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찰림의 생태문화적 평가지표에 관한 연구 - 조계산 송광사를 중심으로 - A Study on the Eco-Cultural Assessment Indicator for Buddhist Temple Forest - Focused on Mt. Jogye Songgwang-sa Temple -원문보기
본 연구는 우리나라 사찰림의 생태문화적 가치를 평가하는 평가지표를 개발하고, 개발된 사찰림의 평가지표를 삼보사찰의 한 곳인 송광사(승보사찰)에 적용하였다. 브레인스토밍(숲치유 전문가 2인, 불교계 산림전문가 스님 1인, 산림1인, 연구자 포함 6인)을 통하여 문헌연구와 평가지표 초안을 도출하였고, 이후 전문가그룹(1차:32명, 2차:30명) 심층인터뷰(FGI)를 5점 리커트 설문조사방법으로 도출한 최종평가지표 4개 영역 20개 항목을 기초로 실행한 연구 결과는 다음과 같다. 사찰림의 생태문화적 평가지표에 대해 4개 영역 20개 평가항목으로 각각 5점으로 하였으며 역사문화적 가치는 5개 항목으로 총 25점을, 생태적 가치는 5개 항목으로 총 25점, 휴양 관광적 가치는 6개 항목 총 30점, 교육 이용적 가치는4개 항목 총 20점으로 각각 배점하여 총점을 100점으로 하였다. 개발된 평가지표를 연구대상지인 조계산 송광사를 대상으로 적용한 결과, 사찰림의 역사 문화적 가치가 25점 만점에 23점, 생태적 가치는 25점 만점에 21점, 휴양 관광적 가치는 30점 만점에 22점, 교육 이용적 가치는 20점 만점에 16점을 차지하여 총 82점의 결과치가 도출되었다. 이번 연구에 대한 의미는 다음과 같다. 첫째, 최초로 사찰림의 생태문화적 지표를 개발했다는 것에 의미를 가지고, 사찰림의 생태문화적가치에 대한 활용자료가 될 수 있음에 의미를 가진다. 둘째, 사찰림의 생태문화적 평가지표를 가지고 송광사 사찰림을 평가한 결과, 사찰림의 휴양 관광적 가치와 교육 이용적 가치가 매우 낮았다. 이러한 이유에서 사찰림을 국내 최고의 고객으로 인정하는 산림청과 환경부, 문화재청 등은 사찰림의 관광, 휴양, 교육, 이용을 위한 지원을 해야 한다고 할 수 있다. 셋째, 사찰림의 생태문화적 가치에 대한 우수성에 대해 국가적 차원에서 연구하여 사찰림만이 가지는 템플스테이와 치유를 접목한 가칭 "사찰림에서의 치유"와 같은 국가브랜드를 만들어 세계적인 관광산업이 되기를 바란다. 넷째, 사찰림에 대한 법적정의가 없는 현 상황에서 사찰림에 대한 법적정의의 필요성에 대하여 법적정의를 제안하였다. 이러한 사찰림의 정의가 법률적으로 마련되면 사찰림의 생태문화적 가치에 대한 보호 및 활용적 측면에서 국가기관에 전담부서를 조직하고 더 나아가 사찰림을 세계자연문화유산으로도 등재하는데 기초가 될 것으로 판단된다. 다섯째, 이번 연구의 결과로 나온 사찰림에 대한 생태문화적 평가지표를 바탕으로 유네스코세계문화유산으로 등재된 "산사, 한국의 산지 승원"에 적용해서 각 사찰마다의 특징을 도출하여 사찰의 관리 또는 활용에 기초자료가 될 것이다.
