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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FD 기법을 활용한 공기층에 의한 마찰항력 감소 현상 연구
Study on the Skin-frictional Drag Reduction Phenomenon by Air Layer using CFD Technique 원문보기

大韓造船學會 論文集 = Journal of the society of naval architects of korea, v.56 no.4, 2019년, pp.361 - 372  

김희택 (삼성중공업) ,  김형태 (충남대학교 선박해양공학과) ,  이동연 (삼성중공업)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flow pattern of air layers and skin-friction drag reduction by air injection are investigated to find the suitable multiphase flow model using unstructured finite-volume CFD solver for the Reynolds-averaged Navier-Stokes equations. In the present computations, two different multiphase flow model...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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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에서는 평판 난류 경계층 내에 주입된 공기에 의한 공기층의 거동 현상 및 마찰력 감소효과에 대해 실험 데이터와의 직접 비교하였다. 이 때, 2개의 다상유동 모델(VOF 및 EMP)을 검토하였으며 이를 통해 상기의 문제를 평가하는데 있어 적합한 모델을 확인하고자 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평판 난류 경계층 내에 주입된 공기에 의한 공기층의 거동 현상 및 마찰력 감소효과에 대해 실험 데이터와의 직접 비교하였다. 이 때, 2개의 다상유동 모델(VOF 및 EMP)을 검토하였으며 이를 통해 상기의 문제를 평가하는데 있어 적합한 모델을 확인하고자 하였다. 본 연구는 다음과 같이 구성하였다.
  • 지금까지 VOF와 EMP 모델에 따른 공기 거동의 특성에 대해 주요 인자들을 바꾸어 가면서 살펴보았다. 위의 해석 결과들로부터 후퇴각을 크게 변화시키는 주요 매개변수는 물 유입 속도 및 공기 분사량임을 확인할 수 있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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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VOF 모델은 무엇인가? VOF 모델은 액체와 기체상 간의 경계면을 추적하는 방법으로 2 종 이상의 섞이지 않는 유체가 경계면을 형성할 때 적용하며 가상혼합 유체에 대해 하나의 연속방정식과 운동량방정식 및 각 유체의 체적분율(volume fraction)에 대한 수송방정식을 사용하여 계산을 수행한다. 지배방정식인 연속방정식과 운동량방정식은 식 (1), (2)와 같이 쓸 수 있다.
국내의 공기윤활법 개발 상황은 어떠한가? , 2016). 국내에서는 삼성중공업이 “Samsung Advanced Vibration and Energy Reduction (SAVER) Air”를 개발하여 중량물 운반선(Heavy cargo carrier, HCC) 및 액화천연가스 운반선(Liquefied natural gas carrier, LNGC)에 적용한 바 있으며 시운전 및 실제 운항 자료 분석을 통해 각각 8~9% 및 4~5%의 연료절감효과가 있음을 확인하였다 (Lee et al., 2017).
물 유입 속도 변화에 따른 공기 거동 및 후퇴각 변화를 살펴 본 결과와 그 의미는 무엇인가? 0x10-3m3 /s 로 고정한 상태에서 물 유입 속도를 바꾸어 가면서 수치해석을 수행하였다. 물 유입 속도가 점진적으로 증가함에 따라 공기층 분지간의 거리가 좁혀짐과 동시에 분지의 두께가 점차 감소하는 경향을 보임을 확인하였다. 이는 물 유입 속도가 증가함에 따라 공기 층의 확산 면적이 줄어드는 것을 의미함과 동시에 물 유입 속도는 공기층의 형상을 결정짓는 중요한 인자임을 의미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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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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