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충남 천안 아산에 소재한 대학교로 창업교육 유 경험 학생을 대상으로 설문지 총 84부를 분석자료로 사용하였다. 대학생의 개인적 특성인 창업교육 경험이 창업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였다. 연구결과, 첫째, 대학생의 창업교육이 창업의도 간의 상관관계는 성취욕구와 자기효능감(.659), 창의력과 자기효능감(.499), 창의력과 성취욕구(.588)는 p<.01 유의수준에서 유의하게 나타났다. 둘째, 창업교육의 하위요인인 교육만족도가 창업의도의 하위영역인 성취욕구, 자기효능감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지 못한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창의력은 창업의도의 성취욕구, 자기효능감 모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분석되었으며, 창의력은 성취욕구에 ${\beta}$ 값은 .603, R2은 35.1%의 설명력을 나타내고 있으며, 창의력이 자기효능감에 ${\beta}$ 값은 .493, 창의력과 자기효능감의 R2은 25.5%의 설명력을 보이고 있다.
본 연구는 충남 천안 아산에 소재한 대학교로 창업교육 유 경험 학생을 대상으로 설문지 총 84부를 분석자료로 사용하였다. 대학생의 개인적 특성인 창업교육 경험이 창업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였다. 연구결과, 첫째, 대학생의 창업교육이 창업의도 간의 상관관계는 성취욕구와 자기효능감(.659), 창의력과 자기효능감(.499), 창의력과 성취욕구(.588)는 p<.01 유의수준에서 유의하게 나타났다. 둘째, 창업교육의 하위요인인 교육만족도가 창업의도의 하위영역인 성취욕구, 자기효능감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지 못한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창의력은 창업의도의 성취욕구, 자기효능감 모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분석되었으며, 창의력은 성취욕구에 ${\beta}$ 값은 .603, R2은 35.1%의 설명력을 나타내고 있으며, 창의력이 자기효능감에 ${\beta}$ 값은 .493, 창의력과 자기효능감의 R2은 25.5%의 설명력을 보이고 있다.
A total of 84 questionnaires were analyzed for students with experience in entrepreneurship education in Cheonan-Asan, Chungnam province.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examine the effect of the experience of founding education, the personal characteristics of university students, on intention to ...
A total of 84 questionnaires were analyzed for students with experience in entrepreneurship education in Cheonan-Asan, Chungnam province.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examine the effect of the experience of founding education, the personal characteristics of university students, on intention to start a business. As a result, first, there was a correlation between the intention of incubation of college students and the intention of incubation. Significantly at the level. Second, education satisfaction, which is a subordinate factor of entrepreneurship education, did not have a significant effect on achievement desire and self-efficacy, which are subdomains of entrepreneurship intention. Third, creativity was found to have a significant effect on both the desire for achievement and self-efficacy of intention, and creativity showed explanatory power of .603 and 35.1% for R2. The value of .493 and R2 of creativity and self-efficacy are 25.5%.
A total of 84 questionnaires were analyzed for students with experience in entrepreneurship education in Cheonan-Asan, Chungnam province.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examine the effect of the experience of founding education, the personal characteristics of university students, on intention to start a business. As a result, first, there was a correlation between the intention of incubation of college students and the intention of incubation. Significantly at the level. Second, education satisfaction, which is a subordinate factor of entrepreneurship education, did not have a significant effect on achievement desire and self-efficacy, which are subdomains of entrepreneurship intention. Third, creativity was found to have a significant effect on both the desire for achievement and self-efficacy of intention, and creativity showed explanatory power of .603 and 35.1% for R2. The value of .493 and R2 of creativity and self-efficacy are 25.5%.
설문문항은 응답자의 일반적 특성 5문항, 교육만족도 16문항, 창의력 6문항, 성취욕구 10문항, 자기효능감 9문 항으로 총 46문항으로 구성하였다.
이러한 선행연구를 기반으로. 창의적인 창업교육을 통하여 준비 된 창업 인재가 창업에 도전 할 수 있도록 창업교육 경험이 창업의도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연구모형을 제안하였다.
대상 데이터
본 연구는 창업 관련 교육을 1회 이상 수강한 충남 천안⋅아산에 위치한 대학교에 재학생을 대상으로 2019 년 4월 18일부터 5월 6일까지 설문지 105부를 배포하였 으며, 그 중 회수 된 설문지 중 응답 부적격 설문지를 제외한 총 84부에 대해 분석자료로 사용하였다.
