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팬데믹 시대의 도시 씬 요소 변화
Changes in Urban Scene Elements in the Pandemic 원문보기

한국경제지리학회지 = Journal of the Economic Geographical Society of Korea, v.23 no.3, 2020년, pp.262 - 275  

구선아 (서울시립대학교 도시사회학과) ,  장원호 (서울시립대학교 도시사회학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코로나19에 의한 팬데믹으로 세계 도시는 변화를 맞이했다. 글로벌 경제체계가 약해짐에 따라 상품 생산 및 유통 체계에도 지역화가 강화되는 현상이 나타났다. 또한, 지역화가 강화된 도시에서는 소비 형태가 변화했고 이에 따라 물리적 장소를 소비하는 방식도 변하고 있다. 대형 다중이용시설 소비는 대폭 감소했고, 온오프라인 경계가 허물어지는 속도가 빨라졌으며, 취향 공유를 위한 어메니티 소비는 더욱 세분화, 전문화되고, 프라이빗(private)해졌다. 도시 어메니티의 집중으로 파악되는 도시 씬에도 큰 변화가 나타났다. 도시 씬에서 로컬 스케일과 로컬리티가 중요해졌고, 공감성이라는 새로운 도시 씬 요소가 등장하였다. 공감성은 개인이 도시 어메니티를 소비함에 있어 사회적, 정서적 연결을 목적으로 하며, 연결성, 취향 소비, 노스탤지어를 추구한다. 본 연구는 공감성에 기반하며 문화 소비하는 공간을 공감적 공간이라 명명하고 그 개념을 설명하였으며, 향후 포스트코로나 상황에서 도시 씬에서의 공감적 공간의 중요성을 제시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Due to the pandemic caused by Corona 19, cities around the world have faced a change. As the global economic system weakens, localization is increasing in the product production and distribution system. In addition, consumption patterns have changed in urban where localization has been strengthened....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는 2019년 12월 코로나19 발생 이후 팬데믹 시대를 맞아 변화하는 도시의 문화소비 행위를 알아보기 위해 시작하였다. 팬데믹 시대, 도시 씬은 변화하는가? 라는 연구 질문을 시작으로, 도시 씬은 어떻게 변화하고 있는지와 개인의 문화 소비가 어떻게 일어나는지 조명하고자 한다.
  • 따라서 본 연구는 2019년 12월 코로나19 발생 이후 팬데믹 시대를 맞아 변화하는 도시의 문화소비 행위를 알아보기 위해 시작하였다. 팬데믹 시대, 도시 씬은 변화하는가? 라는 연구 질문을 시작으로, 도시 씬은 어떻게 변화하고 있는지와 개인의 문화 소비가 어떻게 일어나는지 조명하고자 한다. 또한 연구 과정에서 새롭게 변화하는 도시 씬을 통해 등장한 공감적 공간의 개념을 정립하였다.
  • 본 연구는 코로나19로 변화한 도시 씬에 관해 알아보았다. 본 연구자는 문헌연구와 최근 국내외로 일어나는 사회 변화 현상을 토대로 로컬 단위에서의 문화소비 증가는 물론 사회적, 정서적 연결을 목적으로 한 공감성 요소가 도시 씬에서 중요하게 드러나고 있다고 보았다.
  • 본 연구는 코로나19로 변화한 도시 씬에 관해 알아보았다. 본 연구자는 문헌연구와 최근 국내외로 일어나는 사회 변화 현상을 토대로 로컬 단위에서의 문화소비 증가는 물론 사회적, 정서적 연결을 목적으로 한 공감성 요소가 도시 씬에서 중요하게 드러나고 있다고 보았다. 공감성의 하위요소는 온오프라인 경계를 넘어 타인과 집단과 관계를 맺는 연결성과 개인 가치관과 취향에 따라 적극적인 어메니티 소비가 일어나는 취향 소비, 사회적 관계와 경험, 문화적 소통 그리고 서사성으로 만들어진 장소기억을 바탕으로 한 노스탤지어로 분류하여 제안하였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코로나19로 인해 유로컨트롤의 항공기 운항 변화는 어떻게 나타났는가? 세미나, 학회, 대학과 기업 등 연구 인력의 교류와 같이 대면접촉을 통한 신뢰로 사회자본을 형성하고 정보와 지식을 교환, 전파하는 인적교류(남기범, 송정은, 2014) 역시 감소 하고 있다. 유럽 전체 항공관제를 담당하는 유로컨트롤(Eurocontrol)은 지난 4월 유럽 공항의 항공기 운항이 1년 전과 비교해 90% 감소했다1)고 밝히기도 했다. 또한, 각국은 자국의 산업과 경제, 국민을 보호하기 위해 최소한의 무역을 하면서 전 세계 도시를 시장으로 하던 글로벌화 된 경제체계 및 상품 생산체계(Global Production Network)가 약해지고 지역화(Regionalization)를 강화시키고 있다.
세계보건기구는 코로나19를 무엇이라 선언하였는가? 이로 인해 세계는 이동 제한과 경기 침체는 물론 산업 구조의 변화가 나타나고 있다. 세계보건기구(WHO)는 코로나19를 ‘국제 공중보건 비상사태(Public Health Emergency of International Concern)’로 선언하였지만 이동과 교역에 대한 제한은 권고하지 않는다고 밝혔다. 하지만 가장 먼저 나타난 사항은 이동과 교역의 제한이었다.
코로나19로 가장 먼저 나타난 사항은 무엇인가? 세계보건기구(WHO)는 코로나19를 ‘국제 공중보건 비상사태(Public Health Emergency of International Concern)’로 선언하였지만 이동과 교역에 대한 제한은 권고하지 않는다고 밝혔다. 하지만 가장 먼저 나타난 사항은 이동과 교역의 제한이었다. 감염 예방과 관리를 위해 출입국 관리가 강화되면서 자유로이 국경을 넘나들던 자유여행은 사라졌고 이민과 유학, 노동을 위한 이동 등 감소하였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48)

