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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학생 창업교육동기에 대한 사람중심접근법 : 잠재프로파일 유형에 따른 창업의도 및 창업유형
A latent Profile Analysis of Students' Learning Motivation Profiles on Entrepreneurial Educational Motivation and Entrepreneurial Intentions and Type of Entrepreneurship 원문보기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20 no.9, 2020년, pp.365 - 379  

오현성 (전북대학교 경영학과) ,  변지연 (전북대학교 경영학과) ,  김준수 (온더골경영연구소)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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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Houle(1961)의 교육참여동기 세 가지 유형(학습지향성, 활동지향성, 목표지향성)을 중심으로 창업교육동기 잠재프로파일의 정량적, 질적 유형 및 특징을 분석하고 창업의도와 창업유형의 차이를 살펴보는데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대학생 614명을 중심으로 잠재프로파일 분석(Latent Profile Analysis: LPA)을 실시하였으며, 창업교육동기 프로파일 1(표류자), 프로파일 2(정체형), 프로파일 3(소심가), 프로파일 4(추종자), 프로파일 5(선도자)를 도출하였다. 프로파일에 따른 창업의도는 5개 프로파일 중 프로파일 5, 프로파일 4, 프로파일 3의 순으로 높게 나타났다. 또한 프로파일 5와 프로파일 4 그룹의 창업 선호도가 높으며, 프로파일의 창업유형은 개인창업과 공동창업이 유의한 것으로 나타났다. 잠재프로파일 분석방법을 통해 대학생 창업연구에 새로운 방법론적 패러다임을 제시하고, 도출된 5개 프로파일에 따른 창업의도 및 창업유형 분석을 통해 창업교육의 실무적인 시사점을 제시하고자 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dentifies the patterns of students' learning motivation profiles on entrepreneurial educational motivation among a sample of university students from one of the Korean national university(n=614). This study also examines the relationship between students' learning motivati...

