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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학 성취와 흥미에 영향을 주는 변인의 성취 집단별 차이
The Effects of Educational Context Variables on Achievement and Interest in Mathematics in High and Low Achieving Students 원문보기

韓國學校數學會論文集 = Journal of the Korean school mathematics society, v.22 no.2, 2019년, pp.163 - 182  

최지선 (한국교육과정평가원) ,  상경아 (한국교육과정평가원)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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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에서는 학생의 성취 수준에 따라 수학 성취와 흥미에 영향을 미치는 교육맥락변인에 차이가 있는지를 분석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TIMSS 2015에 참여한 4학년, 8학년 학생들을 각각 성취도 상위 집단(우수수준 이상)과 하위 집단(보통수준 이하)의 두 집단으로 구분하고, 집단별로 교육맥락변인이 수학 성취와 흥미에 미치는 영향을 위계선형모형을 적용해 분석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성취도 상위 집단의 경우에 수학 성취도에 영향을 미치는 변인은 흥미에 영향을 미치지만 그 역은 성립하지 않는다. 그 중 도서 보유량과 학생의 수학 수업 인식은 수학 성취도와 수학 흥미에 영향을 미치는 강력한 변인이었다. 둘째, 성취도 하위 집단 학생들에게 영향을 미치는 변인은 성취도 상위 집단 학생들에게 영향을 미치지만, 그 역은 성립하지 않는다. 4학년의 경우에 도서 보유량, 가정 학습 환경, 취학 전 수리 활동이 하위 집단과 상위 집단의 성취도에 모두 영향을 주었다. 하지만 4학년에서 부모 학력, 학생의 수학 수업 인식 등은 상위 집단 학생들의 성취도에만 영향을 주었고 하위 집단 학생들의 성취도에 영향을 미치지 않았다. 수학에 대한 흥미의 경우에도 4학년과 8학년에서 하위 집단 학생들의 성취도에 영향을 미치는 변인인 학생의 수학 수업 인식은 상위 집단 학생들의 흥미에도 영향을 미쳤으나 도서보유량은 상위 집단 학생들의 흥미에만 영향을 미쳤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investigate the effects of educational context variables on achievement and interest in mathematics in high and low achieving students in Korea. Students participated in TIMSS 2015 in Korea were divided into two groups according to their achievement in mathematics. An...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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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TIMSS 2015에서 활용 가능한 교육맥락변인 중에서 선행연구 분석을 통해서 학생의 수학 성취와 수학에 대한 흥미를 포함한 정의적 영역에 정적인 영향을 주는 것으로 밝혀진 교육맥락변인을 과정변인으로 설정하였다. 그리고 수학 성취도와 수학에 대한 흥미를 산출변인으로 설정하여, 수학 성취도와 흥미에 영향을 미치는 교육맥락변인의 영향력을 분석하고자 하였다. 본 연구의 목적을 구체적으로 연구 문제로 제시하면 다음과 같다.
  • 본 연구에서는 TIMSS 2015 자료를 활용하여 우리나라 4학년과 8학년 학생들의 수학 성취도와 수학에 대한 흥미에 영향을 주는 교육맥락변인을 탐색하고자 하였다. 본 연구를 통해 성취도 상위 집단과 하위 집단에서 수학에 대한 성취도와 흥미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확인된 교육맥락변인들을 학년 별로 정리하면 <표 Ⅳ-1>과 같다.
  • 수학 성취도와 수학에 대한 흥미에 영향을 주는 교육맥락변인에 대한 본 연구의 결과에 기초하여, 두 가지 제언을 제시하고자 한다. 첫째, 성취도가 낮은 학생들을 위한 프로그램 개발 과정에서 성취도가 낮은 집단 학생들에게 부족한 변인에 해당하는 특성을 고려해야 할 것이다.
  • 이에 본 연구는 학생들의 성취 수준별로 수학 성취와 수학에 대한 흥미에 영향을 주는 교육맥락변인을 파악하고자 하였다. 특히, 학교 교육을 통해 변화시킬 수 있는 변인을 탐색함으로써, 수학 교수-학습에 대한 시사점을 얻는데 목적을 두었다.
  • 이에 본 연구는 학생들의 성취 수준별로 수학 성취와 수학에 대한 흥미에 영향을 주는 교육맥락변인을 파악하고자 하였다. 특히, 학교 교육을 통해 변화시킬 수 있는 변인을 탐색함으로써, 수학 교수-학습에 대한 시사점을 얻는데 목적을 두었다. 이를 위해 학교 교육으로 통제하기 어려운 변인 즉, 학생의 사회경제적 변인을 투입변인으로 설정하고 학교 교육 내에서 이루어지는 변인들을 과정변인으로 설정하였다.