  1. 구선아.장원호, 2020, "느슨한 사회적 연결을 원하는 취향 공동체 증가 현상에 관한 연구," 인문콘텐츠 57, pp.65-89. 

  2. 권영재, 2017, "장소기억기반 공간재생에 관한 연구," 한국실내디자인학회학술발표대회논문집 19(3), pp.219-224. 

  3. 김덕현.김현주.심승희 역, 2005, 장소와 장소상실, 논형. (Relph, E. C., 1984, Place and placelessness, Pion). 

  4. 김동윤, 2016, "문화콘텐츠의 창의적 원천으로서의 일상 성.원형.상상력-M, 마페졸리의 포스트모더니티 개념을 중심으로," 인문콘텐츠 43, pp.73-98. 

  5. 김미영.문정민, 2013, "장소성 형성을 위한 도시공원의 유형에 관한 연구-장소자산 분류와 활용방법을 중심으로," 한국디자인트렌드학회 한국디자인포럼 40, pp.231-240. 

  6. 김용섭, 2020, 언컨택트, 퍼블리온. 

  7. 김현호.오은주, 2007, 어메니티를 활용한 지역발전 방안, 한국지방행정연구원. 

  8. 남기범, 2006, "사이버공간과 일상공간의 상호작용: 문화,관광활동을 중심으로," 한국경제지리학회 춘계 정기학술대회 2006, pp.115-123. 

  9. 남기범.송정은, 2014, "창조경제정책논의와 지역발전," 한국경제지리학회지 17(4), pp.632-645. 

  10. 박경환, 2011, "글로벌, 로컬, 스케일 - 공간과 장소를 둘러싼 정치," 로컬리티 인문학 5, pp.47-85. 

  11. 박여진 역, 2019, 공감선언, 예문아카이브. ( Bazalgette, P., 2017, The Empathy Instict, Hodder & Stoughton). 

  12. 박정호.신지은 역, 2017, 부족의 시대, 문학동네. ( Maffesoli, Michel, 2000, Le temps des tribus, Table Ronde). 

  13. 사호석, 2020, "신산업의 공간분포 패턴과 집적 요인에 관한 연구," 한국경제지리학회지 23(2), pp.125-146. 

  14. 안종희 역, 2019, 사회적 공감, 생각이음, p.22, pp.23-25 ( Segal, E., 2018, Social Empathy, Columbia Univ Press). 

  15. 안효미.남기범, 2019, "자선에서 연대로, 동정에서 공감으로: 노란봉투 캠페인의 사례연구," 한국경제지리학회지 22(2), pp.141-159. 

  16. 유찬기.남기범, 2018, "사회과학의 공감연구 동향과 특성," 문화콘텐츠연구 13, pp.75-100. 

  17. 이경남 역, 2010, 공감의 시대, 민음사. ( Rifkin, J., 2009, (The)empathic civilization: the race to global consciousness in a world in crisis, Jeremy P. Tarcher). 