본 연구는 우리나라 사찰림의 생태문화적 가치를 평가하는 평가지표를 개발하고, 개발된 사찰림의 평가지표를 삼보사찰의 한 곳인 송광사(승보사찰)에 적용하였다. 브레인스토밍(숲치유 전문가 2인, 불교계 산림전문가 스님 1인, 산림1인, 연구자 포함 6인)을 통하여 문헌연구와 평가지표 초안을 도출하였고, 이후 전문가그룹(1차:32명, 2차:30명) 심층인터뷰(FGI)를 5점 리커트 설문조사방법으로 도출한 최종평가지표 4개 영역 20개 항목을 기초로 실행한 연구 결과는 다음과 같다. 사찰림의 생태문화적 평가지표에 대해 4개 영역 20개 평가항목으로 각각 5점으로 하였으며 역사문화적 가치는 5개 항목으로 총 25점을, 생태적 가치는 5개 항목으로 총 25점, 휴양 관광적 가치는 6개 항목 총 30점, 교육 이용적 가치는4개 항목 총 20점으로 각각 배점하여 총점을 100점으로 하였다. 개발된 평가지표를 연구대상지인 조계산 송광사를 대상으로 적용한 결과, 사찰림의 역사 문화적 가치가 25점 만점에 23점, 생태적 가치는 25점 만점에 21점, 휴양 관광적 가치는 30점 만점에 22점, 교육 이용적 가치는 20점 만점에 16점을 차지하여 총 82점의 결과치가 도출되었다. 이번 연구에 대한 의미는 다음과 같다. 첫째, 최초로 사찰림의 생태문화적 지표를 개발했다는 것에 의미를 가지고, 사찰림의 생태문화적가치에 대한 활용자료가 될 수 있음에 의미를 가진다. 둘째, 사찰림의 생태문화적 평가지표를 가지고 송광사 사찰림을 평가한 결과, 사찰림의 휴양 관광적 가치와 교육 이용적 가치가 매우 낮았다. 이러한 이유에서 사찰림을 국내 최고의 고객으로 인정하는 산림청과 환경부, 문화재청 등은 사찰림의 관광, 휴양, 교육, 이용을 위한 지원을 해야 한다고 할 수 있다. 셋째, 사찰림의 생태문화적 가치에 대한 우수성에 대해 국가적 차원에서 연구하여 사찰림만이 가지는 템플스테이와 치유를 접목한 가칭 "사찰림에서의 치유"와 같은 국가브랜드를 만들어 세계적인 관광산업이 되기를 바란다. 넷째, 사찰림에 대한 법적정의가 없는 현 상황에서 사찰림에 대한 법적정의의 필요성에 대하여 법적정의를 제안하였다. 이러한 사찰림의 정의가 법률적으로 마련되면 사찰림의 생태문화적 가치에 대한 보호 및 활용적 측면에서 국가기관에 전담부서를 조직하고 더 나아가 사찰림을 세계자연문화유산으로도 등재하는데 기초가 될 것으로 판단된다. 다섯째, 이번 연구의 결과로 나온 사찰림에 대한 생태문화적 평가지표를 바탕으로 유네스코 세계문화유산으로 등재된 "산사, 한국의 산지 승원"에 적용해서 각 사찰마다의 특징을 도출하여 사찰의 관리 또는 활용에 기초자료가 될 것이다.
This study developed the Assessment Indicator evaluating eco-cultural value of temple forest in Korea and applied the developed Assessment Indicator to Songgwang-sa(also known as Seungbo-sachal), one of the Three Jewels Temple. Literature reviews and the draft of Assessment Indicator were drawn from...
