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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우리나라 소매업태 간의 경영성과에 관한 비교 연구 - 무점포통신판매업의 성장을 중심으로 -
A Comparative Study on the Performance of Retailers in Korea: Focus on the Growth of Non-­store e-­commerce Business 원문보기

한국항만경제학회지 = Journal of Korea Port Economic Association, v.35 no.1, 2019년, pp.39 - 56  

구경모 (동의대학교 무역유통학부 유통물류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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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에서는 우리나라 소매업태의 경영성과에 대한 문제를 다룬다. TV홈쇼핑과 온라인쇼핑을 대표적 사업으로 구성된 무점포통신판매 업태는 2000년대 10년 동안 매우 빠르게 성장하였다. 2010년대의 대략 6년 동안은 온라인쇼핑 사업 모델의 다양화와 경쟁심화 그리고 오프라인쇼핑 소매업의 진입에 의한 경쟁의 확산이 가속화 되었다. 이 같은 2001~2016년의 분석기간 동안에 무점포통신판매업은 오프라인쇼핑 소매업의 비교 업태(백화점, 종합소매업, 일반소매업)보다도 높은 경영성과를 보여주었음을 통계적으로 검정하였다. 성장성과 활동성의 일부 경영성과 지표의 유의미한 차이는 소매업태의 자본구조와 운영구조에 의해 예상되는 점이라고 볼 수 있었다. 특히 무점포통신판매업의 업태를 구성하는 사업체는 다양한 판매 매체와 이질적 사업 모델을 가진다는 점에서 영업이익률과 재고회전율의 지표에 대한 연구 결과의 의미와 향후 경영성과 관리에 대한 추가적 논의 점을 제시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addresses the management performance of the retail industry in Korea. The Non-store e-commerce business, consisting of TV home shopping and online shopping, grew very fast during the 2000s. For roughly six years in the 2010s, the diversification of online shopping business models, intensi...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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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경영성과와 관련하여 참고적으로 조사한 선행연구에 대해서 정리하고자 한다. 먼저, 신동령(2010)은 한국과 일본의 전자산업을 대상으로 경영성과에 미치는 요인으로 기업규모, 부채비율, 투자자산비율, R&D 투자비율 등의 변수를 이용하면서, 특히 투자자산비율이 높은 기업이 수익성 낮다는 점을 밝혔다.
  • 먼저 상품/서비스 공급처를 확보하여 상품을 구매(기획, 제안, 제조의 관여 정도가 다양함)하고, 통신판매회사는 상품/서비스 판매를 위한 매체(카탈로그, TV방송, 홈페이지)를 제작하고 운영한다. 고객은 매체를 접하여 상품/서비스 정보를 획득하고 이에 기초하여 주문을 한다. 통신판매회사는 수주 처리된 상품을 배송회사를 통해 고객에게 전달한다.
  • 본 연구에서는 무점포통신판매 사업의 특징에 있어서 방송전파(TV 위성)를 이용하는 TV홈쇼핑 사업, 전자통신(인터넷과 이동통신기기)을 이용하는 온라인쇼핑 사업에 국한하여 설명하고자 한다.
  • 본 연구에서는 우리나라 소매업태의 경영성과에 대한 문제를 다루었다. 여기서는 다양한 소매시장의 사업특성이 매우 제한적이고 획일적 분류로 처리되었다.
  • 이 같은 분석결과를 근거로 소매 업태 속성간에는 어떠한 차이가 존재하는지를 다중 비교로 조사하였다. 분석결과의 설명을 간결하게 하기 위해서 무점포통신판매업을 중심으로 그 차이를 기술하고자 한다. 먼저 수익성 경영성과 지표의 유의미한 차이를 보인 내용으로는 하나, PI_1(총자산세전이익률)은 종합소매업과 일반소매업에 비해 높았고 둘, PI_2(기업순이익률)에서는 일반소매업에 비해 높았고 셋, PI_3(매출액영업이익률)는 일반소매업에 비해 높았으며 넷, PI_4(감가상각률)에서 타업태에 비해 모두 낮게 나타났다.
