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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미지 기반 SNS에 나타난 이미지의 속성과 사용자 만족 인스타그램과 핀터레스트를 중심으로
Characteristics of Images in Image-based SNS and User Satisfaction - Focusing on Instagram and Pinterest - 원문보기

한국HCI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HCI Society of Korea, v.14 no.1, 2019년, pp.5 - 13  

윤지선 (이화여자대학교 융합콘텐츠학과) ,  류한영 (이화여자대학교 융합콘텐츠학과)

초록

SNS는 서비스의 형태를 다양하게 변화시키면서 1세대부터 3세대까지 발전을 거듭해왔다. 최근에는 인스타그램이나 핀터레스트와 같이 이미지를 중심으로 소통하는 이미지 기반 SNS가 3세대 서비스로 떠오르면서 많은 사용자들에게 인기를 얻고 있는 상황이다. 이처럼 이미지 기반 SNS는 이미지를 중심으로 소통한다는 특징 때문에 이미지의 활용 방식에 있어서도 다른 서비스들과는 차별 점을 지니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이와 같은 특징에 주목하여 이미지 기반 SNS에 나타나는 이미지의 다양한 속성을 살펴보고 사용자들의 인식 차이를 알아보았다. 또한 이를 활용하여 각 속성들이 서비스의 만족에 어떤 영향을 미치고 있는지 확인하였다. 살펴본 이미지의 속성은 '자기지시성', '기록성', '정체성 표현', '간접 경험', '일회적 유희성', '욕망 생산' 과 같이 6가지였다. 사용자들의 6가지 속성에 대한 인식 차이를 비교한 결과 기록성과 간접 경험을 비교적 높게 반영되어 있다고 인식하고 있었으며, 각 속성에 대한 인식은 사용자의 연령, 이미지 기반 SNS의 사용 동기, 보유한 팔로워 수와 같은 사용자의 특성에 따라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마지막으로 이미지의 속성이 사용자 만족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한 결과, 간접 경험이 만족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간접 경험은 실제 이미지 기반 SNS의 이미지에 반영되어 있다고 인식하는 정도가 높고 만족에도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속성으로 밝혀져, 이미지 기반 SNS를 설명하는 대표적인 속성으로 이해해볼 수 있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SNS has been advanced from first to third generation by changing its service format in various ways. Nowadays, image-based SNS such as instagram and pinterest where users communicate via images has become popular as third generation service. Due to the fact that users communicate especially through ...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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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즉, 근본적으로 인간은 이미지를 활용한 소통을 편안하게 생각하기에 현대인들이 발전된 기술을 바탕으로 이미지 중심의 소통을 행해나가는 것 또한 매우 자연스러운 행태라고 볼 수 있다. 본 연구에서는 이러한 이해를 바탕으로 이미지 기반 SNS에 나타나는 이미지들의 속성이 서비스의 사용자 만족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알아보고자 하였다. 연구의 절차와 주요 내용은 다음과 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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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SNS는 시대에 따라 무엇을 변화시키며 진화해왔는가? SNS는 시대에 따라 서비스 형태, 인터페이스 방식 등을 변화시키며 진화를 거듭해 왔다. 이러한 SNS는 변화 형태에 따라 크게 1, 2, 3세대로 분류되곤 한다[3].
1세대 SNS는 어떤 형태인가? 1세대는 오프라인의 인맥 기반 서비스로 현실의 인간관계를 온라인으로 옮겨와 소통을 확장하는 형태였다. 대표적인 서비스로는 싸이월드(Cyworld)나 아이러브스쿨(iloveschool)이 있으며, 이들은 모두 오프라인 관계의 유지와 확장을 위한 수단이라는 성격이 강했다.
싸이월드란? 대표 1세대 서비스인 싸이월드는 인터넷 커뮤니티 사이트로 사용자의 개인 페이지인 ‘미니홈피’를 기반으로 관계를 맺어나가는 서비스이다. 사용자는 자신의 미니홈피를 꾸미는 과정에서 스티커, 아바타 등의 형태로 구성된 이미지를 활용하게 되는데[6], 이들은 모두 그림 1에서 보이는 것과 같이 단순 그래픽이미지라는 특징을 지닌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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