This study developed the Assessment Indicator evaluating eco-cultural value of temple forest in Korea and applied the developed Assessment Indicator to Songgwang-sa(also known as Seungbo-sachal), one of the Three Jewels Temple. Literature reviews and the draft of Assessment Indicator were drawn from brainstorming(including 2 forest therapy experts, 1 Buddhist monk expert, 1 landscape architect, 1 forest expert, and 6 researchers). After that, the Assessment Indicator drawn from the group of experts(the 1st in-depth interview: 32 people, the 2nd in-depth interview: 30 people) was verified and revised. The final Assessment Indicator, which was composed of 4 parts and 20 items, was developed. The results are as follows. The eco-cultural Assessment Indicator of temple forest was composed of 4 parts, which were Historical Cultural value, Ecological value, Recreatory Visitational value, and Educational Useful value, and 20 items and each item had 5 points. Historical Cultural value had 5 items and its total points were 25. Ecological value had 5 items and had total 25 points. Recreatory Visitational value had 6 items, 30 total points. Educational Useful value had 4 items, 20 total points. The total points of the eco-cultural Assessment Indicator were 100 points. As a result of applying the developed Assessment Indicator to the target place, Songgwang-sa in Mt. Jogye, Historical Cultural value of temple forest was calculated as 23 points(out of 25). Ecological value was 21 point(out of 25), Recreatory Visitational value, 22 points(out of 30), and Educational Useful value, 16 points(out of 20). The total points were 82(out of 100). Consequently, this study is meaningful based on the following 5 aspects. Firstly, this study challenged the development of the eco-cultural Assessment Indicator of temple forest for the first time. It is significant because the developed Assessment Indicator can be a useful resource for the eco-cultural value of temple forest. Secondly, the result showed that Educational Useful value and Recreatory Visitational value of forest temple were very low. Therefore, the supports for leisure, tour, education, and use of temple forest are needed from Korea Forest Service, Ministry of Environment, Cultural Heritage Administration and other government agencies since they acknowledge the temple forest as the best customers in Korea. Thirdly, the excellence or for eco-cultural value of temple forest needs to be extended in a national level. It is possible to make a Korean National Bran(e.g., the Therapy at the Temple) by blending temple stay, which is only in temples, and therapy, and is also possible to be a global tour industry. Fourthly, this study suggested legal definition about the necessary of legal definition for temple forest because there is no legal definition on temple forest in the current situation. When the definition of temple forest is legally arranaged, it would be a foundation for conserving eco-cultural value of temple forest, for organizing exclusively responsible departments in governmental institutions, and further for registering temple forest as World Natural Heritage. Lastly, the developed eco-cultural Assessment Indicators of temple forest from this study would be applied to "the 7 Sansa, Buddhist Mountain Monasteries in Korea(Sansa)" and the characteristics of each 7 temple are drawn. This study would be a basic data for temples' management and use with the eco-cultural Assessment Indicator of temple forest.
This study developed the Assessment Indicator evaluating eco-cultural value of temple forest in Korea and applied the developed Assessment Indicator to Songgwang-sa(also known as Seungbo-sachal), one of the Three Jewels Temple. Literature reviews and the draft of Assessment Indicator were drawn from brainstorming(including 2 forest therapy experts, 1 Buddhist monk expert, 1 landscape architect, 1 forest expert, and 6 researchers). After that, the Assessment Indicator drawn from the group of experts(the 1st in-depth interview: 32 people, the 2nd in-depth interview: 30 people) was verified and revised. The final Assessment Indicator, which was composed of 4 parts and 20 items, was developed. The results are as follows. The eco-cultural Assessment Indicator of temple forest was composed of 4 parts, which were Historical Cultural value, Ecological value, Recreatory Visitational value, and Educational Useful value, and 20 items and each item had 5 points. Historical Cultural value had 5 items and its total points were 25. Ecological value had 5 items and had total 25 points. Recreatory Visitational value had 6 items, 30 total points. Educational Useful value had 4 items, 20 total points. The total points of the eco-cultural Assessment Indicator were 100 points. As a result of applying the developed Assessment Indicator to the target place, Songgwang-sa in Mt. Jogye, Historical Cultural value of temple forest was calculated as 23 points(out of 25). Ecological value was 21 point(out of 25), Recreatory Visitational value, 22 points(out of 30), and Educational Useful value, 16 points(out of 20). The total points were 82(out of 100). Consequently, this study is meaningful based on the following 5 aspects. Firstly, this study challenged the development of the eco-cultural Assessment Indicator of temple forest for the first time. It is significant because the developed Assessment Indicator can be a useful resource for the eco-cultural value of temple forest. Secondly, the result showed that Educational Useful value and Recreatory Visitational value of forest temple were very low. Therefore, the supports for leisure, tour, education, and use of temple forest are needed from Korea Forest Service, Ministry of Environment, Cultural Heritage Administration and other government agencies since they acknowledge the temple forest as the best customers in Korea. Thirdly, the excellence or for eco-cultural value of temple forest needs to be extended in a national level. It is possible to make a Korean National Bran(e.g., the Therapy at the Temple) by blending temple stay, which is only in temples, and therapy, and is also possible to be a global tour industry. Fourthly, this study suggested legal definition about the necessary of legal definition for temple forest because there is no legal definition on temple forest in the current situation. When the definition of temple forest is legally arranaged, it would be a foundation for conserving eco-cultural value of temple forest, for organizing exclusively responsible departments in governmental institutions, and further for registering temple forest as World Natural Heritage. Lastly, the developed eco-cultural Assessment Indicators of temple forest from this study would be applied to "the 7 Sansa, Buddhist Mountain Monasteries in Korea(Sansa)" and the characteristics of each 7 temple are drawn. This study would be a basic data for temples' management and use with the eco-cultural Assessment Indicator of temple fore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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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넷째, 이번 연구의 결과로 나온 사찰림에 대한 생태문화적 평가지표를 가지고 유네스코 세계문화유산으로 등재된 ‘산사, 한국의 산지 승원(이하 산사)’에 적용하고자 한다.
