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해상 환경을 고려한 수상함 항적 모델 연구
A Study on the Ship Wake Model under the Ocean Environment 원문보기

韓國軍事科學技術學會誌 = Journal of the KIMST, v.24 no.1, 2021년, pp.22 - 30  

배호석 (국방과학연구소 해양기술연구원) ,  김원기 (국방과학연구소 해양기술연구원) ,  손수욱 (국방과학연구소 해양기술연구원) ,  김우식 (국방과학연구소 해양기술연구원) ,  박정수 (국방과학연구소 해양기술연구원)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ship wake generated by rotation of the propeller yields changes of characteristics of sound wave such as attenuation and scattering. To develope a battle field environment simulator for military purposes, it is very important to understand acoustical properties of ship wake. Existing research re...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본 논문에서는 자연발생 기포 모델과 수상함 항적 모델에 대하여 간단히 설명한 후, 환경 변수, 수상함 크기 및 기동 변수에 기인하는 간단한 수치예제를 수록하여 제안 모델이 군사적 목적의 전장 환경 시뮬레이터 구성모델로의 탑재 가능성을 타진하고자 한다.
  • 본 연구에서는 수상함의 크기에 따른 항적의 기하학적인 이론식을 바탕으로, 임의의 해상 환경, 임의의 수상함 크기 및 기동 조건에서의 항적 분포량 및 기포 분율 분포를 추정하고자 시도하였다. 선박의 기하학적인 형상에 따른 항적 분포 모델을 제시한 Yeuhui and Wei(2015)의 접근 방법[6]을 확장하여, 시간에 따른 항적 분포 모델을 구현하고 수상함의 기동 조건에 따른 3차원 항적 분포 모델을 구현하였다.

가설 설정

  • 수상함에 의한 항적의 기포 크기에 따른 분포량은 기포 생성 후 성숙 단계의 특성을 대표하는 Novarini의 γ-plume 모델을 가정하였는데, Fig. 4는 심도에 따른 기포 크기별 γ-plume 분포량을 비교해서 보여주고 있다.
  • 시간에 따른 선박의 항적 분포 및 기포분율 모델을 계산하기 위하여 Yeuhui and Wei(2015)의 접근 방법과 유사하게 기포의 분포량 은 식 (4)와 같이 가정하였다.
  • 9는 독자들의 이해를 높이기 위하여자연발생 기포 군의 유무에 따른 단위부피 당 기포의개수와 기포분율을 2차원 단면으로 잘라 비교하는 그림을 각각 수록하였다. 여기서 계산의 편의를 위하여수상함 기포 크기가 10 μm부터 500 μm 범위에 존재한다고 가정하여 계산을 수행하였다. Fig.
  • 즉, 분포량 은 스케일 상수 × 와 시간에 대한 감쇠항 , 선박의 궤적과 법선방향의 감쇠항  , 심도 방향 감쇠항 , 그리고 기포 분포특성항 간의 곱으로 기포 분포량을 가정하였는데, 수상함의 프로펠러가 중앙축에 1개 위치한다고 가정하여 선박의 중심축으로부터 각 축 방향으로 멀어질수록 기포 분포량이 지수적으로 감소하도록 모사하였다. 전술한 기하학적 항적 형상 모델, 기포 상승 속도 모델은 각 축 방향의 감쇠항 계산에 사용하였다.
  • 형상 모델로 전개하였다. 즉, 임의의 지점에서 수상함이 지나가는 시점을 기준으로 시간 가 지난 후의 항적의 폭 와 깊이 는 다음 식과 같이 각각 가정하였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11)

  1. Research Analysis Group, "Physics of Sound in the Sea," Washington D. C., Department of the Navy, Headquarters Naval Material Command, 1969. 

  2. P. M. Carrica, F. J. Bonetto, D. A. Drew and R. T. Lahey, Jr., "The Interaction of Background Ocean Air Bubbles with a Surface Ship," International Journal of Numerical Method in Fluids 28, 571-600, 1998. 

  3. I. B. Celik, Y. Ibrahim and S. Andrei, "Large Eddy Simulation of Bubbly Ship Wakes," West Virginia University, Department of Mechanical and Aerospace Engineering, 2005. 

  4. A. Benilov and A. Sutin, "Turbulent Bubble Wake Behind a Surface Ship," Stevens Institute of Technology Technical Report, SIT-07-6-2855, 2007. 

  5. J. C. Park, "Report of Study on the Wake Modeling for Surface and Underwater Moving Vehicles," Agency of Defense Development, Technical Report, ADDR-115-080883, 2008. 

  6. T. Yuehui and F. Wei, "A Bubble Distribution Model in Remote Ship Wake Construction and Simulation," 2015 Fifth International Conference on Instrumentation and Measurement, Computer, Communication and Control, 1734-1737, 2015. 

  7. J. C. Novarini, R. S. Keiffer and G. V. Norton, "A Model for Variations in the Range and Depth Dependence of the Sound Speed and Attenuation Induced by Bubble Clouds under Wind-driven Sea Surfaces," IEEE Journal of Oceanic Engineering, 23(4), 423-438, 1998. 

  8. J. Song, L. Bian, E. Yang and D. Su, "Bubble Density Gradient with Laser Detection: A Wake-homing Scheme for Supercavitating Vehicles," Advances in Mechanical Engineering, 10(6), 1-12, 2018. 

  9. M. V. Hall, "A Comprehensive Model of Wind-generated Bubbles in the Ocean and Predictions of the Effects on Sound Propagation at Frequencies up to 40 kHz," Journal of Acoustical Society of America, 86(3), 1103-1117, 1989. 

  10. R. Vossen and M. A. Ainslie, "The Effect of Wind -generated Bubbles on Sea-surface Backscattering at 940 kHz," Journal of Acoustical Society of America, 130(5), 3413-3420, 2003. 

  11. E. R. Lewis and S. E. Schwartz, "Sea Salt Aerosol Production: Mechanisms, Methods, Measurements, and Models," American Geophysical Union, 2004. 

저자의 다른 논문 :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