examples to interpret that plants were as perceptive as animals and human beings. 3) Li Yu took Salix pierotii and Albizia julibrissin as examples to interpret that people should communicate with plants through five senses to produce resonance. And took Nelumbo nucifera and Rosa rugosa to emphasize the ornamental and practical value of plants. 4) Plants were metaphored sth. similar to them. An interesting example was Celosia cristata L. which was more like an auspicious cloud in the sky than the crest on the cock's head. To sum up, Li Yu personified plants and thought that people should communicate with plants by multi-sensory world when appreciating plants. Through this, it fully showed his love for plants. Meanwhile, Li Yu's symbolism and appreciation of plants, to some extent, reflected the elegant life of literati in the early Qing Dynast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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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따라서 본 연구는 이어의 『한정우기』 『종식부』에서 기록된 식물에게 어떤 의미를 부여하는지, 식물을 어떻게 향유하는지에 대해 연구하고자 한다.
이상과 같이 식물 문화 및 식물의 실제적 정원활용, 조경 분야의 원림서 중심으로 식물의 배식·식물조경기법을 주제로 한연구가 꾸준히 진행되어 왔으나 조경과 관련성이 큰 청초 이어의 『한정우기』 『종식부』에 나타난 식물 문화에 대하여 조명한 연구는 없다. 따라서 본 연구는『한정우기』 『종식부』의 텍스트 원본을 연구대상으로 삼아 이 저서에 수록된 68종 식물 중 상징적 의미와 독특한 완상 방식을 지닌 식물을 분석하고 해석하는 데 목적을 둔다.
본 연구는 『한정우기』 『종식부』에 수록된 68종 식물 중 상징적 의미와 독특한 향유 방식을 지닌 27종의 식물을 추출하여 고찰했다. 해석한 내용을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가설 설정
둘째, 식물의 완상 방식이다. 1) 식물감상 시 보조 시설을 활용해야 한다. 야외에 나갈 때 천막을 휴대하야 하고, 정원에서 매화를 감상 시 종이 병풍을 활용해야 정취를 더욱 느낄 수 있다고 했다.
제안 방법
이어는 작약도 마땅히 다섯 등급의 제후(諸侯) 대열에 속해야 한다고 평가했다. 2) 복사꽃과 동백꽃을 미인의 뺨으로 해당화, 재스민 꽃, 다화장미, 수선화, 개양 귀비를 자태가 다양한 여인으로 비유하면서 이에 대한 사랑스러운 감정을 꽃에 투영하였다. 3) 이어는 연꽃을 꽃 중의 군자로, 황양목을 나무 중의 군자로 삼는 반대로 서향을 꽃 중의 소인(小人)으로 비유한다.
본 연구의 연구사는 ‘식물 문화 및 식물의 실제적 정원활용’, ‘조경 분야의 원림서 중심으로 식물의 배식·식물조경기법’ 두가지 측면으로 나누어 선행연구를 살펴보았다.
분석된 저본은 절강고적출판사(浙江古籍出版社)에서 출간된 이어전집(李漁全集) 제3권 『한정우기[3]』와 최근 국내에 출간된 역서인 『쾌락의 정원[18]』을 참조하여 원문과 번역문을 상호 비교하여 검토했다. 기록된 식물명은 Zhang(2010)의 저서 [4]를 참고하여 식물 명칭을 확인하고 검토하였다.
이어는 감탕나무를 은사로, 능소화를 신선으로 비유했다. 감탕나무는 소나무와 잣나무의 푸른 실체와 내한성이 있어 은사에 비유한 것으로 보인다.
중국 근대 건축가이자 건축교육가인 동준(童寯)1) 은 이어에 대해 ‘정원 조성에 정말 능통한 사람(真通其(造園)之人)'이라고 했고, 당대 우수한 조원가로 평가했다. 이어는 자신의 정원을 조영하면서 조경요소 중 식물 소재 활용 및 애호 방식을 기록 하여 식물에 대한 다양한 완상 방식을 제시하였다.
셋째, 식물의 완상 방식은 1) 보조 시설 이용, 2) 식물의 지각, 3) 통감과 실용성, 4) 사물의 비유 총 네 가지로 표현되었다. 이와 같이 표현된 14종의 식물(중복되는 연꽃 포함)을 표로 정리했고(Table 2), 해당 원문을 함께 제시하여 이어가 각 식물에 대한 완상 방식을 해석하였다.
둘째, 식물의 상징성은 1) 화왕(花王)과 화상(花相), 2) 미인 얼굴과 가인(佳人), 3) 군자와 소인(小人), 4) 은사(隱士)와 신선 총 네 가지로 표현되었다. 이와 같이 표현된 14종의 식물을 표로 정리했고(Table 1), 해당 원문을 제시하여 이어가 각 식물에 부여한 상징적 의미를 해석하였다.
