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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IT서비스학회지 = Journal of Information Technology Services, v.18 no.2, 2019년, pp.75 - 96
고덕성 (한양대학교 대학원 경영학과) , 박소현 (건국대학교 경영대학) , 김승철 (한양대학교 경영대학)
These days, many companies use information systems as a basis for organizational management activities and as an important component of sustainable management. Thus, securing and operating a high-quality information system that can improve the efficiency of business processes is a large part of cor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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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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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스템통합이란 무엇인가? | 시스템통합은 “고객에게 일련의 하드웨어, 소프트웨어, 통신 등의 전문 기술과 제품을 통합하고 관련 업무를 컨설팅 하며 공급된 시스템이 안정화 내지 실용화될 때까지 공급자가 일괄 책임지는 종합적 해결책을 제공하는 정보시스템 서비스이다.” 라고 정의하고 있다(Seo, 1999). | |
Parasuraman et al.이 강조하는 서비스의 3가지 특징으로는 어떠한 것이 있는가? | (1985)은 제품에 대한 품질을 판단하는데 있어서 서비스의 3가지 특징의 이해가 중요하다는 것을 강조하고 있다. 첫째, 대부분의 서비스는 무형적이어서 일관된 품질을 정의하기 어려울 뿐만 아니라, 계산이나 측정, 보관, 테스트 및 사전 검증이 어렵다. 둘째, 서비스는 그 제공이 일정하지 못하다, 즉 생산자와 고객 간 수시로 그 성과가 다르기 때문에 회사가 의도한대로 소비자가 일정한 품질 수준의 서비스를 받는다고 확신할 수 없다. 셋째, 대부분의 서비스는 생산과 소비를 분리할 수 없다. 즉 서비스 제공 중에 고객과 계약자 사이의 상호작용에서 품질이 결정됨으로 소비자의 의견은 서비스 수행 품질에 결정적인 요소가 된다. Parasuraman et al. | |
Grönroos는 서비스품질을 어떻게 구분하는가? | Grönroos(1984)는 서비스품질을 기능적품질(functional quality)과 기술적품질(technical quality)로 구분한다. [Figure 1]에서 분류한 바와 같이, 과정품질은 서비스가 제공되는 과정에서의 품질을 말하며, 서비스 제공자와 수혜자간 상호작용적 품질(Interactive Quality)을 말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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