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식생활 라이프스타일 프로파일과 유기가공식품 구매행동 연구 : 사람중심 접근법을 중심으로
Food Related Lifestyle Profiles and Organically Processed Foods buying Behaviors : Applying a Person-centered Approach 원문보기

韓國有機農業學會誌 = Korean journal of organic agriculture, v.27 no.3, 2019년, pp.247 - 269  

박명은 (전북대학교 경영학과) ,  오현성 (전북대학교 경영학과) ,  김수현 (전북대학교 농업경제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Although food related lifestyle has been widely discussed over the last ten years, the majority of research on food related lifestyle has been only conducted in terms of a variable-centered approach. But, recently there is a growing body of research on food related lifestyle profiles over the last t...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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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결과적으로 본 연구에서는 앞서 논의한 사람중심 접근법에 관한 문헌연구를 바탕으로 군집분석과 LPA의 비교분석을 통해 식생활 라이프스타일에 따른 소비자 유형을 탐색하고, 프로파일별 유기가공식품의 소비행동을 파악하고자 다음과 같은 연구문제를 설정하였다.
  • 본 연구는 소비자의 식생활라이프스타일에 따라 소비자를 유형화하여 유기가공식품의 구매행동을 탐색하였다. 이를 위해 사람중심 접근법의 대표적인 연구방법인 군집분석과 잠재모형 프로파일 분석을 활용하여 각각 식생활 라이프스타일 프로파일 유형을 탐색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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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라이프스타일은 무엇인가? 라이프스타일은 다른 사람과 구별되는 개성이나 생각 그리고 가치체계를 반영하는 개인의 생활양식으로 정의되며(Lazer,1963), 소비자행동을 설명하는 다양한 분야에서 라이프스타일은 시장세분화 변수로써 꾸준히 연구되고 있고, 최근에는 식생활과 관련하여 라이프스타일을 활용한 연구들이 수행되고 있다(Grunert et al., 2011).
친환경 및 유기농 식품산업에 관해 꾸준히 증가하고 있는 소비자의 관심을 통해서 무엇을 예상할 수 있는 가? 소득 증가와 서구화된 식습관은 간편식품과 가공식품의 소비를 촉진시켰고, 1인 가구 및 핵가족화는 배달 음식 및 즉석식품 판매량을 증가시켰으며, 건강에 대한 관심과 웰빙 트렌드는 친환경 및 유기농 식품산업에 대한 소비자의 관심을 꾸준히 증가시키고 있다(Veek and Burns, 2005; Paull, 2008; Oh and Yoon, 2017). 이렇듯 빠르게 변화하는 소비자의 식습관 및 식품소비 행동은 다원화된 현대사회에서 개인의 성향 및 내재된 가치 등을 반영한 식생활 라이프스타일에 따라 소비행동이 달라질 수 있음을 의미하며, 이는 식생활과 관련된 소비자의 특성을 보다 다각적으로 분석할 필요성을 제기하고 있다(Lazer, 1963; Nam, 2006).
식생활 라이프스타일은 어떤 영향을 갖는 가? , 2011). 따라서 식생활 라이프스타일은 소비자의 식품 소비행동 및 식습관 등 전반적인 식생활에서 중요한 영향을 미치는 것은 물론이고, 개인의 라이프스타일에서도 중요한 비중을 차지하고 있다(Ko, 20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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