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민속마을과 전통사찰 경내의 파초(Musa basjoo)식재 실태
A Study on the Current Status of Musa basjoo Planting in Folk Village and Traditonal Temple 원문보기

韓國傳統造景學會誌 = Journal of the Korean Institute of Traditional Landscape Architecture, v.32 no.2, 2014년, pp.124 - 133  

김영숙 (우석대학교 대학원 조경학과) ,  노재현 (우석대학교 조경도시디자인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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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선시대 후기 그림 및 문헌에 등장하는 조경식물 파초의 식재 현상과 그 문화적 유풍이 어떻게 전승되고 있는가를 규명할 목적으로 문헌연구와 현장관찰을 통해 국가지정 문화재 민속마을과 전통사찰의 파초식재 실태를 파악한 본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6개 국가지정 민속마을을 대상으로 한 식재 실태파악 결과, 아산 외암마을과 성주 한개마을 등 아주 한정된 정원에서만 그 유풍이 전해지고 있다. 파초가 식재된 정원은 외암마을의 경우 건재고택과 참판댁 그리고 설인방 등 3곳의 정원에서 발견되었다. 한개마을에서는 북비고택, 하회댁, 교리댁 진사댁 등에서 발견되었으며 주 식재장소는 사랑채와 안채 정면에 모아심기로 되어있다. 한편 파초식재가 확인된 전통사찰은 총 39개소로 나타났으며 파초식재가 현재 가장 성행하는 사찰은 통도사와 부속암자인 극락암으로 밝혀졌다. 파초가 심겨지는 사찰 전각과 그 위치는 대웅(보)전과 관음전 등 석가모니불과 관세음보살을 모신 불전의 계단 좌우에 모아심기형태로 대식(對植)되는 경향이 강하게 나타났다. 파초가 남방계식물인 점을 감안, 파초의 식재분포는 전라남도와 경상도 일원을 중심으로 형성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난 바 이는 한반도의 등온선 분포와 상당히 밀접한 관련을 맺고 있는 것으로 특히 온량지수 $100^{\circ}$, 연평균기온 $12^{\circ}C$를 기준으로 식재분포가 결정되는 것으로 밝혀졌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study on Musa basjoo planting in traditional gardens in of folk villages and traditional temples was conducted to identify the phenomenon of Musa basjoo planting which frequently appears in paintings and literatures of the late Joseon dynasty and how the cultural custom is being handed down. The...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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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는 조선시대 후기 그림 및 문헌에 자주 등장하는 파초식재의 유풍이 현재 어떻게 전승되고 있는가를 확인할 목적으로 전통마을의 정원과 전통사찰의 경내를 대상으로 파초식재 실태를 파악하고자 하였다.
  • 파초 식재가 확인된 마을은 경주 양동마을과 성주 한개마을 그리고 아산 외암마을 등 3개 마을이었으며 안동 하회마을, 고성 왕곡마을 그리고 제주 성읍민속마을에서는 파초식재가 확인되지 않았다. 양동마을의 단위 정원 내부에서도 파초 식재가 확인되지 않았으며, 단지 향단(보물 제412호) 주변 마을 내 공동체공간에서만 단 하나의 사례가 확인됨에 따라 한개마을과 외암마을을 중심으로 기술하고자 한다.
  • 조선시대 후기 그림 및 문헌에 자주 등장하는 조경식물 파초의 식재현상과 그 문화적 유풍이 현재 어떻게 전승되고 있는가를 구명할 목적으로 전통마을과 전통사찰의 파초식재 실태를 파악한 본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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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원식십오영(園植十五咏)』형상화 방식”이란 연구를 통해 고찰한 것은? 황수정(2012)은 “매천(梅泉) 황현(黃玹, 1855∼1910)의『원식십오영(園植十五咏)』형상화 방식”이란 연구를 통해 15가지 꽃과 나무의 형상화를 통한 미의식을 고찰하였다. 이 중 국화, 석류, 파초 등을 통해 화려하지 않으면서 자신의 미적 소임을 다하는 소박하고 고졸한 정서로 표출하였다고 지적한 바 있다.
사찰의 기온이 평지보다 더 낮은 이유는? 해인사는 방문했던 당시에 이미 월동 보호조치로 파초를 거적으로 싸놓았다. 사찰은 주로 산지에 위치하고 있기 때문에 기온이 평지보다 더 낮다. 따라서 산지사찰에서는 겨울을 나기 위한 동계 보온작업이 더욱 필요한데 관리가 소홀한 경우에 뿌리가 얼어서 죽는 경우도 많은 것으로 밝혀졌다.
산지사찰에서는 겨울을 나기 위한 동계 보온작업이 더욱 필요한 이유는? 해인사는 방문했던 당시에 이미 월동 보호조치로 파초를 거적으로 싸놓았다. 사찰은 주로 산지에 위치하고 있기 때문에 기온이 평지보다 더 낮다. 따라서 산지사찰에서는 겨울을 나기 위한 동계 보온작업이 더욱 필요한데 관리가 소홀한 경우에 뿌리가 얼어서 죽는 경우도 많은 것으로 밝혀졌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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