그런데 결정문에는 산사의 구성요소 중 불교의 근본인 사찰림에 대한 문화적 가치 및 자연경관적 가치에 대해서는 전혀 언급되지 않고, 1,600년을 이어온 사찰림의 가치가 평가에 포함되지 않았다. 이 연구에서는 위와 같이 사찰림이 가지는 생태문화적 가치에 대한 연구가 필요한 시점이 되었다고 사료되어 사찰림의 생태문화적 평가지표 개발을 위한 연구를 실시하게 되었다.
이에 본 연구는 첫째로 우리나라 사찰림의 생태문화적 가치를 평가하는 평가지표를 개발하고, 둘째로 개발된 사찰림의 평가지표를 삼보사찰의 한 곳인 송광사(승보사찰)에 적용하여 사찰림의 생태문화적 가치 평가를 위한 방법론을 제안하며 사찰림 보전 및 관리를 위한 중·장기 계획수립과 치유의 숲 등의 개발에 기초자료를 제공하는데 목적이 있다.
제안 방법
2차 평가지표 적합성 평가는 4개 평가영역 21개 평가항목으로 나누어 2018년 10월 6일부터 10월 12일간 실시하였으며 32명을 대상으로 FGI를 실시하였다(Table 8). 각각의 평가항목평균점수의 결과는 사찰림의 교육·이용적 가치에 있어 사찰림을 목재생산을 위한 포지 이용에 대한 적합성 조사결과 3.
본 연구는 서론, 관련이론 및 선행연구 고찰, 연구범위 및 방법, 결과 및 고찰, 결론 및 제언 5단계로 수행하였다. 결과 및 고찰은 구체적으로 평가지표 개발, 대상지에 적용하였고, 결론 및 제언에는 개선된 평가지표를 제안하였으며, 단계별 연구방법은 Table 5와 같다.
세계유산 신청 당시 산사의 보존 관리와 관련된 종교단체, 행정조직, 전문가, 민간조직 등이 상호 소통하고 협력하여 산사의 보편적 가치와 보존관리 수준을 지속하고 향상시키기 위한 통합관리단 조직을 구성하기로 하였다. 따라서 통합관리단에 사찰림에 대한 가치를 이해시켜서 7개 산사를 평가하여 각 사찰마다의 특징을 도출하여 사찰의 관리 또는 활용을 위한 기초자료가 되었으면 한다.
또한 2차 설문에 대한 전문가 그룹의 추가 의견으로 사찰림의 휴양·관광적 가치에 자연공원 지정, 산림청·명품숲 지정에 대한 항목을 추가하였고 사찰림의 교육·이용적 가치에는 숲에 있는 식물의 다양성에 따른 유소년을 위한 산림교육장 운영과 지자체, 기업 등 사찰림에서의 문화 활동을 추가하여 4개 영역 20개 항목으로 최종평가지표를 개발하였다.
본 연구는 서론, 관련이론 및 선행연구 고찰, 연구범위 및 방법, 결과 및 고찰, 결론 및 제언 5단계로 수행하였다. 결과 및 고찰은 구체적으로 평가지표 개발, 대상지에 적용하였고, 결론 및 제언에는 개선된 평가지표를 제안하였으며, 단계별 연구방법은 Table 5와 같다.
