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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나라 종합소매업의 경영성과에 관한 비교 연구 - 백화점, TV홈쇼핑, 온라인쇼핑몰 업태를 대상으로 -
A Comparative Study on the Management Performance of General Retail Companies in Korea: For Department store, TV home­shopping, Internet & Mobile shopping 원문보기

한국항만경제학회지 = Journal of Korea Port Economic Association, v.35 no.4, 2019년, pp.31 - 50  

구경모 (동의대학교 무역유통학부 유통물류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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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나라 종합소매업은 과거 10여년 동안 소매시장의 환경 변화에 대응하기 위해 경영활동에 힘을 쏟아왔다. 본 연구는 이러한 종합소매업의 경영성과에 미치는 판매채널의 시장, 소매업태, 그리고 사업기간이라는 요인의 영향을 설명하고자 하였다. 경영성과지표는 재무제표를 이용하여 5가지 지표(안정성, 수익성, 성장성, 활동성, 생산성)를 사용하였다. 사용하는 연구 변수는 판매채널시장 요인, 소매업태 요인, 사업기간 요인이고 이들 변수가 소매기업 경영성과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는지를 알아보고자 분산분석(ANOVA, MANOVA)를 이용하였다. 더불어 소매기업전략의 의사결정에 참고하기 위해 업태 요인과 사업기간 요인의 상호작용효과도 분석하고자 하였다. 분석결과에서 시장 요인과 업태 요인은 경영성과 지표에 유의미한 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특히 온라인 시장에서 사업을 영위하는 소매업이 성장성, 활동성이 오프라인 시장의 소매업에 비해 높은 성과를 나타내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retail industry has been coping with changes in the retail market environment for the past decade or so. Using a total of 14 companies, this study aims to reveal the effect of differences in sales channels and retail business styles on the management performance of retail companies. The financia...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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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첫째, ‘시장 요인의 영향에 의한 경영성과 차이가 있다’는 것을 둘째, ‘업태 요인의 영향에 의한 경영성과 차이가 있다’는 것을 셋째, ‘사업 기간 요인의 영향에 의한 경영성과 차이가 있다’는 것이다. 더불어, 업태와 사업기간의 두 요인간의 상호작용 영향의 유무를 분석하고자 한다.
  • 또한 연구대상인 종합소매업을 백화점, TV홈쇼핑, 온라인 쇼핑몰 이상의 3개 업태에 한정하고 일정한 기준의 조직규모와 매출실적을 가지는 연구대상을 선정하였다. 또한 장기적 데이터를 확보하고 이용하여 사업기간이 종합소매업의 경영성과에 미치는 영향도 분석하고자 하였다.
  • 본 연구는 우리나라 종합소매업이 성장 발전하는 과정에서 오프라인과 온라인 판매채널이 그들의 경영성과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고, 나아가 개별적 업태가 소매기업의 경영성과에 미치는 영향과 차이를 알아보고자 한다. 연구 내용으로 II장에서 선행연구를 다루었고, III장에서 연구자료 특성을 설명하였으며, IV장에서는 자료 분석과 그 분석 결과를 해석하였다.
  • 본 연구의 목적은 우리나라 종합소매업을 연구 대상으로 온라인 시장, 업태, 사업기간이 소매기업의 경영성과에 미치는 영향을 비교 분석하고자 하였다. 연구 분석을 통하여 이하의 내용을 확인할 수  있었다.
  • 본 연구의 목적은 우리나라 종합소매업의 대표적 기업을 조사대상으로 온라인시장, 업태, 사업기간의 요인이 소매업 경영성과에 미치는 영향을 비교분석 하여 유의미한 시사점을 얻는 것이다. 연구의 시간적 범위는 온라인쇼핑몰 시장이 실질적으로 시작되었다고 볼 수 있는 2002년도 이후부터 온라인쇼핑몰 시장 경쟁이 심화되고 있는 최근 2016년도까지로 정하고 장기간의 동태적 분석을 수행한다.

가설 설정

  • 본 연구에서 우리나라 종합소매업의 경영성과는 시장, 업태, 사업기간의 요인에 따라 유의미한 차이가 발생했다고 가설을 검정한다. 여기서 시장 요인이란 오프라인 시장과 온라인 시장의 속성을 내포하며, 업태는 백화점, TV홈쇼핑, 인터넷모바일쇼핑의 속성을 가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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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온라인쇼핑몰 업계는 무엇이라고 불리는가? 세 번째로 온라인쇼핑몰 업계는 다양한 소매상품과 서비스를 제공하는 온라인 백화점이라고 불린다. 즉 온라인으로 상품정보를 게시하고 전자상거래 형식으로 거래당사자간의 상품계약을 중개하거나 판매당사자로서 판매를 수행한다.
TV홈쇼핑 업계의 장점은 무엇인가? 두 번째로 TV홈쇼핑 업계는 케이블 TV 가입가구 수의 증가와 디지털 방송화, T- Commerce1) 시장 활성화, 인터넷모바일 판매채널 병용 등의 환경 변화에 적극적으로 대응하고 있다. 이 업계는 오프라인 소매업에 비해 시장수요 변화에 빠르게 반응하고 유형, 무형의 상품구색 임기응변성이 뛰어나기에 고정된 상품재고 부담이 낮아 경기 변화의 영향을 최소화할 수 있다. 예를 들면 B TV홈쇼핑사업자는 계절과 시기에 맞는 다양한 고품격 브랜드를 제공하는 한편 차별화된 방송 컨텐츠의 제작과 CRM(Customer Relationship Management)기반의 효율적 마케팅을 실시하여 변화하는 소비자 니즈를 판매기회로 신속하게 흡수하고 있다.
소매시장 환경변화에 효과적으로 대응하기 위해 백화점 업계에서는 어떤 노력을 하고 있는가? 구체적으로 보면, 백화점 업계는 오프라인 점포의 리뉴얼과 함께 차별화된 상품을 확대하고, 체험형 매장, 인공지능 쇼핑가이드 도입을 비롯한 스마트 점포로써 디지털 통합채널 구축과 모바일 온라인 첨단기술을 적극적으로 활용하는 디지털 소매기업으로 변모하여 매출과 수익 개선에 노력하고 있다. 예를 들면 A 백화점은 인터넷모바일 쇼핑몰에서 주문한 상품을 오프라인 매장에서 찾을 수 있도록 하는 한편, 백화점 매장에서 체험한 상품을 인터넷모바일 쇼핑몰로도 주문하여 필요한 장소로 배송해 주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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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1)

  1. 구경모(2018), 물류기업 업종과 사업특성이 경영성과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한국항만경제학회지, 제34권 제2호, 51-68. 

  2. 구경모(2019), 우리나라 소매업태 간의 경영성과에 관한 비교 연구 -무점포통신판매업의 성장을 중심으로-, 한국항만경제학회지, 제35권 제1호, 39-5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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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4. 문연희.최성호.최지호(2012), 소매업태간 시장점유율 변화가 물가에 미친 영향, 유통연구, 제17권 제2호, 93-1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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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6. 정해상(2015), 오픈마켓의 당사자관계와 사업자의 책임, 법학총론, 제39권, 제4호, 191-2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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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 http://company.wemakeprice.com/wm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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