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프로젝트 과정품질이 프로젝트 성과에 미치는 영향 : 시스템통합 프로젝트를 중심으로
A Study on the Effect of Project Process Quality on Project Success : Focusing on SI(System Integration) Project 원문보기

한국IT서비스학회지 = Journal of Information Technology Services, v.18 no.2, 2019년, pp.75 - 96  

고덕성 (한양대학교 대학원 경영학과) ,  박소현 (건국대학교 경영대학) ,  김승철 (한양대학교 경영대학)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se days, many companies use information systems as a basis for organizational management activities and as an important component of sustainable management. Thus, securing and operating a high-quality information system that can improve the efficiency of business processes is a large part of cor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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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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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시스템통합 프로젝트를 수행하는 행위들을 수행사가 고객에게 제공하는 일련의 서비스 제공 활동임을 감안하여, 본 연구에서는 서비스를 제공하는 과정의 활동에 대한 품질을 과정품질이라 정의하였다. 그 과정품질의 향상을 위해 과정품질의 구성요소를 찾아 수행사가 제공하는 서비스의 품질을 높일 수 있는 요인을 제시하는 것이 본 연구의 주요 목적이었다. 이를 위해 온라인과 오프라인으로 설문을 수집하고 분석하였다.
  • 본 연구는 서비스라는 개념을 프로젝트에 적용하여 그와 관련된 요소들을 정의하고 그 영향 정도를 파악하는 것으로 시작하였다. 연구의 결과로 파악된 결과도 의미가 있지만, 한계점 또한 존재한다.
  • 본 연구는 시스템통합 프로젝트를 수행하는데 있어서 수행 활동에 대한 품질 즉, 과정품질에 대한 요인을 찾고 그 요인이 프로젝트 성공에 영향을 미치는지를 파악하는 것이 본 연구의 주 목적이다. 이를 위해 본 연구에서는 선행 연구를 통해 정리된 프로젝트 성공 요인들을 기반으로 한 과정 품질 요인을 분류하고 선행 연구와 분류된 과정 품질 요인을 기반으로 설문을 구성 및 수집하고, 실증 연구를 통해 도출된 시스템통합 프로젝트의 과정 품질 요인의 프로젝트 성공에 대한 유의성을 검증한다.
  • 본 연구에서는 일반적으로 수행해온 결과 위주의 프로젝트 평가와 더불어 프로젝트를 수행하는 과정과 관련된 품질, 즉 과정품질에 대해서도 관심을 가지고, 프로젝트의 결과에 대한 고객 만족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주는 프로젝트 수행 과정의 품질 요인들을 찾는데 중점을 두고 본 연구를 수행하고자 한다. 본 연구의 결과로 도출된 과정품질 요인과 측정도구를 통해 시스템통합 프로젝트를 수행하는 수행조직은 프로젝트를 수행하며, 고객 만족도 향상을 위해 관리해야 하는 요소를 파악할 수 있고, 발주자 즉, 고객 입장에서는 프로젝트 결과에 대한 만족도 향상을 위해 수행조직이 제공해야 되는 서비스의 구성 요소를 파악함으로써 수행조직의 서비스 품질을 측정하는 도구로도 활용될 수 있을 것이다.
  • 본 연구는 과정품질을 “프로젝트를 수행하며 고객과 상호작용하는 프로젝트 수행 과정의 품질”로 정의한다. 선행 연구가 부족한 시스템통합 프로젝트 수행 과정의 품질을 측정하는 측정 도구를 개발하는 것이 본 연구의 목적이다. 측정 도구 개발을 위해 우선 선행연구들을 기반으로 프로젝트의 성과를 향상 시킬 수 있는 즉, 프로젝트 성공 요인이라 판단되는 요소들을 수집 및 분류하여 중복과 모호한 부분을 제외하고 [Table 2]와 같은 측정 도구 구성 요소 후보 변수들로 요약하였다.
  • 셋째. 설문을 통해 파악된 결과를 분석하여 본 연구의 목적인 시스템통합 프로젝트의 과정품질 요인을 파악한다. 넷째, 파악된 프로젝트 과정품질 요인들이 프로젝트 성공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지 파악하기 위해 가설을 정의하고 그 유의성을 파악한다.
  • , 1985). 시스템통합 프로젝트를 수행하며 고객에게 서비스를 제공하는 일련의 활동들이 마케팅 분야에서 활발하게 연구되어 온 서비스 개념과 유사함을 감안하면, 마케팅 분야에서의 서비스 품질을 측정하는 방법과 유사하게 시스템통합 분야에서도 프로젝트의 수행 과정의 품질을 측정하는 게 의미가 있지 않을까 하는 의구심을 가지며, 본 연구를 통해 마케팅 분야에서의 서비스 품질에 대한 개념을 시스템통합 프로젝트의 수행 과정과 접목하여 시스템통합 프로젝트의 성공 요인 도출을 모색해보고자 한다.
  • 프로젝트 관리 성과는 프로젝트를 관리하는 과정에 중점을 두고 비용과 시간 및 목표한 품질의 달성을 측정하는 개념으로 프로젝트 관리 절차의 수행 적절성에 초점을 맞추고 있고 프로젝트 산출물에 대한 성과는 최종산출물인 정보시스템의 효과에 초점을 둔다(Baccarini, 1999). 위와 같이 프로젝트 성과에 대한 다양한 관점의 선행 연구가 있으나, 본 연구는 과정품질 요인을 도출하는 것이 주 목적임을 감안하여 프로젝트 성과는 전통적인 기준인, 프로젝트의 요구사항 범위 내 완료 여부, 주어진 기간내 완료 여부, 정해진 예산 범위 내 완료 여부들을 대상으로 실증 연구를 하고자 한다.