본 연구의 목적인 사찰림의 생태문화적 평가지표 개발을 위한 첫 단계인 브레인스토밍을 위하여 사찰림의 가치를 크게 역사·문화적 가치, 생태적 가치, 휴양적 가치, 관광적 가치, 기타활용과 관리에 대한 가치로 분류하였다.
브레인스토밍을 위하여 구성된 (사)한국사찰림연구소의 스님과 치유지도사(2인), 조경전문가(1인), 산림전문가(1인)을 대상으로 세부평가기준의 적합성에 대한 평가를 매우 부적정(1점), 부적정(2점), 보통(3점), 적정(4점), 매우 적정(5점)으로 구분하여 전문가 심층신터뷰(Focus Group Interview)를 실시하였고 그 결과를 토대로 세부평가기준표를 도출하였다(Table 10-13).
사찰림의 휴양·관광적 가치에 대한 평가기준에 있어 사찰림 내 치유 또는 명상공간을 운영하면서 숲 전문가를 통한 교육에 대하여 5점, 4점, 3점으로 구분하였다.
생태자연도는 등급에 따라 5점, 3점, 1점으로 구분하였으며, 영급(수령), 경급(직경)은 수목이 차지하는 3~5영급 비율과 중대경목이 차지하는 비율을 산림정보를 통해서 5점, 4점, 3점으로 구분하였다.
숲전문가를 통한 치유·명상에 대하여는 지도법사님께서 진행하여 3점으로 평가하고, 자연공원법에 의해 도립공원으로 지정되어 4점으로 평가하였다.
위와 같은 1차 설문조사에 대한 결과를 토대로 사찰림의 생문화적 가치에 대한 평가영역을 역사문화적 가치, 생태적 가치, 휴양·관광적 가치, 교육·이용적 가치로 구분하였고, 추가항목으로는 전문가 그룹의 의견에 따라 사찰림의 역사·문화적 가치영역에 서화에 나타난 기록, 사찰 내 사찰림에 대한 인식 또는 홍보를 추가하였고 사찰림의 생태적 가치 영역에는 산사태위험도, 영급(영급)10)·경급(경급)11), 토양의 물리적 특성을 포함시켰다.
) (숲치유전문가(2인), 불교계 전문가 스님(1인), 조경(1인), 산림(1인), 연구자 포함 6인)을 통하여 문헌연구와 평가지표 초안을 도출하였다. 이후 전문가그룹(1차:32명, 2차:30명),심층인터뷰(Focus Group Interview8))를 5점 리커트 척도(Likert Scale9)) 설문조사 방법으로 최종평가지표 4개 영역 20개 항목을 도출하였다.
평가항목과 평가기준을 토대로 5개 평가영역 20개 평가항목 및 평가기준으로 나누어 사찰림의 생태문화적 평가지표의 적합성에 관한 1차 설문지를 작성하였다. 전문가 그룹에 대해서는 분야, 자격, 경력별로 분류하였고 적합성에 대한 의견을 매우 부적정(1점), 부적정(2점), 보통(3점), 적정(4점), 매우 적정(5점)으로 구분하여 Table 7과 같이 32명을 대상으로 FGI를 실시하였다. 1차 설문조사 기간은 2018년 9월 18일부터 9월 22일간 실시하였다.
사찰림의 교육·이용적 가치에 대한 평가기준에 있어 사찰림보호를 위한 계획은 사찰림 경영 또는 보호만을 위한 조직 또는 담당자와 기능직 인력이 있는지에 대하여 5점, 4점, 3점으로 구분하였다. 지역주민과 영농조합 등을 결성하여 고용창출 및 경제적 이익을 창출하고 있는지에 따라 5점, 4점, 1점으로 구분하였다.
토양의 물리적 특성을 국내 평균토심 52cm에 비해 60cm이상의 비율과 사질양토와 양토로 구분하여 5점, 4점, 3점으로 구분하였다.
특히 평가지표 개발을 위하여 브레인스토밍(brainstorming7)) (숲치유전문가(2인), 불교계 전문가 스님(1인), 조경(1인), 산림(1인), 연구자 포함 6인)을 통하여 문헌연구와 평가지표 초안을 도출하였다. 이후 전문가그룹(1차:32명, 2차:30명),심층인터뷰(Focus Group Interview8))를 5점 리커트 척도(Likert Scale9)) 설문조사 방법으로 최종평가지표 4개 영역 20개 항목을 도출하였다.
