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대학생의 개인적 특성인 창업교육 경험이 창업의도에 미치는 영향
The Influence of Entrepreneurship Education Experiences on the Intention of Entrepreneurship 원문보기

Industry promotion research = 산업진흥연구, v.4 no.2, 2019년, pp.61 - 67  

최태월 (한국기술교육대학교) ,  윤석주 (한국열린사이버대학교) ,  배상목 (혜전대학교)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충남 천안 아산에 소재한 대학교로 창업교육 유 경험 학생을 대상으로 설문지 총 84부를 분석자료로 사용하였다. 대학생의 개인적 특성인 창업교육 경험이 창업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였다. 연구결과, 첫째, 대학생의 창업교육이 창업의도 간의 상관관계는 성취욕구와 자기효능감(.659), 창의력과 자기효능감(.499), 창의력과 성취욕구(.588)는 p<.01 유의수준에서 유의하게 나타났다. 둘째, 창업교육의 하위요인인 교육만족도가 창업의도의 하위영역인 성취욕구, 자기효능감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지 못한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창의력은 창업의도의 성취욕구, 자기효능감 모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분석되었으며, 창의력은 성취욕구에 ${\beta}$ 값은 .603, R2은 35.1%의 설명력을 나타내고 있으며, 창의력이 자기효능감에 ${\beta}$ 값은 .493, 창의력과 자기효능감의 R2은 25.5%의 설명력을 보이고 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A total of 84 questionnaires were analyzed for students with experience in entrepreneurship education in Cheonan-Asan, Chungnam province.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examine the effect of the experience of founding education, the personal characteristics of university students, on intention to ...

주제어

표/그림 (6)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본 연구는 대학생의 개인적특성인 창업교육 경험이 창업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실증적으로 분석하는 것이 연구의 목적이다. 이에 이론적 고찰을 토대로 [그림 1]과 같이 연구모형을 구성하였다.
  • 이에 본 연구에 서는 충남 천안⋅아산에 위치한 대학 내 창업교육 경험에 한정하여 연구 분석하고, 대학의 창업활성화 방향을 제시하고자 한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창업교육의 하위요인인 교육만족도가 창업 성취욕구, 자기효능감에 유의한 영향을 끼치지 않으므로 나타나는 학생들의 경향과 해결 방안은 무엇인가? 성창수.박주연 (2018)의 선행연구와 같이 학생신분으로써 사회경험을 하지 못하는 것에 대한 두려움과 충분한 창업준비 역량및 자신감을 가질 때까지 취업을 선호하는 경향이 나타 났고. 이에 창업교육을 통하여 학생들에게 위험감수성에 대한 자신감을 키워주는 교육 및 창업정보 제공과 관련된 전문교육이 필요한 것으로 보인다.
창업은 무엇인가? 사전적 정의는 “사업 따위를 처음으로 이루어 시작함”을 말하며 법률적으로는 중소기업을 새로이 설립하여 사업을 개시 하는 것이다. 「중소기업창업지원법」 제조에 의하면 학문적으로는 인적⋅물적경영자원을 적절히 결합 하여 미리 설정된 기업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상품이나 서비스를 조달⋅생산판매하거나 그와 부수 된 활동을 수행하는 것이라 할 수 있다.
대학생의 창업교육과 창업의도 간의 상관관계는 어떻게 나타나는가? 연구 분석결과, 첫째, 대학생의 창업교육이 창업의도 간의 상관관계는 성취욕구와 자기효능감(.659), 창의력과 자기효능감(.499), 창의력과 성취욕구(.588)는 p<.01 유의 수준에서 유의하게 나타났으며, 변수들 간의 상관관계가 0.4이상으로 다소 높은 상관관계가 있었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FREE

Free Access.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허락한 무료 공개 사이트를 통해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