가설 설정

  • rij는 학생수준의 무선오차를 나타내는 것으로 평균 0, 분산 σ2인 정규분포를 따르는 것으로 가정한다.
  • u0j는 학교수준의 무선오차로 평균 0, 분산 τ를 만족하는 것으로 가정하였다.
  • 본 연구의 목적을 구체적으로 연구 문제로 제시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수학 성취도에 영향을 주는 교육맥락변인 무엇이고 수학에 대한 흥미에 영향을 주는 교육맥락변인은 무엇인가? 두 변인들은 어떠한 차이가 있는가? 둘째, 성취도가 높은 학생과 성취도가 낮은 학생들이 영향을 받은 교육맥락변인은 차이가 있는가? 셋째, 초등학생과 중학생이 영향을 받는 교육맥락변인은 차이가 있는가? TIMSS 2015에 우리나라는 초등학교 4학년과 중학교 2학년 학생들이 참여하였다(IEA, 2016a).
  • 예를 들어, 4학년 성취 수준이 낮은 학생들을 위한 수학 교구를 이용한 수리 활동 프로그램을 진행한다면 이 학생들의 수학에 대한 흥미가 증진될 가능성이 있다고 볼 수 있다. 또는 가정에서의 도서 보유량은 학생들의 수학 성취도와 수학에 대한 흥미에 영향을 주는 강력한 변인이었음을 고려할 때, 도서 프로그램이 학생들의 수학에 대한 성취도와 흥미를 향상시킬 수 있을 것이라고 가정할 수 있다. 이런 측면에서, 초등학교에서부터 학교, 지역사회, 국가 차원에서 성취 수준이 낮은 학생들을 위한 체계적인 독서 프로그램을 지원하는 방안이 마련되기를 기대한다.
  • 본 연구의 목적을 구체적으로 연구 문제로 제시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수학 성취도에 영향을 주는 교육맥락변인 무엇이고 수학에 대한 흥미에 영향을 주는 교육맥락변인은 무엇인가? 두 변인들은 어떠한 차이가 있는가? 둘째, 성취도가 높은 학생과 성취도가 낮은 학생들이 영향을 받은 교육맥락변인은 차이가 있는가? 셋째, 초등학생과 중학생이 영향을 받는 교육맥락변인은 차이가 있는가? TIMSS 2015에 우리나라는 초등학교 4학년과 중학교 2학년 학생들이 참여하였다(IEA, 2016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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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수학에 대한 흥미를 증진시키기 위한 다양한 교육 정책은 무엇이 있는가? 이에 교육부, 지역사회, 학계 등에서 수학에 대한 흥미를 증진시키기 위한 다양한 교육 정책이 이루어지고 있다. 예를 들어, 2012년부터 시작된 ʻ수학교육 선진화 방안ʼ, 2015년부터 시작된 ʻ수학교육 종합 계획ʼ을 통해 수학에 대한 흥미를 고취시키기 위하여, 전국 수학독서대회, 수학 관련 도서의 학교 배치, 수학 기반 융합교육 프로그램 개발 등이 이루어지고 있다(교육부, 2015). 이와 같은 수학에 대한 흥미를 높이는 프로그램을 개발하는데 있어서 수학에 대한 흥미를 높이는 변인에 대한 연구가 뒷받침될 필요가 있다.
TIMSS와 같은 국제 수준의 학업성취도 평가에서 우리나라의 수학 성취도와 흥미는? TIMSS (Trends in International Mathematics and Science Study)와 PISA (Programme for International Student Assessment)와 같은 국제 수준의 학업성취도 평가에서 우리나라 학생들의 수학 성취도는 최상위권이지만, 수학에 대한 흥미는 최하위권이다(송미영 외, 2013; 최승현 외, 2014; 상경아 외, 2016). OECD(Organization for Economic Cooperation and Development)가 주관하는 PISA 2012에 의하면, 우리나라 만 15세 학생들(중학교 3학년 또는 고등학교 1학년)의 수학 성취도는 65개 참여국 중에서 3~5위이었으나 수학에 대한 흥미나 즐거움을 측정하는 내적 동기는 국제평균 미만이었다(송미영 외, 2013).
PISA 2012에 의하면, 우리나라 만15세 학생들의 수학 성취도와 흥미는? TIMSS (Trends in International Mathematics and Science Study)와 PISA (Programme for International Student Assessment)와 같은 국제 수준의 학업성취도 평가에서 우리나라 학생들의 수학 성취도는 최상위권이지만, 수학에 대한 흥미는 최하위권이다(송미영 외, 2013; 최승현 외, 2014; 상경아 외, 2016). OECD(Organization for Economic Cooperation and Development)가 주관하는 PISA 2012에 의하면, 우리나라 만 15세 학생들(중학교 3학년 또는 고등학교 1학년)의 수학 성취도는 65개 참여국 중에서 3~5위이었으나 수학에 대한 흥미나 즐거움을 측정하는 내적 동기는 국제평균 미만이었다(송미영 외, 2013). IEA(International Association for the Evaluation of Educational Achievement)가 주관하는 TIMSS 2015에 의하면, 수학 영역에서 우리나라 초등학교 4학년 학생들의 성취도는 49개국 중 3위이었으나 수학에 대한 흥미는 48위이었고, 중학교 2학년 학생들의 성취도는 39개국 중에서 2위이었으나 수학에 대한 흥미는 37위이었다(상경아 외, 20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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