2) 1차 평가지표 적합성 평가
평가항목과 평가기준을 토대로 5개 평가영역 20개 평가항목 및 평가기준으로 나누어 사찰림의 생태문화적 평가지표의 적합성에 관한 1차 설문지를 작성하였다. 전문가 그룹에 대해서는 분야, 자격, 경력별로 분류하였고 적합성에 대한 의견을 매우 부적정(1점), 부적정(2점), 보통(3점), 적정(4점), 매우 적정(5점)으로 구분하여 Table 7과 같이 32명을 대상으로 FGI를 실시하였다.
대상 데이터
전문가 그룹에 대해서는 분야, 자격, 경력별로 분류하였고 적합성에 대한 의견을 매우 부적정(1점), 부적정(2점), 보통(3점), 적정(4점), 매우 적정(5점)으로 구분하여 Table 7과 같이 32명을 대상으로 FGI를 실시하였다. 1차 설문조사 기간은 2018년 9월 18일부터 9월 22일간 실시하였다.
1차 설문조사 기간은 2018년 9월 18일부터 9월 22일까지 실시하였다. 각각의 평가항목 평균점수의 결과는 사찰림의 관광적 가치에 있어 연간 관광객 수에 대한 적합성 조사결과 3.
(1,456ha), 조계산 도립공원 서쪽 기슭, 해발고도 884m로 깊은 계곡과 울창한 숲 폭포 등으로 1979년 도립공원으로 지정되었다(Figure 2). 대상지의 범위는 사찰림의 개념도와 같이 사찰의 경내풍치를 보존할 목적이나 또는 사찰운영상 필요한 운영비 및 자재의 조달을 목적으로 사찰이 소유, 또는 관리하고 있는 산림과 수목을 대상으로 하였다.
성능/효과
1차 설문조사 기간은 2018년 9월 18일부터 9월 22일까지 실시하였다. 각각의 평가항목 평균점수의 결과는 사찰림의 관광적 가치에 있어 연간 관광객 수에 대한 적합성 조사결과 3.61점으로 최저점이 되었고, 사찰림의 역사문화적 가치의 사찰림보호에 대한 기록과 사찰림의 생태적 가치에 있어 생태자연도에 대한 평가요소로의 적합성 점수가 최고 4.28로 나왔다.
각각의 평가항목평균점수의 결과는 사찰림의 교육·이용적 가치에 있어 사찰림을 목재생산을 위한 포지 이용에 대한 적합성 조사결과 3.13점으로 최저점이 되었고 최고점수는 사찰림의 역사·문화적 가치의 서화에 나타난 기록에 대한 적합성 점수가 4.06으로 나왔다.
다섯째, 조선후기에 금산제도를 대신해서 봉산제도가 있으며 산지 수호의 임무로서 선왕의 능력을 지키는 능사(능침수호사찰), 태실을 지키는 태실사찰, 선왕선후의 명복을 비는 원찰(왕실기원사찰), 사찰림을 보호하는 임무(산지수호의 임무)가 있었다.
둘째, 『조계산송광사사고』 『산림부』에는 “절을 창건할 때 땅을 나누어 받는 것은 신라 때부터 존숭되어 온 것”이라고 밝히고 있다.
둘째, 사찰림의 생태문화적 평가지표를 가지고 송광사 사찰림을 평가한 결과에 있어 사찰림의 휴양·관광적 가치와 교육·이용적 가치가 매우 낮았다.
본 연구의 목적인 사찰림의 생태문화적 가치를 평가하는 평가지표를 개발하여 연구대상지인 조계산 송광사를 대상으로 적용한 결과 사찰림의 역사 문화적 가치는 25점 만점에 23점으로 평가되었고, 사찰림의 생태적 가치는 25점 만점에 21점으로 나타났다. 또한 사찰림이 휴양·관광적 가치는 30점 만점에 22점, 사찰림의 교육·이용적 가치는 20점 만점에 16점으로 나타나 총 82점으로 나타났다.
