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실규모 굴착 시험장에서의 시간경과 물리탐사 자료 분석
Time-lapse Geophysical Survey Analysis for Field-scale Test bed of Excavation Construction 원문보기

지질공학 = The journal of engineering geology, v.29 no.2, 2019년, pp.137 - 151  

신동근 (세종대학교 에너지자원공학과) ,  송서영 (세종대학교 에너지자원공학과) ,  김빛나래 (세종대학교 에너지자원공학과) ,  유희은 (세종대학교 에너지자원공학과) ,  기정석 ((주)지오스캔) ,  남명진 (세종대학교 에너지자원공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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굴착공사 중 발생할 수 있는 지반함몰 사고를 방지하기 위해 굴착공사 주변 지층변화를 분석하고 모니터링하는 탐사기법과 기술이 필요함에 따라 다양한 탐사기술들을 적용, 보완함으로써 해석 기법을 향상시키는 것이 요구된다. 이 연구에서는 굴착공사 중 발생할 수 있는 지반침하 위험요소와 굴착, 지하수 등에 의한 이완영역을 탐지하기 위한 실규모 현장 실험을 실시하였다. 현장 실험을 수행하기 위해 실규모 굴착현장 테스트베드를 구축하고, 도심지 현장을 고려한 탐사법 중 전기비저항 탐사, 다중채널분석표면파탐사를 활용, 각 개별탐사의 적용 유효성 검토 및 모델링을 이용한 최적 탐사변수 도출과 설계, 탐사결과의 상호연관성을 비교 해석하였다. 이 연구 결과, 각 탐사별로 이완영역에 대한 영향을 확인할 수 있었으며, 특히 전기비저항탐사를 이용해 지하수면 위치를 확인하고 굴착에 대한 영향 파악할 수 있었다. 추후 지하수의 영향을 고려한, 즉 굴착면을 고려한 모델링에 대해 추가 연구가 필요할 것으로 보인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Geophysical exploration techniques are effective for monitoring changes in the ground condition around the excavation project to prevent subsidence risks during excavation work, therefore, improving analysis techniques is required for applying and supplementing various geophysical exploration techno...

주제어

표/그림 (18)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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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동일한 현장에서 GPR탐사도 수행되었으며 이에 대해서는 Han(2018)에서 자세히 기술하였으므로 이 논문에서는 다루지 않았다. 이 논문에서는 먼저 실험현장 및 실험에 대해 간략히 소개하고, 전기비저항탐사와 MASW 탐사의 수행과 자료처리 및 해석에 대해 논의하고 시간경과 해석 및 복합 해석에 대해 토의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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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굴착공사 중 발생할 수 있는 지반함몰 사고를 방지를위해 어떤것들이 요구되는가? 굴착공사 중 발생할 수 있는 지반함몰 사고를 방지하기 위해 굴착공사 주변 지층변화를 분석하고 모니터링하는 탐사기법과 기술이 필요함에 따라 다양한 탐사기술들을 적용, 보완함으로써 해석 기법을 향상시키는 것이 요구된다. 이 연구에서는 굴착공사 중 발생할 수 있는 지반침하 위험요소와 굴착, 지하수 등에 의한 이완영역을 탐지하기 위한 실규모 현장 실험을 실시하였다.
지하안전관리에 관한 특별법은 무엇인가? 또한 2018년부터 시행되고 있는 “지하안전관리에 관한 특별법”에 따르면 20 m 이상 굴착 시에는 “지하안전 영향평가&rd quo;를 실시하고, 10~20 m 굴착 시에는 “소규모 지하안전 영향평가”를 실시하게 되어 있으며, 지하물리탐사(GPR, 전기비저항 탐사, 탄성파탐사 등)를 이용한 조사평가를 제안하고 있다. 얕은 심도의 대상 구조를 파악하기에 높은 분해능을 보이기 때문에 도심지 도로 동공탐사 등에 적합한 지하투과레이더(Ground Penetrating Radar, GPR)는 서울시를 중심으로 비교적 활발히 시행되고 있지만 굴착현장을 대상으로 하는 탐사는 탐사법에 대한 기준과 연구사례가 아직 부족하다.
지반함몰 사고를 방지하기 위해 어떤 과정을 통해 연구를 진행 하였는가? 이 연구에서는 굴착공사 중 발생할 수 있는 지반침하 위험요소와 굴착, 지하수 등에 의한 이완영역을 탐지하기 위한 실규모 현장 실험을 실시하였다. 현장 실험을 수행하기 위해 실규모 굴착현장 테스트베드를 구축하고, 도심지 현장을 고려한 탐사법 중 전기비저항 탐사, 다중채널분석표면파탐사를 활용, 각 개별탐사의 적용 유효성 검토 및 모델링을 이용한 최적 탐사변수 도출과 설계, 탐사결과의 상호연관성을 비교 해석하였다. 이 연구 결과, 각 탐사별로 이완영역에 대한 영향을 확인할 수 있었으며, 특히 전기비저항탐사를 이용해 지하수면 위치를 확인하고 굴착에 대한 영향 파악할 수 있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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