  18. 이병민, 2013, "소셜 네트워크 리소스(Social Network Resource)의 적용과 활용-공간적 의미의 변화를 중심으로," 한국경제지리학회지 16(1), pp.50-70. 

  19. 이준영, 2020, 코로나가 시장을 바꾼다, 21세기북스. 

  20. 장원호, 2010, "도시 '씬(scene)'과 문화공동체," 지역사회학 12(1), pp.183-206. 

  21. 장원호, 2013, "서울과 동경의 '보헤미안 씬(scene)' 비교," 사회과학 논총 15, pp.141-161. 

  22. 정현주 역, 2015, 공간, 장소, 젠더, 서울대학교출판문화원. ( Massey, Doreen, 1994, Space, Place, and Gender, Univ of Minnesota Press). 

  23. 차문경.이유재, 2014, "노스탤지어의 유형이 기부의도에 미 치는 영향: 자기향상감과 사회적 책임감을 통한 조절초점의 매개된 조절효과를 중심으로," 마케팅연구 29(5), pp.23-49. 

  24. 홍승효 역, 2013, 공감 제로, 사이언스북스. ( Aron-Cohen, S., 2011, Zero degrees of empathy : a new theory of human cruelty, Perseus Books Group). 

  25. KOCCA, 코로나19와 콘텐츠 이용 변화와 전망, KOCCA포커스 통권 128호. 

  26. OECD, 오현석, 김정섭 옮김, 2002, 어메니티와 지역개발, 새물결, p.9 

  27. Clark, T. N., 2004, "Urban amenities: lakes, opera, and juice bars: do they drive development?" in The city as an entertainment machine, Emerald Group Publishing Limited, London. 

  28. Clark, T. N., 2007, "Making Culture into Magic: How Can It Bring Tourists and Residents?" International Review of Public Administration 12(1), pp.13-25. 

  29. Currid, E., 2007, The Warhol Economy: How Fashion, Art and Music Drive New York City. Princeton: Princeton University Press. 

  30. Davis, M. H., 1994, Empathy: A social psychological approach, Westview Press, Boulder, CO. 

  31. Lee, S., 2001, Social connectedness and self evaluation motives among women, Unpublished, The University of Texas at Austin. 

  32. 경기일보, http://www.kyeonggi.com/news/articleView.html?idxno2309912 (최종열람일: 2020년 8월 21일) 

  33. 닐슨코리아, https://www.nielsen.com/kr/ko/insights/article/2020 (최종열람일: 2020년 8월 20일) 

  34. 매일경제, https://www.mk.co.kr/news/culture/view/2020/04/340742 (최종열람일: 2020년 8월 19일) 

  35. 매일경제, https://mk.co.kr/news/economy/view/2020/02/156023 (최종열람일: 2020년 8월 19일) 

  36. 닐슨코리아, https://www.nielsen.com/kr/ko/insights/article/2020 (최종열람일: 2020년 8월 20일) 

  37. 서울특별시, http://mediahub.seoul.go.kr/archives/1289376 (최종열람일: 2020년 8월 15일) 

  38. 시대일보, http://www.sidaeilbo.co.kr/sub_read.html?uid282417 (최종열람일: 2020년 8월 20일) 

  39. 여행플러스, https://m.blog.naver.com/the_trip/222023536568 (최종열람일: 2020년 8월 21일) 

  40. 입소스 모리, http://www.realfoods.co.kr/view.php?ud20200811000127 (최종열람일: 2020년 8월 20일) 

  41. 전남일보, https://www.jnilbo.com/view/media/view?code2020071414174466412 (최종열람일: 2020년 8월 20일) 

  42. 조세일보, http://www.joseilbo.com/news/htmls/2020/07/20200723402647.html (최종열람일: 2020년 8월 21일) 

  43. 한국경제, https://www.hankyung.com/realestate/article/202005285227i 

  44. 한국콘텐츠진흥원, http://www.kocca.kr/trend/vol22/sub/s11.html#point1 (최종열람일: 2020년 8월 15일) 

  45. 크리테오, https://www.criteo.com/kr/coronavirus-impact-dashboard (최종열람일: 2020년 8월 20일) 

  46. Jtbc, https://news.v.daum.net/v/20200730210417857 (최종열람일: 2020년 8월 21일) 

  47. KBS News, http://news.kbs.co.kr/news/view.do?ncd4428533 (최종열람일: 2020년 8월 19일) 

  48. Nternet Encyclopedia of Philosophy, https://www.iep.utm.edu/emp-symp (최종열람일: 2020년 8월 18일)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