브레인스토밍을 실시한 결과, 사찰림의 역사 문화적 가치에 대한 평가 요소에 전통사찰등록, 국가문화재 지정, 국가적 지원, 사찰림 보호기록, 전설, 유래, 봉산, 금산 등이 도출되었고, 생태적 가치에는 면적, 유전자보호구역지정, 생태자연도, 수종, 자연공원 지정, 장령림, 사찰림 보호 담당·조직 등이 도출되었다.
본 연구를 통해 사찰림에 대한 가치가 일반 산림의 가치와는 확연히 차이가 나는 것은 서두에 언급한 바와 같다. 사찰림에 대한 평가지표에 관한 연구를 진행하면서 사찰림에 대한 평가지표에 관한 연구를 진행하면서 사찰림에 대한 관심이 학계뿐만 아니라 종교계에서도 관심이 크지 않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 결론적으로 이번 연구에 대한 의미는 다음과 같다.
12%를 차지하여 4점으로 평가했다. 설문에 대하여 식물원 조성에 대한 계획이 없으므로 1점으로 평가하고 공익용산지 면적이 100%를 차지하여 5점으로 평가하고 30점 배점에 22점으로 결과치가 도출되었다.
셋째, 왕실은 사찰에 부과된 승역과 공납의 의무를 면제해주는 대신에 왕실과 관련된 의례용 선재, 황장, 율목, 향탄, 송화의 생산 임무를 다했다(사찰의 산림관리 시작).
실시한 결과 사찰림에 대한 생태문화적 평가지표의 세부평가기준 적합성 평가의 총점은 78.4점으로 평균 3.92로 적정으로 평가치가 도출되었다. 휴양·관광적 가치의 세부평가기준이 6개 항목, 총 24.
첫째, “오대산에 수행하던 효명이 왕으로 즉위한 지 몇 해가 지난 신룡 원년(705년, 성덕왕 4년) 진여원(현재의 오대산 상원사)을 개칭하고, 왕이 친히 백료를 거느리고 오대산에 와서 전당을 만들어 열고 문수보살상을 흙으로 빚어 건물 안에 안치하였다···중략···진여원에서 서쪽으로 6천보 떨어진 곳으로부터 모니점과 고이현 바깥에 이르기까지의 시지(땔감용 심판) 15결, 밤나무 숲 6결, 전답 2결에 처음으로 장사를 두었다[9].
첫째, 설문초안을 사찰림 연구소의 숲전문가 스님과 치유지도사 (2인), 조경전문가(1인), 산림전문인(1인) 그리고 본 연구자와 작성을 하고 나서 2번에 걸친 FGI 설문조사 및 그에 대한 평가를 통해 최초로 사찰림의 생태문화적 평가지표 개발했다는 것에 의미를 가진다 할 수 있으며, 또한 사찰림의 생태문화적 가치에 대한 활용자료가 될 수 있다는 것에 의미를 가진다.
평가결과 각각의 평가점수 합계가 77.95점으로 나왔으며 21개 항목으로 나누어 보니 평균점수가 약 3.71점으로 도출되었으며 평가점수의 순서와 매우 부정과 부정에 대한 응답자 수에 따라 평가항목에서 제외하였고 전문가들의 의견에 따라 최종평가지표를 도출하였다.
평가결과 각각의 평가점수 합계가 78.07점으로 나왔으며 20개 항목으로 나누어 보니 평균점수가 3.9점으로 나왔다. 이러한 평가점수를 대상으로 우선 최저점수들부터 제외시켰다.
휴양·관광적 가치의 세부평가기준이 6개 항목, 총 24.2점으로 평균치가 4.03으로 가장 높았고 역사·문화적 가치가 5개 항목, 총 19.8점으로 평균 3.96점, 교육·이용적 가치가 4개 항목, 총 15.8점으로 평균 3.95점, 생태적 가치가 5개 항목, 총 18.6점으로 평균 3.72점 순으로 결과치가 도출되었다.