주제어

표/그림 (7)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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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2010)은 개인창업, 공동창업, 가족창업, 소규모/신생기업 근무 및 창업, 대기업 근무와 창업으로 창업의 유형을 제시하였는데[48], 본 연구는 Dabic et al.(2010)의 창업유형을 기준으로 창업교육 참여동기의 다면적 특징이 창업의 유형과 어떠한 연관성 및 차이점이 있을지 살펴보고자 한다.
  • 이처럼 선행연구들은 Houle(1961)의 교육참여동기에 따른 창업의도를 규명하기 위해 노력했으나 연구자에 따라 교육참여동기의 세부적인 차원에 대한 결과를 제시하지 못하거나 교육참여동기에 해당하는 집단을 분류하는 방법에 따른 객관성을 제시하지 못했다. 그러 므로 본 연구에서는 창업교육에 참여할 수 있는 학생들을 대상으로 교육참여동기의 학습지향성, 활동지향성, 목표지향성을 참가자의 다면적 특징에 따라 사람중심 접근법 LPA(Latent Profile Analysis: LPA)분석을 통해 집단을 분류하고 이들 집단 차이에 따라 창업의도에 차이가 있을 것인지 살펴보고자 한다.
  • 그러나 프로파일 도출시 수집된 데이터의 정확한 분석을 위해 표준화 작업을 하지 않았다는 연구의 한계가 있다. 그러므로 본 연구는 잠재프로파일분석(LPA)에 따라 3가지 창업교육동기에 대한 최적의 잠재 프로파일을 구축하고 도출된 프로파일들의 특징을 살펴본다. 그리고 3가지 창업교육동기의 잠재 프로파일 유형에 따라 대학생의 창업의도 성향과 세부적인 창업유형의 연관성 및 차이점을 검증하고자 한다.
  • 하지만, 본 연구에서 활용된 창업교육 동기 측정도구는 기존의 국내외 선행연구에서 활용한 측정도구를 활용하였기에 향후 창업교육 동기프로파일 연구를 통하여 프로파일 유형의 비교 분석이 가능할 것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본 연구를 통하여 도출된 창업교육 동기프로파일 유형의 특징과 대학생들의 창업의도, 창업유형의 차이점을 중심으로 실무적인 시사점을 제시하고자 한다.
  • 그러므로 본 연구는 잠재프로파일분석(LPA)에 따라 3가지 창업교육동기에 대한 최적의 잠재 프로파일을 구축하고 도출된 프로파일들의 특징을 살펴본다. 그리고 3가지 창업교육동기의 잠재 프로파일 유형에 따라 대학생의 창업의도 성향과 세부적인 창업유형의 연관성 및 차이점을 검증하고자 한다. 본 연구의 구체적인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 본 연구는 사람중심 접근법 패러다임으로 도출된 창업교육동기의 잠재프로파일 유형 및 특징을 분석하고 대학생 잠재프로파일 유형별 창업의도와 창업유형의 차이를 살펴보고자 한다. 기존의 변수중심적인 선행연구와 달리 사람중심 접근법을 활용한 창업교육동기의 분류를 통해 창업교육의 새로운 패러다임을 제시하고자 한다.
  • 둘째, 본 연구에서는 도출된 창업교육 동기프로파일 유형별 대학생의 창업유형에 대한 차이점을 파악하고자 하였다. 분석결과, 학습, 활동, 목표 지향성이 전반적으로 높은 프로파일에 속한 그룹(프로파일 5, 4)에 속한 대학생들이라 할지라도 개인 또는 공동창업에 관심이 높은 것으로 조사되었다.
  • 이러한 프로파일 유형의 양적 및 질적 변형을 방지하기 위하여 몇몇 프로파일 선행연구에서는 프로파일 유형의 변화 없이 결과변수와 직접적 모형화가 가능한 보조 접근법(auxiliary approach) 활용을 권장하였다[58][62][65].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보조 접근법을 활용한 LPA분석을 통하여 도출된 창업교육동기 5개 잠재프로파일 모형을 기반으로 프로파일 유형별 대학생의 창업의도와의 연관성 및 차이점을 검증하였으며, [표 5]는 검증결과를 보여주고 있다.
  • 본 연구는 국내 대학생들로부터 창업교육에 참여하는 동기를 파악하기 위하여 사람중심 접근법 개념과 연구방법을 이용하여 대학생 창업교육 동기프로 파일을 도출하였다.
  • 사람중심접근법을 활용한 다면적 동기부여 프로파일 유형의 탐색 및 분석은 창업교육의 참여자들에게 효과적인 동기부여를 제공할 수 있는 기초가 될 수 있으며, 창업 교육에 참여하는 동기 및 창업의도에 대한 메커니즘 분석에 새로운 패러다임을 제시할 수 있다. 본 연구는 사람중심 접근법 패러다임으로 도출된 창업교육동기의 잠재프로파일 유형 및 특징을 분석하고 대학생 잠재프로파일 유형별 창업의도와 창업유형의 차이를 살펴보고자 한다. 기존의 변수중심적인 선행연구와 달리 사람중심 접근법을 활용한 창업교육동기의 분류를 통해 창업교육의 새로운 패러다임을 제시하고자 한다.
  • 최근 창업관련 국제학술지에서는 적용되고 있는 사람중심접근법이 국내 대다수의 창업관련 선행연구에서 거의 전무한 실정이다. 본 연구는 선행연구가 미비한 상황에서 국내 대학생들을 대상으로 창업교육 동기프로파일 유형을 도출하고 실증분석을 수행했다는 측면에서 큰 의의가 있다. 하지만 본 연구 또한 실증연구를 수행함에 있어서 몇 가지 연구의 한계점을 지니고 있다.
  • 본 연구는 창업연구의 잠재프로파일 분석을 적용하여 창업교육 동기프로파일을 처음으로 도출하였고 창업프로파일 유형별 대학생들의 창업의도 성향 및 창업유형의 차이점을 분석하고자 하였다. 애석하게도 창업연구분야의 선형연구에서는 사람중심접근법 기반의 프로파일 연구가 미비하다.
  • 본 연구는 최근 국내외 인문사회과학 연구 분야에서 주목받는 사람중심접근법을 활용한 LPA 분석으로 대학생 창업교육 동기프로파일 유형 탐색을 하였다. 최근 창업관련 국제학술지에서는 적용되고 있는 사람중심접근법이 국내 대다수의 창업관련 선행연구에서 거의 전무한 실정이다.
  • 그러므로 본 연구에서는 잠재프로파일 분석이 활용되었으며, 분석결과 5개의 창업교육 동기프로파일 모형이 최적의 모형으로 선정되었다. 본 연구에서는 동기 요인들이 어떻게 서로 상이하게 결합하여 동기프로파일 유형화가 도출되는지, 그리고 프로파일 유형별 결과변수와 어떠한 차이점이 존재하는지를 파악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창업교육동기 프로파일 유형별 대학생 창업의도와 연관성뿐만 아니라 좀 더 세부적으로 프로파일 유형별 대학생의 창업유형(예: 개인창업, 공동창업, 소기업/신생기업 재직 중 창업, 대기업 재직 중 창업)과의 연관성 및 차이점 또한 검증을 하였다.
  • 연구문제 1: 사람중심접근법의 잠재프로파일분석(LPA)에 따라 구축될 창업교육동기의 잠재 프로파일 유형과 특징은 무엇인가?
  • 연구문제 2: 창업교육동기의 대학생 잠재프로파일 유형별 대학생 창업의도성향 및 창업유형과는 어떠한 차이가 있을 것인가?