본 연구는 충남 천안.아산에 소재한 대학을 중심으로 창업교육 경험이 있는 재학생을 대상으로 실증분석을 실시하였다.
설문대상자는 충남 천안⋅아산에 소재한 대학의 재학 생으로 창업교육 유경험자를 대상으로 조사하였다.
본 연구는 충남 천안.아산에 소재한 대학을 중심으로 창업교육 경험이 있는 재학생을 대상으로 실증분석을 실시하였다.
데이터처리
IBM SPSS Statistics 20을 사용하여 빈도분석, 요인 분석, 신뢰도분석, 상관관계분석, 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성능/효과
교육만족도는 자기효능감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지 못한 것으로 나타났으나, 창의력은 자기효능감에 β 값은 .493, p<.01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창의력과 자기효능감의 상관관계 계수는 .500으로 나타 났고, R2 은 25.5%의 설명력을 보이고 있다.
홍정표(2015)는 응답한 대부분의 학생이 창업에 대한 의지가 보통정도 수준인 것으로 확인 되었으며, 자기효 능감이 지나치게 높은 학생은 창업의지에 영향이 없는 것으로 나타나 객관적이지 않고 스스로를 과대평가하는 것이 창업의지에 대하여 영향을 미치지 않는다는 것을 보여주었다. 그러나 모험심이나 리더십, 아이디어가 풍부한 학생이 창업에 대한 두려움이 덜하고 창업을 선택하 고자 하는 의지가 강하다는 것을 확인하였다.
다중회귀분석 결과, 교육만족도는 성취욕구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지 못한 것으로 나타났으나, 창의력은 창업 의도의 하위영역인 성취욕구에 β 값은 .603, p<.01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상관계수는 .593 으로 나타났고, R2 은 35.1%의 설명력을 보이고 있다.
대학생의 창업교육 경험이 창업의도에 대한 요인분석을 실시한 결과 46문항에서 26문항을 요인 적재값을 통해 차원 감소하여 최종 10문항(자기효능감4, 자기효능감 6, 자기효능감5, 자기효능감7, 성취욕구1, 성취욕구9, 창의력3, 창의력4, 교육만족도9, 교육만족도10)을 사용하였 으며, 4개 요인이 도출되었다.
둘째, 창업교육의 하위요인인 교육만족도가 창업의도의 하위영역인 성취욕구, 자기효능감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지 못한 것으로 나타났다. 김유신.
이보욱(2018)의 연구에 의하면, 창업의지인 창업탐색 활동은 창업지원제도, 네트워크, 경기상황, 위험선호에서 영향을 받는 것으로 분석되었고, 성취욕구와 혁신성은 영향을 받지 않은 것으로 분석되었다. 사업체 운영의지는 성취욕구, 혁신성, 경기상황, 위험선호에서 영향을 받는 것으로 분석되었으며, 창업효능감은 창업의지의 사업 체운영의지, 창업가치인지, 창업탐색활동, 창업선호도의 요인에서 전반적으로 영향을 주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상관분석 결과, 성취욕구와 자기효능감(.659), 창의력과 자기효능감(.499), 창의력과 성취욕구(.588)는 p<.01 유의수준에서 유의하게 나타나, 변수들 간의 상관관계가 0.4이상으로 다소 높은 상관관계가 있는 것으로 분석되 었다.
셋째, 창업교육의 하위요인인 창의력이 창업의도에 미치는 영향은 무엇인가?
셋째, 창업교육의 하위요인인 창의력이 창업의도의 하위영역인 성취욕구, 자기효능감 모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분석되었으며, 창의력은 성취욕구에 β 값은 .603, p<.01로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분석되었 고, R2 은 35.1%의 설명력을 나타내고 있으며, 창의력이 자기효능감에 β 값은 .493, p<.01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창의력과 자기효능감의 R2 은 25.5%의 설명력을 보이고 있다.
신뢰도 분석을 실시한 결과 요인별 항목의 자기효능감 .902, 창의력 .877로 신뢰도가 매우 높은 것으로 나타 났으며, 교육만족도 .768, 성취욕구 .727로 양호한 것으로 분석되었다.
