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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Particle and aerosol research = 한국입자에어로졸학회지, v.15 no.2, 2019년, pp.79 - 90
한방우 (한국기계연구원 환경기계연구실) , 홍기정 (한국기계연구원 환경기계연구실) , 신동호 (한국기계연구원 환경기계연구실) , 김학준 (한국기계연구원 환경기계연구실) , 김용진 (한국기계연구원 환경기계연구실) , 김상복 (한국기계연구원 환경기계연구실) , 김상우 (에어랩) , 황청하 (에어랩) , 노광철 (에어랩)
It is important to control fine particles in children care centers, elementary schools, elderly care facilities and so on where vulnerable children and the aged stay during most of their time. This study has investigate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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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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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M2.5에 대한 세계보건기구(WHO)의 연평균 기준치는? | 4 m3/min범위 공기청정기를 1대 사용할 때 교실의 PM2.5 농도는 외기가 아주 고농도일 때를 제외하고는 대부분 세계보건기구(WHO)의 연평균 기준치인 10 μg/m3 수준으로 관리가 가능함을 알 수 있다. 한편 PM10의 경우는 내부 미세먼지 농도가 외기농도와는 큰 상관성을 갖지 않고 있었다. | |
한국의 교육부에서 제시한 청정화능력은? | 하지만 현재 학교 미세먼지 대응 공기정화장치에 대한 기본적인 설치 및 운전 가이드라인이 부족한 상황이다. 한국의 교육부에서는 최근 공기청정기 용량으로 청정화능력(CADR, clean air delivery rate)이 13 m3/min 이상인 공기청정기를 사용하도록 하는 사용기준 안을 만들었으나, 이러한 용량의 공기청정기가 실제교실에서 미세먼지를 얼마나 줄일 수 있는지에 대한 실제 데이터는 전혀 없는 상황이다. | |
기존 연구사례들과 잘 일치한다고 판단한 근거는? | 5의 경우는 공기청정기가 없는 교실이더라도 점심시간에는 공기청정기 1대로는 PM10 제어가 쉽지 않음을 알 수 있다. 한편 CADR 14.5 m3/min 공기청정기를 2대 사용할 경우에는 평균 PM10 48.6 μg/m3을 나타내어 외기 농도 대비 48.9% 수준으로 감소시킬 수 있었고, 중간 놀이시간이나 점심시간에도 외기에 비해 농도가 59.9% 수준으로 낮게 나타났다. 이는 내부 발생원이 없는 실내 공간이 바깥 대기 공간보다 농도가 낮게 나타나는 기존 연구사례들과 잘 일치한다(Guo et al.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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