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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 명품 온라인쇼핑몰의 유명인 모델과 CSR의 영향에 관한 연구: 정교화가능성모델(ELM)을 중심으로
A Study on the Effects of CSR and Celebrity Model of Luxury Online Shopping Malls in China: Focusing on Elaboration Likelihood Model 원문보기

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22 no.1, 2021년, pp.627 - 632  

부설신 (국민대학교 대학원 경영학과) ,  방정혜 (국민대학교 경영대학) ,  김민선 (협성대학교 글로벌경영대학)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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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의 다양한 온라인 쇼핑몰에서 명품을 판매하고 있다. 기업은 소비자의 지각된 위험을 낮추고자 유명한 연예인을 광고 모델로 활용하거나 기업의 사회공헌활동 (이하 CSR)을 공개한다. 본 연구는 지각된 위험이 명품판매 쇼핑몰 사용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CSR 정보와 유명인 모델이 어떻게 조절하는지 살펴보고자 하였다. 정교화가능성모델에 따르면, 지각된 위험이 크면 중심경로를 이용하게 되어 주제와 직접적인 정보를 처리하게 되므로 주변 단서인 유명 모델과 CSR활동 정보의 영향은 의미가 없게 된다. 가설검증을 위해 2(지각된 위험 고·저)×2(사회공헌활동정보 유·무)×2(유명인 광고모델 유·무) 집단 간 실험설계를 실시하였다. 연구 결과, 지각된 위험이 낮을 때에는 유명인 광고모델과 CSR 정보를 각각 제시하였을 때의 쇼핑몰 사용의도(광고모델 있음: 3.407, CSR 있음: 3.29)가 제시하지 않았을 때(광고모델 없음: 2.88, CSR 없음: 2.779)보다 높았다. 그러나 지각된 위험이 높을 때에는 유명인 광고모델 및 사회공헌활동 정보 제시는 유의미한 효과가 나타났지 않았다. 따라서 유명인 모델과 CSR 정보 등 주변 단서는 소비자가 주변경로를 활용할 수 있는 저관여 상황, 저위험 상황에서 효과가 있음을 보여주는 연구로서 의의가 있다고 하겠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Luxury products are sold in various online shopping malls in China. Companies utilize celebrities as their advertising models or disclose their CSR information to lower perceived risk. This study scrutinized the effects of CSR information and celebrity models on the relationship between perceived ri...

주제어

표/그림 (3)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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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는 정교화가능성모델에 따라 광고모델의 활용과 사회공헌활동 정보 제시는 늘 효과가 있는 것이 아니라 저위험의 상황에서 부가적인 정보로서 영향력이 있음을 보여주는 연구로서 의의가 있다. 그러나 시나리오를 활용하여 도출된 결과이고, 온라인 쇼핑몰 사용이 많은 20대 중국 대학생을 대상으로 하여 표본이 한정되어 있어 일반화하기에는 한계가 있다.
  • 본 연구는 정교화가능성이론을 바탕으로 소비자가 지각한 명품 온라인 쇼핑몰에 대한 위험이 쇼핑몰의 사용 의도에 영향과 이를 조절하기 위해 사용된 사회공헌활동 정보제시와 유명인 광고모델의 영향을 살펴보았다. 연구 결과, 지각된 위험은 쇼핑몰 사용의도를 낮추었고, 사회공헌활동 정보와 광고모델은 정교화가능성 이론에서 설명된 바와 같이 주변경로가 활용될 수 있는 위험이 적게 지각된 상황에서 사용의도를 높였다.
  • 이에 본 연구는 온라인 쇼핑물 사용을 증가시키기 위해 온라인 쇼핑몰이 이용하는 사회공헌활동 정보 제시와 유명인 광고모델의 조절효과를 중국 시장을 대상으로 자세히 살펴보고자 하였다.

가설 설정

  • H1: 지각된 위험이 클 때 온라인 쇼핑몰의 사용 의도는 위험이 적을 때보다 낮을 것이다.
  • H2: 지각된 위험이 낮을 때에는 사회공헌활동 정보가 있을 때 사용의도가 정보가 없을 때보다 높을 것이다. 지각된 위험이 높을 때에는 사회공헌활동 정보가 있을 때와 없을 때가 비슷할 것이다.
  • H3: 지각된 위험이 낮을 때에는 유명 연예인 광고모델이 있을 때가 연예인 모델이 없을 때보다 사용 의도가 높을 것이다. 지각된 위험이 높을 때에는 유명 연예인 광고 모델이 있을 때와 없을 때가 비슷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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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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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 JB. Cha, HY. Lee, "A Study on Intention to Use of Tourism Storytelling Mobile Applications: Focusing on Technology Acceptance Model(TAM)," International Journal of Tourism Management and Sciences, Vol. 30, No. 1, pp. 69-89, 20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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