가설 설정

  • Mplus 혼합모형 분석인 MLR(maximum likelihood with robust standard error)추정법을 적용하여 모수 추정을 하였다. 혼합모형 분석은 개별 집단들의 정규분포로 전체 집단은 개별 집단들이 갖는 정규분포들의 가중치가 고려된 선형결합으로 표현된다는 혼합분포를 가정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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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창업교육을 이수한 집단의 이점은? 창업교육을 이수한 집단은 이수하지 않은 집단보다 순이익과 매출액이 증가하였으며, 대학 및 정부에서 주최한 창업교육과 경영상담을 이수한 자영업자 집단의 재무성과는 긍정적으로 변화하였다[4]. 이처럼 효과적인 창업 교육을 위해 창업교육 참가자들의 동기가 요구되는데, 김용태(2020)는 창업교육의 참여동기를 해당 교육의 참가자가 교육프로그램에 지속적인 참여를 하는 이유로 보았으며, 교육프로그램 참여와 학습을 유지하는데 필요한 주요요인으로 보았다.
Houle가 제안한 교육참여동기의 구분은? Houle(1961)은 교육에 참여하는 참가자들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이유와 목적을 교육참여동기로 제시하고 학습지향성, 활동지향성, 목표지향성으로 구분하였다. 차성미 등(2019)은 Houle(1961)의 교육참여동기를 중심으로 학습지향성, 활동지향성, 목표지향성이 소셜벤처와 기업가정신의 교육성과에 긍정적인 영향이 있음을 제시했지만 교육성과가 창업의도에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창업교육에 대한 회의론 적인 시각의 예는? 그러나 창업교육에 대한 긍정적인 의견 외에 회의론 적인 시각도 있다. 이상문과 장대성(2003)은 창업에 대한 의식과 의지를 위해 창업교육이 필요하지만 잘못된 의식과 의지로 인한 창업은 실패로 이어질 가능성이 높은 것으로 주장하였다[19]. 또한 김용태(2009)는 창업에 대한 지식이나 방법을 습득하지 못한 상태에서 시작한 창업은 매우 위험한 창업임을 강조하였고[20], 변충규와 하환호(2018)는 대학생을 대상으로 하는 창업교육이 향후 실질적인 창업으로 연계되기가 어렵다는 점을 제시하였다[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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