가설 설정

  • 설문을 통해 파악된 결과를 분석하여 본 연구의 목적인 시스템통합 프로젝트의 과정품질 요인을 파악한다. 넷째, 파악된 프로젝트 과정품질 요인들이 프로젝트 성공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지 파악하기 위해 가설을 정의하고 그 유의성을 파악한다.
  • 가설 2. 시스템통합 프로젝트에서 고객의 프로젝트 참여는 프로젝트 성공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 3. 시스템통합 프로젝트에서 수행조직에 대한 신뢰성은 프로젝트 성공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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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시스템통합이란 무엇인가? 시스템통합은 “고객에게 일련의 하드웨어, 소프트웨어, 통신 등의 전문 기술과 제품을 통합하고 관련 업무를 컨설팅 하며 공급된 시스템이 안정화 내지 실용화될 때까지 공급자가 일괄 책임지는 종합적 해결책을 제공하는 정보시스템 서비스이다.” 라고 정의하고 있다(Seo, 1999).
Parasuraman et al.이 강조하는 서비스의 3가지 특징으로는 어떠한 것이 있는가? (1985)은 제품에 대한 품질을 판단하는데 있어서 서비스의 3가지 특징의 이해가 중요하다는 것을 강조하고 있다. 첫째, 대부분의 서비스는 무형적이어서 일관된 품질을 정의하기 어려울 뿐만 아니라, 계산이나 측정, 보관, 테스트 및 사전 검증이 어렵다. 둘째, 서비스는 그 제공이 일정하지 못하다, 즉 생산자와 고객 간 수시로 그 성과가 다르기 때문에 회사가 의도한대로 소비자가 일정한 품질 수준의 서비스를 받는다고 확신할 수 없다. 셋째, 대부분의 서비스는 생산과 소비를 분리할 수 없다. 즉 서비스 제공 중에 고객과 계약자 사이의 상호작용에서 품질이 결정됨으로 소비자의 의견은 서비스 수행 품질에 결정적인 요소가 된다. Parasuraman et al.
Grönroos는 서비스품질을 어떻게 구분하는가? Grönroos(1984)는 서비스품질을 기능적품질(functional quality)과 기술적품질(technical quality)로 구분한다. [Figure 1]에서 분류한 바와 같이, 과정품질은 서비스가 제공되는 과정에서의 품질을 말하며, 서비스 제공자와 수혜자간 상호작용적 품질(Interactive Quality)을 말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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