  • 분석대상의 자료의 시간 범위 내에서 무점포통신판매 소매업이 종래의 오프라인쇼핑 소매업과 비해서 유의미한 경영성과 차이를 가지고 있는지를 검정하는 것이 연구의 목적이다. 따라서 연구 변수의 설정에 있어 독립변수는 소매업태이며 여기에서는 TV홈쇼핑, 온라인쇼핑몰이 포함되는 무점포통신판매업, 그리고 종래의 오프라인쇼핑 소매업의 종합 소매업, 백화점, 일반소매업 이상 4개의 업태속성을 사용하였다.
  • 소매업태별로 경영성과 변수의 값들이 2001~ 2016년도까지 어떻게 변동하였는지를 직감적으로 살펴보고자 하였다. 먼저, 수익성 지표의 자료 변동을 정리한 그림 4는, 2004년부터 2014년까지 무점포통신판매업의 총자산세전이익률과 기업순이익률이 타 업태에 비교해 높게 유지되었지만, 2014년도 이후 하락하였다.
  • 소매업태의 조작적 변수가 경영성과의 검정변수에 유의미한 차이를 보이는지 확인하고자 하였다. 명목척도 변수와 비율척도 변수 간의 유의미한 영향을 설명하기 위해 쓰이는 연구방법으로 분산분석이 일반적이다.
  • 온라인쇼핑 소매시장에 대한 다수의 연구들이 종전에 수행되었는데, 이들을 연구 주제의 공통점으로 묶어서 정리하고자 한다.
  • 이런 배경에서 본 연구는 온라인쇼핑 소매업을 대표하는 TV홈쇼핑과 온라인쇼핑몰 소매업이 종래의 판매방식인 오프라인쇼핑 소매업에 비교해 분석 기간 동안에 더 높은 경영성과를 달성하였다고 주장할 수 있을지에 답하고 싶었다. 그에 대한 답을 제시함과 동시에, 분석 결과에서 나타난 문제점을 충분히 해석하는 것도 매우 중요하다.
  • 경영성과는 5개 범주(수익성, 안정성, 활동성, 성장성, 생산성)를 대상으로 하였다. 최근 소매시장의 양적 성장을 주도한 TV홈쇼핑, 온라인쇼핑 사업을 내포하고 있는 무점포통신판매업의 경영성과가 오프라인쇼핑 사업의 대형할인점, 슈퍼마켓, 편의점 등이 포함된 종합 소매업, 그리고 백화점, 나아가 일반소매업의 그것과 비교해 볼 때 유의미한 차이가 있을 지를 분석하고 결과의 의미를 해석해 보고자 함이 연구의 목적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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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무점포판매란 무엇인가? 무점포판매는 상시 운영되는 점포를 개설하지 않고 상품과 서비스를 유통하는 것을 말한다. 특히, 무점포통신판매업은 각종 매체 또는 미디어를 이용 하여 상품과 서비스를 판매하는 방식이다.
연구 변수의 설정에 있어 독립변수가 소매업태인 이유는 무엇인가? 분석대상의 자료의 시간 범위 내에서 무점포통신 판매 소매업이 종래의 오프라인쇼핑 소매업과 비교 해서 유의미한 경영성과 차이를 가지고 있는지를 검정하는 것이 연구의 목적이다. 따라서 연구 변수의 설정에 있어 독립변수는 소매업태이며 여기에서는 TV홈쇼핑, 온라인쇼핑몰이 포함되는 무점포통신 판매업, 그리고 종래의 오프라인쇼핑 소매업의 종합 소매업, 백화점, 일반소매업 이상 4개의 업태속성을 사용하였다.
최근 소매업의 공통된 기업 전략은 무엇인가? 최근 소매업의 공통된 기업 전략을 보면 모든 업종이 온라인쇼핑을 강화하고 있다는 점이다. 일용품(식품, 잡화), 의류패션, 화장품 등으로 대표되는 소매상품 분야는 물론이고 여행, 공연, 취미 등의 서비스 분야에 걸쳐서 소비자는 편리성과 경제 성을 추구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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