연구 분석결과, 첫째, 대학생의 창업교육이 창업의도 간의 상관관계는 성취욕구와 자기효능감(.659), 창의력과 자기효능감(.499), 창의력과 성취욕구(.588)는 p<.01 유의 수준에서 유의하게 나타났으며, 변수들 간의 상관관계가 0.4이상으로 다소 높은 상관관계가 있었다.
추출 된 요인적재 값이 82.542%로 설명력은 매우 높게 나타났으며, KMO 측도도 .727로 높게 나타났고, Bartlett 구형성 검정 결과 유의확률 p=.000로 타당성 검증이 확인 되었다.
한수진(2015)은 창업교육이 개인적 특성과 창업의도 사이에 미치는 조절효과는 부분적으로 유의한 것으로 파악되었다. 특히 개인적 특성의 하위요인 중 지각된 욕구와 자기효능감은 창업의도 사이에서 창업교육의 조절적 영향을 받는 것으로 나타나, 창업교육을 통해 창업의도를 증가시키는 데 부분적으로 영향을 주는 것을 확인하 였다.
후속연구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대학생의 창업교육 경험에 대한 전반적인 분석을 바탕으로 창업교육을 포함한 창업인재 양성 전반에 대한 고민이 필요하다. 이에 본 연구에 서는 충남 천안⋅아산에 위치한 대학 내 창업교육 경험에 한정하여 연구 분석하고, 대학의 창업활성화 방향을 제시하고자 한다.
이와 같은 한계점에 대해 향후 후속연구에서는 대학의 창업 교육지원, 정부지원정책에 대한 창업의지에 영향을 주는 보완적인 연구가 필요하다. 또한, 청년 고용률 제고를 위해서라도 창업교육과 창업에 대한 의지를 가지고 있는 대학생을 대상으로 지속적인 연구가 필요 할 것으로 보인다.
본 연구는 충남 천안.아산 소재한 대학으로 한정된 대상과 사회경험과 창업에 대한 경험이 부족한 대학생을 대상으로 연구하였기에 일반화하기에 한계점이 있다. 이와 같은 한계점에 대해 향후 후속연구에서는 대학의 창업 교육지원, 정부지원정책에 대한 창업의지에 영향을 주는 보완적인 연구가 필요하다.
아산 소재한 대학으로 한정된 대상과 사회경험과 창업에 대한 경험이 부족한 대학생을 대상으로 연구하였기에 일반화하기에 한계점이 있다. 이와 같은 한계점에 대해 향후 후속연구에서는 대학의 창업 교육지원, 정부지원정책에 대한 창업의지에 영향을 주는 보완적인 연구가 필요하다. 또한, 청년 고용률 제고를 위해서라도 창업교육과 창업에 대한 의지를 가지고 있는 대학생을 대상으로 지속적인 연구가 필요 할 것으로 보인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창업교육의 하위요인인 교육만족도가 창업 성취욕구, 자기효능감에 유의한 영향을 끼치지 않으므로 나타나는 학생들의 경향과 해결 방안은 무엇인가?
성창수.박주연 (2018)의 선행연구와 같이 학생신분으로써 사회경험을 하지 못하는 것에 대한 두려움과 충분한 창업준비 역량및 자신감을 가질 때까지 취업을 선호하는 경향이 나타 났고. 이에 창업교육을 통하여 학생들에게 위험감수성에 대한 자신감을 키워주는 교육 및 창업정보 제공과 관련된 전문교육이 필요한 것으로 보인다.
창업은 무엇인가?
사전적 정의는 “사업 따위를 처음으로 이루어 시작함”을 말하며 법률적으로는 중소기업을 새로이 설립하여 사업을 개시 하는 것이다. 「중소기업창업지원법」 제조에 의하면 학문적으로는 인적⋅물적경영자원을 적절히 결합 하여 미리 설정된 기업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상품이나 서비스를 조달⋅생산판매하거나 그와 부수 된 활동을 수행하는 것이라 할 수 있다.
대학생의 창업교육과 창업의도 간의 상관관계는 어떻게 나타나는가?
연구 분석결과, 첫째, 대학생의 창업교육이 창업의도 간의 상관관계는 성취욕구와 자기효능감(.659), 창의력과 자기효능감(.499), 창의력과 성취욕구(.588)는 p<.01 유의 수준에서 유의하게 나타났으며, 변수들 간의 상관관계가 0.4이상으로 다소 높은 상관관계가 있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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