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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EFORM을이용한 로터리 스웨이징 공정의 시뮬레이션에 대한 연구
A Study on Rotary Swaging Process Simulation using DEFORM 원문보기

한국기계가공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Manufacturing Process Engineers, v.18 no.6, 2019년, pp.106 - 112  

임동재 (창원대학교) ,  정원지 (창원대학교) ,  설상석 (창원대학교) ,  김대영 (창원대학교) ,  최경신 (창원대학교) ,  차태형 (창원대학교)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Rotary swaging is a method of forging automotive drive shafts. In this paper, we propose a new two-hammer forging technique by applying the problem-solving approach TRIZ to improve the efficiency and productivity of the rotary swaging automation process. We will simplify the materials and hammers vi...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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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논문에서는 로터리 스웨이징 장비의 개발에 있어서 장비의 효율을 높이는 방안에 대한 연구를 진행하였다. 트리즈 기법을 이용하여 로타리 스웨이징 장비의 구성요소에 대한 초점을 맞춰 효율성 개선 방안을 연구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6SC(6단계 창의성 이론)를 적용한 실용 TRIZ 기법을 이용하여 자동차 드라이브 샤프트의 가공 공정인 타발식 로터리스웨이징 공정에서의 효율 개선 방안을 도출할 것이다. 그 후 SolidWorks를 이용한 소재 및 장비의 모델링을 기반으로, 구조해석 Tool을 이용한 응력경향의 비교와, 소성해석 Tool을 이용한 단조 시뮬레이션을 통해 기존의 방법과 제안된 방법을 비교하며 개선된 안의 기술성을 검증할 것이다.
  • 7은 로터리 스웨이징 시스템의 핵심 요소인 Forming Hammer, Feeding Device와 공정 효율의 요소-상호작용에 대한 그림이다. 제품의 생산 효율에 영향을 미치는 각 요소의 변수들을 그림에 나열하였고, 본 논문의 목표인 로터리 스웨이징 장비 자동화 공정 효율 향상에 영향을 주는 변수로 Forming Hammer의 수와 Feeding Device의 소재 회전 각도 등이 있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가설 설정

  • (1) 단조에 이용하는 해머의 수는 3개로 유지한다. 하지만 3개의 해머 중 하부에 위치한 1개의 해머를 고정시키고, 상부 2개의 해머로 타격하는 경우에도 제품의 품질에 변화가 없다면 필요한 동력원의 개수를 줄일 수 있다.
  • Fig. 6의 시스템 분석으로 살펴보았을 때 공정의 생산성과 효율성을 높일 수 있는 이상해결책을 아래의 2가지로 가정해 보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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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로터리 스웨이징 성형이란 무엇인가? 로터리 스웨이징 성형은 기본적으로 해머의 왕복 운동에 의한 소재의 타격으로 이루어 진다 해머의 . 타격방식으로는 캠을 이용한 방식 유압을 이용한 , 방식 볼스크류를 이용한 방식 등 다양한 방식이 , 존재한다 본 연구에 사용된 모델은 제품의 품질과 . 직결되는 진원도를 보장하기 위해 여러 방향의 정 밀한 동시타격에 유리한 볼스크류 방식의 해머 타 격방식의 모델이다. [5]
로터리 스웨이징 기술을 이용해 얻을 수 있는 이점은? 로터리 스웨이징 기술은 중공 소재를 이용하여 경량화에서의 이점을 얻을 수 있으며 이음매가 없는 점진적 가공 방법을 통해 마찰 용접방식의 이음부 에서 발생하는 크랙의 발생을 방지하고 안전성도 증대된다 또한 소재의 타격으로 인한 소성 . Steel 성형 시 단순한 체적변화량에 따른 두께변화 이상 , 의 단면 두께를 확보할 수 있으며 이는 곧 강성의 증대 및 안전성의 증대를 의미한다. [3],[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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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8)

  1. 10.5228/KSPP.2003.12.6.558 Lim, S. J., Lee, N. K. and Oh, T. W. and Lee, J. H., “Forging Process of the Automotive TDS (Tube Drive Shaft) by the Rotary Swaging Process”, The Korean Society For Technology of Plasticty, Vol. 12, no. 6, pp 558-565, 2003. 

  2. Sul, S. S., “A Study on 4-Hammer Radial Impact Forging Method for Development of Monoblock Tubular Shafts for Vehicle”, A Thesis for a Doctorate, Changwon National University, Jun 2017. 

  3. 10.1016/S0924-0136(96)02568-X Hebdzynski, R., Kajzer, S. and Kozik, R. "Forging on the four-lever arms swaging machines", Journal of Materials Processing Technology., Vol. 64, No. 1/3, pp.199-206, 1997. 

  4. Lim, S, J., Yoon, S, J., Na, N, H., “The Forming Characteristic of Rotary Swaging Process”, The Korean Society For Technology of Plasticity, pp.273-280, 1997. 

  5. ASM Metals Handbook, Forging, "Rotary Swaging of Bar and Tubes", Vol.4, pp.333~346, 1969. 

  6. Kim, H. J., “Practical TRIZ with 6 levels of creativity”, February 2006. 

  7. Lee, S. J., Chung, W. J., Kim, H. J., Kim, G. G., Kim, J. H. “A Study on Optimal Design of Piece Removing Automation System Using TRIZ and Brainstorming,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Machine Tool Engineers, Vol. 17, No.6, December 2008. 

  8. Chung, W. J., Kim, J. M., Park, K. B., Ju, J. H., Sin, O. C., “A Study on design of polishing film transfer guide by using TRIZ”, Korean Society Of Precision Engineering, 20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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