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화주기업 특성이 국제물류센터 활용에 미치는 영향
A Study on the Effect for the Use of International Logistics Center by Shipper's Characteristics 원문보기

한국항만경제학회지 = Journal of Korea Port Economic Association, v.35 no.4, 2019년, pp.51 - 66  

노윤진 (대구가톨릭대학교 무역학과) ,  김정환 (대구가톨릭대학교 무역학과)

초록

최근의 글로벌 무한경쟁 환경속에서 기업들은 물류망의 합리화를 통한 비용 절감과 물류서비스의 제고를 위해 항만 및 공항지역에 입지한 국제물류센터를 활용하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이러한 배경에 대해 화주 기업의 특성이 국제물류센터의 활용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에 대해 조사함으로써 국제물류센터의 바람직한 운영 및 활용성에 대한 시사점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분석결과, 국제 물류센터를 활용하는 요인은 가시성, 부가성, 대응성의 3개 요인으로 추출되었으며, 이들 요인 중 가시성에 영향을 미치는 화주 기업의 특성은 기업규모인 것으로 나타났다. 부가성의 경우는 기업의 규모와 취급하는 제품의 유형인 것으로 파악되었다. 대응성에 미치는 기업의 특성은 제품유형인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국제물류센터의 지속적인 활용의사에 영향을 미치는 변수는 물류센터의 활용기간인 것으로 조사되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the global competition environment, companies are using international logistics centers located in ports and airports to reduce costs and improve logistics services through the rationalization of logistics networks. By examining how the characteristics of shipper companies affect the utilization ...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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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는 국제물류센터와 관련된 일반적인 기능과 부가기능을 기반으로 하여 이들 요인에 있어 화주기업의 특성이 국제물류센터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에 대해 개념화하고 측정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이러한 배경에 대해 화주 기업의 특성이 국제물류센터의 활용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에 대해 조사함으로써 국제물류센터의 바람직한 운영 및 활용성에 대한 시사점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 연구의 방법과 흐름은 문헌 및 선행연구를 통해 추출된 국제물류센터 활용 동기와 관련한 변수들에 대해 요인분석을 실시하였으며, 이러한 활용요인들과 화주기업의 특성에 상호 어떠한 관계가 존재하는가를 다중회귀분석을 수행함으로써 밝히고자 하였다. 마지막으로 화주기업의 다양한 특성이 국제물류센터의 지속적인 이용의사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가에 대해 다중 회귀분석을 실시하여 통계적 유의성을 조사하였다.
  • 이에 본 연구에서는 이러한 배경과 관련해 화주기업의 특성이 국제물류센터의 활용 요인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에 대해 실증분석을 함으로써 국제물류센터의 바람직한 운영 및 활용성에 대한 시사점을 제시하고자 한다.

가설 설정

  • H1 : 화주 기업의 특성은 국제물류센터의 활용 요인 중 가시성에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2 : 화주 기업의 특성은 국제물류센터의 활용 요인 중 부가성에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3 : 화주 기업의 특성은 국제물류센터의 활용 요인 중 대응성에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4 : 화주 기업의 특성은 국제물류센터의 지속적 활용의사에 영향을 미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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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국제물류센터의 활성화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은? 오가영(2010)은 국제물류센터의 활성화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으로 인프라, 비용, 네트워크로 도출하고 국제물류센터를 활용한 경쟁우위 확보가 향후 지속적인 이용에 미치는 영향을 구조방정식 모형을 활용하여 검증하였다. 경로계수를 분석한 결과 국제물류 네트워크가 국제물류센터 이용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수출 화주기업이 국제분업의 원리를 촉진하고 물류 효율성을 실현한 방법은 무엇인가? 특히 수출 화주기업의 경우 사업적 필요성에 따라 물류비용 절감을 위해 자체 물류망을 합리화 하거나 효율적인 물류 프로세스의 관리 및 합리화 추구 과정에서 항만의 입지를 활용한 물류센터의 기능 확대에 많은 의존성을 보이고 있으며, 고객에 대한 경쟁적인 서비스 제공을 위하여 물류센터 내 조립, 가공, 포장 등의 부가가치 물류활동을 제공하는 데 많은 관심을 두고 있다. 즉, 국제물류센터의 기본적인 주문, 입고, 배송 등의 일반적인 기능과 함께 내륙의 창고 시설 및 기능을 공항만 인근으로 이동함으로써 국제분업의 원리를 촉진하고 물류효율성을 실현하고 있다.
국제물류센터란? 우선 Walk(1990)는 국제물류센터의 기능 및 역할에 대해 역내 각 지역에서 생산하여 역외로 수출되는 화물을 집화한 후 세계 각 경제권으로 대량 운송 할 수 있어야 하며, 이와 반대로 세계 각 지역으로부터 수입되는 화물을 집화하여 각 지역으로 분산할 수 있어야 한다고 주장하였다. 또한 IMO(1991)는 국제물류센터는 제품의 효율적인 배분을 달성하기 위해 통관, 항만, 저장, 육해공까지 제조업의 운영을 통합하는 장소로 정의하였다. 국내의 경우에서도 법적인 용어로서 물류센터라는 용어보다는 시간적 불일치를 해결하기 위한 보관기능을 강조한 개념으로 정의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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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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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3. 노윤진.박종석, "화주기업 특성에 따른 해외물류센터 서비스 품질 인식차이에 관한 연구", 한국항만경제학회지, 제31집 제4호, 한국항만경제학회, 2015. 

  4. 박원근.안웅배.배승권, "인천항 항만배후단지 물류센터의 경쟁력 향상에 관한 연구", 해운물류연구, 제32권 제2호, 한국해운물류학회, 20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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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6. 신창훈.김태승.김율성, "국제물류센터의 입지결정모형 구축에 관한연구", 로지스틱스연구, 제13권 제2호, 한국로지스틱스학회, 2005. 

  7. 오가영, "화주 및 선사의 국제물류센터 이용 영향요인 및 성과에 관한 분석", 물류학회지, 제20권 제2호, 한국물류학회, 2010. 

  8. 유헌종.안우철.안승범, "물류센터 관리자의 조직 내 관계수행 능력이 물류센터 성과에 미치는 영향 연구", 로지스틱스연구, 제23권 제2호, 한국로지스틱스학회, 2015. 

  9. 이재규, "동북아 시대의 국제 물류센터로서의 한국의 역할", 국제통상연구, 제7권 제2호, 한국국제통상학회, 2002. 

  10. 최성희, "항만배후단지 입주 결정요인에 관한 연구-광양항 항만배후단지를 중심으로", 물류학회지, 제20권 제3호, 한국물류학회. 

  11. Chen, L. and Notteboom,T.E, "Determinants for Assigning Value-added Logistics Services to Logistics Centers within a Supply Chain Configuration: Case Study of Sportswear and Fashion Industry," Journal of International Logistics and Trade, Vol.10, 20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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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4. International Maritime Organization, Port Logistics: Compendium for Model Course, London, 1991. 

  15. Johnson, J.C., & Wood, D.F., Contemporary Logistics, sixth ed, Prentice-Hall International Editions, Englewood Cliffs, NJ, 1996. 

  16. Milgrom, P. Roberts. J., Economics, Organization and Management, Prentice-Hall., 1992. 

  17. Oliver. E. Williamson, "Transaction cost economics: the governmance of contractual relations", The journal of Law Economics, 1979. 

  18. Walker. M., The Transport Cost of Customer Service, Kogan Page Ltd, 1990, pp.51-5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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