브레인스토밍을 실시한 결과, 사찰림의 역사 문화적 가치에 대한 평가 요소에 전통사찰등록, 국가문화재 지정, 국가적 지원, 사찰림 보호기록, 전설, 유래, 봉산, 금산 등이 도출되었고, 생태적 가치에는 면적, 유전자보호구역지정, 생태자연도, 수종, 자연공원 지정, 장령림, 사찰림 보호 담당·조직 등이 도출되었다. 휴양적 가치에는 템플스테이, 치유, 명상 공간 등이 평가요소로 도출되었고, 관광적 가치에는 테마 산책길, 관광객 수, 숲 해설사, 문화재 해설사가 평가요소로 도출되었고 기타로는 관리상태, 유소년 산림교육장이 평가요소로 도출되었다. 브레인스토밍으로 도출된 평가항목과 그 평가기준에 대하여 Table 6과 같다.
후속연구
또한 데이터에 대한 정확한 분석을 위하여 휴양 관광적 평가영역에 있는 공익적 이용 평가항목을 사찰림의 교육 이용적 평가영역에 포함시키는 것이 타당하다고 판단하여 아래와 같은 사찰림의 생태문화적 평가지표를 제안코자하며(Appendix 1) 향후 우리나라의 대표적인 사찰에 대한 생태문화적 가치평가의 기준으로 사용되기를 바란다.
마지막으로 사찰림 경영을 위한 모델 숲 조성과 운영, 전국사찰림 노거수 현황파악 및 보호관리시스템 구축, 사찰림 식물원 조성, 절 숲길 조성, 수목장림 조성, 사찰림의 산림유전자원보호구역 조사 및 지정, 산림 탄소 상쇄제도와 사찰림 인증제도의 연관사업, 사찰림 내 임산물 생산입지 조성, 수종갱신을 통한 경제적 사찰림 조성에 대한 연구가 필요한 시점에서 위와 같은 사찰림의 보존-보호-육림-관리-이용 등의 중장기 계획수립에 대한 연구에 활용이 되기를 바란다.
셋째, 사찰림의 생태문화적 가치에 대한 우수성에 대하여 국가적 차원에서 연구하여 사찰림만이 가지는 템플스테이와 치유를 접목한 가칭 ‘사찰림에서의 치유’와 같은 국가 브랜드를 만들어 세계적인 관광산업이 되기를 바란다.
이러한 사찰림의 정의가 법률적으로 마련되면 사찰림의 생태문화적 가치에 대한 보호 및 활용적 측면에서 국가기관에 전담 부서를 조직하고 문화재청, 산림청, 환경부 등에 예산을 확보하여 국민과 우리나라를 찾는 외국인 관광객에게 사랑을 받고자 하며 또한 더 나아가 사찰림을 세계자연·문화유산으로도 등재하는데 기초가 될 것으로 판단한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조계산송광사사고의 내용은 무엇인가?
『조계산송광사사고1)』에는 “불사를 세우는 곳에서 반드시나무를 심어 그 아름다운 경치를 보존하는 것이 불교에서 권하는 가르침이다”, “무성한 숲은 위엄을 더해주는 것이며, 나무를빽빽이 심는 일은 덕을 더해주는 일”이라고 쓰여 있고 사찰림을 지키기 위한 금산(禁山), 봉산(封山) 등의 내용이 기록되어 있다. 이는 현재의 사찰림이 존재하는 하나의 예로 볼 수 있다[2].
조림사업을 바탕으로 한국은 어떤 노력을 하였는가?
한국의 산림은 1973년부터 1987년까지 제1, 2차 치산녹화 10년 계획에 따라 조림사업을 수행하였다. 이를 바탕으로 1988년부터 1997년까지 산지자원화 10년 계획을 추진하였고, 1998년부터 2007년까지는 산림 경영기반을 구축하려 노력하였다. 또2008년부터 2017년까지는 산림경영기반을 통한 녹색복지국가실행이라는 목표를 설정했다[1].
한국의 사찰림의 특징은 무엇인가?
한국의 사찰림은 국토 면적의 0.7% 산림 면적의 1%에 이르고, 종교림 및 사유림으로 분류되고 있는 사찰림은 역사문화재2,817건 중 1,180건(42%)을 차지하고 있어 문화 유산적 가치가매우 높으며, 자연공원으로 국립공원의 8.3%, 도립공원의15.5%, 군립공원의 13.6%에 이르는 등 역사문화적·생태적 가치가 매우 높다[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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