이외에도 이어는 다른 아름다운 가목(佳木)으로 해당화(海棠花)를 꼽았으며 이를 추해당(秋海棠)과 춘해당(春海棠)으로 나누었다. 또한 추해당을 춘해당보다 아름답다고 언급했는데 춘해당을 이미 출가한 여인에 비유하여 아름답고 사랑스러운 미인이라 일컫고 추해당은 아직도 출가하지 않은 여인으로 여겨 가냘프고 애잔한 미인에 비유하였다15).
첫째, 『한정우기』 『종식부』를 통해 기존의 선행연구7) 에서 다루지 않은 식물의 상징성8) 과 완상방식9) 을 각기 다른 식물을 통해 고찰하였다. 연구 대상은 상징성을 가지는 식물 14종, 특정한 완상 방식을 가지는 식물 14종(중복되는 연꽃 포함)을 연구대상으로 삼았다.
대상 데이터
본 연구는 『한정우기』 『종식부』에 수록된 68종의 식물을 대상으로 텍스트 중심으로 해석했고 구체적인 진행방법은 다음과 같다.
을 각기 다른 식물을 통해 고찰하였다. 연구 대상은 상징성을 가지는 식물 14종, 특정한 완상 방식을 가지는 식물 14종(중복되는 연꽃 포함)을 연구대상으로 삼았다.
이론/모형
분석된 저본은 절강고적출판사(浙江古籍出版社)에서 출간된 이어전집(李漁全集) 제3권 『한정우기[3]』와 최근 국내에 출간된 역서인 『쾌락의 정원[18]』을 참조하여 원문과 번역문을 상호 비교하여 검토했다. 기록된 식물명은 Zhang(2010)의 저서 [4]를 참고하여 식물 명칭을 확인하고 검토하였다.
성능/효과
2) 이어는 백일홍과 살구나무와 같은 식물은 동물과 사람처럼 지각이 있다고 주장했다. 3) 오감으로 식물과 교류하는 것이 필요하다고 했고, 이는 버드나무와 합환을 통해 가능하다고 했다. 연꽃과 매괴의 예를 들어 식물은 관상 가치뿐만 아니라 실용 가치가 있다고 강조했다.
3) 이어는 연꽃을 꽃 중의 군자로, 황양목을 나무 중의 군자로 삼는 반대로 서향을 꽃 중의 소인(小人)으로 비유한다. 4) 감탕나무는 소나무와 잣나무의 푸른 실체와 내한성의 특성이 있으나 두 나무만큼 명성이 높지 않다. 또한 감탕나무는 매화와 대나무처럼 풍채가 있으나 절개를 과시하지 않는 까닭에 이어는 감탕나무를 은사로 삼는다.
『한정우기』 『종식부』는 목본, 등본(藤本)4) , 초본, 화훼(花 卉)5) 와 죽목(竹木) 다섯 부분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총 68종의 식물이 수록되었다. 제1장 목본 식물은 모란, 매화나무, 복숭아 나무, 자두나무, 살구나무, 배나무 등 24종, 제2장 등본은 장미, 목향, 월계화, 자매꽃, 능소화 등 9종, 제3장 초본 식물은 작약, 란, 혜초, 수선, 연꽃, 양귀비, 해바라기, 원추리 등 15종에 대해 다루었다.
첫째, 갓 개화한 해당화 꽃에는 은은한 향기가 배어나오므로 힘껏 향기를 맡기는 것보다 천천히 음미하는 것이 적당하다고 했다. 둘째, 만약 해당화가 전혀 없다면 벌이나 나비는 오지 않는다. 아래 정곡(鄭谷) 『영해당(詠海棠)』라는 시에서 이 증거를 찾을 수 있다고 했다.
사람들은 흔히 해당화는 ‘유색무향(有色無香)’으로 오인(誤認)했지만 이어는 뒤의 두 가지 예를 통하여 해당화는 향이 없는 것이 아니라 은은한 향이 꽃의 아름다운 색에 가려져 알아차리기 힘들다고 하였다. 첫째, 갓 개화한 해당화 꽃에는 은은한 향기가 배어나오므로 힘껏 향기를 맡기는 것보다 천천히 음미하는 것이 적당하다고 했다. 둘째, 만약 해당화가 전혀 없다면 벌이나 나비는 오지 않는다.
첫째, 야외에 나갈 때 천막을 휴대해야 한다. 천막을 삼면으로 둘러치고 앞면을 뚫어 그 천막 안에 불을 피워 따스하게 하고 술도 데울 수 있도록 석탄을 많이 준비하는 것이 하나의 방법이다3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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