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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시의 문화적 공감대로서 콘텐츠씬의 인식: 콘텐츠 투어리즘 사례를 중심으로
Awareness of Contents Scene as a Cultural Empathy of Cities: A case of 'Contents Tourism' 원문보기

한국경제지리학회지 = Journal of the Economic Geographical Society of Korea, v.22 no.2, 2019년, pp.123 - 140  

장원호 (서울시립대학교 도시사회학과) ,  정수희 (건국대학교 글로컬문화전략연구소)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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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감(Empathy)은 타인에 대한 온전한 이해를 통해 타인의 입장에서 그 사람의 감정을 느끼고 이해하고, 반응하는 능력이다. 최근, 개인 간의 관계적 측면에서의 감정적 공감뿐만 아니라 사회를 유지하는 기본 원리로서 공감을 바라보는 '사회적 공감'에 이르기까지 '공감'의 문제가 중요한 화두로 떠오르고 있다. 본 연구는 현대 사회를 움직이는 새로운 동력으로서 공감의 문제에 주목하고, 도시에서 이루어지는 문화적 공감에 대한 공간적 적용으로서 '도시씬(urban scene)'에 주목했다. 도시씬은 도시를 소비의 공간으로 접근하며 도시공간들이 가진 고유한 속성에 따라 분류하고, 그 특징들을 분석한다. 본 연구는 기존의 도시씬 이론을 공감의 관점에서 재접근하고, 새로운 도시 소비의 형태로서 콘텐츠에 반영된 도시이미지를 소비하는 방식으로서 '콘텐츠 투어리즘'의 구체적인 사례를 적용하여 새로운 도시씬으로서 '콘텐츠씬'을 제안하고 그 의미와 가능성을 제시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Empathy is the ability to feel, understand, and respond to the emotions of others from the standpoint of others. Recently, 'sympathy' has emerged as an important issue not only in emotional empathy in relation to individuals but also in 'social empathy', which sees sympathy as a basic principle for ...

주제어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공감(Empathy)이란 무엇인가? 공감(Empathy)은 타인에 대한 온전한 이해를 통해 타인의 입장에서 그 사람의 감정을 느끼고 이해하고, 반응하는 능력이다. 최근, 개인 간의 관계적 측면에서의 감정적 공감뿐만 아니라 사회를 유지하는 기본 원리로서 공감을 바라보는 '사회적 공감'에 이르기까지 '공감'의 문제가 중요한 화두로 떠오르고 있다.
도시씬이란 무엇인가? 본 연구는 현대 사회를 움직이는 새로운 동력으로서 공감의 문제에 주목하고, 도시에서 이루어지는 문화적 공감에 대한 공간적 적용으로서 '도시씬(urban scene)'에 주목했다. 도시씬은 도시를 소비의 공간으로 접근하며 도시공간들이 가진 고유한 속성에 따라 분류하고, 그 특징들을 분석한다. 본 연구는 기존의 도시씬 이론을 공감의 관점에서 재접근하고, 새로운 도시 소비의 형태로서 콘텐츠에 반영된 도시이미지를 소비하는 방식으로서 '콘텐츠 투어리즘'의 구체적인 사례를 적용하여 새로운 도시씬으로서 '콘텐츠씬'을 제안하고 그 의미와 가능성을 제시한다.
그 동안의 도시는 다양한 사회적 구조와 그 구조를 움직이는 조직과의 관계에 주목하여 우선순위가 된 것은 무엇인가? 그 동안의 도시는 다양한 사회적 구조와 그 구조를 움직이는 조직과의 관계에 주목해왔다. 이를 위해 도시의 외형을 성장시키고, 도시 안의 조직들을 정비하는 일이 도시성장의 우선순위가 되었다. 이러한 시각은 그간의 개발 중심의 도시전략들을 통해서도 확인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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