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해상초계기 주요 수리부속 재고수준이 운용가용도에 미치는 영향 연구
The Impact of P-3 Essential Assemblies on Operational Availability 원문보기

韓國軍事科學技術學會誌 = Journal of the KIMST, v.22 no.3, 2019년, pp.416 - 424  

박지훈 (국방대학교 국방과학학과) ,  마정목 (국방대학교 국방과학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paper studies the optimal inventory levels of P-3 assemblies in order to assure the required operational availability. A simulation model is developed for identifying the impact of the inventory levels on operational availability. Based on the result of the simulation model, multiple regression...

주제어

표/그림 (17)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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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넷째, 목표 운용가용도를 달성하면서 비용을 최소화하기 위해 정수계획 모형을 실행하여 수리부속 적정재고 수준을 산출하였다. 끝으로 외주정비 소요기간에 따른 민감도 분석을 실시하여 외주정비 소요기간의 단축이 재고감소와 예산절감에 기여할 수 있는지 확인하였다. Fig.
  • 본 연구는 해상초계기의 주요 복구성 및 소모성 수리부속의 재고수준이 운용가용도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였으며, 이를 바탕으로 목표 운용가용도를 충족하기 위한 적정 재고수준을 확인하고자 했다. 이를 위해 해상초계기 운용가용도에 영향을 미치는 주요 수리부속을 선정하여 시뮬레이션 모형을 제안하였다.
  • 본 연구의 주된 목적은 목표 운용가용도를 만족하기 위해 비용을 최소화하면서, 해상초계기 수리부속 6가지에 대한 적정 재고를 얼마나 확보할 것인지를 결정하는 것이다. 선형계획 문제의 정수(Integer)해를 얻기 위한 방법을 정수계획법이라고 하며, 적정 재고수준을 결정하기 위해 정수계획 모형을 실행하였으며, 결과는 Table 10과 같다.
  • 시뮬레이션 모델의 목적은 수리부속 6가지의 재고수준별 운용가용도 산출이다. 이때, 수리부속의 재고한계를 설정하기 위해 모든 수리부속 재고를 1로 설정 후, 각각의 수리부속만 1개씩 증가시키며 시뮬레이션을 실행한 결과 Fig.
  • 우리 군에서도 항공기뿐만 아니라 육・해상 기동장비까지 시뮬레이션을 이용한 수리부속 재고수준이 운용가용도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연구를 진행하였다. 전홍주・마정목[6]은 해병대의 상륙돌격장갑차를 대상으로 수리부속 및 정비대체장비 재고수준이 운용가용도에 미치는 영향을 시뮬레이션에 기반하여 연구하였다.
  • 우선, 해군 해상초계기의 주요 수리부속 재고수준이 운용가용도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최초로 연구를 실시하였다. 또한, 복구성품목 뿐만 아니라, 운용가용도에 상당한 영향을 미치는 소모성 품목을 식별하여 연구대상에 포함함으로써 소모성 품목의 재고관리 연구도 중요하다는 것을 보여주었다.
  • 하지만, 본 연구는 해군의 해상초계기를 대상으로 시뮬레이션을 적용하여 주요 수리부속 재고수준이 운용가용도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살펴 보고자하며, 앞서 언급한 연구들과의 차이점은 다음과 같다
  • 이상진 등[7,8]은 시뮬레이션을 적용하여 KF-16 항공기 엔진과 모듈의 적정 재고수준이 운용가용도에 미치는 영향을 연구하였다. 항공기 관련 연구들은 단발엔진 항공기 특성상 엔진이 전체 운용가용도에 미치는 영향이 가장 크기 때문에 엔진과 모듈의 재고수준에 대한 연구를 중점적으로 진행하였다.

가설 설정

  • 둘째, 계획정비별 실시 비율 및 정비기간이다. 계획정비는 정비규정에 의거 엔진과 프로펠러 가동시간에 따른 시간검사와 가동시간에 관계없이 32주를 주기로 실시하는 주기검사가 있으며, Table 5와 같은 결과를 도출하였다.
  • 본 논문의 시뮬레이션 모델은 다음사항을 가정하였다. 첫째, 기관계통 수리부속 5품목은 단가가 높아 정비 현장에서 재생하여 사용하는 품목으로 폐기되지 않고 모두 재생 가능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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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METRIC 모형은 무엇인가? 운용가용도를 고려한 수리부속의 적정 재고수준을 판단하기 위해 분석적 모형을 통한 연구가 많이 이루어졌었다. 분석적 방법은 Sherbrooke[1]가 제시한 METRIC(Multi-Echelon Technique for Recoverable Item Control)모형을 기반으로 발전하였는데, METRIC 모형은 창과기지의 평균 재고부족량을 최소화하는 창, 기지 간의 최적배분 조합을 찾는 개념이다. 이후 Muckstadt[2], Slay[3], Hillestad[4]에 의해 MOD-METRIC, VARI-METRIC, DYNA-METRIC 모형으로 발전한다.
해상초계기 주요 수리부속 재고수준이 운용가용도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기 위해 어떤 연구를 수행하였는가? 첫째, 정비소요를 분석하기 위한 정비발생 시간간격이다. 먼저 5년간 항공기 운용시간과 예방정비(242건, 58.2 %) 및 비계획정비(174건, 41.8 %)를 통해 수리부속별 MTBF(Mean Time Between Failure)와 MTBM(Mean Time Between Maintenance)을 도출하였으며 그 결과는 Table 4와 같다. 시뮬레이션에 필요한 정비발생 시간 간격은 Table 4의 6가지 수리부속을 종합한 MTBM과 연간 평균 비행시간 00을 이용하여 분석한 결과 약 70.
METRIC 모형의 한계는 무엇인가? 이러한 지속적인 발전에도 불구하고, METRIC 모형은 가용도에 따른 재고량 판단 시 예방정비를 고려하지 않으며, 재고보충 기간 등의 군수 및 행정 지연시간을 확정적으로 고려함에 따라 현실을 반영하는 특성이 부족하다는 제한사항이 있었다. 실제 무기체계는 고장에 의한 비계획정비보다 예방정비인 계획정비로 인한 불가동이 많고, 군수 및 행정 지연시간에 대한 편차도 상당히 크게 나타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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